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 -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4-1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4
로버트 해리스 지음, 박아람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9월
평점 :
품절


 
고급스런 표지 쾌나 두꺼운 모양의 책

예전에 보았던 영화 폼페이 최후의 날로 내 기억 깊숙히 각인되어있던 도시 폼페이

그 도시를 새로 만나는 느낌은 고급스러웠다.

목욕탕 문명으로 대표되는 로마인의 휴양 도시이자 지금도 발굴작업이 진행되고

있는곳 화산재속에 고스란히 그 예전의 모습을 담고 있다고 들었던 도시

쏟아지는 화산폭발물에 어찌할 줄 몰라 갈팔질팡 했언 폼페이 시민들을 기억하며

도대체 어떤일이 일어났던걸까 역사속 현장으로 찾아가고 싶었던 욕구를 따라 한장

한장 넘기고 있는 책은 두께감에서 오는 무게감만큼이나 묵직하게 다가왔다.

 

아우구스타 수도교의 관리책임자 아틸리우스는 며칠전 행방불명된 전임 수도기사

의 뒤를 이어 극심한 가뭄에 말라버린 물줄기를 찾으러 오늘도 동분서주하고 있다.

고지식하고 자기일에 철저한 애송이 아틸리우스 수맥 찾는 일에 실패를 하고 지쳐

있던 그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사람들이 찾아온다.

 

숭어 양식장의 원인모를 죽음으로 죽음에 내몰리게 된 노예 그 노예를 살릴수 있는

아쿠아리스를 찾아온 사람들 그들과 함께 양식장에 오게된 아틸리우스는 물에서

강력한 유황냄새를 맡으며 물의 이상을 감지하기 시작한다.

산 꼭대기 화산폭발로 인한 불의 위력을 지하 깊숙한 곳 물의 이상에서 찾기 시작

하고 있었던것이다.

인접도시 놀라의 물줄기가 마르면서 아틸리우스의 본격적인 행보가 시작된다.

막힌 수맥을 찾아 폼페이로 향하는 그의 모습에서 당시 로마의 사회상을 조금씩

엿볼수가 있었다.  부정과 부패 환락에 빠져있던 로마 관리들과 지주들 환락의

도시라 지칭되었던 폼페이 시민들의 문란했던 생활속에 모든 로마 시민들에게

강압과 존경의 대상인 해군제독 과학과 자연현상에 대한 이해 그리고 책에 대한

그들의 강력한 집념까지

부패의 음모속에 한발 한발 다가가는 아틸리우스 아쿠아리스가 사라지고 물이

사라진 지금 대체 무엇이 더 사라질것인가.

 

17년전 대지진으로 한번 페허가 되었던 도시 폼페이 그 폼페이의 건설의 중심에

암플리아투스가 있었다. 노예였지만 페허를 건설하면서 거머진 부로 인해 해방이

되고 로마 귀족들을 좌지우지할수 있는 힘을 얻게된 그  그는 이 휴양도시에

대형 목욕탕을 건설하고 있는 중이다. 처음 수도교가 고안된 목적 자체도 목욕탕

급수를 위한것일만큼 로마 시민들에게 목욕탕의 존재감은 엄청 났던것이다.

 

막힌 수맥을 찾아 땅속 깊이 수로로 내려오게된 아틸리우스는 거대한 힘에 의해

불쑥 솓아오른 지형을 만나게 되고 원인을 밝혀내기전 공급이 중지된 물의 원활한

진행이 급했던 그는 보수작업을 마친다 그후 여명을 맞이한 그의 눈앞에 화산재로

뒤덮인 배수비우스 산의 모습이 나타난다.

 

4일간의 과정속에서 이젠 물의 전쟁에서 불의 전쟁으로 변화되고 있었던것이다.

살기위해 폼페이를 떠나는 사람들 하지만 아틸리우스와 해군제독 플리니우스는

그 폼페이를 향해 사랑하는 사람과 과학적 자연현상을 찾아 배를 띄우고 있었다.

 

날아오는 경석들과 백열광의 모래폭풍속에 마지막까지 살기 위해 애를썻던

사람들의 모습 담담하게 자신의 임무를 완수하고 죽음을 맞이한 임플리우스

자신의 재산과 권력을 끝까지 추종하며 지키고자 발버둥을 쳤던 암플리아투스

그들 모두 저 거대한 화산 폭발속에 잦아들고 있었다.

 

하지만 모든것을 삼켜버린듯한 그 거대한 폭발속에서도 수로속에서 자신의 사랑을

지켯던 아틸리우스는 살아남았다. 그리고 많은 시민들 또한 살아남았다.

그렇게 4일동안 긴박했던 시간들이 끝나가고 있었다. 하지만 역사속에 묻혀 있었던

폼페이의 시간들 폼페이의 사람들은 다시금 새롭게 살아나고 있었다.

지금 새로이 살아있는 도시로 다가오고 있는 폼페이 그 현장의 중심에 대재앙이

있었고 새로운 과학적 사실에 목말라했던 제독이 있었고 부정한 권력과 돈의

암투에 굴복하지 않았던 로마의 아쿠아리스가 있었다 

묵직한 두께감 만큼이나 짜임새있는 스토리등 벅찬 감동으로 만난 만남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