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해요*

 

http://blog.yes24.com/document/6784298

 

 

독서 마라톤을 하다가 깜빡 잠들어 버렸다가 혼났다!

http://blog.yes24.com/document/6782353

 

 

 

2019. 4. 20.

22:52

 

 

 

고서 김선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가공하지 않은 날것의 로마사 《몸젠의 로마사》

몇년 전 중복서평 논쟁이 있었다.

이 곳 알라딘은 물론 리더스가이드까지 시끄럽게 했던 웃기지도 않은 논쟁거리였다.

지금 돌이켜 생각해보아도 참 어의없고 한심한 노릇이었다.

중복 서평을 반대하는 사람과 진지한 토론도 할려고 했었지만 무산되고 말았다.

가치도 없었다.

 

중복 서평이란 어떤 책에 대한 리뷰를 이곳(예: 알라딘)과 저곳(Yes24)에 올리는 행위를 일컫는다고 한다. 또 교보나 반디앤루니스 등 경쟁사에게 올리는 것을 말한다.

이게 도덕적으로 옳지 않다는 것이다.

 

알라딘에서 서평 책으로 받은 것은 도덕적으로 적어도 양심적으로 알라딘에만 올리라는 것이다.

이런 규율을 어느 한 블로거가 옳지 않다며 이의를 제기하는 것이다. 첫째 무슨 권리로 자유행위에 개입하려는지 웃기지도 않는다. 절대로 해서는 안 될 일을 하는 것이다.

 

자, 이제 알라딘에서 무료로  받은 책에 대해서 서평을 써서 알라딘에만 올리라는 것이 과연 올바른 지적일까? 나는 절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알라딘에서 서평단에게 주는 무료책은 알라딘에서 비용부담을 지고 하지 않을 것 같다.

확인을 해 봐야겠지만 거래관계상 갑은 서점은 아마 그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여 서평으로 진행하는 책에 대한 비용은 출판사에서 부담하지 않을까 싶다. 이것은 내 추측이다. 제대로 된 토론을 하려면 조사를 해 보아야만 할 것이다. 만약 내 추측이 옳다면,,,

출판사에서 비용을 부담하는 것이라면,

중복서평을 해주는 것은 출판사에 도움이 될 것이다.

책 한권 투자하여 여러 인터넷 서점에 리뷰를 통한 홍보로 활용할 수 있으니 얼마나 좋은가. 

불감청이언정고소원일 것이다.

솔직히 인터넷 서점 곳곳마다 계정을 갖고 있는 독자가 몇명이나 될까? 아마 그 수는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그런데 운좋게도 그런 독자(리뷰어)가 있어서 인터넷 여기저기에 리뷰를  올려준다면 출판사는 오히려 감사할 일일 게다.

 

나만 해도 여기저기 블로그가 있어 중복 서평을 해 본적도 있지만 귀찮아서 점차 한두곳에만 게시하게 되었다. 큰 맘 먹어야 몇곳에 게시할 뿐이다.

 

설령 인터넷 서점에서 자체 마켓팅 예산을 확보해서 서평책에 대한 비용을 부담한다고 하자.

독자로서는 공짜 서평책에 대해서 출판권을 - 인터넷 싸이트 이곳 저곳에 개인의 저작물을 게시할 권리가 있는 리뷰라는 글을 - 제한한다면 아마도 서평단 모집에 응모하지 않을 것이다. 미쳤나, 겨우 책 한권값 아끼자고 이미 생산해 놓은 글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권리를 포기하겠는가?

 

어쨌든 그런 거래에 응했다고 하자. 알라딘 고객과 예스 고객이 얼마나 겹칠까?

어떤 리뷰를 보고 책을 구입한다고 할 때 알라딘에는 그 특정리뷰가 있고, Yes에는 없다고 해서, Yes에서 알라딘으로 건너와서 그 책에 대한 리뷰를 보고 구입할까?

뭐 네이버 등의 포털에서 검색을 하면 몇 곳으로 나뉘어 있는데 자기가 주로 사용하지 않는 곳의 책을 검색해보지는 않을 것이다.

결국 알라딘의 경쟁사인 Yes24에 고객을 빼앗길 확률은 거의 없다고 보아도 좋을 것이다.

그런데 무슨 의리를 지킨다고 서평을 한곳에만 올려야 할까?

서평이라는 생산물을 썩히는 개인 독자로서 얼마나 아까운 일인가?

 

아무리 생각해도 중복서평 이의 제기는 말도 안 되는 일이다.

 

다시는 중복서평 얘기로 다른 사람의 리뷰 올리는 행위에 딴지를 걸지 말아야 한다.

 

 

 

2013. 5. 27.

22:15

 

 

고서 김선욱

 

* 중복서평 논란 글: http://www.myinglife.co.kr/bbs/bbs.htm?dbname=B0093&mode=read&premode=list&page=1&ftype=6&fval=중복 서평&backdepth=&seq=62&num=1

 

* 덧글) 드림님, 아마도 그분도 예의가 있다면 드림님께 더는 딴지를 걸지는 않겠지요!

토론이라는 것이 긍정적인 것이 아니면 마음이 몹시 상하게 되니 가급적 응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시간 낭비일 뿐입니다! ^^ 오늘은 그저 행복한 마음으로 보내세요!ㅎㅎ

 

 


댓글(5) 먼댓글(2)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1. 가공하지 않은 날것의 로마사 《몸젠의 로마사》
    from 사랑하면 알게되고 알면 보이나니.... 2013-05-28 09:56 
    A great civilzation is not conqured from without until it has destroyed itself from within. -W. Durant위대한 문명은 외부로부터 몰락하는 것이 아니라 내부로부터 붕괴되었다. -W. 듀랑 로마의 역사를 읽는다는 것은 수 세기가 지난 21세기에 사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을까? 로마사가 가지고 있는 역사적 의의는 아마도 문명의 시발점이기 때문이 아닐까한다. 뿐만 아니라
  2. 중복 서평이야기와는 백만킬로미터 멀어진 글.
    from 가연님의 서재 2013-06-05 19:41 
    솔직히 이런 글을 왜 써야 되는지 모르겠고, 쓰고 싶지도 않다. 그리고 분명 후회할 것이다, 나중에. 하지만 쓰지 않아도 후회할 것이다. 어차피 서재에 대한 애착도 그다지 없는 몸.. 하는 심정으로 몇 마디 날카로운 말을 남긴다. 난 토론을 목적으로 이런 글을 쓰는 게 아니다. 그냥 감정적으로 화가 나서 쓰는 글이다. 말하자면 비난인 셈이다. 물론 조금은 논리적으로 보일 수 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건 다 논리적인 척, 에 불과하다. 그 점을 미리 밝
 
 
2013-05-27 22: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숲노래 2013-05-28 07: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저 즐겁게 읽고
즐겁게 쓰면 되지요.
누가 무어라 하건 말건
한귀로 흘리면 될 노릇이라고 느낍니다.

