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 5 | 6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테헤란 나이트 - 이란을 사랑한 여자
정제희 지음 / 하다(HadA)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스로 걸을 수 있을 때부터 우리는 인생 길을 여행한다. 어려서부터 미지의 곳을 동경했다. 친구를 좋아해, 친구 따라 강남간다고 친구네 동네에 놀러가고, 방학 때면 머언 친척집에 놀러다녔다. 그래서였을까, 여행하는 삶을 살고 싶었다. 사회 진출을 앞두고 인생 계획을 세우며 무역업을 하고자 했다. 세계 곳곳을 여행하고 싶어서였다. 영원한 방랑객이 되고 싶었나부다.

 

그녀는 어느날 우연히 여행 보따리를 싼다. 그것도 미지의 나라, 위협과 폭력이 난무할 것 같은 이란으로 날아간다. 여행을 하려는 그녀의 각오가 단단하다. 많은 것을 배우고 오겠다는 의지가 돋보인다.  

 

짐을 비워야 할 필요가 있었다. 가방 안을 모두 비우고 다시 꼭 필요한 것과 필요하지 않는 것으로 나우었다. 한 시간의 고민 끝에 이란에서 꼭 필요한 짐만 추려내어 다시 가지런히 담았다. 그렇게 좀 더 가벼운 가방과 함께 가벼운 마음을 갖고 이란으로 떠날 수 있었다. 적당히 비운다는 것의 필요성을 깨달은 순간이었다. 이란행 비행기 안에서 다짐한 것이 하나 있었다. 새로운 것들을 많이 담아오기 위해선 넘쳐흐르는 생각과 고민을 비워야 할 필요가 있었다.   

 

연약한 그녀가 단단한 여행가방을 끌고 나선 곳은 우리에게 - 나 같은 남자도 께름직하게 생각하는 - 일반적으로  험악하게 여겨지는 그런 위험한 나라였다. 어떤 것이든 제대로 알지 못하면 무섭게 보이는 법이지만 이란은 우리에게 아직도 더 멀게만 보이는 나라임에 틀림없다.

 

이 책은 이란어를 전공한 정제희씨의 이란의 테헤란 속삶 체험기이다.  그저 휘익~ 역사적 유물이나 관광지를 찾아다니는 피상적인 여행이 아니라 테헤란 사람들의 삶 속으로 깊이 여행을 떠나 그네들의 속살을 들여다보고 온 내밀한 여행기이다. '내밀하다'는 것은, 제3자의 눈에 보이는 대로 피상적으로 보이는  저들의 삶이 아니라, 사물을 바라보는 관찰자인 그녀 자신의 따뜻한 시선, 그리고 한국이라는 비교할 기준을 갖고 바라볼 때 얻을 수 있는 깨달음을 통해 본 그녀의 일기와 같은 여행 체험기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곳곳에서 그녀의 변화, 즉 성장의 모습을 지켜볼 수 있다. 모름지기 여행다운 여행이 밖을 돌아보는 것이지만 내면이 확대되어야 하는 것이라면 그녀는 제대로 여행을 한 것이다. 그녀가 전해주는 느낌은 인간미가 넘쳐 흐른다. 문화와 전통이 다르지만 인간 내면 속에 깊이 흐르는 아름다운 인간성이 저들과 우리가 다르지 않음을 여실히 보여준다. 저들의 힘들고 어려운 삶 속에서도 우리에게 가치있는 희망을 전해준다. 우리는 모두 한형제 한핏줄이라는 인류애를 은근히 드러내준다. 이러한 그녀의 시선을 통해 우리는 이란의 테헤란을 달리 보게 된다. 아니, 보다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된다. 책을 다 읽고나면, 테헤란이 우리의 가까운 이웃 도시로, 그 속의 사람들이 우리와 같은 따뜻한 사람으로 인식되어 진다. 그리고 많은 오해, 편견이 불식된다. 이윽고 우리도 여행짐을 꾸리고 싶어진다. 어떤 이들은 안달이 날 수도 있을 것이리라. 그렇담 이란을, 테헤란을 사랑한 그녀의 여행기는 충분히 목적을 달성한 것이다. 그리고 그녀는 테헤란을 아름답게 여행한 작가로 다시 태어나게 된다. 단순한 여행객이 아니라. 작가 정제희는 평범 속에서 비범함을 일궈내 우리 곁으로 불쑥 다가온다.

 

처도르를 가까스로 걸친 그녀의 모습이 은근한 동양미를 자랑하는 듯 하다. 정말 테헤란을 사랑한 여자의 모습이 아닌가 싶다. 그녀를 따라 이란 속으로, 테헤란 속으로 함께 여행해 보자.

 

왜 그녀는 위험을 무릅쓰고 이란의 심장부로 여행을 떠나야만 했을까? 그녀는 어느날 우연히 수업을 듣던 중 이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급기야 어느날 불현듯 테헤란으로 떠나게 되는 것이다.  그녀의 이란행 여행은 어쩌면 정해진 운명이었다. 그녀는 한발 한발 그 속으로 걸어들어가고 있었던 것이다. 우연이 이어져 필연을 낳았다고나 할까. 그녀의 여행기에는 이란을 사랑하는 마음이 잔뜩 들어 있다. 그녀는 이란 그리고 테헤란에 대한 우리의 잘못된 인식을 모조리 깨주겠다는 사명감에 불타 있었다. 적어도 제대로 판단하게 해주려는 마음이 간절하다. 

