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찰스 핸디의 포트폴리오 인생 - 나는 누구인가에서부터 경영은 시작된다!
찰스 핸디 지음, 강혜정 옮김 / 에이지21 / 2008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작가의 자전적 이야기인듯 자신의 인생을 통해 말해주고 있던 포트폴리오 인생이야기를 만나며 한평생 자신이 걸어온 인생을 정리하고 돌아보며 자신있게 내비칠수 있는 사람이 과연 이세상에 몇명이나 존재하는걸까 라는 생각을 해본다
세계를 움직이는 50인의 사상가중 한명이며 가장 영향력 있는 매니지먼트 사상가인 찰스핸디 누구인지도 잘알지 못했던 그의 이야기와 과연 포트폴리오인생이란 무엇인가 라는 의문을 가지면서 시작된 나의 책읽기는 그런 궁금증을 해소하는것으로 책읽기에 중심을 잡아가게 되었다.
아일랜드인이라는 틀에 갇혀 인생의 윤곽이 잡혀있던 그는 그렇게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속에서 관념의 틀에 박힌 삶을 살아갈수도 있었지만 자신의 인생은 자기것이라는 의지의 주도하에 많은 경험을 하게 되고 살아온 시간만큼 많은 시행착오를 하며 그 경험들을 토대로 어느 부분에 가치를 부여하며 살아야하는가라는 기준을 찾아가고 있었다.
' 이제 자기를 경영하는 시대가 온다. 나를 관리하는 것은 오직 나 자신뿐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설계한다 ' 라는 말로 포트폴리오 인생을 압축하고 있었으며 개개인의 경제활동을 벼룩 경제라는 새로운 단어로 창출해내고 벼룩경제의 중심인 각각의 개인의 인생 1인기업으로서의 프리랜서에 대한 의미를 잡아가며 어느집단에 속하지 않는 자신만의 독단적 경제활동의 중심에 각자의 모습을 두고 있었다.
인생에 있어 경제가 차지하는 부분은 얼마일까 ? 작가 자신의 굴곡진 사회생활만큼이나 중심에 놓여있었던 것은 성공과 행복의 가치를 창출하고 자신과 가족의 삶의 근간이 되고있는는 경제에서 자유로울수 없다는 사실이었다.
또한 아버지의 장례를 치르며 깨닫게 된 삶의 가치나 자신의 많은 의사결정에 결정적인 역활을 하고 있는 아내 엘리자베스의 모습에서 가족이 차지하는 비중또한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수 있었다.
70평생의 삶을 돌아보며 자신 스스로 성공한 인생이었다 셍각하는 당당함으로 18장에 걸쳐 인생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들려주고 있었던 이야기는 처음 포트폴리오 인생이 도대체 무엇인가 라며 막막하기만했던 제목이 아 그런것이었구나 라는 가닥을 잡아가듯 그렇게 인생의 참 가치를 서서히 깨달아 가게 된다.
인생에 있어 어느것이 우선순위이고 어떤 기준으로 살아야하는걸까 라는 심도깊은 생각도 한번 해보면서 스스로 만족하게 되는 인생을 지금부터라도 꿈꾸어 보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