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매미 작은 곰자리 4
후쿠다 이와오 지음, 한영 옮김 / 책읽는곰 / 200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시절 알록달록 예쁜모습으로 유혹하는 문구용품을 보게되면 가지고 싶어 안달했던 기억이 새록새록하다. 견물생심이라했던가 간혹 그 유혹을 넘기지 못해 주인아줌마의 눈치를 슬금슬금 보기도 했는데 정작 들고 나오지도 못하면서 그런 마음을 먹었다는 사실만으로 며칠동안이나 떳떳하지 못했던 기억도 있다. 이것이 나만이 가지게되는 마음일까 아님 다른 모든이에게 공통된 현상일까 ?

 

아이들의 마음을 잘 대변해주고 있는 후쿠다 이와오의 이야기속에 그런 경험들을 소재로 하는 이야기를 만나고 나니 누구나 한번씩 가져보는 마음이란 생각에 안도하게된다. 남편이 항상 나에게 하는 말이 있다. 아이들을 나쁘게 만들지 말아야하는것은 어른들의 몫이라고 물건을 잘 챙기지 못하는난 돈도 예외가 아니어서 이곳 저곳에 마구 흘리고 다니는 경향이있다. 함부로 뒹굴어다니는 동전을 보면 가지고 싶은 것이 당연하기에 그것을 챙겨넣는 아이를 탓하기 전에 미연에 방지하라는 말이었다.

 

국어공책을 사기위해 문구점에 갔던 이치는 순간의 유혹을 뿌리치지 못하고 빨간 지우개를 주머니에 넣고 만다 그렇게 자기 수중에 들어간 빨간 지우개의 존재로 인해 이치의 양심을 짓누르는 커다란 무게감은 수영장의 신나는 물놀이도 고우랑 매미를 잡는 재미도 앗아가고 만다. 낮에 잡았던 매미로 변신한 지우개의 양심은 잠자리 마저도 이치를 쫓아와 괴롭히고 있었다.

 

"빨간 지우개를 훔치고 나서 유미랑 한 약속을 어겼다

 매미 날개도 잡아 뜯었다. 나는 자구만 나쁜 사람이 되어간다. "

 

자신의 변화하는 모습을 용납할수 없는 아이의 순진함에 저절로 미소가 떠오른다.

스스로 용서할수 없는 마음을 이 보다 더 적나라하게 표현할수 있을까

 

혼난다는 두려움에 갇혀 이치만의 비밀이 되었다면 얼마나 불행했을까? 엄마에게 고백하고 문방구 아줌마에게 용서를 비는 대단한 용기는 마지막의 환한 표정에서 보상받았음을 알수 있었다. 아이들은 뜻하지 않게 실수를 할수도 있고 잘못을 저지를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을 어떻게 승화하는냐에 따라 한순간의 실수가되느냐 영원한 가책이 되느냐 중요한 기로에 서게된다.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은 말해주지않아도 스스로 깨닫게되는 양심을 만날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