 

이태원에 위친한 작은 이란음식점의 사장님과 단 몇 마디라도 대화가 통하는 게 마냥 신기하기만 했다. 그 순간 내 마음속 어딘가에 '그래 가자'라는 생각이 크게 확산되었다. 나는 뭔가에 홀린 듯 회사를 그만두고 '회사원 정제희'에서 이란 탐험대 비터로의 순조로운 여정을 준비했다. (12p)

 

그러고 보니 가슴가득 큰 꿈을 품고 설레이는 마음으로 비행기에 오르던 옛날의 추억이 떠오른다. 짧은 여행길이었지만 만나려는 사람이 있는 여행은 무작정 떠나는 여행과는 또 좀 다를 것이다. 사람을 만나고 사람들 속에서의 삶을 통해서 다시 사람들을 더 잘 이해하고 느끼게 된다. 여행을 통해서 우리는 많은 것을 배우거나 느낄 수 있다. 우선 시야가 확~ 넓어진다. 새로운 것을 보지만 같은 것을 느끼게 된다. 

 

일본행 첫 비행기에 몸을 싣고 활주로를 이륙하여 하늘로 치솟아 오를 때 세상은 점점 시야에서 사라지며 속세와 물질계를 떠나 새로운 세계로 진입하는 느낌이었다. 거대한 도시도 한낱 점이 되어버리고 마는 느낌 속에서 나는 위대한 존재가 되어가고 있었다. 이 출발 자체에서 나는 거대한 깨달음을 얻었다. 그런 의미에서 여행은 그 출발부터가 배움과 깨달음을 지향하는 것이 아닌지 모르겠다.

 

그녀의 여행에 임하는 마음가짐과 태도를 들어보자. 일반적인 해외여행과는 사뭇 다름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이란이 좋았다. 낯설고 새로운 환경 속에서 나는 새롭게 포맷된 '정희재'가 될 수 있었다. 머리 아픈 고민과 생각은 생각은 접어두고 내 마음의 소리만 듣기로 했다. 담고 싶은 것만 담고, 버리고 싶은 모난 감정들은 버린 책 한층 더 가벼워져서 돌아오기로 했다. 내 발길이 닿는 대로 내가 하고 싶은 대로 무작정 체험하기로 했다. 그렇게 맞이한 이란은 놀랍게도 평화로웠다. (13p)

 

공부를 많이 하지 않은 나에겐 오히려 순수한 이란을 정면으로 바라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다. 정치, 인종, 경제, 종교 등 그런 것은 나의 관심사가 아니었다. 여느 관광객들처럼 이란의 필수 관광코스를 둘러보는 것보다는 인간냄새 물씬 풍기는 이란 사람들의 삶을 찾아다니는 것이 더 좋았다. 그저 같은 사람, 같은 청춘의 시간을 공유할 수 있는 이란 사람들의 일상과 삶을 더욱 진하게 느끼며 그들과 동질감을 그끼고 싶었다. 그렇게 나는 외롭지 않을 수 있었고 편견 없는 이란을 만날 수 있었으며, '이란'이라는 또 한명의 친구를 사귀게 되었다. (13~14p)  

 

이처럼 무작정 떠난 이란행은 나를 다시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고, 더 넓은 세상을 바라볼 수 있었던 '나에게로의 여행'이었다. (14p)

 

이렇게 그녀의 이란 여행은 시작되었다. 그녀의 발길은 가벼웠으며, 그녀의 눈길은 따뜻했으며, 그녀의 손길은 부드러웠고, 그녀의 마음은 순수했다. 그런 멋진 여행자의 체험을 통해 이란은 그녀에게 따뜻하게 다가왔다.  그녀의 맛있는 이란 체험 여행 일기가 6부로 펼쳐진다. 그녀의 손길을 따라가다 보면 누구나 이란을 잘 체험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갖고 있는 여행전의 편견은 여지없이 깨진다.  (깐깐하게 리뷰를 쓰려고 메모를 해 두었다.)

 

 

 

 

 

정리하자면, 이란엔 일부다처제가 있지만 이름만 남은 '죽은 문화'에 불과하다. 그들도 연애를 하며, 결혼을 하고 평생의 사랑을 기다린다. (44p)

 

시아파 이란인들은 과연 한손엔 코란 한손에 칼을 들고 전 세계를 위협하는, 험악하고 무섭고 과격한 사람들일까? 

 

- ... 그만큼 일말의 고민도 필요없이 '이란인'들은 대체로 친절하다. 그러니까 친절이 몸에 밴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45p)

 

- ... 이란은 생각보다 여행하기 좋은 나라다. (45p)

 

나 역시 이란인들의 따뜻한 마음씨를 직접 느낀 적이 있었다. ... 세쌍둥이가 동시에 우렁찬 울음을 터뜨린 것이다. ... 그러나 이게 웬 걸. 그 상황에서 잔뜩 얼굴을 찌푸리고 있는 건 나뿐이었다. 기내의 조명이 켜지자 주변의 승객들이 그때만큼은 아빠, 엄마, 이모, 삼촌, 할머니 혹은 할아버지로 빙의해 세쌍둥이를 달래기 시작했다. ... 세쌍둥이 아빠가 기내 앞쪽으로 나가더니 대국민 사과가 아닌 '대승객 사과'를 하는 것이 아닌가. ...  그날의 비행은 나에게 두고두고 이란 사람들의 훈훈한 정을 보여주는 사건으로 기억되었다. (46p)

 

- 아마도 손님을 빈손으로 보내지 않는 오래전 우리의 문화와 비슷해서일지도 모르겠다. ... 내가 이란에 있으면서, 외국인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받았던 친절과 관심을 생각해보면 참으로 미안하고 고맙다. (47p)

 

터어로프를 한마디로 정리하면 '남을 존중하고 공경하는' 이란 고유문화라고 말할 수 있다. 싫으면서도 좋다고 말하고 안 괜찮지만 괜찮은 척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체면' 문화와 사람 좋아하는 이란 사람들의 타인에 대한 '배려' 문화가 은근슬쩍 섞여 있어 보인다면 너무 주관적일까. (49p) 

 

그녀의 시선으로 바라본 이란, 이란인은 우리가 어렴풋이 알고 있는 것과는 확실하게 다르다. 오히려 멀리 떨어져 있지만 사람 좋고 인정미가 넘치는 것은 우리와 매우 가까운 느낌이 둘게 한다. 확실히 이란은 사람이 살만한 곳이고, 그들은 어울려 살만한 좋은 사람들인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우리의 잘못된 기억을 수정할 많은 것들을 발견하게 된다. 제대로 된 정보로 새롭게 포맷된 우리들의 인식체계에 따르면 그들은 이제 무서운 존재가 아닌 것이다. 따뜻한 이웃이자 가까운 친척이다.

