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 삼각형의 비밀 - 집중력을 키워주는 수학동화
김성수 지음 / 주니어김영사 / 200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작가 김성수님은 피타고라스 구출작전이라는 책을 통해 먼저 만나게되었습니다. 우리 큰아이가 한동안 열광했던 책으로 피타고라스라는 제목만으로 전 저책이 왜그렇게 재미있을까 의구심이 들고있었지만 아이의 강력한 추천에 입각 읽게되면서 저또한 수학의 공포증으로부터 벗어났던 기억이 있답니다.

 

이책은 TMT(Time machine teaching)를 타고 고대 그리스로 날아가 피타고라스를 만났던 아이들의 모험이야기를 통해 수학의 원리를 이야기 하고있던 피타고라스 구출작전에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혜지엄마,아빠의 발명품인 게임기가 궁금했던 아이들이 연구실을 방문한날 천둥과 번개가 동반된 폭우가 내리고 게임기속 수학문제를 풀던 주철이는 갑작스런 번개와 함께 정신을 잃고 맙니다. 번개의 강력한 전류의 힘에 의해 먹통이던 TMT가 작동되며 고대 그리스의 아카데미로 떠나게 된것이었답니다. 위기에 처한 주철이를 구하기위해 혜지는 친구 홍주 반환리모콘과 함께 TMT속 고대그리스의 아카데미로 향하며 아이들의 모험이야기는 시작됩니다.

 

얼마전 단원평가 준비를하는 와중에 힘들어하는 동생의 모습을보며 큰아이가 "음 도형이 어렵긴 어렵지 " 라는 말을 보탭니다. 옆에 있던 전 겉으로 표현도 못하며 안좋은것은 왜그리 빼다박은거야 라며 한숨을 쓸어내렸답니다. 컴파스와 각도기를 보는것만으로도 공포스러웠던 학창시절이 떠올랐기 때문입니다.

 

기원전 4세기 플라톤이 세운학교인 아카데미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모험속에는 소크라테스,플라톤,아리스토텔리스로 이어지는 고대철학의 대표주자들의 사건과 업적 장소등을 기반으로 상상력을 가미한 재미난 이야기속에 삼각형에 숨어있는 원리를 배우고 집중력을 키울수 있는 수학적 힘을 배우게됩니다

 

플라톤은 눈금없는자와 컴퍼스만으로 도형을 그리도록 했다합니다. 플라톤의 이 말을 생각하며 계산기와 컴퓨터의 발명으로 수학적 계산을 많이 의지하게되는 현실사회에서 그 게으름도 수학적 공포심을 가지게되는데 큰 몫을 했구나 싶어졌습니다.재미있는 이야기가 진행되다 어느순간 삼각형에 담겨있는 기본공식들을 근거로 문제를 풀어가는 과정에서는 스스로 풀어내고야 말겠다는 아이들의 도전정신을 부추기고 있어 간혹은 더디 진행되기도 하네요.

 

하지만 어려운 퍼즐을 맞추듯 삼각형의 방심,수심,외심의 원리를 터득하고 달걀속에 숨겨져있는 황금비율을 만나면서는 어느덧 기하학의 재미에 빠져들게됩니다. 한문제 풀고나면 또다른 문제에서 난관을 부딪히게되는 수학의 높은산 하지만 삼각형속에 담겨있는 비밀을 풀기위해 몇단계의 과정을 거치며 기하학을 정복하고나니 이렇듯 기본과 원리를 탄탄히 다져놓으면 그 높은산이 쉽게 허물어지지않을까 자신감을 가지게됩니다.

 

헤지와 주철 홍주가 플라톤의 비밀을 풀어내고 위기속에서 무사히 돌아왔듯 반드시 정복해야할 수학의 위기속에 갇혔있는 아이들에게 자신감 회복이라는 큰 선물을 안겨주고있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