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만에 책을 읽고 리뷰를 좀 써볼려구 폼을 잡았다가 그냥 던졌다. 우선 내가 읽은 이 책이 리뷰를 쓰기엔 정말 쓸 꺼리가 없을 듯해 보여서 였다.

 

책은 무척 재밌게 읽었다. 아니, '재밌게'라기 보다는 뒤가 궁금해서 끝까지 보게 되었다. 중간 중간 저자가 무심히 흘리는 듯한 묘사에 치명적인 매력을 발견하기도 했다. 하지만 처음 기대와는 달리 이상한(?) 방향으로 흘러가는 내용이 좀 불편했다.

 

이 유명한 책을 잡고 읽기 시작했지만, 사전 지식이 전무했다. <나는 전설이다>와 같은 좀비가 나오는 걸로 생각했다. 그래서 '어디 부분에서 좀비가 튀어나올까'하며 책을 봤었다. 진짜다. 난 이 책이 좀비가 나오는 지구 멸망 쯔음의 얘기라 예상하고 본 것이다.

 

 

그런데 페이지가 반을 향해 갈수록 좀비는 나오지 않고 아비와 아들이 끝없이 길을 가는 이야기가 전부였다. 그래서 타이틀이 <The Road>였는가 부다. 아비가 아들에게 '이제 가야돼', '움직여'라는 단말마성 대화 이후 끝없이 길 위를 걷는다.

 

사실 끝이 궁금해서 끝까지 읽었다. 가독성이 좋아서, 중간에 멋진 묘사들이 넘쳐나서 페이지가 빨리 넘어가긴 했다. 근데, 이 책으로 리뷰를 쓸라고 하니 난감한 거다.

 

이 책을 무슨 성서에 비교를 하는데, 그런 정도는 아닌 것 같고, 부성애를 중심에 놓기에는 뭔가 아귀가 딱 들어맞지 않는 듯하여 좀 거시기 하다. 이 소설은 부성애를 빙자한 다른 거대한 걸 말하려고 한 듯하데, 그게 뭔질 도통 모르겠다는 거.

 

그래서 리뷰 쓰길 포기했다. 알라딘에 올라온 리뷰를 전부 검색해 봤는데, 뭐, 그럴싸하게 해석한 것도 없고 그냥 비슷비슷했다. 헌데 정말 놀라웠던 건, 이 책의 리뷰가 200개가 넘었다는 거다. 이 무지막지한 길 위의 여정에 이토록 많은 리뷰가 달리다니...그것도 독서의 불모지라 불리우는 우리나라에서 말이다!

 

쓸 건던지는 있는 것 같았는데, 표현력이 현저히 부족하여 <더 로드> 리뷰는 안 쓰기로 했다. 써 봤자 이미 올라온 200개의 리뷰의 내용과 대동소이할 것 같아서.

 

참으로 이상한 소설이다. 읽을 때에는 흡입력있게 페이지가 잘도 넘어 갔는데, 막상 쓰려니 쓸 수 없는....여튼 이상한 소설이다.

 

 

이에 비해 3월의 마지막 날 완독한 이언 매큐언의 <암스테르담>은 리뷰 쓰기 매우 쉬운 작품인 듯하다. 그냥 초고가 뚝딱 생겼다..ㅋㅋ 별로 대단하지도 않은 거 같은데, 부커상 수상작이라 심히 의아하긴 하다. 근데, 매큐언의 다른 소설과는 달리 분량이 짧고 사랑 얘기가 아니라서 유쾌하게 읽었다.

 

이 소설을 보고 이언 매큐언을 다시 봤다. 어쩜 그렇게 음악적 교양이 풍부한지. 주인공 크라이브의 대화를 통해 보여주는 이언의 음악적 소양은 내 기대를 넘고도 남았다. 창작의 고통이 어느 정도인지 간접체험 할 수 있달까...어쨌든 이 책은 충분히 리뷰를 쓸 수 있을 듯하다~ㅎ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15-04-03 13: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음악적 소양은 하루키만 있는 줄 알았더니 이언 매큐언도 있었군요.
그 사람 생긴 것도 얄상하니 매력적으로 생겼잖아요.
모르긴 해도 여성독자들 꽤 될 걸요?ㅋ