 

그녀가 다녀간 곳을 그녀의 발길을 따라 걸으면 마치 서울 시내 어느 길을 걷도 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 그녀는 발길 닿는 곳마다에 아름다운 눈길을 준다. 커피를 좋아한 그녀가 테헤란에서 발굴해 놓은 숨어 있는 커피숍에 그녀와 함께 가서 커피를 마시면서 테헤란 이야기를 나누는 상상을 해 본다. 그녀가 발굴해 놓은 '먼' 커피숍.

 

 

 

 

책을 읽다보면 그녀가 6개월간 테헤라니로서 그들 깊숙히 뛰어들어 만난 아름다운 인연들도 만날 수 있다. 친형제처럼 가까이 지내게 된 써레네 가족. 절친이 된 쿠쉰. 그리고 테헤란 엄마 비드골리 선생님. 깊은 인연을 나눈 그들은 여늬 한국인이나 다름없이 훈훈한 정을 나눌 수 있는 사람들이다. 그들과의 사귐 또한 아름답다.

 

여행에서 견문이 넓어진다는 것은 전에는 전혀 보지 못한 새로운 것을 보기 때문이겠지만, 그것으로 그치면 아무 것도 아닐 것이다. 자신의 것과 비교해 봄으로써 자신의 것을 새롭게 인식하는 작업이 뒤따라야 나의 현재 상황, 나의 것들, 자신이라는 존재를 새롭게 돌아볼 수 있을 것이다. 그래야 진정 견문이 넓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이제 그녀가 깨달은 아름다운 세계를 살펴보자. 이란이라는 밖으로의 여행을 통해 경험하는 또다른 여행, '내면세계로의 여행'이라고 할 수 있다.

 

- 내가 비교적 불리한 신체조건이나 외모조건에도 불구하고 자신감을 잃지 않을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이것이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가지지 못한 것을 동경하게 된다는 점. 나는 그녀들을, 그녀들은 나를. 인종이나 나라마다 특색을 고루 간직한 미인이 진짜 미인이라는 사실을 타국에 와서 깨달았다. 그렇게 생각하자 나는 더 이상 그녀들의 얼굴이 부럽지 않았다. 나도 나만이 가진 한국적인 미를 이란 친구들을 통해서 알게 되었고, 덕분에 나를 더 사랑할 수 있게 되었다. (72p)

 

 

이미 테헤란의 교통체증에 익숙해진 상태에서 나에게 서울의 질서정연함은 오히려 불편으로 다가왔다. 한편으로 이란에 다녀와서 본 한국은 내 생각보다 훨씬 깨끗하고 질서정연한 나라였던 것이다. (78p) 

 

- 그날따라 길은 너무 막혔고 그럴수록 아저씨의 검어지는 얼굴색과 가빠지는 호흡에 마음이 너무 아팠다. 한편으로 내가 지금 아무렇지 않게 누리고 있는 것들에 대한 감사함을 느겼고, 사정도 모르고 집에 가서 쉬라는 말을 철없이 내뱉은 나 자신을 반성하며 돌아보게 되었다. (83p)

정말 감사하게도, 나는 이란에서 좋은 곳을 경험하고 맛있는 것을 먹으며 즐겁고 행복한 경험들만 할 수 있었지만, 이처럼 살아있는 이란의 모습을 직접 듣고 겪을 수 있었던 것은 또 다른 행복이었다. 하지만 기쁨이 있는 곳에는 동시에 동전의 양면처럼 항상 삶의 고난과 슬픔이 공존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83p)

 

- 왜 사람은, 없으면 더 찾게 되고 하지 말라고 하면 더 하고 싶어지는 걸까? 이란에만 오면 이란에서 구하기 힘든 비싼 커피가 마시고 싶고 한국에 돌아가면 다라께나 다르반드에서 마시는 따끈한 차 한잔이 간절해지는 건 왜일까? 비단 커피 만이 아니다. 옆에 있으면 귀찮고 밉던 사람도 거리를 두고 이곳에서 돌이켜 생각해 보면, 그 때 내가 먼저 사과할 걸, 보고 싶다 등의 약간의 간지러운 생각이 든다. 이란까지 와서야 떨어져 있는 것들, 그리 내 옆의 것들의 소중함을 알게 되었다.

그런 생각이 들자 내가 매일 마시던 차 한 잔이 무척 소중해졌다. (125 ~ 126p)

 

- 하지만 한가지 느낀 점이 있다면, 우리는 끊임없이 너무 자극적이고 치명적인 것들에 노출되어 점점 더 강한 방법의 스트레스 해소와 여가를 찾는다는 것이다. 이란에 다녀온 후 나는 예전과 다르게 정적인 방향으로 변했다.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것들로부터 거리를 두고 살았던 시간을 통해 스스로 생각하고 정화하는 기회를 가졌다고 생각한다. (134p)

 

- 이란에서 언제쯤 전화가 연결될까 발을 동동 구르며, 연신 수화기를 손에 쥐고 있어야 겨우 상대방과 연결되는 건 다반사였다. 그런데 이상하지, 한국으로 돌아오면 항상 스멀스멀 올라오는 생각이 있다. 인터넷, 스마트폰 등 우리의 일상이 모든 매체로 연결되어 있는 지금이 오히려 예전보다 더 고립된 것 같다는 생각 말이다. 한 번쯤은 이런 것들을 다 내려놓고 어찌보면 소통보다 불통이 잦을 수 밖에 없는, 저만치 먼 이란으로 떠나고 싶어진다. 하지만 막상 보고픈 사람의 목소리를 어렵게 듣게 되면 어떤 간절함 끝에 설레는 마음이 그립기도 하다. (135p)