마립간 2013-05-28 14: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고서님, 처음 말을 나누는 것 같네요. 고서님께서 쓰신 글을 잘 읽었습니다. 글을 다 읽은 후에도 저는 역시 중복 게재는 옳지 못하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마립간 2013-05-28 15:15   좋아요 0 | URL
수식어가 빠졌습니다. '중복 게재라는 표시가 없는' ; 중복 게재라는 사실을 표시한 중복 게재나 전 게시의 출처가 표시되어 있는 중복 게재는 나쁘다고 생각지 않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3-05-28 15: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일 ? 웃습니다.
 

 

착각은 자유라고 했나?

 

고서라는 필명을 갖고 있기에 Clio님의 태그에 고서가 언급된 것을 보고 나에게 은근히 바톤을 넘겨주시려는 것은 아닌가 하고 건너짚었다. 그래서 떨렸다. 되도록이면 연결 글을 한편 써야지 하는 부추김이 되었다.

 

고서 소개 릴레이가, 오늘, 나의 화두였다. 아니 솔직히 말하면, 쓸까말까 아직 결정을 내리지 못한 채 소재를 찾아 여행을 떠났다. 하지만 벌써 머리 속으로는 기획을 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것은 엽전이었다. 고서를 의식하자, 어려서 잃어버린 아쉬운 엽전이 떠올랐던 것이다. 고서(古書)하면 적어도 몇백년은 된 책이어야 한다는 나름대로의 규정지은 것일 지도 모른다. 오래된 엽전을 떠올린 것은. 물론 나에게 그렇게 오래 된 책이 있을 리가 없다. 비록 내 필명이 고서(古書)이지만 말이다.

 

어려서 어디선가 엽전 하나를 얻었다. 아마 국민학교 5-6학년 무렵이 아닌가 싶다. 녹이 많이 슨 엽전이었지만, 소중한 보물이라도 되는 듯 애지중지 간수했다. 그런데 학교 공부시간에는 전혀 그 이름도 듣도 보도 못한 숭녕통보(崇寧通寶)라는 것이었다. 국사 책을 뒤져 보아도 그 이름을 찾을 수가 없었다. 자란 곳이 충청도의 깊은 산골이라, 학교도서관도 손바닥만큼 작아서 사전류도 충분하게 없어서 더는 찾아볼 수도 없었다. 참 희한한 일도 다 있다 생각하고는 잊고 지냈다. 그런데 어느 날엔가 그 보물이 생각나 찾아보았지만 이미 사라지고 말았다. 어렸을 때의 일이지만 참 많이 아쉬워했던 것 같은 기억이 난다. 이렇게 이름 모를 엽전은 내 기억의 창고 속에 오랫동안 처박혀 있었다.

 

이렇게 내 기억 속에 꼭꼭 숨어있던 추억 한 자락이 오늘 고서(古書)라는 말로 인하여 새롭게 발굴이 된 것이다. 바로 인터넷을 통하여 검색을 하여 보았다. 그랬더니 그 엽전, 숭녕통보에 대한 정보가 나오는 것이 아닌가. 기쁜 마음에 스크랩하여 네이버 블로그에다 보관해 두었다. (http://blog.naver.com/myinglife/70080045257) 그 때 어려서 오늘날과 같이  인터넷 정보 검색 작업을 할 수 있었던 환경이 주어졌더라면, 나는 어쩌면 고고학자가 되었을지도 모를 것이다. 한번 파면 깊이 파는 성격이니깐 말이다.

 

유감스럽게도 어려서 시골에서 자랄 때, 책을 무척이나 좋아했지만 책을 많이 읽을 수가 없었다. 하루에도 몇권씩 책을 빌려다 보곤 했었는데, 그게 중학교에 올라가면서 책과 멀어지고 말았다. 여기에는 좀 남다른 사연이 있다. 전에 써놓은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란다. 쓸 때는 힘들었는데 이렇게 활용할 수 있으니 참 좋다. 선생님이 그립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이다.

(http://www.myinglife.co.kr/bbs/bbs.htm?dbname=D0216&mode=read&premode=list&page=5&ftype=&fval=&backdepth=&seq=13&num=12)

 

사실 어린 시절엔 책을 사서 볼 수 있는 형편이 못되었다. 가난한 농부의 아들이, 언감생심, 어떻게 책을 살 수 있었겠는가. 어디서 중고 책이라도 얻을 수 있었다면 행복했을 것이리라. 아마도 책을 제돈 주고 산 것은 대학생이 되어서부터일 것이다. 이런 내게 고서가 있을 턱이 없다.

 

뜬금없는 이야기겠지만, 대학교를 졸업하고 취업 재수를 하면서 펜팔을 했었다. 무역업으로 시작해서 공생할 수 있는 회사를 세운다는 꿈을 세워두었던 나는 대학을 졸업하고, 1년 동안 외국어 공부를 하러 학원엘 다녔다. 무역업을 하려면 세계적인 인적 네트웍을 갖춰 놓아야 한다고 생각해서 틈틈이 학원 가까이에 있던 펜팔협회를 방문해서 주소를 샀다. 외국인의 주소를 얻는데 2,000원인가를 내야 했다. 학원에서 영어, 일어, 중국어를 공부하고 있었는데, 외국어 공부를 테스트 할 겸해서 현지 언어를 사용하는 여러 나라 사람들과 펜팔을 하게 되었다. 정확하게 기억은 안 나지만 20명은 되었을 것이다. 지금 생각해도, 펜팰들에게 편지를 쓰는 즐거움은 자못 컸던 것 같다. 취직을 해서 직장을 다니게 되어서도 한동안 여러 나라 사람들과 편지를 주고 받으며 세계적인 인적 네트웍을 구축해 나갔다.

