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자씨가 진짜 엄마? - 잃어버린 것들의 도시 반달문고 24
김진경 지음, 이형진 그림 / 문학동네 / 2008년 6월
평점 :
품절


 
조만간 읽어보리라 벼르고 있던 책중에 하나가 고양이학교였다. 그렇게 관심을 두고있던 책을 쓴 작가의 신작이며 판타지 동화라는 문구가 강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에 만나게 된 책이었다. 현실과 판타지 세계를 절묘하게 오가는 구성속에 모든 아이들이 한번씩은 의구심을 가져보았을 나의 엄마가 진짜 엄마일까 라는 문제에서 상실된 자아를 찾아가는 유리는 바로 우리 아이들의 모습이었다.

 

전철역앞 작은분식집 그곳은 엄마인 길자씨의 일터요 딸 유리의 보금자리이다. 늘 쌀쌀맞은 엄마로 인해 가슴 한켠 정말 길자씨가 진짜 엄마가 맞는걸까 의구심이 자리하고 있는 유리에겐 엄마보다 더 깊은 사랑을 주고있는 고양이 네오가 있었다.

어느날 전철역속으로 사라져버린 네오를 찾아나선 유리는 꿀단지를 찾고있는 할머니와 함께 지하철 분실문 센타에 들어서는데 그곳은 잃어버린 것들의 도시라는 판타지 세계속으로 들어가는 입구가 되고있었다.

 

엄마의 사랑을 온전히 다 갖지 못했다 생각되어지는 마음 저변에 깔려있는 의구심은 엄마가 진짜 엄마가 아닐지도 모른다는 불신으로 연결되어지고 유리를 매사에 자신없는 아이로 만들어버리고 그렇게 잃어버린 자신의 반쪽으로 인해 유리는 사람이 아닌 고양이 네오에게 자신의 모든 사랑을 내비치며 의지하고 있었던것이다.

 

판타지세계로 향하는 전철을 타고 도착한 잃어버린 것들의 도시에는 온통 고양이 탈을 쓰고 있는 사람들이었다. 할머니에게 의지한채 낮선 도시에서 만난 새로운 존재들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버리고 어둡고 긴 터널을 통과해가는 유리의 모습에는 자신을 지키고자 하는 의지가 참으로 강해보인다. 그렇게 향한 외눈박이 할머니집에서 벌새와 개구리와 함께 찾은 불꽃은 자아를 찾고자하는 의지와 합해져 유리에게 희망의 불꽃이되고 사랑을 찾고 자신감을 회복하는 소구의 대상이 되고 있기도 했다.

 

현실세계와 판타지 세계를 이어주는 절묘한 구성은 유리와 함께 동행해준 할머니가 네오가 분신한 모습이었음이 밝혀지고 잃어버린것들의 도시에 남겨진 네오를 대신하여  새끼 고양이를 품에 안고 현실로 돌아오고있는 유리의 모습이었다. 모험을 통해 자신을 회복시켜나가는 유리의 모습은 자아실현의 아픔을 건너야할 우리 아이들에게 참으로 시사하는 바가 컸다. 책장을 덥고 난뒤에도 한참동안 남아있는 잔잔한 여운이 많은 생각들을 하게 만들고 있었으며 이번 이야기가 끝이 아닌 다른 이야기로 다시만날수 있는 연작물임에 감사하게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