 

이상과 같은 깨달음은 아무리 좋은 곳으로 여행을 해도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여행을 통해 깊이 성찰할 수 있을 도달할 수 있는 을 수 있는 내면세계로의 여행이다. 또 꼭 이란으로 떠나지 않고 어디를 여행하더라도 마음의 눈으로 세상을 보면 얻을 수 있는 아름다운 깨달음의 세계이다. 해외여행에서 여행지의 유적지나 관광지를 돌아보고 그 나라의 문화 풍습을 보고 견문을 넓히는 것은 여행의 1차적인 단순한 목적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그래서야 전세계 모든 나라를 여행해 본다고 해도 진정한 여행을 했다고는 할 수가 없다. 그저 눈에 보이는 대로 보고 돌아오는 외부로의 여행을 하는 것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여행자의 삶에 큰 영향을 끼치지도 못하고 시간이 지나면 잊혀지고 만다. 여행이라는 상품을 소비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그녀는 이번 여행을 통해서 자신의 마음의 키가 한뼘은 더 자란 것 같다고 고백을 한다. 그녀의 존재 자체가 변하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변화를 통해 그녀는 더 아름다운, 행복한 인생을 영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미지의 낯선 곳으로의 과감한 그녀의 여행이 톡톡하게 보상을 받은 셈이다.

 

그녀가 앞으로 아름답게 그려나갈 인생의 그림이 더 보고 싶어진다.

 

책여행을 통해 이란을 사랑하는 여자를 만나다!

 

 

2013. 5. 5.

20:25

 

 

 

정제희 작가와 함께 이란을 여행해 기쁜

고서 김선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한국인에게 역사는 있는가
김종윤 지음 / 바움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세상을 더 많이, 더 깊이 알아가면 갈수록 겸손하게 된다.

그만큼 세상은 큰 반면 한 인간으로서 개인은 그만큼 왜소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인간 존재가 진짜 초래한 존재라는 것은 아니다.

인간은 잠재능력을 개발하기만 하면 위대한 존재가 될 수 있다.

세상을 더 많이 알고, 인간의 잠재능력을 더 개발하려고 끊임없이 노력해야 좋을 것이다.

내 아이들이게 조언을 한다면 이렇게 하고 싶다.

 

대게 사람을 깊이 알면 알수록 실망을 하게 된다.

왜냐하면 오래 사귀면 사귈수록 밑천이 점점 드러나기 마련인데 보통의 사람이라면 금세 바닥을 보인다. 학문적으로 공부를 하지도 않고 인품을 닦으려고 하지도 않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자기 자신을 위해서는 물론, 더 훌륭하고 더 지혜로운 분들을 사귀려면 자기 자신을 끊임없이 갈고 닦아야 한다. 작은 한계 속에서 덧없이 살다가 떠날 것이 아니라면 말이다.

 

오랫동안 김종윤 선생님을 만나면서 점점 더 훌륭한 분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솔직히 학문적인 것은 아직 내가 깊이 공부하지 않았기 때문에 진위 여부를 잘 모르겠다.

대륙조선사는 우리의 상식과 지식을 완전히 벗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일반인들은 쉽게 받아들일 수가 없다. 그 설명이 아무리 논리적이고 합리적이라고 해도. 또 그 증거를 눈앞에 들여댄다고 해도 여전히 온전히 믿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그만큼 우리 인식의 모든 것을 뒤집어 놓는, 도저히 상상할 수도 없는 파격적인 역사관인 것이다.

 



<이 사무실에서 12년째 외롭게 연구에 몰두하고 계신다!>

 

나는 그래서 선생님의 학문을 완전히 믿지는 못한다.

또 그렇다고 전혀 터무니 없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보여주시는 증거나 설명은 너무나 이치에 맞는 이야기기 때문이다. 그분의 학문적 성취는 지금이 아니라면 훗날 밝혀질 수도 있겠고, 또 영원히 묻힐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진리는 스스로 자명해진다고 하지 않았는가. 언젠가는 분명히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믿는다.

 



<한국인에게 역사는 있냐며 묻고 있다! 조선사는 대륙을 배경으로 한 것이란다!>

 



<나 고서 김선욱은, 김종윤 선생님의 인품과 학문 자세를 무척 존경한다!>

 

 

선생님을 만나면서 철저함이란 무엇인가를, 치밀함이 무엇인가를 배운다.

자료 정리의 철저함과 개인의 역사를 기록하는 치밀함에 놀란다.

만일 학문을 하고 연구를 한다면 저렇게 해야만 할 것이라는 모범을 발견한다.

 

사람이 훌륭하고 바르다고 해서 그 학문적 결과까지 자동적으로 옳다고는 해석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런 편견에 빠질 수 있다고 해도 나는 선생님의 학문하는 진지한 태도를 보고 학문적 성취를 믿고 싶다. 비록 오류에 빠지는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말이다. 그렇게 치밀하고 철저하게 따지고 의심하는 분이 실수할 리가 없을 것이라고 막연하게 추론하게 된다.

 

선생님의 자료 정리와 기록 정리는 혀를 내두를 정도로 치밀하다.

몇십 년을 동안 신문을 스크랩하고 체계적으로 정리를 하고 1년 혹은 2년마다 책으로 묶어 보관을 해 두셨다. 그 자료만 해도 양이 엄청나다.

 



<스크랩을 보여주신다. 1년치 혹은 2년치를 묶어서 제책을 해서 보관해 두신다!>

 

그것뿐만 아니다.