 

재미난 것은 일본 아가씨와는 꽤 오래 사귀어서 서로 방문을 하기도 했었다. 먼저 아가씨가 한국에 놀러 왔고, 다음 해에는 내가 친구가 함께 답방을 했다. 야마구찌껭이라는 혼슈 남부에 있는 작은 동네에 사는 분으로 중학교 일어 선생님이셨다. 재미난 일은 우리가 일본에 갔을 때 귀국길에 어떤 남자분께서 우리를 후쿠오까 공항까지 태워다 주었는데, 그날 공항까지 우리를 배웅해 주고 함께 백화점에서 쇼핑을 했다는데 급격하게 가까워져서 결혼을 하게 되었다고 했다. 딸을 낳았다고 한 엽서를 받기까지 했었는데 어찌어찌 하다가 그만 연락을 하지 못하고 말았다. 지금 생각해도 참 아쉬운 면이 있다.

 

캐나다 동부에 사는 어떤 주부와도 펜팰이 되었는데, 그 분은 글씨를 참 멋지게 썼던 것 같다. 손으로 정성 들여 쓴 편지를 주고받으며 이국의 사람들이 서로를 점점 더 깊이 알아가는 기쁨이 행복이라면 큰 행복이었다. 그리스에 사시는 여선생님에게서는 남편을 소개받아 회사의 컴퓨터 제품을 소개하기도 했었다. 정말 아련한 추억들이다. 그 외에도 적지 않은 기억들이 보관되어 있는데 언젠가 끄집어내어 볼 날이 또 올까. 그런데 그렇게 열심히 하던 팬팔이 어느 날부터인가 알게 모르게 중단이 되고 말았다. 세계의 여러 사람들과의 펜팔이 지금까지 지속되었다면 내게 어떤 일이 벌어졌을까? 고서라는 말씨가 옛 추억의 불길을 타오르게 하는 불쏘시개가 되어주었다. ~ 19:13 ~ 20:02: 선혁씨와 전화 통화

 

이렇게 장황하게 서두를 시작하는 것은 책과 관련된 내 삶을 Clio님께 좀 보여드리고자 함이다. 서로를 조금 더 이해했으면 하는 마음에서 말이다.

 

내 필명이 고서(古書)이니 고서에 관한 이야기 한편 꺼내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이름이 사람의 운명을 결정한다고 하는데 나는 조금은 그런 미신을 믿고 있다. 온라인 세상이 열리면서 내가 이용한 닉네임은 고서가 아니라 서니(Sunny)였다. 무역업을 할 때 선욱, Sun-Uk, Kim 이라는 내 이름을 외국인들이 발음하기에는 너무 어려웠다. 하도 이름을 이상하게 발음을 해서 조금은 답답했다. 그러던 어느 날 영문 이름을 만들었다. Sunny Kim으로 했다. 비록 영어 알파벳으로나마 선(Sun)()가 들어는 데에다가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내 성격을 반영해주는 Sunny라는 이름은 내게 안성맞춤이었다. 지금 남들이 보기에 성공한 인생은 아닐지라도 그 당시 나는 불가능은 없다는 굳은 신념을 갖고 있었다. Sunny라는 형용사가 태양의이라는 뜻도 있지만, 긍정적인 낙천적인이라는 뜻도 있어서 아주 좋았다. 그 이후로 서니(Sunny)라는 이름을 이용해서 외국인들과 coress를 했다. Sunny Kim이라고 하고 밑에는 I always look on the sunny side of the world! 라는 글을 덧붙여 내 이미지를 전해주려고도 했다.

 

무역업을 운영할 때, IMF 이후 위기가 기회라며 친구와 동업으로 운동기구를 수입하여 케이블 티비에 커머셜 광고로 판매를 하기도 했다. 전화 주문을 받기 위해 아르바이트 여학생을 고용했다. 국민학교 임용고사를 보고 배치를 기다리던 대구 아가씨였다. 그 때 그 아가씨가 피시통신을 알려줘서 천리안에서 PC통신을 하게 되었다. 그 때 동갑나기 친목모임에 가입하면서 서니라는 닉네임을 이용했다. 원래 써니라고 해야 좋은데 타이핑할 때 쉬프트 키를 누르는 수고를 덜어주려고 그냥 서니로 닉네임을 만들었다. 그래도 친구들은 써니로 불렀다. 개중에 어떤 짓궂은 친구들은 서니 안서니 하면서 놀려대기도 했었다. 아무 것도 아닌 것 같지만 닉네임이라도 잘 만들고 볼 일이다.   

 

IMF가 터지면서 내게 시련이 닥쳤다. 환율이 치솟아서 수입을 하는 나는 속절없이 원가 상승에 당하고 아무 일도 할 수 없었다. 그 무렵 크게 정신적인 고통을 겪었다. 죽음까지 생각해 볼 정도니 심각했다면 자못 심각했던 시절이었다. 그 때 중학교 이후 멀리했던 책을 다시 잡았다. 동서양 고전을 읽었다. 성경을 읽는 한편 불경, 도덕경도 읽었다. 이들 고서(古書)를 읽던 중 큰 깨달음을 얻으면서 나는 다시 태어났다. 놀라웠던 것은 고전들은 큰 깨달음을 얻은 사람들의 아주 지혜로운 이야기였던 것이다. 그 때 결심을 했다. 평생 책을 읽으며 살겠다고 말이다. 그래서 고전이라는 고전을 다 읽어야겠다고 마음 먹으면서 고서(古書)라는 닉네임을 만들게 되었다. 천리안의 토론 싸이트에 가입하면서 고서(古書)라는 필명을 사용하게 되었다. 그 때 이후로 주욱 고서라는 닉네임을 사용해왔다. 그래서 나는 지금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고서라고 불리고 있다. 그렇지만 고서는 위에 언급된 책 말고는 그다지 읽어보지 못했다. 왜냐하면 급한 현대물부터 빨리 읽어야 했기 때문이다.

 

사업을 접고, 새로이 취직을 하여 서울로 출.퇴근을 하면서 책을 많이 읽었다. 그게 10년 전의 일인데, 그 이후 10년 간 제법 많은 책을 읽었다. 재미난 것은 그 무렵 전철역 안에 中古 書店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났다. .퇴근 때는 물론 영업할 때 주로 전철을 이용했는데 가는 곳마다 전철역에 중고 책방이 많아 자주 드나들었다. 이렇게 해서 중고서(古書)을 많이 사게 되었다. 가끔 전통적인 헌책방에도 다니면서, 이래저래 고서를 많이 수집했다. 하도 책을 많이 사 나르니까 아내가 걱정도 하고 또 눈치도 많이 주었다. 몰래몰래 숨겨서 집으로 가져갔다.

