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여왕 (10disc) - 천년여왕 Vol.1+2
니시자와 노부타카 감독, 마츠모토 레이지 원작 / 미디어파크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주 오래 전  MBC에서 해준 <천년여왕>을 너무도 재미있게 봤던지라, 최근에 극장판을 입수해서 봤습니다. 오래된 작품이어서 그런지 요즘 나오는 작품들과 비교해 작화의 퀄러티가 좀 떨어지는 감이 없지 않습니다. (예전에는 그리도 환상적이었는데) 하지만 다 보고 나니, 예전에 미쳐 생각지 못했던 껄끄러운 감정이 고개를 듭니다. 매끄러운 이야기 전개 속에 숨어있는 <천년여왕>의 위험성은 도를 넘어섰다는 게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마츠모토 레이지는 다 좋은데, (그가 우익 인사라는 것을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이상하게도 군국주의적인 인상을 의도적으로 풍깁니다. <우주전함 야마토>에서도 그랬고, <cockpit>에서도 그랬죠. 근데 <신죽취물어 천년여왕>(이하 천년여왕)에서는 한술 더떠, 상당히 위험한 생각을 노골적으로 전개하고 있었습니다. (미시마처럼 작품에서만은 군국주의적 주제를 안 다뤘으면 하는데..)

이 작품 <천년여왕>(극장판)은 천년에 한번 봄이 오는 혜성 라메탈이 1999년 9월 9일 9시 9분 9초에 지구와 충돌할 궤도로 태양계에 진입한다는 지구종말에 대한 종교적 신비주의를 그리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이 작품은 마츠모토 레이지가 일본의 '신죽취물어' 신화에 바탕을 두고 작품을 구상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이 작품의 논란 거리는 플롯 구조 자체에 있습니다. 언뜻보면, 천년여왕의 스토리 전개는 참으로 구슬프고 애처롭게 다가옵니다. 내용은 이렇습니다.  

천년여왕은 행성 라메탈의 제2여왕으로서 라메탈 행성의 최고권력자를 대신해 지구를 천년간 통치하는 여인입니다. 라메탈 행성은 태양계와 안드로메다계의 중간에 위치에 있는 혹성 헤비멜다를 중심으로 천년의 주기를 갖는 혜성으로서 천년에 단 한번의 봄을 맞이합니다.사람들은 기나긴 세월을 캡슐에서 보내면서 천년에 한번 돌아오는 봄을 기다립니다. 이 봄의 시간 만이 그들이 활동할 수 있는 유일한 시간입니다.(남극 지방을 생각하면 쉬울 듯 합니다. 남극도 짧은 여름동안만 얼음이 녹고 인간이 생활할 정도의 기온이 된다니, 이때 사냥해서 겨우내 먹을 식량을 준비하고 각종 생활을 위한 활동을 하지요.) 이 짧은 봄 동안만 그들은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고 다시 천년의 겨울 잠을 자야하는 비운의 운명을 가진 족속입니다.  

원래는 호전적이지 않고 상당히 자기 만족적인 족속들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들의 별이 영원한 어둠, 즉 영원한 겨울이 있는 우주의 가장자리 끝으로 날아가 버릴 위기에 처하자, 라메탈 행성 사람들은 그 위기를 타개하고자 천년동안(사실 천년은 라메탈 시간으로 천년이지 지구 시간으로는 1년 이네요) 천년여왕을 통해 감시해온 지구를 그들의 제2의 고향으로 정하고 이주 대책을 세웁니다. 말하자면 천년여왕은 그들의 이주대책 실행을 위한 지구의 정탐가 였던 것입니다.  

역대 천년여왕들의 주 임무는 지구의 데이타를 수집해 라메탈로 전송하는 것이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지구 이주대책을 실행하기 위해, 라메탈이 지구와 가장 근접한 때에 지구에 다리를 놓아 지구 침략을 개시 합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연약하고 평화적인 라메탈 사람들이 지구보다 몇십 배 더 발전된 과학지식으로 무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헌데, 여기서 라메탈 행성 사람들은 아주 무서운 계획을 실행합니다. 바로 이주계획인데요. 라메탈 행성 사람들은 지구인보다 월등히 앞선 기술로 지구를 식민지화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지구를 식민지화시키는 길을 택하지 않고 이주계획을 실행합니다. 이 이주계획이라는 것은, 라메탈 전 종족을 지구로 이주시키고 지구인 모두를 라메탈로 이주시키는 계획 말합니다. 그들은 지구인과 같이 사는 식민계획을 반대합니다.  

