짱뚱이의 우리는 이렇게 놀았어요
오진희 글, 신영식 그림 / 주니어파랑새(파랑새어린이) / 2008년 7월
평점 :
품절


 
좌충우돌 동네를 휘잡고 다니던 골목대장 짱둥이가 드디어 학교에 입학을 했다. 이 말썽 많고 개구쟁이인 짱뚱이의 활동 반경이 넓어졌으니 얼마나 재미있는 일이 많을까 싶어 절로 웃음이 나온다.  교장선생님의 말씀보단 1반선생님이 예쁜지 2반 선생님이 예쁜지가 더 궁금한 아이들 새로 장만한 학용품에 마냥 들뜨고 새로운 라이벌이 생겨나는 짱둥이의 모습은 너무도 정겹기만하다.

 

그시절 우린 지금과 같이 차고 넘치는 장난감이 없었어도 컴퓨터와 게임기도 없었어도 너무 신났었다. 사방치기가 있었고 공기놀이가있었으며 줄넘기놀이 올챙이놀이 꼬리잡기놀이에 여우야 여우야 놀이까지 친구들만있으면 즐길수 있는 꺼리들이 아주 많았었다. 그래서 더욱 행복했었다.

 

책을 읽는 아이들로 하여금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몸으로 보여주고 따뜻 마음으로 표현하는 짱둥이 그래서 바라보기만해도 기분좋게 만들어주는 아이는 우리 아이들을 행복하고 선한 세상으로 인도해주고 엄마 아빠가 살았음직한 그시간속 여행을 하게만든다.

 

채변봉투를 가져가야하는 날만되면 당연히 안나오던 똥땜시 일어난 에피소드가 아직도 생생하건만 감기땜시 결석한 인섭이 대신 "쪼금밖에 안 쌋네요" 미안해하며 항아리채 들고오신 할머니의 모습을 보면서는 드디어 박장대소가 터져버린다.

 

평상시 먹지못했던 음식을 먹을수 있다는 기대감과 보물찾기와 장기자랑의 추억이 가득한 소풍의 모습이 한없이 정겨웠고 한이불속에 옹기종기 모여있는 가족들의 모습이 참으로 따사로워보인다. 지난시절속에 담겨있던 우리의 정겨운 모습을 만날수 있다는 사실에 이렇게 감사하게 될줄이야 ?

 

사방치기를 우리의 민속명절로만 알고있고 삔치기가 뭔지 생소해하지만 엄마의 추억을 함께 공유하며 많은 대화거리를 만들어주고 잊고 지냈던 우리의 옛 놀이들을 찾아보며 즐길수 있게 해준다. 정말이지 아이들은 아이들 나름대로 어른들은 어른들 나름대로의 보물이 되고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