 

책을 열심히 읽고 사면서, 열심히 독서일지와 리뷰를 써서 네이버 블로그에 올렸다. 인연이었을까,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서 알게 되었다며 책을 좋아하시는 분이 연락을 해왔다. 책을 좋아하는 데다 동갑이라 친구처럼 사귀게 되었다. 증권정보를 인터넷으로 제공하는 회사의 상무님이셨는데 책을 많이 좋아하시는 분이었다. 그게 2005년 경의 일인가 보다. 그런데 그 분이 2007 Book Agent의 일을 하시게 되었다면서 나에게 독서에 관한 책을 좀 써보라고 하시는 게 아닌가. 실력도 없거니와, 글 쓸 처지가 되지 않아 머뭇거렸으나 애써 부탁하신 일이라 외면하기가 어려웠다. 그 분 때문에 독서에 관한 에세이를 좀 쓰게 되었다. 이게 다 고서(古書)라는 필명을 갖게 되고부터의 일이니 이름이라는 게 그에 걸맞는 운명을 불러들이는 게 아닌가 싶었다.

 

헌책방 순례를 하던 중, 어느 날 중고서점에서 고서에 관한 좋은 중고 책을 한 권 만났다. 책과의 인연이지만 정말 큰 인연이 아닐 수 없다. 채링크로스가 84번지란 책이었는데, 이 책에 흠뻑 빠졌다. 책을 읽으면서 참 많이도 행복했다. 그 때의 황홀한 느낌을 글로 남겨 두었다. 그 책의 저자가 헬렌 한프인데 미국에 사는 그녀가 영국의 고서적상 프랭크 도엘과 주고 받은 편지를 묶어서 낸 책이다. 펜팔을 오래 해 본 경험이 있어 그들의 주고 받은 편지의 내용을 아주 실감나게 느낄 수 있었다. <헬렌 한프, 그녀가 그립다!> http://www.myinglife.co.kr/bbs/bbs.htm?dbname=D0216&mode=read&premode=list&page=2&ftype=&fval=&backdepth=&seq=42&num=41

 

<채링크로스 84번지 리뷰>

http://www.myinglife.co.kr/bbs/bbs.htm?dbname=B0041&mode=read&premode=list&page=38&ftype=&fval=&backdepth=&seq=270&num=267

 

그 이후 중고책방에 다니다가 어떤 헌책에 관한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한국에서 사명감을 갖고 중고서점을 운영하시던 고공진석 선생님이 쓰신 책을 알게 되었는데, 흔치 않은 인연으로 사모님으로부터 책을 얻어 읽게 되었다. 그리 오래된 책이 아니지만 나는 이 한 권의 책을 나의 자랑스런 古書로 소개하고 싶다. 사실 모든 중고 책이 내게는 다 ()고서()이다. 한번 다른 이의 손을 거쳤거나, 한번도 사랑을 받지 못한 책이지만 중고서적으로 떠돌게 된 비참한 운명의 책들이 내게는 모두 고서(古書)인 것이다. 어찌되었든 헌 것 혹은 오래 된 혹은 낡은 것이니깐 말이다. 이런 의미에서 그리 오래 되지는 않지만 내 헌책방 순례의 핵이라고 할 수 있는 책, 옛책, 그 언저리에서가 내가 가장 아끼는 고서이다. 마침 책을 얻게 된 경위를 적어둔 글도 있다. 이럴 때 활용하게 되니 글이라는 게 한번 써두니 써먹을 수가 있어 참 좋다. <헌책방 순례기-공씨책방 (공씨책방에서 아름다운 인연을 짓고, 호를 얻다)>

http://www.myinglife.co.kr/bbs/bbs.htm?dbname=D0216&mode=read&premode=list&page=2&ftype=&fval=&backdepth=&seq=40&num=39

 

 



 

 

진석 선생님은 공씨책방을 운영하시면서 손님들에게 주시려고 소식지를 발행하기도 했단다. 거기에 실으려면 글을 쓰셔야만 했을 것이다. 선생님께서는 중고서적을 운영하시면서도 문학에 뜻이 있어 꽤 열심히 글을 쓰셨다고 한다. 한편 선생님께서는 중고서적을 사서 돌아오시는 버스간에서 쓰러지셔서 갑자기 돌아가셨다고 한다. 갑자기 돌아가셔서 책을 낼 기회도 없었지만 그렇게 써놓으신 글이 있었기에 유고집이라도 남기실 수 있었으니 얼마나 다행인가. 그래서 나 같은 사람이 뒤늦게나마 선생님의 삶을 엿볼 수 있는 것이 아닌가. 우리도 살면서 자신만의 삶을 기록해 둔다면, 한 사람의 인생 여정을 기록해 둔다는 측면에서도 의미가 있을 것 같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조심해서 책을 읽었고, 정성 들여서 리뷰를 썼다. 이미 돌아가신 분이었지만, 생전에 만나 뵐 수 있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많이도 안타까워 했다. <고공진석 선생님께 바치는 흠모의 독후감을 썼다!>

http://www.myinglife.co.kr/bbs/bbs.htm?dbname=B0041&mode=read&premode=list&page=20&ftype=&fval=&backdepth=&seq=456&num=449

 

책이 집에 있기 때문에 들쳐 보지도 못하고, 사진도 옛날에 찍었던 것밖에 없어 보기 좋게 올리지도 못한다. 오늘 고서 소개 릴레이에 참여하여, 고서라는 닉네임을 가지고 있으며 고서를 사랑하는 古書, 내 자신의 이야기를 조금 풀어 보았다. 급하게 쓰다 보니 뒤죽박죽이지만 앞으로 더 좋은 기회에 함께 책 사랑을 나누고 싶다.

 

사실 책을 읽는 행위는 시공을 초월하여 (귀감이 되는 경험을 했고, 지혜롭고 현명하고, 나아가 깨달음을 얻은) 사람들을 만나는 일과 다름없다. 비록 그들과 함께 살지는 못하지만, 인터넷이라는 가상 현실 속의 삶이 엄연한 우리 삶의 한 측면이 되었듯, 고서를 통하여 옛사람과 만나는 삶도 어쩌면 또 다른 차원의 가상 공간에서의 삶이 아닐까 싶다. 내게 그런 통로가 되는 책은 모두 고서라 여겨진다.

