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명 귀한 책이라는 게 있다. 아주 좋은 작가(대중에게 사랑받는 작가)가, 것두 과작의 작가가 어느 날 갑자기 자신의 책을 절판시킬 때다.

 

이런 사례는 종종 있어왔다. 대표적으로 법정 스님의 저작들이 그렇다. 스님이  입적할 때 한 유언으로 인해, 법정 스님의 책들은 이제 더이상 찍지 않는다.

 

그래서 법정 스님 전집은 현재 수십 만원을 넘는다. <무소유> 책 하나만 하더라도 몇 만원을 부른다. 헌책방에서도 거의 구할 수가 없다.

 

그런데 3주전인가, 흙서점을 우연히 방문했다가 들어온 '법정 스님 수필 세트' 9권을 만났다. 수중에 5만원이 있었는데, 아저씨가 권당 4천원을 부르셔서 그냥 닥치고 3만6천원에 데려왔다.

 

 

4년 전 법정 스님 전집을 구하러 다닐 때는 전혀 구할 수 없었는데, 너무도 우연히 전집을 구하게 된 상황. 이런 걸 '심봤다!'고 하는 걸까. 어쨌든, 현재 이 책은 내 책꽂이 가장 놓은 곳에 모셔져 있다.

 

그리고 한 주가 흘러 서대문 쪽에 약속이 있어 갔다가 시간이 난 김에 영천 시장에 있는 헌책방에 들렀다. 2년 만에 간 서점은 옆으로 이사를 했다. 책 정리가 한창이었다.

 

한 이십 여 권 골라왔는데, 그 중에 조세희 님의 <침묵의 뿌리>가 있었다. 난 이 책이 절판 도서인지 몰랐다. 그냥 있길래 넣었는데, 아주머니가 2천원에 주셨다. (뒤에 보니 이 책은 초판이다!ㅎ)

 

너무 우습게 구한 책이라 이걸 저번 주 알라딘 중고서점에 내 놓았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이 책의 가격이 매우 높게 책정되어 있었다. 알라딘 중고서점에서 이 책을 검색하면 최고가 5만원, 최저가 2만5천원이다.

 

얼마에 내놓을까 고민하다가 1만5천원을 책정해 봤다. 그리고 완전히 잊었다. 책을 어디다 두었는지조차 몰랐다.

 

중고책을 등록하고 이틀 쯤 됐던 거 같다. 주문이 들어와서 책을 찾는데 도저히 어디다 두었는지 찾을 수 없었다. 파는 걸 포기했다.

 

그런데 어제 책을 대대적으로 정리하다가 <침묵의 뿌리>가 책꽂이 뒤에서 발견된 거다. 낮은 책꽂이 위에 책탑을 쌓았는데 뒤로 떨어진 듯하다.

 

어쨌든 책을 찾았기에 부랴부랴 주문 넣은 분에게 책을 보내려고 했다. 그러다가 혹시나 해서 열화당에 전화를 넣어보았다. 이 책 재고가 있냐고?

 

그랬더니, 직원이 하는 말이 절판이란다. 그리고 상냥하게 이렇게 덧붙인다. "아, 그 책은 선생님께서 책을 찍는 걸 원하지 않으셔서 절판시켰어요."

 

헉! 중고서점들이 이 책의 가격을 5만원으로 책정한 실체가 드러나는 순간이었다. 그래서 나 또한 이 책을 팔지 않기로 했다. ㅎ

 

사실 <침묵의 뿌리>를 얼른 팔아 지식갤러리에서 나온 'DK 생각의 지도' 시리즈를 사려고 했다. <철학의 책>을 워낙 인상깊게 보아서 다른 책들도 탐이 났다.

