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세계엔 이런 사건이 있었군요 - 사건사 아하! 세계 역사 2
지호진 지음, 유남영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0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 가장 재미있어하면서도 어려워했던 과목이 있다면 단연 세계사였다. 흥미진진한 세계 역사속 사람들의 이야기는 나의 강한 호기심을 자극하면서도 그 방대하고도 잘 연결되지 않는 이야기로 하여 항상 허덕이곤 했다.  그러한 세계사의 관심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으며 이제 4학년에 들어선 아이와 함께 어떻게 하면 좀더 편하고 재미있게 접하게 해줄수 있을까라는 숙제를 떠안고도 있다.

 

며칠전 2학기책을 받아온 아이의 사회 교과서속에는 드디어 우리의 역사가 등장하고 있었다. 책을 훓어보던 아이는 나들이와 역사드라마를 통해 친숙해진 역사가 조금은 만만하게 느껴지는지 참으로 편안해했다. 그 모습을 보며 우리의 역사를 넘어 세계사와 아이가 가까워지는 통로를 찾게 되었는데 우리에게 열린 길은 책밖에는 없구나 싶어졌다.

 

아하 세계역사시리즈 2번째인 세계엔 이런 사건이 있었군요는 그런 의미에서 아이가 참으로 쉽고도 재미있게 세계역사에 입문할수 있는 계기가 되고있었다. 인류역사상 가장 큰 발견중 으뜸인 불의 발견부터 얼마전 동남아를 강타한 쓰나미까지 52건의 사건속에서 우리는 자연스럽게 세계 역사와 마주할수 있었던것이다. 

 

연대기별로 기술된 역사적 사건은 친근하면서도 칼러풀한 삽화가 참으로 편안하게 해주고 있는 가운데 이해하기 쉽게 풀어놓은 구성은 처음 접하는 역사적 사실들이건만 전혀 거부감없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일수가 있었다. 시사성 강한 이야기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자연스레 관심을 가지게 만들고 있었으며 세계사가 재미있을수 있다라는 생각을 하게만드는 동시 다양한 상식을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것을 알아가는 재미를 가지게한다  

 

다음은 이책을 읽은 4학년 큰아이의 글이다

 

이 책에는 인류가 사작했을때부터 현대까지의 상황 사건이 잘 나타나있다.

그래서 따로 역사공부를 하지않아도 이 책을 보며 신석기시대부터 현대까지의 역사를 쭉 훓어볼수 있었다. 그런데 내가 읽은것중 가장 기억에 남는 사건은 9.11테러사건이다. 2001년 9월 11일 오전 8시 45분 미국의 뉴욕에 자리잡고 있던 쌍둥이 빌딩이 여객기와 충돌해 무너진 사건이다. 때문에 5000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사망하거나 실종되었다고 한다. 그 일로 인해 죽음을 당하거나 실종을 당한 사람들이 정말 불쌍하다. 아무 잘못하지 않고 세상을 떠나다니 말이다. 하지만 세계에서는 이와 같은 무서운 사건 말고도 좋은 사건도 많이 이루어졌다. 예를 들어 에디슨의 전구발명,노벨상제정, 하늘을 난 라이트형제처럼 말이다. 그리고 난 이책을 읽으며 정말 자랑스러웠던것은 우리나라의 김대중 전 대통령게서 노벨평화상을 받은것이다. 하지만 하루빨리  김대중 전 대통령에 이어 우리나라의 노벨상 수상자가 나와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나는 이 책을 읽으며 바라던 점이있는데 세계1차대전과 2차대전에 대한 내용을 책에 담으면 좋았겠다라는 점이다 왜냐하면 나는 평소에 세계1차대전 2차 대전이란 말은 많이 들었는데 구체적인 내용은 모르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마지막 3편의 소개에서 이런 전쟁이 있었군요라는 책이 나온다는 말에 내가 궁금해 하던 전쟁이야기가 나오지않을까 기대하게 되었다.

그리고는 내가 궁금해 하던 것이 많이 나와있어 궁금증을 푸는데 정말 많으 도움이 된 책이라고 생각한다. 이책을 다른 아이들도 많이 읽어봤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