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각자 한조각씩의 퍼즐을 가지고 있다.

그걸 하나하나 모으면 완성된 그림이 나타나고 진실이 드러난다.

하지만 사람들은 외면하거나 망설인다

복잡한 일에 얽혀들기가 싫어서 혹은 나의 안위를 위해서

욕망에 충실하게 뒤쫒느라 자기가 조각을 가졌는지 조차 모르거나

자기연민때문에 조각의 존재를 잊어버리거나

등등의 이유로 자기가 진실의 한조각을 가졌다는 것을 외면한다.

 

그러나 외면하면서도 자꾸 뒤통수가 간지럽고 뭔가 불편하다

화장실에 갔다가 그냥 나온것처럼 찝찝하고 누군가가 자꾸 밟히고 누군가가 걱정이 된다.

자신의 손이 있는 조각을 들여다보지만 그것이 가지는 가치는 모른다.

 

그러다 어느순간 자각이 일어나면서 각자 자신의 조각에 관심을 가진다.

어쩌면 이것이 필요한 자리가 있을 것이라고믿는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웃사람이고 우리는 그들과 힘께 살아가야 하고 매번 마주치며 인사하고 지내야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누군가가 나를 위해 손에 쥐 한 조각의 퍼즐을 맞춰주기를 바라기때문이다.

 

그렇게 퍼즐을 맞추어졌고 진실은 드러난다,

 

강풀의 만화를 볼때.. 매일 가슴졸이며 다음회가 업뎃되었는지 들락날락 거리고 조금이라도 늦으면 혼자 속으로 작가를 욕하다가 올라왔다싶으면 또다시 경배하는 마음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보던 만화였다.

귀신이나 좀비가 나오지 않으면서 너무나  사실적이고 현실적인 이야기에 빠졌었다.

괜히 내 주위에 저런 나쁜 놈이 있는 건 아닌지 도끼눈을 뜨고 주위를 두리번거리기도 했었고

나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이웃이면 좋겠다는 근거없는 착한생각도 하고

그 만화가 영화가 되었다.

싱크로율이 좋은 배우들이 나와 그래도 강풀의 다른 만화보다는 재미있고 비슷하게 만들어졌다.

 

만화에 비해 사채업자 조폭이 착한 남자로 나와서 문제의 중심에 선다는게 낯설기도 하지만 괜찮은 의도로 보이기도 한다. 모두가 소심하고 무심할때 사실 의도치 않게 문제에 가장 가까이 다가가  사실은 자신의 이익과 누명을 위해 뛰어들었으나 결론은 정의를 실현하게 되는 희안한 결말이 나쁘지는 않다.

요즘처럼 흉흉한 일이 많은 세상에서

차라리 의도치 않더라도 이렇게 나쁜놈을 누군가 잡아줬으면 하는 심정이 커서였는지도 모르겠다.

 

내 손에 쥐어진 퍼즐조각을 무시하지 말자

내 촉에 걸리는 평범치 않은 느낌 서늘한 기운에 늘 관심을가져야겠다는 생각을 들게한 영화다.

 

또하나...

안혁모처럼 드러난 악인보다 류수혁처럼 드러나지 않은 악인이 더 위험하다

온몸에 문신을 세기고 거들먹거리고 폭력을 동원하고 거친말과 아무데나 침을 찍찍 뱉는 안혁모는 모두에게 존재감을 주고 긴장을 준다.

그래서 경계하고 조심하고 예의주시 대상이다

그러나 류수혁처럼 소심하고 보이지 않지만 음침한 인물은 위험하다. 아무도 눈길을 주지않고 있지만 존재하지 않는 존재.. 누구의 눈에도 띄지 않으면서 보기에 나보다  찌질해보여 만만하게 보이기까지하는 존재의 역습을 주의해야한다는 것

악인은 우리와 다르지 않다

비슷하거나 하찮을만큼 존재감이 없을 수 있다.

혹은 우리 주위에서 우리에게 친숙하고 익숙한 인물일 수 있다.

그래서 위험하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하이드 2012-09-06 18: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영화 보고 만화 봤는데요, 둘 다 좋았습니다. 영화에서 류수혁이 더 찌질하게 나왔던 것이 좋았구요. 영상에서 김윤진 장면들이 다 너무 짠하니 좋더라구요. 전 딱히 모성 주제에 마음이 흔들리거나 한건 아닌데,김윤진의 세븐데이즈도 이웃사람도 그 여운이 달라붙어 떨어지지 않아요.

다른 무엇보다 '아이'를 우리 모두가 우리가 어떤 사람이건간에 지켜내야할 소중한 가치라고 이야기하는 점이 정말 좋았고, 나중에 만화 후기 보고 더 확실하게 알게 되었는데, 그 소동을 아이가 끝까지 모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도 좋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