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셜록 홈즈가 틀렸다 ㅣ 패러독스 4
피에르 바야르 지음, 백선희 옮김 / 여름언덕 / 2010년 9월
평점 :
절판
기다리던 저자의 책이다. 언젠가 피에르 바야르의 책에 관한 독후감에 이 저자의 책들이 좀 더 많이 번역 되었으면 좋겠다는 얘길 한 적이 있는 것 같다. 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 처럼 이 책 역시 <누가 로저애크로이드......>와 같은 형식을 택한 책이다.
저자는 이런 장르를 추리비평이라고 하였다. 이 책의 서문에 보면 이런 형식의 글의 기원은 소포클레스의 희곡 <오이디푸스왕>에 드러난 라이오스 왕의 살해범에 관한 글이었다. 물론 이 글의 저자들이 '추리비평'이라는 이름을 붙인 것은 아니고, 이 명칭은 피에르바야르가 붙인 것이다. 피에르 바야르는 세 권의 추리비평을 썼다. 그중 두 권을 읽었는데, 첫번째 것이 아가사 크리스티의 <애크로이드 살인사건>의 새로운 범인에 관한 글이었다. 이 책은 단순히 새로운 범인을 제시하는데서 끝나지 않고, 새로운 범인-작가와 인물의 연관성-정신분석학적인 인물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끝맺는다.
새로운 범인을 제시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지만 책-저자-독자-허구의 인물들-현실과가상의 공간을 연결시키면서 독서와 비평이라는 행위의 근본적인 부분들에 대한 질문을 하는 것은 피에르 바야르가 가진 진짜 장기이다. 이 책을 읽기전에 내가 기대한 것 또한 <누가 로저 애크로이드......>를 읽을 때와 비슷한 것이었다. 내가 기대한 것은 새로운 범인을 제시하는 데서 끝나지 않고, 코난도일과 셜록 홈스-홈즈와 왓슨-책과 현실을 연결시키면서 무언지 모를, 전혀 예상할 수 없는 새로운 결론이었다.
이 책 역시 셜록홈즈와 코난 도일의 관계를 언급하고 <바스커빌 가의 개>가 등장한 시기적인 중요성을 언급하면서 서서히 어떤 '결론'으로 다가가지만, 실망스럽게도 거기서 더 나아가지 못한다. 새로운 범인이 등장하고, 소설의 세계 속에 존재하는 유령의 존재, 완벽하지 않은 세계에 대한 해석의 자유, 허구 속의 공간을 살아 움직이는 허구의 인물들에 대한 주장들은 훌륭하지만 이 모든 것들이 하나의 결론에 이르지 못하고 흩어져 버리는 것이 좀 아쉬운 점이다.
<햄릿>에 관한 추리비평을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