시간을 지배한 사나이의 류비세프처럼은 아닐지라도 몇십 년 동안 일기를 꼬박꼬박 써서 정리를 해 두셨다. 선생님께서 만일 어떤 범죄를 저지르셨다면 그 기록철에 남겨두셨으니까 증거가 될 것이다. 일기라고 해서 좋은 일만 기록하거나, 감정을 적은 것은 아니다. 사건이나 사태 위주로 기록을 하신 것이다. 가령 내가 선생님을 1시간 동안 방문해서 말씀을 나눴다면 그 방문 날짜와 시간을 기록해두시는 것이다. 만일 용건이 있었다면 용건도 기록될 것이다. 이렇게 기록한 일기가 1960대인가부터 기록, 정리, 보관되어 있다.

 





<1961~1963년도 일기책; 이 일을 지금껏 해오시고 계신다!> 

 



<개인의 일기가 철저하게 기록된 개인 역사: 역사 연구할 자질이 이때부터?^^>

 

한번은 선생님께서 일기를 저렇게 보관해 둘 필요가 있을까 회의를 하신 적이 있다.

일본의 어떤 남자가 컴퓨터에 애정 행각이 담긴 자료로 남겨두었다가 들통이 나 혼쭐이 났다고 하는 글을 읽은 적이 있다. 그처럼, 나중에 자식에게라도 흠을 잡힐 수도 있는데 그걸 보관해 두는 게 잘하는 짓인지 모르겠다는 심정을 토로하신 것이다. 이 세상에 한점 부끄럼 없이 살 수 있는 사람이 어디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해보면 십분 그 말씀이 이해가 간다.

 

이렇게 자신의 역사를 솔직하게 기록하고, 철저하게 자료 정리를 하면 공부를 하시는 선생님께서 학문을 연구하는데 실수를 하실까 하는 질문을 해보면 절대 그럴 수가 없다는 판단이 선다. 자신의 실수마저도 솔직하게 고백하는데 학문적인 실수를 고백하지 않으실 리가 없다.

 

얼마 전에도 선생님을 찾았더니 글을 쓰고 계셨다.

무슨 글을 쓰시냐고 여쭤보았더니 전에 펴냈던 책에 고칠 것이 있어서 정리하신다고 했다. 사실 선생님께서는 건강의 여의치 않아 이제는 글을 잘 쓰시지 못한다. 내가 인생론에 관한 글을 써보라고 권유를 할 때마다 건강이 좋지 않아서 라며 말끝을 흐리신다. 그럴 때면 안타깝기 그지 없다. 그리고 책을 쓰려면 역사에 관한 것을 먼저 마무리 해야 한다며 못내 아쉬워하신다. 대신이라도 집필해드리고 싶은 마음이 든다.

 



<오후 늦게 찾아뵜더니, 수담은 안하시고, 바삐 글을 쓰고 계셨다!>

 



<원고지에 직접 쓰시는데, 원고지도 틀린 곳은 종이를 오려붙이셔 교정을 하신다!>

 



<선생님께서 그동안 뼈내신 책들이다! 나는 언제 이 만큼 책을 낼 수 있을까?>

 

 



<천부경, 삼일신고, 참전계경을 얘기하다 연구를 하셨다며 이 책을 보여주셨다.>

<하지만 이 책은 많이 부족한 책이라며 솔직히 고백을 하신다! 그 말씀에!>

 

 

한번은 이런 말씀을 하신 적이 있다.

내 책에 있는 작은 실수 혹은 잘못을 그냥 두고 넘어간다고 해도 누가 알겠냐? 말씀하셨다. 그렇지만 양식이 허락하지 않는다며, 꼭 고쳐내시겠다고 하셨다. 그리고 머리말에는 솔직히 실수를 고백하시는 글도 넣으시겠다고 말씀하셨다. 나는 그 때, , 이 분이야말로 정말 공부하는 학자로구나! 하는 존경심이 우러나왔다. 선생님께서 자신의 작은 실수조차 용납하지 못하시는 강직한 분이셨다.     

 



<과연 누가 있어 선생님의 연구를 이어받을 것인가? 후학이 없어 쓸쓸해 하신다!>

 



<이 많은 역사적 사실들, 고서가 선생님과 함께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까 매우 우려가 된다!>

 

김종윤 선생님께서 1940년생이시니까 올해 71세인데, 건강이 좋진 않으시다.

할 일이 있으셔도 건강 때문에 하지 못하시는 걸 보고, 건강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하고 싶은 일을 평생에 걸쳐 즐겁게 하기 위해서라도 건강을 잘 관리하면서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렇지 않은가.

 

괜히 마음이 쓰이는 것은, 내가 건강 공부를 많이 했지만 좀 보살펴드리지 못하는 점이다. 그래서 나중에 후회는 하지 않을까 모르겠다. 내심 선생님께서 역사책도 원하시는 만큼 더 내시고, 인생에 관한 에세이까지 한 권 남기시면 좋을 텐데 하고 기원을 하고 있는데 말이다.

 

김종윤 선생님께서는 학문뿐만 아니라 인생과 자연에 대한 문리를 두루 통달하신듯 싶다. 그게 인간의 역사를 공부해서 그런지는 몰라도 말이다. 또한 인생 철학이 깊디 깊으시다. 그렇지만 자신의 생각이 오늘날에도 맞을지는 모르겠다고 겸손하게 말씀을 하신다.  

 

책을 읽고 많이 공부를 하는 것 못지 않게 사물의 이치를 두루 꿰찰 수 있는 지혜를 갖추는 게 더 중요하다 싶다. 요즘 사람들은 전문가시대라고 해서 자기 분야 하나만을 깊이 파면서 자신이 최고의 지식을 갖췄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하는 소리다. 

 

어떤 이들은 자기하는 학문만이 최고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것은 다른 것을 보지 못해서 나오는 어리석은 소치이다. 어떻게 자기만 똑똑하겠는가. 세상에 지혜로운 이가 얼마나 많은데 말이다.

