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작가의 소설 <채식주의자>가 드디어 영국의 맨부커상을 수상했다. 한국인 최초로 세계3대 문학상인 맨부커상을 수상해 화제가 되고 있다. 연일 우리문학의 힘을 세계가 알아줬다고 언론에서 호들갑을 떤다.

 

 

 

 

급기야 아버지 한승원 작가의 인터뷰도 실렸다. 소설가로서 딸의 수상을 어떻게 평가하냐는 질문에 한승원 작가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창작과 비평, 문학과 지성, 문학동네, 민음사 등 큰 출판사들이 지원했기 때문에 한국문학이 자랄 수 있었다. .... 우리 세대 때는 좋은 번역가를 만나지 못했지만 ... 이제 한국문학번역원이나 정부에서도 힘을 기울여 번역자를 양성하고 이번에 좋은 번역자를 만나서 햇빛을 보게 된 듯하다.”

 

 

 

나는 창비, 문지, 문동, 민음사 등 큰 출판사들이 작가를 지원해서 이번에 부커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고는 절대 생각하지 않는다. 더군다나 이번 수상이 한국문학번역원이나 정부의 지원으로 한강의 <채식주의자>를 영어로 번역해서 수상작을 낸 사례가 아니지 않는가?

 

 

뉘앙스를 보면, 한국에서 좋은 번역을 지원받아 작품이 햇빛을 보게 된 것처럼 읽혀진다. 이런 걸 아마도 ‘호도한다’고 표현한다지?

 

 

지금까지 우리나라 주요 작품들이 꾸준히 불어나 영어 또는 독일어로 번역되어 해당 국가에 소개되고 있는 줄 안다. 그 최초가 내가 기억하기론 이승우의 <생의 이면>이었던 걸로 안다. 프랑스에 최초로 번역된 우리나라 현대 작가의 작품이라고.

 

 

 

 

아쉽게도 <생의 이면>은 프랑스 콩쿠르상 아니, 매디치상이나 르노도상 후보에도 오르지 못했다. 내가 꼽는 우리나라 최고의 작품 중 하나가 말이다. 그래서 우리나라 작품은 세계에서 경쟁력이 없는 줄 알았다.

 

 

하지만 이번 맨부커상 수상작으로 한강 작가의 <채식주의자>가 선정된 걸로 봐서는 우리 문학의 경쟁력이 아예 없기 때문이 아니었다는 걸 간접적으로 확인했다. 결국은 번역이었다.

 

 

우리나라 사람이 아닌, 그 나라 토박이가 우리말을 배워 영어로 제대로 옮겨야 우리문학이 갖는 힘이 제대로 전달된다는 사실 말이다. 이를 이번 부커상 수상 사례로 확실히 인지하게 되었다.

 

 

나는 순전히 이번 맨부커상 수상의 공로를 데보라 스미스에게 돌리고 싶다. 아무리 우리나라 작품이 좋다고 한들, 번역이 그 작품에 베인 감정을 온전히 담아낼 수 없다면 밋밋할 수밖에 없다. 줄거리가 아무리 재밌더라도 문학성은 떨어질 수밖에.

 

 

시나 소설이나 문학작품은 작품 속에 내재된 그 강렬하고 독창적인 느낌을 어떻게 전달할 수 있느냐가 그 작품의 성공의 시금석이기에 그렇다. (역시 개인적인 생각이다.)

 

 

이는 맨부커상 심사위원장인 턴킨의 심사평에서도 명확히 드러난다. 그는 <채식주의자>를 가리켜 "잊을 수 없을만큼 강렬하고 독창적이다. .... 이 치밀하고 정교하며 충격적인 책은 독자들의 머릿속에 오래도록 남을 것이며 꿈에까지 나올 수 있다"고까지 했다.

 

 

그리고 덧붙이길 "완벽하다는 평가를 받은 스미스의 번역은 매 순간 아름다움과 공포가 묘하게 섞인 이 작품과 잘 어울린다"고 했다.

 

 

턴킨 심사위원장이 말하는 ‘강렬’, ‘독창’, ‘치밀’, ‘정교’, ‘충격’, ‘아름다움과 공포가 매 순간 묘하게 섞인’ 등의 표현 속에는 번역이 제2의 창작이라는 말이 허언이 아니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그래서 공동 수상을 정례화 했는지도..)

 

 

한강 작가가 쓰고자 했던 느낌을 스미스 씨가 영어로 얼마나 잘 구현했는지 대번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그녀는 ‘완벽하다’는 찬사를 받았다. 그리고 한강 작가와 동등하게 공동 수상하며 상금을 반씩 나눠가졌다.