 

사람이 책을 만들고, 또 책이 사람을 만든다고 했다. 고서를 많이 읽는 가운데 책힘을 많이 쌓아 나는 어설프지만 한 권의 책을 남겼다. 역시 책이 사람을 만들고, 또 사람이 책을 만든다는 금언은 진리임에 틀림이 없다. 먼 훗날 역시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고서라 불릴만한 몇 권의 좋은 책을 남기고 싶은 마음 간절하다. 이름값을 할 수 있게 말이다.

 

생각이 사람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면, 매일 많은 사람들에게 불리우고 또 자신이 늘 생각하게 되는 이름은 아름답게 짓고 가꾸어 나가야 하지 않을까 싶다. 고공진석 선생님을 만나게 되면서 푸른뫼라는 별호를 하나 더 갖게 되었다. 아직 내 자신에게도 어색한 닉네임이다. 작년에는 토론 싸이트에 가입하면서 스스로 호를 하나 더 지었다. 참사랑이라고. 이름이 사람의 운명을 바꾸어줄 수도 있다면 사람들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참사랑을 하고 싶어서 그리 지었다. 어느 이름이 가장 빛나게 될까?

 

수석송죽월 네 벗이 몇인고 하니, 책뿐인가 하노라!

서니 (편재부재), 고서, 배우는삶 (네이버 블로그의 닉네임), 푸른뫼(靑山), 참사랑, 그 중에 참으로 오래 갈 이름은 고서인가 하노라!

 

 

Clio님에게서 낚아챈 챈 고서 소개 글 쓰기 릴레이 바톤을 나를 Clio님께 연결해주신 <Crete>, 또 요즘 좋은 글을 왕성하게 쓰셔서 제게 글 읽는 재미를 만끽하게 해 주시는 <격암>, 그리고 여기저기서 (Yes24나 네이버, ReadersGuide에서) 저를 많이 밀어주시고 격려해주시는 문고인님께 넘깁니다. 흔쾌히 받아주셨으면, 불감청이언정고소원이겠습니다!

 

저 고서는 책을 많이 사랑합니다!

또 책을 사랑하는 분들을 많이 사랑합니다!

 

 

 

이 세상에 古書 아닌 책이 어디 있으랴!

 

古書 金善頊

 

 

혹, 알라딘에서도 받아주실 분 없을까나? 모르겠네요!

 

 


2010. 2. 8.
23:21

 

 

 

고서를 많이 사랑하는 고서

김 선욱

 

 

 

<덧글> 제가 바톤을 넘겨받은 Clio님의 글에는 일정한 형식이 있습니다.

           참고하시어 가급적 형식에 따라 쓰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

           http://cliomedia.egloos.com/2536065

 

 

 

[출처]: http://www.myinglife.co.kr/bbs/bbs.htm?dbname=D0339&mode=read&premode=list&page=1&ftype=&fval=&backdepth=&seq=5&num=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09-05-10()     15:23 ~      날씨: 맑지는않고, 더운 날씨임.

 

 

어제 토요일 11시에 대학로에 약속이 있었다.

사무실엔 들리지 않고 직접 약속 장소로 가야겠다 싶어 늦게 일어났다. 약속 시간에 늦지 않으려고, 충분하게 2시간은 걸리겠다 싶어, 9 7분 마을버스를 타고 집을 나섰다.

 

전철을 기다리며, 늘상 하듯 홍익매점에 벽에 걸어놓은 주간지를 주욱 훑어보았다.

요즈음엔 좋지 않은 소식으로 정치인들이 이름이 무척 많이 거론 된다. 매번 지켜볼 때마다 느끼는 것은 씁쓸함과 안타까움이다. 세상을 긍정의 눈으로 바라보아야 좋겠지만 눈쌀이 찌푸려지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양보의 미덕]

멀리간다 생각하니 자리에 앉았으면 좋겠다는 욕심이 일었다.

전철에 올라타니 다행스럽게도 빈자리가 있어 앉을 수 있었다. 1호선을 타고 쭉 가면 대학로에 갈 수 있으리란 착각을 했다. 자리에 앉자마자 흐뭇한 마음으로 책을 펴 들고 열심히 읽었다. 금요일부터 읽기 시작한 책인데, 역시 좋은 책이었다. 며칠 전에 아름다운가게 양재점에서 살까말까 한참을 고민고민하다 5,500원이라는 거금을 주고 산 헌 책이었는데 좋은 책으로 판명되었으니 기쁘지 아니 한가. 오래 전에 이 책의 저자가 쓴 다른 책을 읽었다. 좋은 책이었기에 좋은 저자라는 믿음을 갖고 있어 선뜻 구입할 수 있었던 것이다.

 

-       함께 승리하는 신뢰의 법칙 / 존 맥스웰 지음, ㈜웨슬리퀘스트 옮김/ 21세기북스

 

옆에 앉은 학생이 열심히 공부를 하고 있어 책을 읽다 말고 말을 걸어보았다.

무슨 공부를 그리 열심히 하느냐고그 학생은 공부를 열심히 하고, 나는 책을 열심히 읽으니 어떤 동질감 같은 것이 있어서일까 짧은 대화지만 어색하진 않았다. 다시 긴 좌석의 맨끝에 앉은 학생은 공부를 열심히 하기 시작했고, 나는 다시 책을 즐겁게 읽었다.

 

안양역쯤에선가 단정한 차림의 아가씨가 타더니 내 앞에 와서 선다.

잠깐 눈을 마주쳤지만 그럴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느낌이란 틀림이 없다. 그래서 노래 가삿말처럼 느낌이 중요한 것이리라. 다시금 책으로 눈을 돌렸다. 그런데 불상사가 일어났다. 다음 정거장인가에서 연세드신 아주머니께서 타셔서 근처에 서신다. 모른척하고 갈 수는 없는 노릇이 아닌가. 내게 연로하신 어머님도 계신데 말이다. 자리에서 일어나 양보를 했다. 문가의 구석에 기대어 책을 읽기 시작했다. 일찍 아쉬운 마음을 털어내고 책에 집중했다.

 

그 때부터 미묘한 일이 벌어지기 시작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내 곁에 앉아 있던 학생이 자리에 일어나서 내렸다. 그런데 내 앞에 앉았던 예쁜 아가씨가 내게 아무 말도 없이 자리에 앉았다. 아쉬운 마음을 뒤로 하고 자리를 양보를 했지만, 알아주면 기분이 좋았을 텐데 그 아가씨 한번 양보의 말이라도 건네지 않고 그냥 앉았다. 내가 노인분께 자리를 양보하는 것을 보았으니 그저 나이 더 먹은 내게 눈짓으로라고 앉으라고 했더라면 얼마나 좋을까 싶었다. 설령 그 아가씨자 내게 자리에 앉기를 권했더라도 나는 기쁜 마음으로 사양을 했을 것이다. 그러면 서로가 기분이 무척 좋았을 텐데아무런 말도 건네지 않아 쪼금 서운했다.