 

어떤 분야에서 전문가가 된다는 것은 다른 것에는 눈감는 말과 다르지 않다. 편협한 지식이라는 소리이다. 많이 안다고, 전문가라고 생각하는 순간, 큰 위험에 빠진다. 교만해지고 거만해질 뿐만 아니라 안하무인이 된다. 제가 제일 잘났다는 생각에 다른 사람과 그들의 학문을 무시한다. 이것은 분명 학문을 하고 깨달음의 길을 걷는데 당연히 나타날 수 있는 하나의 과정이자 현상인 것이다. 한 고개 넘으면 다른 고개가 있음을 모르기 때문에 그렇다. 우리는 항상 겸손하게 더 높은 산이 있음을 알아야 한다. 그 산을 넘고 나도 또 더 높은 산이 있기 마련인데.

 

이렇게 어지러운 세상에 선생님과 같이 자신의 분야에서 높은 학식을 갖추고 있지만, 자연과 인간에 대해 두루 깊이 천착할 수 있는 지혜로운 분이 사회의 은은한 등불이 되어야 할 것이리라.

 

선생님의 학문을 하는 자세와 마음가짐에 대해 조용히 생각해 보는 시간이다.

 



<내 서재의 이 책은, 네게 부끄럽지 않을 너의 역사는 있냐고 묻는듯 하다!>

 

나는 나 자신의 역사를 바로 쓰기 위해 치열하게 공부하며 살고 있다.

 

 

 

 

 

2010. 5. 15.     12:39

 

 

김종윤 선생님과의 만남을 조용히 되돌이켜 보는 고서

김 선욱

 


 

 

[출처]: http://www.myinglife.co.kr/bbs/bbs.htm?dbname=B0358&mode=read&premode=list&page=1&ftype=&fval=&backdepth=&seq=6&num=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부부사랑 - 한의사 이은주 박사의 건강을 되찾는 성 테라피
이은주 지음 / 인디북(인디아이) / 200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후감 쓴 시간: 10년 5월 4 22시 58분 13 ~ 10년 5월 5 1시 9분 20

독후감 쓴 시간: 10년 5월 5 10시 8분 50 ~ 10년 5월 5 13시 32분 6

 

(부부 사랑 / 이 은주 지음 / 인디북)

 

: 2010. 4. 10. (토) 12:09 (사무실) ~

: 2010. 4. 19. (월) 20:32 (사무실)

 



 

, 아니 사랑에 관한 아주 좋은 책이다.

결혼하기 전에 우리는 많은 것을 배워야만 한다.

긴긴 결혼 생활을 잘 유지하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많은 부분에 있어서 올바른 지식 내지는 정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런 준비에서 가장 철저하고 치밀한 준비가 필요한 부분이

부부사랑이고 성이 아닌가 싶다. 하지만 현실은 어떤가?

자연적으로 혹은 본능적으로 배울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해서인지

가장 준비가 안 되는 부분이 사랑과 성일 것이다.

이 책은 그런 면에서 아주 좋은 안내서라고 할 수 있다.

한의사가 쓴 책이지만 이 책은 의학적 혹은 과학적 지식이

풍부하며, 오랜 상담 혹은 치료 경험에서 오는 지혜로운

이야기가 가득하다.

행복하게 살고 싶다면, 그리고 원만한 부부관계로

인생의 즐거움을 만끽하고 싶다면 이책,

부부 사랑을 읽어보자.

당신의 부부생활, 성생활 잘 유지되고 있는가?

아니라면, 이 책을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다.

2010. 4. 19. 20:45

김선욱

 

 

 

인생을 흔히 마라톤에 비유한다. 마라톤의 완주가 어려운 것처럼 인생을 성공적으로 살아내는 것이 그만큼 어렵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리라. 100 미터가 아닌 42.195 km를 완주하는 것은 체력이나 기술만 갖고는 안 된다. 강한 정신력이 요구된다. 반드시 완주하고야 말겠다는 강한 의지가 있어야 하고 끈기와 인내력이 있어야만 가능하다. 혼자 하는 마라톤이 아닌 부부가 함께 뛰는 결혼 생활이라는 마라톤 경기는 어떨까?

 

우리 인생에서 쉽고도 어려운 문제가 부부 관계일 것이다. 서로 사랑해서 결혼하고 한평생 행복하게 살기 원하지만 뜻대로 되지는 않는다. 많은 부부들이 자주 싸우기도 하고, 심한 경우에는 헤어지기도 한다. 그리고 잘 나가는듯 싶다가도 황혼에 이르러 이혼하는 아픔을 겪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이런 상황이니 부부 사랑 제대로 한번 짚고 넘어가는 게 좋지 않을까.  

 

결혼 생활을 잘 유지하려면 무엇보다도 부부가 서로 사랑해야만 한다. 그런데 요즘에 사랑해서 결혼한다기보다 조건이 맞으니까 결혼하는 커플도 적지 않은듯 싶다. 연애 따로 결혼 따로라면서 연애는 즐기면서 하다가도 막상 결혼은 평생 함께 살아야 하니까 가능한 한 좋은 조건을 갖춘 배우자를 만나고 싶어 한다. 사실 결혼하여 행복하게 살려면 조건보다는 사랑이 우선인데도 우리는 잘못 알고 있는 것이다. 사랑이 없으면 쉬이 헤어질 수도 있는 것이 남남간의 만남인 결혼인데 말이다.