 

 

 

 

 

 

아, 그런데 우선 알라딘 적립금으로 때우고, <침묵의 뿌리>는 10년 이상 소장해야 겠다는 결심을 했다. 법정 스님 책과 함께 내 책 재산 목록에서 넘버 원이 될 확률이 아주 크니까..ㅋㅋ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곰곰생각하는발 2015-09-11 16: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전투력 돋는 글이군요. 저도 열심히 헌책방 이잡듯이다뒤져서 야무 님을 따라잡겠습돠.. 아, 배아파..

yamoo 2015-09-11 23:14   좋아요 0 | URL
배아프면 지는 겁니다...ㅋㅋㅋㅋ

열심히 헌책방 뒤지면 밝은 혜안으로 귀한 책을 잘 업어올 듯합니다~
곰발님의 전투력에 건투를 빕니다!^^

[그장소] 2015-09-11 18: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런 거군여...!.! 품절 절판 도서 악착같이 구하기!!! 오케이..알겠습니다...ㅎㅎㅎ

yamoo 2015-09-11 23:15   좋아요 1 | URL
여기 그장소님 두 전투력이 발동되셨군요!ㅎㅎ
그장소 님께도 건투를 빌어드리겠습니다!^^

cyrus 2015-09-11 22:4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야무님도 중고책을 등록하시는군요. 처음 알았습니다. 야무님의 이야기를 듣고 보니 중고책 파는 사람들이 종종 손님이 주문한 책을 못 찾아서 팔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아요. 지난달에 제가 알라딘 온라인 중고샵에서 학원사에서 나온 토머스 핀천의 <V>를 큰 맘 먹고 주문했어요. 좀 비싼 가격이었어요. 원래는 민음사 이데아 총서로 나온 걸 원했는데, 학원사 판도 귀한 책이라서 운이 좋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주문한 지 몇 시간 뒤에 ‘주문 취소’ 문자와 메일이 왔어요. 너무나 황당했고, 좋았던 기분이 싹 사라졌어요.

yamoo 2015-09-11 23:18   좋아요 0 | URL
네네...이래뵈도 파워셀러입니당~~ㅎㅎ

저는 말이지요, 알라딘 중고서점에서 빡치는 일을 한 두번 당한게 아닙니다. 기껏 검색해서 일산이나 분당을 찾아가면 내 눈 앞에서 언 넘이 먼저 선수를 쳐서 업어간다는 거...이런 개같은 경우가!! 하면서 화를 내도 소용이 없고 그냥 털썩 주저 앉고 싶은 심정...멀리 까지 간 김에 화풀이로 원치 않았던 책을 5만원이상 긁고 택배 서비스를 이용하여 붙이는...이런 경험을 해 보는 것에 비하면 사이러스 님은 그나마 조금은 나은 경우 같아 보입니다. 멀리까지 이동은 하지 않았으니 말입니다..ㅎㅎ

2015-09-11 23: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9-11 23: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9-11 23: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그장소] 2015-09-11 23: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책을 찾을 때가 있는데..그치만 터무니없는 가격엔 못살것
같아요..cyrus님 경우는 연락이나 뭘 공지라도 받아야하는 것 아닌가요? ㅎㅎ;

yamoo 2015-09-11 23:22   좋아요 1 | URL
터무니 없는 가격에 털썩 한 적도 있지요. 제가 찾는 책이 강영계 교수가 젊은 날에 썼던 <베르그송의 철학>이라는 책이 있어요. 민음사 대우고전 총서로 한 권 나온 건데요, 이게 절판이에요. 헌책방 사이트를 뒤지니 교보 중고사이트에 팔더라구요. 근데 가격이 3만원이라 포기! 한 1만5천원 정도 했으면 샀을 거에요. 젠장~ 욕 한번 해주고 입맛만 다셨지요.ㅎ

[그장소] 2015-09-12 01:00   좋아요 0 | URL
그쵸? 그 책의 원래 값을 한참 넘어서 버리면 좀 곤란한거죠?
제가 좀 책에 미쳐 산다곤 해도 모시고 살 정도는 아니예요..^^;;

transient-guest 2015-09-12 07: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생각지도 않게 좋은 책을 구하게 되면 정말 기쁘지요.ㅎㅎ 부럽습니다.

yamoo 2015-09-14 19:24   좋아요 0 | URL
네, 그냥 심본거죠..ㅋㅋ 횡재한 느낌이랄까요..ㅎ 트랜지언님두 좋은 경험담 있을 듯한데요~ 써주시면 감사하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