전 <나는 전설이다>랑 <로드>랑 항상 혼동해요.
가끔 그런 책이 있긴 하죠. 읽기는 뭔가 잘 읽었는데
리뷰 쓸 말이 없는 거.
그런 거 보면 마케팅 엄청 뻥치는 것 같고.
권위있는 무슨 문학상이란 것도 다 좋은 건 아닌 거 같고
기준이 참 애매해요.ㅠ

yamoo 2015-04-05 21:30   좋아요 0 | URL
네...저도 첨 알았달까요. 이언 매큐언의 소설을 그 동안 너 넷권 읽어 왔어도 <암스테르담>에서 보여주는 이언의 음악적 소양은 참으로 이질적이었습니다. 음악 평론가로서도 손색이 없을 내공입니다. 교향곡 작곡가의 비애를 아주 심도 있게 그렸습니다. 1/3은 음악 이론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무척 속도감있게 전개되는 작품이기에 스텔라님도 일독하시면 좋을 듯합니다~ㅎ

저두 <로드>가 <나는 전설이다>와 같은 부류의 소설인 줄 알았는데, 헛다리 짚었습니다..ㅋㅋ 스텔라님두 함 읽어 보세요. <로드>는 정말 잘 쓴 작품입니다. 코맥 매카시의 대표작이라는 말이 허언이 아닐 정도에요. 대중적이라 거부감도 별로 없습니다. 읽어 보시면 제가 말하고 있는 점이 뭔지 아실 거에요. 유명한 작품이니, 일독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은 거 같아욤~~^^

cyrus 2015-04-03 16:4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작년에 공지영의 <높고 푸른 사다리>를 감명 깊게 읽었는데, 서평을 쓸 수가 없었습니다. 막상 문장이 떠오르지 않았어요. 분명 이 소설의 이야기가 너무나 좋은데, 그저 ‘좋다’라는 표현만 떠오르더군요. 그래서 그냥 서평 쓰는 것을 포기했어요. 서펑을 쓰기에 애매한 책이 많아요. ㅎㅎㅎ

yamoo 2015-04-05 21:34   좋아요 0 | URL
사이러스님은 참으로 많이도 읽으십니다그려~^^ 공지영의 작품은 <수도원 기행>으로 종을 쳤습니다. 한때 그녀 작품이 책꽂이를 점령한 적이 있었지요. 산문집도 꽤 봤습니다만 하성란-은희경-김미진-전경린을 거치는 동안 잊혀졌습니다. 책도 다 처분하고 이제는 소식만 듣습니다^^

전 공지영 책은 얼마든지 쓰겠든데...^^;; 그치만 개인적인 취향이 많이 작용하여 서평을 쓰기 애매하다는 거에 매우 동감합니다. 아마도 제가 리뷰쓰기 포기한 것처럼, 그 비슷한 거 때문에 포기한 것으루 이해했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5-04-03 17: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서평 쓰기 좋은 책이 있고 골치 아픈 책이 또 따로 있는 것 같습니다. ㅋㅋㅋ
영화도 그런 영화 있잖습니까. 개인적으로 < 디워 > 같은 영화야말로 평론가들이 리뷰 쓰기 골치 아픈 영화가 아닌가 싶습니다.

yamoo 2015-04-05 21:36   좋아요 0 | URL
그쵸...디워...ㅋㅋ

아마도 좀 생각을 많이 하면 <로드> 리뷰도 쓸 수 있을 듯합니다. 생각을 깊게 하면요~~ㅎㅎ

근데, 그거 아십니까? 예전에 곰발님이 제 소설취향 페이퍼에 코맥 매카시의 <로드>를 읽어 보시죠....라고 했던거. 그래서 구매해서 읽은 건데, 참으로 좋았습니다. 좋은 작품입니다만, 리뷰를 못쓰겠다는 맹점이 있는 줄은 몰랐네요~^^;;

감은빛 2015-04-03 18: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유독 소설 책은 서평쓰기가 쉽지 않더라구요.
대충 써서 올릴바에는 차라리 안 쓰는게 더 낫다고 생각하는 편이라서 더 그런 것 같아요.
최근에 소설 몇 권을 읽었는데, 하나도 못 쓰고 있네요.
맘 먹고 서평을 쓸 여유가 없기도 하구요.

yamoo 2015-04-05 21:38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감은빛님! 참으로 오랜만이신거 같습니다^^

저도 최근 소설 줄창 읽고 있습니다만, 리뷰를 못쓰겠습니다. 생각이라는 걸 해야 하는데, 당최 저도 그럴 여유가 없다는 게 문제입니다요~^^;;

여튼 바쁜 나날을 보내시는 거 같습니다. 건강 유의하시길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