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야 미안해]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고양이야, 미안해! 시공주니어 문고 2단계 68
원유순 지음, 노인경 그림 / 시공주니어 / 201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

 

 

 

코끝이 찡하게 추운 날, 이유도 없이 마음이 헛헛해지면서 싸하게 먹먹해지는 기분..

그런 날 따뜻한 차한잔 붕어빵 하나.. 혹은 김이 모락모락나는 뻘건 라면 한냄비..

그리고 이 책이 필요할거 같다.

 

책 속의 이야기들이 짧아서 초등 저학년도 쉽게 읽을 수는 있을거 같았다. 이렇게 얇은데다가 내용도 짧은데 초등 중학년이라니... 4학년 교과서에 실린 내용이라 중학년이라고 한건가 하면서 책을 읽었다.

내용이 그랬다. 쉽게 이해되지만 그 속에 따뜻하게 느껴지는 공감 아하.. 하면서 고개를 끄덕이게 되는 것들이 그래도 한 10년은 세상을 살아서 아팠던 경험 외로웠던 경험 이유없이 두려웠던 경험을 했을  아이들에게 적합한 이야기들이다.

 

세상에 나를 슬프게 하고 아프게 하는 건 어쩌면 아주 사소한 것들이다. 작은 바늘에 찔린 손가락 끝이 보이지않는 암덩어리보다 더 아프고 무섭기도 하니까..

그래서 그 갈등이나 고민의 해결도 어쩌면 아주 작은 한방울의 물같은 것이다., 그냥 어떤 한가지 사소한 경험이나 행동 말이 얼음같았던 내 마음을 스르르 녹이고 풀리고 아무것도 아닌걸.. 하는 카타르시스도 느끼게 한다

 

자꾸 내게서 달아나기만 하는 우리집 강아지에 대한 서운함

길거리에서 다친 고양이를 보고 마음을 동동거리던 경험

정말 미워하는 친구에게 가하고 싶은 사소하고 치사한 복수심

생각이 다르고 습관이나 환경이 다른 친구와 부딪치는 갈등

나보다 더 소중한 것이 생겨버린 할머니에 대한 서운함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두려움과 안쓰러움의 엇갈린 마음

 

살면서 그렇게 순간순간 예고없이 부딪치는 두려움 떨림 죄책감등의 갈등을 한두번은 겪어봤다면 이 책속의 이야기는 남의 이야기가 아니다. 내가 경험했던 것 알고 있던 감정이 사소하지만 크게 다가온다. 나도 그런 적이 있었는데.. 그때 이랬더라면... 하는 기분들

그리고 그 끝나지 않을 거 같던 갈등이 한순간 나도 모르게 스르르 풀어버리는 조금은 허탈한 경험도 누구나 있을거다.

친구에 대한 불타는 복수심도 친구의 순진하고 무던한 한마디에 풀려버릴 수도 있고

좋아해서 미워지는 할머니와는 그 할머니의 비밀을 알게 되면서 함꼐 공범의식으로 다시 끈끈해진다.

살다보면 조나단과 정훈이처럼 이성 따로 감성따로 각각 제멋대로 치달려서 이러면 안되는데 하면서도 한없이 미워지고 이해하기 싫은 경우도 있다.

사실 나와 상관도 없는 다친 고양이 때문에 내가 너무너무 부끄럽고 미안하고 죄책감까지 드는 경우도 있지 않을까..

10년을 살았다면 어른들의 눈에는 아직도 어린아이지만 그들나름 겪었을  갈등과 어려움이 떠오르면서 공감하며 볼 수 있을거같다.

그리고 그런 문제가 어찌보면 사소함으로 풀리는 경험까지도..

 

추운날  뒹굴뒹굴 한없이 게으르고 싶으면서도 또 그렇게 게을러지는 내가 미워서 어쩔 줄 모를때 이 책을 읽으면 내가 조금은 이해되고 다 그렇지 뭐 하는 기분이 들지도 모르겟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