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傳 2 - '인물'로 만나는 또 하나의 역사 한국사傳 2
KBS 한국사傳 제작팀 엮음 / 한겨레출판 / 200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부터 붐이 일기시작한 거실을 도서관으로 라는 캠페인에서 알수 있듯 우리의 생활속에서 텔레비젼을 몰아내기 위한 모습을 자주볼수 있다. 바보상자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낼만큼 사람의 생각을 묶어버리고 빨려들게 하는 마력을 부리기 때문일것이다 하지만 요즘 많은 텔레비젼 프로그램속에서는 우리의 교양를 높이기 위한 모습을 자주 만날수 있다. 바른 역사를 이해하는데 기틀을 잡을수있도록하고 사회적비판의 눈을 떠가도록해주며 사회적 변화의 모습에 발맞출수있도록 다양한 노력들을 하고 있는것이다.

 

kbs의 한국사전이라는 프로그램도 그 노력의 산물중 하나로 역사의 특수성으로 인해 왕을 비롯한 권력의 중심에 놓여있던 남자들과 지배계층의 이야기만이 다루어졌던 한계를 극복하고 역사적 사건속에서 큰 획을 그었지만 지배계층의 선을 넘을수 없어 묻혀졌던 이야기들을 세상밖으로 끄집어내주고 있었다.

 

나는 두아이들의 역사공부의 한부분을 텔레비젼으로 채워주고 있다. 재미를 추구한 허구적 사실들이 가미되고 어디까지가 진실일까라는 판단을 해야하지만 그것을 감수하고라도 역사드라마를 재미있게 보면서 낮선 시대적모습과 풍습을 익히고 위인들을 알아가고 우리 선조들의 삶을 들여다볼수있어 있어 이보다 더 좋은 창구는 없는듯하다. 그럴진대 한국사전이라는 프로그램은 역사적 사실을 근거로 드라마에서 가지게 되는 아쉬움까지 털어내며 우리의 역사에 재미있게 다가갈수 있도록 만들어주고 있었다

 

챙겨봐야지 하며 노력을 기울여도 시간의 제약때문에 놓쳐버린 부분들이 많아 참으로 아쉬웠는데 이렇듯 1편에 이어 2편까지 책으로 출간되어 손에 잡고보니 너무도 반가웠었다. 2편역시 우리의 역사속에서 제대로 대접받지못한 10명의 위인들의 업적을 면밀히 따져보며 왜곡된 사실들에대해 역사적 재평가를 시도하고 있었다.

 

조선시대의 2대굴욕중 하나인 병자호란의 희생냥이 되어야만했던 소현세자의 아내 여걸 강빈 모든것이 정체되어있던 시절 시대를 앞서갔던 여인의 말로는 참으로 참담했다. 시대를 읽을줄 아는 신미안을 가지고 있었지만 여자라는 굴레에 갇혀 많은 능력들이 묻혀버리고 시아버지의 사약까지 받아야만 했던 심정이 오죽했을까?

 

또한 권력을 차지하기위한 당쟁의 소용돌이속에서 백성을 위한 정치를 하고싶었던 이지함의 기행, 고려를 고려로 남겨놓을수 있었던 승려 김윤후의 항쟁, 임진왜란의 포로가 되어 베트남 땅을 최초로 찾았던 조완벽등 귀족이 아니기에 제대로된 평가한번 받아보지못한 진정한 위인들의 이야기를 만날수 있었다.

 

또한 정약용,정조,김홍도 김춘추, 김처선 등 역사적 한페이지를 장식하고 있지만 왜곡되어있었던 사실들을 바로잡아주고 우리 역사가 그들이 있어 어떻게 변화되어갔는지 다시금 재평가를 해보게된다. 우리에게 알려져있고 알고있는 역사는 성공한 사람들의 의해 조작된 극히 일부분을 보고 있었음을 깨닫게 되며 역사의 진실을 찾아가는데 있어 많은 길라잡이가 되고 있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luo kang 2008-06-06 02: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