 

 

번역가의 위상을 단번에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사례라 생각한다. 번역을 창작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나라에서는 도저히 나올 수 없는 풍경이다. 만일 한국문학번역원이 이 <채식주의자>를 번역했으면 아마도 부커상 후보에도 오르지 못하지 않았을까.

 

 

더 놀라운 것은 번역자인 스미스 씨가 한국어를 배운지 6년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고 하는 사실이다. 스미스 씨는 지난 3월 우리나라 한 언론 매체와 이메일 인터뷰에서 "번역은 시를 쓰는 일과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작가가 되고 싶어 번역가가 됐다고.

 

 

당시 그는 "번역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문학적 감수성"이라며 문맥에 맞는 두 음절 형용사를 찾으려 며칠간 머리를 쥐어짠 적도 있다고 소개했다.

 

 

과연 우리나라 번역가들은 스미스 씨처럼 “문맥에 맞는 두 음절의 형용사를 위해 며칠간 머리를 쥐어짠‘ 경험을 얼마나 경험하고 번역을 했는지 묻고 싶다.

 

 

왜냐하면 서양의 명저들이 한국어 번역본으로 재단장하고 나올 때마다 ‘값비싼 쓰레기’로 둔갑해 버리는 기이한 경험을 매번 경험하고 있기 때문이다.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던 베르그손의 <창조적 진화>, 덴마크 최대 문필가 중 한 사람이라고 평가받는 키에르케고의 <죽음에 이르는 병> 그리고 유럽 제1의 작가라고 평가받는 로베르트 무질의 <특성없는 남자> 등은 모조리 한국어로 읽을 수 없는 수준으로 전락한 명저 번역본들이다.

 

 

 

 

 

 

 

 

 

 

내가 최근 들어 읽은 알베르토 바스케스 피게로아의 대표작 중 하나인 <우리 모두 잘못이다>(책세상, 2005). 이 책은 정말 가독성이 현저히 떨어지는 번역이면서, 작가가 의도했던 신랄한 풍자와 유머가 거세되어 버린 채 한국어 판본이 됐다. (물론 이 작품은 위에 열거한 작품과는 격이 조금 떨어지기는 하지만 나름 읽을 만한 세계문학 작품 중 하나이다.)

 

 

역자는 정구석 씨인데, 번역이 얼마나 유치하고 조잡한지 한 대목만 소개해 보겠다. 내가 읽어왔던 다른 세계문학 작품 역시 여기서 오십보백보다.

 

 

“오사마 빈 라덴 같은 사람이 헐벗고 굶주린 사람들의 비참함을 줄이는 데 자신의 어마어마한 재산을 사용하지 않고 오히려 무고한 사람들을 살해하는 데 사용하길 원한다면, 부유층이 테러 행위를 척결하는 유일한 방법으로 지금의 부당함을 추방하는 것이라는 걸 이해하지 못할 때, 모든 것은 조화를 잃게 되는 것이요.” p422

 

 

완전 번역투의 한국어 문장이다. 우리말의 결을 살리고 작가가 의도한 느낌을 제대로 살리는 번역은 저따위 식의 문장으로 나열되지 않는다는 것 쯤은 쉽게 알 수 있다. 그냥 우리나라 작가 소설책 아무 페이지나 펼쳐도 저런 문장을 만날 확률은 거의 없으니까.

 

 

헌데, 이건 매우 귀여운 수준(?)이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다 한 번씩은 들어본 베르그손의 <창조적 진화>번역은 눈뜨고 볼 수 없는 수준이다. 이게 어떻게 좋은 번역의 모범이라고 상찬 받고 있는지 도저히 수긍할 수 없다. (나도 3-4번 읽고 나서야 번역이 개판 5분 전이라는 걸 알았다.)