 

그런데 난감한 일이 났다. 한두 정거장 지나자 연세가 더 드셔 보이시는 할아버지께서 타셨다. 내게 자리를 양보받은 할머니께서는 경로심이 있으셔서인지 할아버지께서 자리를 양보하시려고 하셨다. 하지만 할아버지께서도 선뜻 받아들이지 않으셨다. 그래도 할머니께선 한사코 자리를 권하시면서 자리에서 일어나셨다. 할아버지께선 할 수 없이 자리에 가 앉으셨다. 할머니께서 자리에 일어나 아가씨 앞에 서셨다. 내리시는 것이 아니었다. 당황한 아가씨가 자리에 일어나 할머니께 자리를 양보하셨다. 그렇게 해서 잠깐 동안이나마 평화로워졌다. 그런데 얼마 지나지 않아 할아버지께서 내리셨다.

 

할머니께서 미안하신 마음이 있어서 인지 내게 자리에 앉으라고 하셨다.

하지만 한번 양보했으면 그만이지 앉고 싶은 마음이 없었다. 늘 문가 구석에 기대어 책을 읽는 습관이 든 나는 오히려 구석에 기대어 책을 읽는 것이 더 마음이 편하겠다 싶었다. 이제 아가씨는 내게 앉으라고 권했다. 하지만 나는 아니라고 고개를 저으면 아가씨가 앉으라고 했다. 순간 행복한 마음이 들었다. 그래, 이렇게 서로 양보하는 마음이 들었을 때 우리는 행복해질 수 있어 하고 속으로 되뇌었다. 서로 양보하는 사이 다른 연세드신 분이 빈자리를 보고 가 앉으셨다. 참으로 다행스러운 결과였다. 조금 지나자 다시 자리가 났다. 나는 눈짓으로 아가씨에게 앉으라고 양보를 했다. 그러면서 말을 걸어 대화를 나눴다. 시청까지 가는데 출근을 하는 중이라고 했다. [틈새독서] 명함을 하나 드리고는 나는 책으로 눈을 드렸다. 일단의 사람들이 우르르 타고내렸다. 이윽고 시청역에서 아가씨도 내렸다. 할머니께서는 또 내게 앉으라는 손짓을 하셨다. 하지만 서울역에선가 탄 분들이 아가씨가 내린 자리에 앉았다. 자리 양보의 역사는 이제 나와 할머니의 비밀로 묻히게 되었다. 역사가는 이렇게 기록할 것이다. “한 젊은이가 어떤 노인분께 자리를 양보했다. 그러면서 행복해 했다.” 머언 훗날 후대의 사람들은 양보란 말이 무슨 뜻이냐고 의아해 할 것이다.

 

늘 전철을 자주 타고 다녀 보아서 알지만 요새 젊은 사람들은 양보를 하지 않는다.

자리에 앉으면 눈을 감고 자거나, 아예 외면을 하고는 양보를 할 생각을 하지 않는다. 사회 생활을 하면서 힘들고 지쳐서 내 한몸 추스리기도 힘든 판국에 어찌 쉽게 양보를 할 수 있을까 싶어 이해가 가기도 한다. 하지만 나는 언제까지나 자리를 양보할 마음을 갖고자 노력을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 건강하게 살고, 몸도 튼튼하게 할 작정이다.

 

동대문 운동장역에 내려서 4호선으로 갈아탔다.

그런데 1호선에 내려 아무생각 없이 걷다보니 환승로를 거꾸로 걷고 말았다. 반대쪽으로 걸어가고 있었던 것이다. 가도 가도 4호선 환승로가 보이지 않아 표시판의 글을 보니 반대방향으로 왔던 것이다. 이것도 무슨 의미가 있겠다 싶어 벽에 붙여 놓은 액자들의 좋은 글을 사진으로 찍어 두었다.

 

<저 끝에서 이만큼 거슬러 올라왔다!>



 

<덕분에 담아 온 귀한 말씀들>



 

<진정한 사랑은 무조건 주는 거야~~>



 

<또한 시가 나를 잡아 세웠다!>



 

4호선을 타고 혜화역에 내려 1번 출구로 나와 마로니에 공원을 찾았다. 시간을 보니 1048분이었다. 2시간을 예상했기에 제시간에 도착할 수 있었다. 빨리 도착하면 책을 읽으며 기다리자 생각하고 일찍 집을 나선 것이 잘했던 것이다. 두어번 길을 물어물어 공원에 도착였다. 꽃 앞에서 셀카도 찍고 공원에 도착해서도 풍경을 디카에 담아 보았다.

 

<혜화역 1번 출구에서....> 마로니에 공원은 2번 출구 가까이에 있다!



 

<탐스러운 ??꽃이 지나가는 나를 꼬신다!>



 

<마로니에 공원의 한가로운 모습>



 

<저 우람한 나무는 무슨 생각을 하며 살까?>



 

명상을 하며 기다리려니 어느 분인가 오셔서 말을 건다. 총무님이라고 하시는데 반갑게 대화를 나누며 사람들을 기다렸다. 꽤 시간이 지나서야 종로구청의 담당 직원분께서도 오시고, 또 새마을문고중앙회 종로지구회 회장님도 오셨다. 얼마 후엔 **아파트문고회 대표님께서도 오셔서 인사를 나누었다. 새마을문고 종로지구회에서 독서운동의 일환으로 구민알뜰 도서교환전 행사를 하는데 나에게 행사 중 강연을 요청하셔서 미리 한번 만나뵙게 된 것이다. 대한민국의 모든 국민들이 책을 읽는 날까지 독서운동을 펼치고 싶은 독서 전도사로서 기꺼이 응할 수 밖에. 즐거운 마음으로 2 30분까지 아름다운 분들과 함께 했다.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책 읽기 운동을 펼친다니 이보다 더 아름다운 일이 어디 있겠는가. 나는 어제 대한민국의 희망을 읽었다. 종로구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지만 많은 분들이 참석하시어 대한민국에 독서운동의 불길이 활활 타 올랐으면 좋겠다. 행사 일정표를 올려봐 본다.

