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주의자 선언 - 판사 문유석의 일상유감
문유석 지음 / 문학동네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는 것에서 굳이 어얼리어답터일 필요는 없다고만 생각했다

인터넷 서점이라는 곳이  메인화면에 띄여진 책들을 클릭 몇 번으로 훓어보고 왠지 끌리는 걸

아무 망설임없이 장바구니에 채워넣을 수 있고

잘 편집된 화면구성에 혹해서 책이 끌리기도 하다보니

어떤 꼼꼼한 선택이 아닐 경우도 많이 있었다,

 

꼭 누군가가 좋았다는 책이 내게도 좋은 건 아니다,

끌리는 지점이나 감동하는 지점은 누구나 다를 수 있으니까

 

아마 한때 이곳에서도 잘 나가는 책이었고

무엇보다 손석희 사장의 추천사라고 해야하나? 그 대목에 끌려서  산 책이다,

첫 서문은 좋았다,

집단을 국가를 사회를 강조하는 사회에서 개인주의라니 신선했다,

어쩌면 이전에 읽었던 최진석 교수의 책의 연장으로 생각되기도 했다,

존재하지 않은  이념이나 주의 집단이 아니라 존재하는 나의 욕망에 충실하고 귀 기우리라는 이야기처럼 이어질 줄 알았다,

그런데

그 이후는 그냥 알라딘 서재만 다녀도 쉽게 찾아 볼 수 있고

더 좋은 문장 더 좋은 시각을 볼 수 있는 내용이다,

뭐 내용이야 같은 시대를 살고 같은 세상을 보니 비슷할 수 있는 것이지만

문장이 잘 들어오지 않았다,

읽다보면 다시 돌아가  읽는 경우가 종종 생겼다,

내가 집중을 못하나 싶었는데

그게 아니라 문장이 바로 쑥쑥 들어오질 않는다,

딱 꼬집어 비문이라고 할 수는 없는데 뭐랄까 문맥이 안맞기도 하고 무슨 말을 하는지 한 번 읽어 들어오지 않는다

그냥 자기 느낌과 생각에 차서 휘리릭 써놓고 다시 살피지 않은 문장들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만큼이다,

그냥 블로거의 글이라면 상관없는데 책으로 묶여서 판매가 되는 글인데 

 

유감이지만 그의 개인주의자 선언 이외엔 별로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6-02-25 20: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SNS 글을 모아놓은 책은 별로에요. SNS 글은 맞춤법, 문장법을 무시된 게 많으니까요.

푸른희망 2016-03-01 21:15   좋아요 0 | URL
이 책이 sns 모아놓은 건가요?
읽으면서 자꾸 드는 생각이 쓰고 원고를 다시 보지 않았단 느낌이 자꾸 들더라구요
보통 블로거같은 곳엔 그냥 휘리릭 쓰고 말잖아요
왠지 그런 글 보는 기분이었거든요

cyrus 2016-03-01 21:56   좋아요 0 | URL
아니에요. 저는 블로그의 글을 SNS의 글과 같이 묶어서 안 좋은 점을 말했을 뿐이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