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 지리 - 지도 & 문화재 마인드맵지리 시리즈 1
홍승원 지음, 손준혁 그림 / 바우나무 / 2008년 2월
평점 :
품절






이제 4학년 큰아이가 사회라는 과목을 접한지가 2년이 되었답니다.

내가 학교 다닐때에는 사회가 제일 쉬운과목중 하나였는데 요즘 아이들은 유난스럽게도 사회를 힘들어합니다. 그런 마음을 잘 읽고 있었던듯 표지를 넘기자 마자 그 이유를 짚어주고 있네요 범위가 넓고 복잡하며 외울게 너무 많다,  4학년1학기에 독도법이 나오면서 갑자기 어려워진다. 라는 2가지의 명제를 제시하고는 차근차근 해결법에 대한 언급까지 하고 있답니다.

처음 지리를 이야기하는데 만화라는 구성이 참으로 의외이다 싶을만큼 독특했습니다

 

천상세계의 천봉장군은 근무태반과 봉인된 요괴들의 봉인함을 열어 지상의 인간들을 위험에 처한 관계로 돼지가 되어 인간세상으로 내려오게 된답니다.

그리고 문화유적지 숙제를 하기위해 할머니가 계신 강릉으로 여행중인 민지 가족을 만나 탈출한 요괴들을 다시 봉인시키는 이야기속에 지도이야기를 만날수 있었습니다.

 

여행길 오빠와 함께 지리공부를 하고 있는 민지의 모습은 바로 우리 아이의 모습인듯합니다. 6대 광역시는 부대인대광울 9개의 도와 도청소재지 각기관이나 주요시설을 간단하게 표기하고 있는 지도의 기호까지 하나하나 반복하고 원리를 찾아 익혀가는 모습에서 아이들 또한 자연스럽게 따라해보게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천봉장군을 돕기위해 인간세상에 따라온 오공과 오정의 지도보는법 습득과정에서는 너무 가벼워질것같은 책의 내용에 깊이감을 실어주어 학습적 효과를 끌어올려주기도 하네요 또한 무엇보다도 반가웠던것은 지도보는 법 지명을 찾아가는것 기호를 습득하는것 이전 지도의 모양을 찾아가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나의 옛시절이 떠올라 33지도법을 마주하면서는 아 이렇게 간단한 방법이 있었구나 싶기도 했답니다.

강원도 충청북도 충청남도로 종횡무진하는 과정속에 지역 문화재와 축제을 알아가며 조그만한 지도의 모습이 아주 큰 이야기를 담아가고 있었답니다.

 

마인드맵의 좋은 예시를 보여주고 있는 내용들에  아이스스로 우리나라 지명을 찾아가는 작업을 해보았답니다.그리고는 몇년전부터 우리나라 전도가 벽한칸을 딱 차지하고 있었기에 만만히 생각했던 지명과 위치를 매치시키는 작업이 의외로 힘들어 하는 모습을 보면서 이리 어렵게 인식될줄은 몰랐음에 내심 놀라게 되었습니다.

어른들이 수년간의 생활속애서 자연스레 터득한 위치들과 공부로서 각인해야하는 아이들의 그것은  이것이 바로 어른과 아이들이 다르게 생각하는 사회과목임을 알수 있었습니다. 지도속에서 지명을 찾아가는방법, 또한 사고의 폭을 넓혀주는 다양한 연결고리들을 마인드맵을 통해 좀더 쉽고도 재미있게 만날수 있게 되어 너무도

다행스러워진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