반대 이유는 명확합니다. 인간이 너무 인간중심적이고 호전적이어서 평화를 사랑하고 연약한 그들과는 공존할 수 없다는 논리입니다. 지구인들을 식민지화 해 봤자, 결국에는 라메탈 종족들이 지구인들에 의해 멸종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기본 플롯 구조를 정리하면 위와 같습니다. 뭐 하지메와 천년여왕과의 관계, 천년도둑, 그리고 천년여왕의 배신 등을 이야기하기에는 논의가 너무 넓어져 여기서 줄이고, 이 스토리에 대한 상반된 관점을 좀더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라메탈 행성은 정말 불행한 운명을 타고난 별입니다. 천년에 단 한번 돌아오는 봄에 만족하면서 사는 슬픈 운명의 종족입니다. 그래서 그들의 지구 이주 계획은 어느정도의 정당성을 갖습니다. 그들의 슬픈 운명을 타개하기 위한 마지막 희망은 어찌 보면 동정심을 불러일으키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감상적인 평가는 여기까지 입니다.  

행성 라메탈의 슬픈 운명은 일본 열도의 슬픈운명과 그 궤를 같이 합니다. 일본은 정말 열악한 자연환경을 가진 열도입니다. 화산과 지진이 끊일 날이 없고, 태풍도 매우 잦은 불모의 땅 입니다. 그래서 일본인들은 영원한 봄의 땅, 한반도와 중국대륙응 옛날 부터 호시탐탐 노려 왔습니다. 한국의 역사는 그 기록을 갖고 있습니다. 7년 조일 전쟁과 일본제국주의의 대한제국 침탈이 바로 그것입니다.  

일제시대, 일본제국주의자들이 그토록 원하던 한반도를 손에 넣자, 그들은 한술 더떠 대동아 공영권을 외쳤습니다. 그리고 패전하여 역사의 뒤로 물러섰을때 그들은 참회는 커녕 항상 변명을 하거나 책임을 회피했습니다. 항상 그들의 열악한 환경만 탓했습니다. 바로 이 작품, <천년여왕>의 이야기 구조와 똑같습니다.  

일본역사는 그들의 힘이 강할때는 밖으로 눈을 돌렸고, 명분을 내세워 침략행위를 정당화 했습니다. 마츠모토 레이지는 <천년여왕>을 통해서 또 하나의 다른 변명으로 그들의 행동을 정당화하려 하고 있었습니다. 그가 일본의 골수 우익 인사 중 하나라는 단순한 사실을 넘어, 언제나 작품으로 우익의 힘을 정당화 하려는 그의 의도가 참으로 거슬립니다.  

언제인지 오래돼서 책 제목은 생각이 나지 않습니다만, 그 책에는 일본열도가 해마다 몇 센티씩 바다로 가라앉고 있다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분석하면서 일본 열도는 오래 버티지 못한다고 하더군요. 주로 일본 환경의 열악한 면을 분석한 책입니다. 그런데 이 책 마지막에 다음과 같은 말은 저에게 충격 이었습니다. "그래도 그들은 바다건너 저 편의 동쪽을 보고 웃고 있었다"라는 말. 이 <천년여왕>을 보고 난 이후 든 착잡한 생각이었습니다.
 


댓글(17) 먼댓글(0) 좋아요(10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11-10-01 12: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안 보는 게 낫겠는데요? 우익의 힘을 정당화란 말에 걸려서.ㅋ

yamoo 2011-10-03 09:11   좋아요 0 | URL
문제는 있지만, 그래두 마츠모토 레이지의 작품들은 재밌습니다. 보고 나서는 열받지만..ㅋㅋ <반딧불의 묘>를 보셨으면, 이것도 보실 수 있을 것 같다는^^

루쉰P 2011-10-02 18: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만화이기는 하지만 그 속에 자신의 사상을 넣어 사람들에게 주입시키려고 한다면 그것만큼 무서운 일은 없는 것 같아요. 제가 이 만화만을 봤다면 야무님이 생각하시는 것 까지는 생각을 하지 못하고 행성 라메탈의 이주 계획이 납득이 간다 그렇게 생각했겠어요. ㅋ
일본 애니는 무척 좋아하는 편이지만 우익의 작품들은 보고 싶지 않아요. ㅋㅋ 야무님은 만화도 좋아하시나봐요. ^^ 센스쟁이!