 

<시민들의 독서홍보활동에 독서전도사가 나설 수 있어 기쁘지 아니한가!> 



 



 

<헌책 2권을 가져 오면 새 책 1권과 교환해준단다. 2,000 여권의 새 책이 주인을 기다고 있을 거라고...>

 

 

아름다운 분들과의 모임을 마치고 종로5가역에서 이리고 갈까 저리로 갈까 고민을 했다.

**소장님께 전화를 걸었다. 팀에서 기타 공부를 한다고 해서, 윤소장님께 기타를 빌려달라고 부탁을 해 두었었다. 토요일 마포에서 사모님을 만나 받아가라고 하시었기에, 시간을 확인해 보려는 것이다. 사모님께서는 4 30분에나 시간이 된다고 하시어 시간이 많이 남았다. 어찌하면 좋을까 잠시 고민을 하다, 헌책방에서 시간을 보내자고 마음을 먹었다. 용산역 안에 있는 헌책방에 들렸다. 오랜만에 들렸더니 일하시는 분이 또 바뀌어 있었다. 뭐 좋은 책이 없을까 한참을 찾아 헤맸다. 선물할 책, 내가 볼 책 2권을 샀다. 2권에 4,000원을 주었다. 꽤 오래된 책들이지만 의미를 찾을 수 있는 책들이었다. 시간이 남았기에 헌책방을 들려 좋은 책을 살 수 있었으니 참으로 즐거웠다. 사모님이 일하시는 사무실에서 만나 이런저런 대화를 많이 나누었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과의 만남은 더 즐겁다. 기타를 들고 사무실로 향했다. 전철을 타는데 혹시나 하는 마음에 조심스러웠다. 사무실에 들려 잠깐 인터넷도 하다가 귀가했다. 하루 해가 빨리 저물었다.

 

습관은 들이기는 어려운데, 버리기는 참 쉽다.

오랜 동안 독서일지를 써 오다 올 들어 잠깐 게을리 하고 있다. 한번 쓰지 않으니 그게 더 편한 것 같다. 하지만 좀 허전한 기분이 든다. 또 기록을 해두지 않으니 뭔가를 빼먹은 것 같아 불안하기도 하다. 독후감도 중간에 기록해두지 않은 부분이 있어 확실하지 않아 게시판에 올리지 못하고 있다. 기록, 정리는 역사의식을 갖고 해두는 게 좋을 것 같다. 그동안 좋은 책도 몇권 구입했다. 이 참에 올려두어야겠다.

 


프로 상담원이 되는 길


송 현수, 이 현정, 김 은아 지음


새로운 제안


동서양의 인식이론


정 해창, 김 도식, 문 성원, 손 영식, 이 종철


한국정신문화

연구원


자신있게 살아라


앤드류 매튜스 지음,

홍 은주 옮김


고도


지푸라기가 되어주는 마음


양 창순


열린


꿈을 사는 여자와 아름다움을 사는 여자


다이몬 카즈오 지음, 김 권 옮김


중앙교육연구원


꿈을 이루어주는 기적의 노트


강 규형 지음


한국방송출판


살며, 사랑하며, 깨우치며


현 정 시집


한누리미디어


스트레스, 모르는 여성이 아름답다


노라 S. 킨저 지음,

김 행만 옮김


도서출판 백암


벼랑 끝에 나를 세워라


박 형미


맑은소리


마쯔시다 고오노스께의 경영철학


정 충락 역


미술문화원


엄마 나를 천재로 길러 주세요


시찌다 마꼬도 지음,

강백성 외 옮김


민지사


창조성을 흔들어 깨워라


E.P. 토랜스 저 김 재은 .

주 희정 역


토탈디자인


그녀의 프라다 백에 담긴 책


이 유정 지음


북포스


조선의 영웅들, 천하에 당할 자 없으니


장 경남 풀어씀, 한 동훈 그림


나라말


이성 아닌 신념으로


알렉시스 카렐(노벨상 수상자 지음), 은 부기 옮김


황금두뇌


TALK TO WIN


Lillian Glass, Ph. D


PERIGEE


준비한 삶이 당당하다


박 찬홍 저, 박 희주 감수


도서출판 밀레


한가지로 승부하라


브라이언 트레이시 지음, 권 문구 옮김


21세기북스


프로를 꿈꾸는 그대에게


일 잘하는 여자 주 혜경


석필


코칭 경영의 도


맥스 랜드버그 지음, 김 명령 옮김


푸른놀


성서로 배우는 Top Sales 십계명


이토 고이치 지음, 김 정환 옮김


지식여행


사랑할 수 있을 때 힘껏 사랑하세요


글 정 지홍, 그림 박 아영


하늘사다리


희랍 철학 입문 탈레스에서 아리스토텔레스까지


W. K. C. 거드리, 박 종현 옮김


종로서적


고객 와우!


다비 체킷 지음, 유 희철 . 안 진경 옮김


씨앗을

뿌리는사람들


벽을 오를 수 없으면 문을 만들어라!


지음 찰스 레버, 옮김 박 혜련


도서출판

아름다운사회


당신의 몸 얼마나 아십니까?


J. D. 래트클리프 삽화 로버트 J. 데머리스트


리더스

다이제스트


불교 본질 - 근본 불교 사상과 생활윤리


중촌원저, 양 정주 역


경서원


아함경 이야기 * 위대한 말씀


증곡문영 저, 이 원섭 역


현암사


신화는 없다


이 명박


김영사


틈새독서 * 2


김 선욱


북포스


그러나 암도 나았다


S. J. 호트 지음, 김 태수 옮김


도서출판 가리내


신뢰의 법칙


존 맥스웰 지음, ㈜웨슬리퀘스트 옮김


21세기북스


당신의 삶을 바꿀 수 있는 5x10가지 지혜


로버트 앤소니 지음, 신 동민 옮김


도서출판 백암


주식투자의 심리학


조지 C. 셀든 지음,

이 경식 옮김


Human & Books


신과학이 세상을 바꾼다


방 건웅공학박사.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정신세계사


행복한 은퇴설계


우 재룡 . 민 주영 지음


Fpnet


구석구석 인체 탐험


닉 아놀드 지음 . 박 은숙 추천 . 이 충호 옮김


주니어 김영사


책의 길 나의 길 - 책과 더불어 40


윤 형두


범우사




김 지하 이야기 모음


분도출판사


 

도서구입목록을 보니 퍼러죽죽이다. 헌책을 많이 샀다는 소리다.