 

 

베르그손 전문가라고 공히 회자되는 송수영 씨가 베르그손의 주저에 무슨 만행을 저질렀는지 한 대목만 소개해 본다. <창조적 진화>(아카넷, 2009)

 

 

 

 

 

모든 일이 진행되는 양상은 마치 생명적 형태들을 통해 진화하는 힘은 제한된 힘이어서 자연적이거나 선천적인 인식의 영역에서 하나는 인식의 외연과 관련되고 또 하나는 내포와 관련되는 두 종류의 한정 사이에서 선택한 것처럼 보인다. 전자의 경우 인식은 풍부하고 충만할 수 있지만 그것은 특정한 대상으로 한정될 것이다. 후자의 경우 인식은 대상을 제한하지 않지만 그것은 질료 없는 형식일 뿐이어서 아무것도 더 이상 포함하지 않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상호 함축하고 있던 두 경향들은 성장하기 위해 분리되어야 했다. 그것들은, 각각 자신의 쪽에서, 행운을 찾으러 세계로 나갔다. 그리하여 그것들은 본능과 지석에 도달했다. (p229)

 

 

 

줄친 부분은 모두 비문들이다. 나머지 문장들도 매우 어색하다. 이후 연결되는 단락들을 보면 대명사 ‘그것’을 수없이 남발하고 있다.

 

 

이 책이 노벨상을 수상한 이유 중 하나가 ‘문장이 너무 아름답기 때문’이라는 거였다. 정말 베르그손이 저런 식으로 프랑스 문장을 섰을까. 송수영 씨가 쓴 단행본들을 봐도, 저런 식의 문장 전개는 거의 볼 수 없다.

 

 

번역을 창작이 아닌 단순한 ‘해석 작업’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에게서나 발견되는 문장들이다. <창조적 진화>에는 저거 보다 심한 문장들이 넘쳐난다. 대학원생에게 초벌 번역을 시키고 이를 제대로 검토도 하지 않은 듯한 문장들이 도처에 지뢰처럼 흩어져 있다.

 

 

번역서를 읽고 참담하여 영어 원서를 구입해서 해당 페이지를 읽어 보았다. 한국어보다 훨씬 이해하기 쉬웠고 명확했다.

 

 

한 나라의 지식을 재는 척도 중 하나가 ‘번역’이다. 그 중요한 번역을 우리나라는 전문가에게 맡기지 않고 전공자에게만 맡기는 우를 범하고 있다.

 

 

전공자가 전문가라는 이상한 논리로 석사 학위만 받으면 번역에 뛰어든다. 이런 미친 짓이 쌓여 돌이킬 수 없는 처지에 이른건 아닌지. 뭐, 우리나라는 전문가를 인정하지 않는 나라니까.

 

 

특히나 문학이나 인문서 번역에서 전문가를 아무도 알아주지 않으니, 저질 번역서가 판을 치고, ‘고전은 읽기 어려운 책’이라는 낙인이 찍혔는지 모르겠다.

 

 

이번 한강 작가의 맨부커상 수상을 계기로 ‘번역은 새로운 창작’이라는 확고한 생각이 우리 문화에 뿌리내렸으면 좋겠다. 우리문학이 스미스 씨를 만난 건 그래서 행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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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곰생각하는발 2016-05-18 19: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형출판사가 문인을 돕는다는 지적은 금시초문이군요.
한국 소설의 금자탑이라고 하는 김승옥은 생활에 곤란을 겪고있다는 소릴 들었고,
제가 생각하는 최고의 소설 손창섭은 일본에서 쓸쓸히 죽어갔고
80년대 최고의 시인인 최승자는 굶어죽어가고 있는 마당에 무슨 대형출판사의 지원이라고 말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냥 3대 출판사는 돈이 될 만한 작가에게 투자할 뿐..

yamoo 2016-05-18 22:01   좋아요 0 | URL
네, 저도 금시초문 이었어요..ㅎㅎ
김승옥 씨는 절필하고 선교활동을 하고 있어서 그럴거에요~
손창섭과 최승자 씨는 그런 생활 고를 겪고 있군요!

저도 그리 생각합니다. 돈 될만한 곳에만 투자하지, 지원같은 거 잘 안하는 업체라는 거...ㅎ

cyrus 2016-05-18 20: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승원 씨 인터뷰 내용이 저는 불편하게 느껴집니다. 꼭 ‘큰 출판사’들 덕분에 한국문학이 자란 건 아니잖아요. 국내 번역가 양성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의문이 들어요.

yamoo 2016-05-18 22:03   좋아요 0 | URL
제가 생각하기에는 저 인터뷰가 좀 와전된 거 같기도 합니다. 아니면 자기 딸 책을 많이 읽히고 문단에 좋은 평가를 받으려고 선심성 멘트일 수도 있구요. 좀 거시기한 발언 이었습니다.

