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와 함께하는 학습놀이
최정금 지음 / 경향미디어 / 2008년 6월
평점 :
품절


 
어쩜 나의 마음을 이리 쏙쏙 잘알고 있는걸까 감탄해하며 책을 읽게되었다. 나의 아이들의 일상을 들여다보기라도 한건 아닐까 생각이 들만큼 아이들과 함께 공부하면서 느꼈던 부족분들과 조언을 받고 싶었던 사항들 나의 잘못까지 모두 만날수 있었던것이다. EBS 60분부모 프로그램의 명성은 익히 알고있었으면서도 그냥 흘려 보냈던 과거의 시간들이 넘 안타깝게 느껴짐과 동시에 나자신에게 지금이라도 이렇게 만나게 되었단 감사를 하게된다

 

모든 엄마들이 자기의 인생까지 포기하다시피 하며 올인하는것이 있다면 그건 바로 자식들의 교육문제이다. 하지만 그렇게 올인을 하면서도 자신감없이 정녕 지금 내가 바른길을 가고있는걸까 올바른 교육방식일까 끝없이 고민을 하고 번민을 하는 분야이기도하다. 그렇기에 서점나들이라도 할라치면 자녀교육서에 자동으로 눈이 쏠리고 그렇게 몇권의 책을 만나기도 했었다. 하지만 이책은 나에게 참으로 특별한

의미로 다가왔다.

 

어느하나 버릴것없이 명언과도 같았던 이야기들은 아이의 공부를 위한다는 명목하에 내가 해왔던 행동들에 대해 얼마나 잘못되 있었는지 질타가 되고있었고 지금이라도 바른길로 가라 인도를 해주고 있었기 때문이다. "모르는 문제 있으면 물어보면서 차근차근 풀어" 라고 기분좋게 시작했던 공부가 한번 두번 질문이 늘어가고 가르쳐 주는 횟수가 늘어갈때쯤이면 금방 가르쳐주었는데 왜몰라 부터 시작하여 가르쳐주는 엄마도 다 외웠는데 정작 공부하는 넌 왜 못 외웠어 라고 퉁박을 주기가 일쑤였다

 

아이의 심리를 무시하고 학습법은 모른채  무조건 못 쫓아온다 아이만을 타박했던 나의 잘못이 제일 컸었음을 인정하게 된다. 스스로 안한다는 명목아래 시간맞추어 계획표를 짜주고 국어 다했으면 수학해야지하며 일일이 신경쓰고 채크하고 공부는 스스로 하는거야 말만할뿐 정작 난 아이에게 스스로 할수 있는 기회도 힘도 부여하지 못하고 있었던것이다. 그리고 시험보고 돌아온 아이에게 수고했어 한마디엔 참으로 인색하게 굴면서도 몇점 나올거 같애라는 말로 반겼던 나의 행동이 참으로 부끄러워 지기도 한다

 

공부를 바라보는 기본자세인 근면성 바른자세등 갖추어야할 마음가짐을 이야기하고 읽기 쓰기 수학과 같이 교과목에 도움이 되는 조언들과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이는것과 같이 꼭 필요했던 이야기 그리고 어휘력 학습계획 세우기와 같이 학습력 증진을 위해 아이와 엄마가 같이 놀이로서 할수 있는 방법 소개까지 아주 다양한 이야기를 만날수 있었다.

 

요즘 사회에는 참으로 잘난사람들이 많다. 똑똑한 엄마들이 많은 만큼 아이들또한 다들 영재요 수재라는 말을 어렵지 않게 듣곤한다. 다들 똑똑한대 내 아이만 혹시 넘 뒤쳐지는건 아닐까 싶은마음에 무조건 앞만보고 내달리게 되다보니 많은 오류들이 있었음을 깨닫게 된다. 또한 나와 같은 사람 내 아이와 같은 사람들이 많기에 이런책이 나온게 아닐까 안심이 되기도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