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 블랙펜 클럽 BLACK PEN CLUB 13
우타노 쇼고 지음, 현정수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매년 여름에 서너권의 추리소설을 읽었던 것 같은데, 올해만 그렇지가 못했다. 이유는 잘 모르겠지다. 하지만 그 없는 중에도 읽은 소설이 바로 이 책이다. 내가 원했던 것은 '적당한' 수준의 살인과, 너무 잔인하지 않은, 적당한 수준의 추리, 너무 복잡하지 않은, 로 짜여진 소설이었다. 아참, 하나더! 적당한 분량도. 그런 중에 눈에 띈 것이 이 소설이었고, 책 소개를 보니 내가 원했던 모든 기준에 부합하는 것 같았다 .  

결론 부터 말하면 기대에 훨씬 못 미친다. 우선 독자가 추리를 하는 과정에 문제가 있다. 왜냐하면 이 추리 소설이 집 또는 방의 구조를 잘 알아야 이해 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그나마 두번째 이야기 정도가 '방'과 관련이 없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작품도 섬, 부두, 동굴, 등등, 섬의 여기저기 장소를 옮겨가면서 살인이 일어나기 때문에 '장소'에 집중해야지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이건 독자와 작가가 같은 수준에서 추리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반다인의 원칙에도 위배된다. 두번째는 첫번째와 세번째 소설의 경우 이야기가 진행되면서 절정에서 대단원으로 가는 일반적인 이야기 과정이 생략되어 있어서 극적인 긴장감이 없다. 이것도 읽는 재미를 떨어뜨리는 원인중의 하나이다.   

빼먹은 것이 있는데, 그 무엇보다 가장 큰 원인은 나이 탓이 아닐까 싶다. 이젠 챈들러의 하드보일드 풍 소설들이나 읽어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