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첩자가 된 아이]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첩자가 된 아이 푸른숲 역사 동화 3
김남중 지음, 김주경 그림,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감수 / 푸른숲주니어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다 읽고 나서 뜬금 없이 영화 황산벌 혹은 평양성이 생각이 났다.

공통점이라면 역사물이라는 거?

이 책에 나오는 소년 송진과 영화속의 거시기..

그들은 전쟁과는 상관이 없는 인물이다. 전쟁이 나의 안위와 이익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이 얼떨결에 전쟁에 휩쓸리고  운명을 바꾸기도 하고 첩자가 되기도 하고 공을 세우기도 한다. 나의 의지와는 아무런 상관없이

아니다. 송진이는 아버지의 원수를 위해 적진으로 들어가 원수를 갚기위해서... 라는 짧은 순간의 목적의식이 있기는 했다.

하지만 그들은 전쟁과는 상관이 없었다.

역사시간에 아무런 생각없이 외웠던 고려몽고항쟁 삼별초 삼별초의 주둔지 진도  그리고 제주도 배중손... 그들이 책속에 생생하게 등장한다.

역사 어느 갈피를 보더라도 덜 중요하고 비중없는 인물이 있을까

다만 후대에 혹은 그 당대에 어떤 우위를 점했고 그래서 어떻게 기록되어졌는가에 따라서 그 중요하고 가벼움이 갈리게 되고 몇몇의 영웅이나 지배자를 제외하면 역사에 한두줄로 기록되고 말거나 아예 언급조차 되지 않고 지나쳐버리기도 한다

 

저자는 역사를 이야기로 풀어나가면서 그 역사속에 한두줄로 기록되거나 잊혀져 버린 1%의 사람들에게 애정을 가지고 그들의 이야기를 해나가고 있다.

우리가 연도와 전쟁명과 전투지만 외우고 넘어갈때 사실 그 전투속에서 누군가는 목숨을 걸었고 누군가는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고 누군가는 큰 공을 세우고도 신분때문에  위치때문에 잊혀져 갔다.

영화에서도 그랬었다 누가이기건 우리에게 무슨 상관이란 말인가. 지금 들판에는 나락들이 익어가고 지금 우리 엄니 혼자 그걸 추수하느라 고생할텐데.. 나는 여기서 왜 이다지도 명분없는 전투에 목숨을 맞겨야 하는가.. 그건 진도에서 진을 치고 있던 삼별초의 군사도 어쩔 수없이 몽고에 붙어 삼별초를 치러온 고려의 군사들이 입밖으로는 내뱉지 못하고 간직한 말일지도 모른다.

 

그렇게 몇몇 지휘관들 지배자들의 명분을 위한 전투를 위해 많은 사람들이 다치고 상처받는 전투는 끝이 났고 역사에는 언제 어디서 대단한 전투가 치러젔다.. 장군은 누구누구... 그렇게 기록되어질것이다.

 

송진이가 본 전투 선유가 본 전쟁 그리고 몽고 아이 테무게가 본 삼별초의 항쟁은 그 위치에 따라 제각각일것이다. 누군가에게는 처절한 전투이고 누군가에게는 허무하기 짝이 없는 전투이고 누군가에게는 뿌듯한 꿈을 심은 전투이다. 그러나 누구의 입장에서든 전투란 누군가의 생명을 앗아가고 삶을 빼앗고 누군가를 죄의식으로 몰아넣을지도 모르는 것이다.

 

책을 읽으며 고려 삼별초에 대한 생각을 다시금 하게 되고 조선이나 삼국에 비해 비중이 작은 고려의 역사도 다시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나아가 역사에 기록되지 않는 그 무언가를 읽어내고 바라볼 줄 아는 시각을 가지는 것도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송진은 몽고로 가지 않고 고향으로 돌아가 화순 운주사에서 미륵을 쪼으며 늙어간다.

영화속 거시기처럼 고향으로 가서 어머니와 농사를 짓고 삶을 이어나가지만 전쟁을 겪기전의 송진과는 많이 다를 것이다. 세상에 대한 눈이 더 밝아지기도 했을것이고 드러낼 수 없는 상처도 많이 입었을것이다

그리고 그속에서 맻은 인연들을 위해 돌을 쪼으고 언젠가 도래할 미륵세상을 꿈꾸며  거시기처럼 그렇게 천천히 생을 살아간다. 다른 1%의 민중처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