 

나는 결혼 생활은 연애생활의 골인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사랑의 힘이 있어야 마라톤과 같은 긴긴 부부생활을 함께 잘 유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조건을 보고 결혼한다면, 언제 어느 때 조건이 사라지거나 결핍된다면 결혼도 깨질 수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결혼하기 전에 사랑에 대해서 또 결혼 생활에 대해서 더 깊이 있게 생각해보고, 필요하다면 부부 사랑과 성생활 등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배워서 더 잘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다. 그 위에 행복한 결혼 생활을 위해서 부부 관계, 자녀교육, 가정 경제, 인생 철학, 노후 생활, 종교. 취미생활 등에 대해서도 공부해 둔다면 반석과 같이 흔들림 없는 부부생활을 행복하게 유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가장 쉬운듯 싶으면서도 막상 따지고 들면 가장 취약한 부분이 사랑과 성이다. 사랑은 교묘하여 활활 타오를 땐 영원할 것 같지만 곧 식고 만다. 성생활 또한 사람에 따라서 다양한 상황과 변화에 직면하게 된다. 열렬한 관계가 어느덧 권태로운 사이가 되기도 하고, 한쪽이 뒤늦게 시동이 걸리는 경우도 있어 조화롭게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어디 문제가 이정도 뿐이겠는가.   

 

무엇보다도 우리는 사랑에 대해 보다 깊이 있게 생각해 보아야 한다. 사랑은 영원히 지속될 것 같지만 겨우 몇 년 밖에 유지가 되지 않는다. 사랑의 속성에 대해서 우리가 더 잘 알고 있다면 변화되는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랑에 관해 전에 써 놓은 글을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사랑 그 영원한 미지의 것에 대하여

http://www.myinglife.co.kr/bbs/bbs.htm?dbname=B0193&mode=read&premode=list&page=1&ftype=&fval=&backdepth=&seq=8&num=8

 

많은 사람들이 영원한 사랑을 꿈꾼다. 그런데 현실은 어떤가? 사랑은 쉽게 시들고 만다. 부부가 백년해로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랑을 해야만 할까? 영원한 사랑이 가능하다고 하는 사람이 있다. 그런데 그런 사랑에는 조건이 있다고 한다. 사랑에는 3가지 측면이 있는데 그 모두가 맞아야만 오래 유지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면서 행복한 결혼은 일상적, 성적, 정신적 차원이 맞아야 한다고 힘주어 말한다. 즉 행복한 결혼 생활의 열쇠는 어울리는 배우자를 선택하는 것이다. 당신의 천생연분은 세가지 차원에서 잘 어울리는 사람이다.

 

사랑을 지혜롭게 하는 방법 WILL OUR LOVE LAST」의 독후감

http://www.myinglife.co.kr/bbs/bbs.htm?dbname=B0041&mode=read&premode=list&page=52&ftype=&fval=&backdepth=&seq=138&num=138

 

그런데 이처럼 3 가지가 모두 잘 맞는 짝이 아닌 상대를 만났다면 어떻게 할까? 성격차이로 헤어져야만 할까? 사실 많은 사람들이 성격차이라는 구실로 이혼을 하곤 한다. 그렇지만 성격차이가 없는 사람이 있을까? 우리가 사랑할 때는 성격차이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서로 사랑하지 않기 때문에 성격차이가 대두되는 것뿐이다. 그렇다면 해결책은 다시 사랑하거나 또 다른 사랑, 차원 높은 사랑으로 나아가면 된다. 우리 사이 그만이라고 생각될 때 아직도 가야 할 길이 있음을 알아야 한다. 이 때야말로 더 나은 사랑을 위해서 배울 때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우리의 삶의 목적을 사랑으로 규정하고 있다. 사랑이란 「자기 자신이나 타인의 정신적 성장을 도와줄 목적으로 자기자신을 확대시켜 나가려는 의지」라고 정의하고 있다. 어떤가 이 정의에 동의할 수 있는가? 무슨 터무니 없는 소리인가 싶은가? 그렇다면 정말 당신은 이 책을 꼭 보아야만 한다. 「이번 생에 깨닫지 못하면 다음 생에서나 배우지 뭐~!」라고 안이하게 생각한다면 그런 생각은 버리고 죽기를 각오하고 이 책을 보시고 공부를 해 보시길 바란다.

 

스캇펙박사의 아직도 가야할 길 / 신승철 이종만 옮김 / 열음사의 독후감

http://www.myinglife.co.kr/bbs/bbs.htm?dbname=B0041&mode=read&premode=list&page=50&ftype=&fval=&backdepth=&seq=150&num=150

 

성숙한 사랑을 위해 꼭 읽어보아야 할 책이다. 우리가 사랑에 대해서 더 의미 깊은, 더 발전된 차원으로 나아간다면 분명 우리 사랑은 더 아름다워질 수 있다. 그런 사랑으로 나아가기 전에 포기하는 것은 너무 이르다고 할 수 있다. 사랑은 모든 것이라고 한다. 그러니 사랑에 대하여 진지하게 배워야 한다. 나는 그 동안 사랑에 관한 책을 여러 권 읽고 독후감을 써두었다. 혹시나 사랑에 대해 더 많이 더 깊이 배우고 싶다면 참고해도 좋을 것이다. 홈페이지의 나의 이야기란 메뉴의 책을 읽고나서에서 사랑으로 검색을 하면 사랑에 관한 책 목록이 나올 것이다. (http://www.myinglife.co.kr/ -> [나의 이야기] -> [책을 읽고나서] -> 「사랑」검색)

 

사랑에 대해 더 잘 안다면, 연애를 해도 더 잘 할 수 있을 것이고, 결혼해서 부부생활을 할 때도 더 잘 사랑하면 살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사랑 분명 더 나아갈 수 있다.

 

자 이제 정신적인 사랑뿐만 아니라 육체적인 사랑 즉 성에 대해서도 고찰해 보자. 위에 사랑을 지혜롭게 하는 방법이라는 책의 저자도 이야기했다시피 부부생활에 성만큼 중요한 것이 없다. 결혼 생활의 전부는 아닐지라도 윤활유 혹은 청량제와 같은 역할을 하는 소중한 부분이다. 그런데 잘 알 것 같으면서도 잘 모르는 분야가 성생활이 아닌가 싶다. 성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잘못하면 부부생활이 파탄이 날 수도 있다. 그러니 성문제 가볍게 여기지 말고 잘 준비하여 지혜롭게 사랑하면서 살자.