yamoo 2011-10-03 09:14   좋아요 0 | URL
루쉰님두 아니메 좋아하시는 군요~ㅎ 매번 열받지만, 우익 작품도 재밌습니다..ㅎㅎ

네~ 전 만화와 애니 모두 아주~~ 좋아한답니다. 거의 오덕 수준이라 문제이지만요...--;;

노이에자이트 2011-10-03 17: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보수적인 왕당파 발자크에 대해서 마르크스는 칭찬했는 걸요. 예술가는 그 실력으로 인정받아야죠.내 정치성향과 잘 맞아도 재미없는 작품을 양산하는 예술가를 칭찬할 수는 없죠.그렇게 생각하면 마음이 편할 거에요.

yamoo 2011-10-04 20:30   좋아요 0 | URL
그렇죠. 내 정치성향에 부합해도 재미없는 작가는 사절입니다..ㅎㅎ 사실,마츠모토 레이지 작품들은 욕하면서도 다 봤어요..^^;;

가연 2011-11-03 22: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실 이 작품에 대한 글을 읽고 댓글을 꼭 남겨야겠다고 생각하다가 뒤로 미루고 미루고 하다가 이제 남깁니다. 천년 여왕, 은하철도 999, 이터널 판타지, 캡틴 하록.. 완전 좋아하는데ㅎㅎ 물론 저런 '위험한 여자' 라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그냥 포기하고 보게 되더군요, 에휴... 저도 애니를 매우 좋아하는 편이라... 최근엔 좀 뜸하지만;

yamoo 2011-11-04 01:04   좋아요 0 | URL
앗, 가연님도 마츠모토 레이지의 팬이시군요! 으아~~몰라뵜어요~ 넘넘 반가워요! 나중에라도 댓글 남겨주시니 감사합니다. 이 글 아니었으면 가연님이 아니메를 좋아하는지도 몰랐을 겁니다.

저두 마츠모토 작품들은 거의 다 보았는데요, 작품 중 최고는 the cockpit; 성층권 기류에요. 안보셨으면 강추드립니다~

만화애니비평 2014-07-21 08: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위험한 여자인 천년여왕만큼 여기도 위험한 블로그인듯 합니다..우후후

yamoo 2014-07-24 19:16   좋아요 0 | URL
헛, 어떤 면에서 그렇게 생각하시는지요..우후후^^

moball 2014-10-29 18: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연히 링크따라 다니다가 천년여왕 리뷰를 읽게 됐네요.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을 결론부터 꺼내자면, 완전히 반대로 해석하고 계신 겁니다.
`라메탈의 지구 이주 계획`으로 `일제의 식민지화 정책`을 정당화 하고 있다니.... 이 작품을 제대로 본 것인지 의심스럽습니다.

설혹 `라메탈의 이주 계획=일제의 식민지 정책`이라고 칩시다.
그렇다면, 이 작가는 이주계획이나 식민정책이 잘못된 것이라고 말을 하고 있는 것이지요.

왜냐면 천년여왕은 라메탈인이지만 라메탈의 이주계획의 반대편에 서 있습니다.
즉, 지구인 편에서 라메탈과 싸우는 인물이 천년여왕입니다.
그리고 작품의 마지막에는, 결국 라메탈은 지구 이주 계획을 포기하고 지구를 떠납니다.

그런데 라메탈의 이주계획으로 일제의 식민지 정책을 정당화하고 있다는 논리는.... 이 작품이 말하는 내용을 완전히 반대로 보신 거죠.