 

봄이 막 시작된 것 같은 기분인데, 봄은 껑충 건너뛰고 여름으로 치달리는 것 같다. 해가 갈수록 한반도의 기온이 올라간다. 이러다가 큰 기후변화에 직면하여 곤란해지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지구 곳곳에서의 난개발이 지구의 생명을 단축시키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몇 년 전에 벌들이 사라진다는 다큐를 보았는데 며칠 전 신문에서 벌이 많이 사라진다는 신문 기사를 보았다. 더늦기 전에, 돌이킬 수 없는 상태에 도달하기 전에 기수를 친환경적으로, 반물질적으로 돌아서야 되는데 지구 대다수 사람들은 자본주의에 도취되어 도무지 반성할지를 모른다. 몸에 약하게 되거나 병들면 여기저기에서 증상이 나타나는 것처럼, 이 지구에서도 이런저런 이상징후가 나타나는데도 사람들은 눈치를 채지 못하는 것 같다. 에혀, 그래도 사랑하는 마음으로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살아야겠지. 지구인이여, 어서 돌아와라! 한국인이여 자연으로 돌아가라!

 

<무엇인가를 기다리는 동안의 독서...> 지혜롭게 시간을 보낼 수 있어 즐겁지 아니한가! 



 

 

마치 내일 죽을 것처럼, 사람들을 온마음으로 사랑하면서 살자.

영원히 살 것처럼 배우고 또 배우자.

기쁘고 즐겁게,

참으로 행복하게

 

 

2009. 5. 10.     17:55

 

 

온 나라로 독서운동의 불길이 확 번지기를 바라는 고서

김 선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이 글을 읽고 

 

2년여 고생 끝에 쓴 틈새독서,,,

참으로 큰 보람을 느꼈다!!!

아울러 감사함도...

 

 

bamtoll2

No 655. 2009/03/01 16:37

 

일주일 만에 책을 정독하고 손으로 독후감을 쓰는 시간을 줄이기위해 네이버 블로그를 개설했습니다.

바로 어제요

 그리고 방금 틈새독서를  독후감으로 썻는데, 인터넷에 책을 검색하면서 우연찮게 블로그를 알았내요.ㅎㅎ 우선 드릴말은.

 

정말 감사합니다. 저에게는 책이 인생의 엄청난 전환점이 같아요. 되고 있고요.

희망을 주신것을 제일 감사드려요.ㅎ아직 고등학생이니 지금부터 책을 읽으면 당신(호칭이 애매하내요..ㅎㅎ이해해 주세요!)

처럼 행복한 삶을 있고 무한한 가능성을 느꼈습니다. 무엇보다 저의 삶에서 입시에 매달려서 열등감을 느끼며 살았던 것이 많은 사고의 전환으로 긍정적으로 바뀌었습니다.

우리나라 일류대를 나와도 취직이 안된다는 소식들. 그들은 공부만 잘했던 것이라는 깨달음,

그리고 다른 책을 고를때 어떤 책부터 읽어야 할까 틈새독서를 찬찬히보니

' 자신'부터 알아야 한다는 메세지를 은연중에 발견했습니다.

사실 저는 인간관계가 어려워 그런 책도 빌려서 보고있는데(거의 다읽었습니다) .. 나와있대요.

대화할 저의 문제점이 주마등처럼 뇌를 스쳤습니다.그리고 해결할 있다는 희망도요.

중요한건 책의 중요성을 알고 나서 읽었다는 거에요.뭐냐며은, 이런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제가 틈새독서라는 책을 읽고 어떤 책을 읽었다고 생각했어요. 소설책이나 자기 개발서, 너무 많죠. 근데 그러한 책을 읽고 권으로 끝냈을 가능성이 높다는 생각을 했어요.

책의 필요성을 절실히 모르니 권쯤 읽고 나서 책을 접는거죠.

그러나 저는 틈새독서를 읽고나서 책을 읽으니

실제적인 계획을 하나 얻었고 목적을 가지고 책을 읽을 있게 됐습니다.인생공부요.

 

실제적인 계획은. 어쩌면 책으로 제게 실천을 행하게 것은,

원래 새학기가 시작되면(내일 개학이내요ㅎㅎ매일 새벽에 일어나 공부를 하리라 마음 먹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교육체제의 문제점을 예전부터 익히 들어와 아는바이지만 당신의 말씀을 듣고 더욱 확실히 깨달았어요. 남들과 똑같이 따라간다면 낭떠러지에 떨어지는 참사가 벌어질 리스크가 크다는 걸요. 실제로 우리나라 일류대를 나온 사람들이 취업이 안된다는 기사를 봤습니다대학에 목숨 거는 시대에  기사가 책을 읽으면서 저의 가슴을 때리대요

 

그러나 꿈을 가지고 현실에 충실하되,  피끓는 청춘의 대다수를  우리나라에 입시노예가 돼서 열등감과 경쟁의식을 갖고 각박하게살지  않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인간관계에 대한 책을 읽으면서도 깨달았지만 제가 책도 추천해주고 그렇게 베푸는 사는 삶이 좋더라구요.

 

실제적인 계획을 세운 것은 매일 새벽에 일어나 1시간의 독서를 하는 것입니다.

요것이 정말 중요할 같아요. 그리고 저도 분명 입시에 나머지 시간을 할애하겠지만

열등감을 가지고 노예처럼 공부에 찌들리진 않을 겁니다.

대학에 목숨걸지 않을 겁니다.

중요한건 내가 어떤 삶을 사는 것이라는 책의 구절이 생각나내요.말미에 있었던것 같은데..

하루에 시간의 독서가 저의 마음에 따듯함과 풍요로움과 희망을 주는 받침대 역할을 하리라 확신합니다.

 실제로 일주일 안에(틈새독서를읽고)인간관계 책을 읽었는데 너무 많은 사고의 전환을 경험해서이지요.

 가족과의 관계에서 진정한 "" 드러나고 나를 바꾸려면 남한테 가식을 떠는 것보다 가족한테 대하는 태도부터 바뀌어야 한다는 깨달음을 얻으니

인생을 살아가는데 어찌나 풍요롭던지요. 사물이 아름답게 보이는겁니다..내가 편안하니깐

 

너무 얘기가 길어졌는데.틈새독서가 자신에 대한 책을 읽게해준 매개체가 돼주어서 더욱 감사드리고,

경쟁심과 열등감에 찌들린(저도 얼마전에 그랬지만)

친구들의 마음을 돌리고 풍요롭게 생각을 하니 입에 미소를 머금지 않을  없내요. ㅎㅎ

 

글쓴이: naver 블로거 bamtoll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