저는 국낸 번역가가 제대로 양성되고 있는지 당최 모르겠다는 거. 거기서 나온 외국번역서에 대한 기사도 못봤다눈..--;;

transient-guest 2016-05-19 08: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번역은 참 중요합니다. 저도 좋은 외국작품들이 한국어로 번역되는 과정에서 종이쓰레기가 되는 걸 많이 봤거든요. 저도 이번 수상은 작품성 외에도 번역자의 역할이 매우 컸다고 보고, 여기에 금세기 들어 많이 늘어난 한국에 대한 외국의 관심이랄까, 이런 부분도 무시할 수 없다고 봐요. 한승원 작가의 말씀은 좀 이상하네요...특히 대형출판사가 작가를 지원한다는 얘긴 금시초문입니다..번역가도 문학인으로 대접을 받아야하고, 업체의 공동번역이 아닌 전문가가 많이 나왔으면 합니다. 이름난 분들도 꽤 있는데, 요즘의 신간들은 종종 업체번역이 많아서 그런지 일관성도 떨어지고, 번역자 특유의 캐릭터도 없어지는 것 같아요...

yamoo 2016-05-19 13:33   좋아요 0 | URL
저는 그런 종이 쓰레기가 어떻게 비싼 문화상품으로 팔리고 있는지 분노하고 있는 한 사람입니다^^;;

빠른 시일 내에 번역가도 작가로 대접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문학 작품 뿐만 아니라 명저 번역도 반드시 번역 전문가의 감수를 받아 이상한 문장들을 치유받은 다음에 출간하는 문화가 정립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업체 번역...정말 짜증나는 일이죠. 업체가 성횡할수록 번역이 창작이라는 말은 허울 뿐이 안되겠죠. 하루 빨리 번역가를 전문가로 대접해 줘야 하겠습니다!

stella.K 2016-05-19 13: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역시 야무님 서슬 시퍼런 글은 정말...!
제가 번역하시는 분을 알고 있는데 그분도 만나면 나름 고충을 털어놓곤 하더군요.
작가 보다 못한 대접에 별로 돈도 안 되는 일을 왜 그만두지 못하고 매번 하게 되는지
모르겠다고.
이 나라는 작가도 대접 못 받는데나란데 번역가는 더 더욱 택도 없죠.
알고 보면 번역가도 불쌍한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좀 양성하고 키워줘야 하는데 뭐하는지 모르겠슴다.

한승원은 제가 좋아하는 작간데 처음엔 그저 겸손 떠느라 하는 말인 줄 알았는데
진짜 들으면 들을수록 기분이 안 좋으네요.
우리나라는 참 그게 안 변해요. 잘 나가는 사람이나 회사 들먹이는 거.
우등생 박수 쳐주기 뭐 이런 거 말입니다.
외국 사람이 우리나라 이러는 거 보면 깜짝 놀란다고 합니다.
그런 식으로 위화감 조장한다고.
알라딘 당선작 뽑는 것도 그렇고...
갑자기 열 받네요. 흐~ㅋ

yamoo 2016-05-19 13:38   좋아요 0 | URL
번역 정말 힘들더군요. 저도 학부 과제로 1권하고, 군에서 3권 정도 번역을 했는데, 진짜 인내심을 시험하는 고된 일이더군요. 더군다나 우리말 실력이 턱없이 모자란다는 좌절감만 안겨준 경험이었습니다.

이런 중요한 번역 작업을 단순한 해석 작업으로 인식하는 한국 사회가 정말 짜증납니다. 그러니 쓰레기 번역이 도처에 널린 거겠지요. 이 사회의 지적 풍토가 부박한 것은 나름의 이유가 있었던 겁니다. 번역에 대한 인식이 바뀌지 않는한 우리는 계속 지식의 식민 국가로 살아가야 할 듯합니다.

일본이 메이지시대 때 번역한 토마스의 <신학대전>이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번역조차 안 돼 있는 현실...

정말 열 받는 상황이죠~ㅎ

북인더갭 2021-02-09 11: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안녕하세요. 위에 언급하신 <특성 없는 남자>를 출간한 북인더갭입니다.
뒤늦게 이 글을 보았는데 저희 번역서에 관해 <한국어로 읽을 수 없는 수준으로 전락한>이라는 표현을 쓰셔서 매우 놀랐습니다. 이 번역본이 완벽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한국어로 읽을 수 없는 수준>은 아닌 것 같고, 만약 그랬다면 독자들이 먼저 알았을 텐데, 책이 나온 지 7년 가까이 됐지만 여전히 독자들이 찾아주고 계십니다. 혹시 이전 판본을 두고 뭔가 오해가 있으신 것은 아닌지 싶어서 조심스레 출판사의 의견을 전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