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리를 잡아라! 국어왕이 보인다! 원리 왕 4
김정신 지음, 최남진 그림, 우리누리, 김선철 감수 / 뜨인돌어린이 / 2008년 6월
평점 :
절판


 
국어하면 모든 공부의 근간이 되는 과목이기에 결코 얕잡아봐서도 얕잡을수도 없음을 인지하며 날로 그 중요성과 어려움을 몸소 느끼게된다. 또한 원리를 잡아라 시리즈의 맨 마지막구성으로 말을 해주고있는게 아닐까 싶을만큼 워낙 광범위한 범위에 어떤 내용으로 펼쳐져 있는걸까 내심 많은 기대를 하게 만들었었다.

 

맨처음 접하는 공부이기에 가장 쉽고도 자주 일상적으로 익히는 공부이기에 우린 국어하면 저절로 되는 공부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나보다. 그게 어느정도 통하는 1-2학년이 지나 3학년이 되고부터는 절대 소홀히 할수없는 공부임을 점차 깨달아가게된다. 그리고는 맞춤법부터 문장부호 말뜻을 파악하는것하며 어휘의 이해 글의 요지를 파악하고 중심생각을 찾아내는 활동등 구체적인 훈련에 대한 걸을걸이가 바빠지게되는것이다.

 

그렇기에 이책에 대한 기대감이 자못 크게 작용했었다. 언어를 공부하는 필수요소인 말하기 듣기와 읽기, 쓰기 원리에 이어 국어지식과 문학의 원리까지 총 여섯째마당으로 구성되어있었으며 나의 기대감이 십분 충족될만큼 교과와 연계하여 차근차근 쉽고도 재미있는 구성으로 풀어져있었다.

 

일단은 큼직큼직한 글씨체가 시야를 편안하게 만든다. 그리고는  처음 해님달님의 동화를 통해 경청의 원리를 말하고있는 부분에서 사람마다 다른  나쁜 듣기 습관에대한 이야기가 있었는데 그건 아이들에게만 해당되었다 싶었던 말속에서 유형족족 나의 모습을 찾아내고는 한동안 많은 반성의 시간을 가지게도 되었다.

 

그 이야기를 비롯하여 국어공부하는 방법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는 공부의 체계가 잡히지 않은 아이들에게 어떠한 방법으로 어떤식으로 방향을 잡아야하는지 모범답안을 제시하듯 구체적이면서도 자상하게 짚어주고 있었다. 예전 우리가 학교다닐때와 지금의 아이들은 교육 방법에 많은 차이를 보이게된다. 그중 가장 눈에 띄는것이 있다면 그건 노트필기방법이 아닐까한다. 우리들의 선생님은 칠판에 빽빽하게 노트필기하는것으로 수업을 시작했는데 요즘은 그것을 컴퓨터로 대체하고 있다. 그렇기에 아이들은 필기할 시간도 하는 방법도 잘 모르고 있는듯하다.

 

그렇다고 필요성이 없는것도 아닌데 이렇듯 어떻게 해야하는지 갈피를 못잡고 있는 아이들에게 정보를 잘 정리하는 쪽지 기록의 원리, 책을 읽으며 항상 가지게되는 의문인 효율적인 독서법의 원리, 문장을 구성하는 일곱가지 성분애 대한해석, 문장부호의 잘못된 쓰임으로 확연히 달라지는 문장의 의미 등 총 34가지의 원리를 짚어주고 있었다.  

     

그 하나하나의 이야기들은 모두 아이들에게 꼭 필요했던 이야기들로 국어의 원리를 이해하고 글을 쓰고 이해하는데 꼭 갖추어야할 사항들이었으며 우리에게 친숙한 이야기나 생활속 이야기의 예시문을 통해 논제를 제시한후 원리를 설명하고 한단계 발전된 응용의 이야기까지 만날수 있어 완전한 이해를 추구하고 있었다.

 

또한 국어공부의 원리를 설명하는데에만 그치는것이 아니라 공부하는 방법도 제시하고 있었기에 앞으로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방법을 찾아 노력함으로써 좀더 발전된 모습을 기대하게도된다. 그리고 국어 교과서에 연계된 공부를 함에 있어 책속에서 제시하고있는 다양한 이야기를 따라 구체적인 계획과 방법을 수립해가며 본격적으로 공부하는 기틀을 잡아나갈수가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