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 나의 고전 책꽂이 3
이미애 지음 / 깊은책속옹달샘 / 2008년 4월
평점 :
품절


 
고전소설중 가장 사랑받는 작품이며 너무도 유명해 드라마 영화 발레등 각종 창작물로 연출되기에 너무도 친숙한 작품인 춘향전 그래서일까 생각해보니 정작 책으로 만났던 적은 없었다. 어렵고 난해하게만 생각되는 판소리조차도 흥겹고 친숙하게 만들어놓는 마력을 지니고 있는데 얼마전에는 발레로 탄생된 춘향을 만나면서 아 너무도 아름답다 감탄을 자아냈는데 뒤늦게 만난만큼 책은 어떻게 전개될지 사뭇 긴장반 기대반으로 만나게 되었다.

 

표지를 보니 비단 한폭을 마주하고 있는듯 고급스럽고도 고전적인 표지 참으로 낭만적인 모습에 괜히 내가슴이 설레어온다. 그림에선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와 신윤복의 미인도가 동서양을 대표하고 있다면 고전소설에선 서양의 로미오와 줄리엣에 비견되는 작품이 춘향이었다.

 

원작에 충실했던 내용으로 아이들도 무난히 읽을수 있는 편안함과 담백함이 깃들어 있었으며 등장인물들의 한마디 한마디에 묻어나오는 우리네의 정서는 생활속의 여유가 묻어나오는 고풍스런 맛이있었다.

 

춘향과 몽룡이 처음만나 통성명하는 자리에 방자가 끼어들며 하는 말이 있다.

" 이팔은 뭐고 사사는 또 뭐람. 그냥 열여섯, 이러면 되는거지. 구구법 잘 왼다고 자랑하는 건가 ? 그저 머리에 먹물 든 양반들은 말을 해도 꼭 배배 꼬고 뒤틀어요. 두루미랑 부엉이랑 초록제비가 배를 쥐고 나자빠질 일이군. "

 

이렇듯 상전앞에 종이 내밷는 말치고는 너무도 통쾌한 말이듯 신분의 벽에 막힌 답답함이나 구질구질함은 느낄수 없었던 깔끔함이 책의 이해도를 높이는데 큰 몫을 하고 있었다.

 

또한 중간중간 삽화에서 보여주는 깔끔한 이미지는 군더더기 없는 내용과 함께 담백하고도 객관적인 생각을 하도록 해주며 고전을 읽으면서 난관에 부딪히곤 하는  고어체의 단어들과 한자성어에 대한 자세한 주석을 양 날개에 달아주고 있기에 그때그때 찾아볼수있어 한결 이해의 폭이 넓어진다

 

또한 논술 세대답게 부록도 너무나 알차게 꾸며져있었다.고전문학으로서의 춘향전의 의의와 함께 연계해 찾아볼수 있었던 설화들 실존인물 여부를 따라가며 만나게 되던 이야기 그리고 실제 암행어사들의 이야기까지 두사람의 사랑이야기에서 역사적, 문학적 의의를 찾아가게 만들어주고 있었으며 아이들에게 앞으로 다가올 설레임 가득한 아름다운 사랑을 꿈꾸며 고전문학으로서의 가치도 꼼꼼히 따져보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