yamoo 2014-10-29 22:25   좋아요 0 | URL
아, 멀리서 왕림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근데, 님이 이야기의 표면만 본 것 같습니다. 전체 플롯 구조 속에서 라메탈 행성이 왜 천년여황을 파견해 왔는지, 그리고 이주계획을 왜 실행하려고 하는지...이걸 봐야 합니다. 전체 이야기의 90퍼센트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후반부는 일종의 변명일 뿐입니다. 이 이야기를 통해서 감독이 말하려는 의도가 일제 식민지 정책이 완전히 잘못된 것을 알리려고 만든거라구요?? 저는 절대 그렇게 볼 수 없습니다. 마츠모토 레이지는 골수 군국주의자입니다. 그가 이 작품을 통해서 알리려는 메시지는 분명합니다. 자신들의 행위가 정당했다는 걸 밝히려고 한 겁니다. 이주계획을 포기하고 지구를 떠나간다는 설정은 식민지가 지구였기 때문입니다. 얘기를 포장하기는 나름입니다. 전체 플롯구조 속에서 감독이 노림수가 뭔지를 봐야하는 것이죠. 천년여왕과 하지메의 사랑으로 천년여왕이 변심하는 설정은 로맨스 라인으로 앤딩을 완성하기 위한 것일 뿐입니다.
님과 같이 생각하는 것이 바로 마츠모토의 노림수 였다는 것이 제 글의 논조라 할 수 있겟네요..^^

뭐지 2015-05-24 12: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마츠모토 레이지는 우주전함 야마토 때 욕좀 처들어 먹고서는 은하철도 999와 캡틴 하록부터 반 제국주의, 반 군국주의, 반 전체주의적인 메시지를 향유하고 있는데 뭔 소립니까. 오히려 님이 전체적인 플룻의 구조속에서 잘못 보신듯. 지니님이 하신 말이 맞습니다. 전체 이야기의 90%를 차지하는 그 계획을 막판에 가서 뒤짚어 엎어버림으로써 부정의 증가효과를 가져오는 겁니다.

설국 여차에서 홉스의 리바이어던이 나오는지도 모르다가 이야기가 99%쯤 진행되었을때 마치, 사라마구와도 같은 시점으로 리바이어던을 죽이는것 처럼 말이죠. 양과 수가 곧 주제가 아닙니다
전체적으로 군국주의, 민족주의를 향유하는데 뒷받침되었던 이원론적 세계의 구조관, 그 깊은 형이상학의 본질을 거부하는 캐릭터들이 야마토 이후 레이지 작품의 주된 핵심입니다.

은하철도 999를 제대로 보셨는지 모르겠군요. 그랬다면 레이지가 골수 우익이라는 말은 못하실 겁니다..

ㅅㅂ 2016-11-29 13: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어처구니 없는소리 하고 있네 ㅋㅋㅋ
지구침략이 한반도침략이라면서 댓글 보고
지구이기때문에 침략하지 않은거라고 궤변을 늘어놓고 있네
니말대로라면 그말은 한반도이기때문에 침략하지 않는다는 소리가 되는건데
인정은 못하겠으니까 이랬다가 저랬다가 편한대로 헛소리하지 ㅋㅋㅋㅋㅋ

ㅇㅇ 2017-07-13 22: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완전히 반대로 해석하였습니다. 막판에 나오는 암흑 혜성이 왜 나오는 지 모릅니까? 라메탈이 그토록 추앙하는 암흑 혜성이 알고보니 라메탈과 지구 모두를 재앙으로 몰고 간 원흉이자 흑막이었고, 이것을 천년여왕 라 안드로메다 프로메슘이 자폭으로 없애자 라메탈과 지구 모두에게 평화가 찾아옵니다.
여기서 암흑 혜성이 뭐겠습니까. 일본 천황제와 군국주의의 망령입니다. 식민지배를 해야 한다는 대동아공영권 같은 것이 피해자인 한국과 중국 뿐 아니라 가해자인 일본에게조차 재앙을 주었다는 것이죠. 그것을 파괴함으로써 라메탈=일본에도 진정한 행복이 찾아온다는 겁니다.
제대로 알지도 못 하면서 해석하는 분이 얼마나 위험한 지 똑똑히 보여주네요. 이게 구글 검색으로 나오는 게 정말 위험해서 댓글 남깁니다.

극장판은좀그런듯 2020-05-06 13: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극장판은 정말로 뭔가 좀 어색하고 억지 같음.티비판은 그렇지 않았는데.확실히 극장판은 좀 이상한듯.너무 억지스런설정.일본이 그런걸로 좀 나뉘는 느낌임.자연스럽게 잘만든게 있는가 하면 억지스럽고 이상한것이 있음.티비판과 극장판 다른 사람들이 만든듯

극장판은이상해 2020-05-06 13: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천년여왕티비판은 그냥 자연스럽게 잘 만든것같고 극장판은 여기 글쓴이 말처럼 뭔가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합리화 하려고 만든듯한억지스러움..인기끈 만화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고 손질한 느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