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타 헤이워드와 쇼생크 탈출 - 스티븐 킹의 사계 봄.여름 밀리언셀러 클럽 1
스티븐 킹 지음, 이경덕 옮김 / 황금가지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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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쇼생크 탈출>의 원작 소설이라는 사실만으로도 읽을 이유는 충분하다. 워낙에 영화의 원작소설이 있는 것은 알았지만, 소설을 구할 수가 없었는데, 나오자 마자 사서 한번에 후루룩 읽었다. 이 책속에는 두편의 소설이 있는데, '쇼생크탈출'에 좀 더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사실 <우등생>이 이전 스티븐 킹의 소설들의 분위기를 고스란히 갖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스티븐 킹 소설이 갖고 있는 원래 분위기를 좋아하지 않는 편이어서 그런 것같다. 쇼생크 탈출 속에는 스티븐 킹이 풍기는 '공포'가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 오히려 순수한 이야기 꾼으로서의 그의 재능이 빛난다.  

소설과 영화의 공통된 키워드는 '희망'이다. 부인의 부정, 누명, 종신형...... 수많은 절망에도 불구하고 앤디는 끊임없이 '희망'을 꿈꾼다. 소설 속 화자인 레드에게 앤디가 꿈꾸는 희망은 불가능하면서도 불가지 한 것이지만 결국 레드도 앤디를 인정한다. 불가능한 희망이 존재한다는 것을...... 

희망은 좋은 거예요. 좋은 것은 절대 사라지지 않아요 

영화속에서나 소설 속에서나 어디서 들어도 멋진 말이다. 원작을 읽고 영화를 다시 떠올려보면, 소설 속의 디테일들이 몇가지 단순화 되기는 했지만 대부분 영화 속에 잘 전달이 되었고, 무엇보다 '희망'이라는 메시지가 영화속에서 더 강력하게 전달되었던 것 같다. 앤디의 말처럼, 희망은 어디서건 사라지지 않는 것인가 보다. 영화속에서나 소설속에서나.   

<우등생>을 읽다보면 스티븐 킹이 공포를 만드는 한 가지 방식을 알게 된다. 사소한 사건들로도 공포를 만들 수 있다는 것. <미저리>에서 소설 읽기가  괴물을 만들었다면, <우등생>속에서는 나치 전범의 이야기 듣기가 괴물을 만들어낸다. '에이 말도 안돼!'라고 덮기에는 왠지 자신이 없는 것은 우리 모두의 마음 속 어딘가에 스티븐 킹이 발견한 어둠의 공간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무섭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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