 

부부 사랑과 성에 대해 솔직한 이야기를 나눠보자. 아니 귀기울여 보자.  여기 한의사 은주 박사의 아름다운 부부 사랑과 성 이야기가 있다. 그 이야기 속으로 즐거운 여행을 떠나보자. 이 여행을 마치고 나면 우리는 분명 더 행복한 부부생활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다. 더 많이 사랑하면서 더 즐겁게 성을 나누면서 기쁘게 살 수 있을 것이리라.

 

(부부 사랑 / 이 은주 지음 / 인디북)

 

<책 읽은 시간>

: 2010. 4. 10. (토) 12:09 (사무실) ~

: 2010. 4. 19. (월) 20:32 (사무실)

 

<책 읽은 계기>

방문 영업 차 한의원에 들렸다가 원장님이 쓰신 부부사랑이란 책을 발견했다.

사랑의 전도사로서 사랑을 연구해 온 터라 관심을 갖고 읽게 되었다. ~ 01:09

 

우리 인생에서 성 문제만큼 사적인 부분이 없을 것이다. 많은 사적인 부분 중에서도 가장 내밀한 부분이 바로 성일 것이다. 가장 두렵고, 그렇기 때문에 가장 보호받고 싶은 부분이다. 그런 만큼 사람들은 타인의 성문제에 관심과 호기심을 갖게 된다. 어쩌면 자신의 것과 비교해보기 위해서라도 우리는 타인들의 성에 관한 정보가 필요할 것이리라. 그런데 성만큼 복잡하고 까다로운 문제가 없다.

 

성은 사랑과 같으면서도 또 전혀 다른 그 무엇이다. 성은 사랑일 수도 있지만 단순히 쾌락일 수도 있다. 성은 완전히 개인적인 것 같지만 전혀 그렇지가 않다. 적어도 하나의 협력자가 있어야만 가능한 공조적인 혹은 협력적인 것이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은 성에 관한 정보가 충분하지가 않다. 프라이버시가 강한 분야이다 보니 남들의 성을 노골적으로 관찰할 수도 없을 뿐만 아니라 대놓고 물어볼 수도 없는 정말 암흑과 같은 것이다. 요즘 성 정보가 넘쳐나는 듯 보이지만 정말 필요한 정보는 얻을 수가 없다. , 이럴 때 어떻게 믿을만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역시 책을 통해 배우는 것이 정석일 것이다.

 

이 책, 이은주 박사의 건강을 되찾는 성 테라피, 부부 사랑은 사랑과 성에 관한 우리의 궁금증을 풀어줄 수 있는 좋은 책이다. 부부 사랑, 특히 즐거운 성으로 안내하는 좋은 지침서라고 할 수 있다. 예전에 어머니가 애지중지 키운 딸을 시집보낼 때 시집가는 딸에게 규방 예절을 비롯해 잠자리 비결을 소상하게 가르쳐주듯, 사랑하는 남녀에게 아름다운 성생활을 세계로 인도해 준다. 적어도 결혼하기 전에 남녀가 서로 이런 책을 돌려읽고 결혼 생활을 시작한다면 그리고 머리맡에 두고 아니 둘만의 장소에 은밀하게 감춰두고 읽는다면, 결혼 생활이 어려워질 때마다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이 아름다운 것은 성을 단순히 육체적 관계로 보지 않았다는 것이다. 저자는 먼저 정신적인 사랑을 나누고 자연스럽게 육체적인 관계로 발전시켜나갈 것을 주문한다. 서양의 흔한 섹스 교본이 성적 기교와 테크닉에 우선하였다면, 이 책은 마음을 나누는 정신에서부터 몸을 나누는 부분까지 관통하는 부부 사랑을 강조한다. 사랑과 성을 다루는 데 있어서 동양의 오래된 정신 세계에서 가르침을 찾고, 현대 과학적 연구 결과까지 참고하는 등 상당히 광범위하게 부부 사랑을 터치하고 있다. 그만큼 훌륭한 지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어찌 보면 나는 완전히 이 책에 나오는 대로 사랑을 하고 있다. 참으로 우연의 일치겠지만 나는 동양 사상을 공부하고 있으며, (서양)과학적 지식도 습득하고 있다. 서양 정신 문명과 문화가 깊이 침투한 우리 나라의 현대적 삶에서도 동양의 깊은 마음의 세계를 여행하고 있다. 소녀경을 읽어보았으며 접이불루 신공도 연마하고 있다. 우리 부부는 참으로 즐거운 성생활을 나누고 있다. 이 글은 어린 학생 등 모두가 볼 수 있는 독후감이므로 자세한 이야기는 피하겠지만 언젠가 따로 18()의 우리 부부의 성생활을 이야기할 기회를 마련해 보아야겠다.   

 

사실 성은 즐거운 나눔이어야 한다. 관계하는 둘 다가 즐겁지 않으면 안 된다. 사랑하기 때문에 온전히 마음을 열어놓은 부부가 함께 나누는 유희, 혹은 함께 하는 놀이라고나 할까. 일방적인 것은 나눔이라고 할 수 없다. 그것은 성욕의 추구이며, 순간의 쾌락일 뿐이다. 성에 대한 관념마저 개인차가 있겠지만 나만의 성 관념에서 벗어나야만 한다. 그래야 오래 지속되는 성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것이다. 성에 대한 내 생각이 바른지 점검해 보아야 한다. 잘못된 경험으로 인해 비뚤어진 것은 아닌지, 또 나만의 고집이나 편견으로 왜곡된 것은 아닌지 살펴보아야만 한다. 그렇다고 남들의 이야기를 주워들으려고 기웃거릴 수는 없지 않는가. 이럴 때 정석이라고 할 수 있는 책에서 배우는 것이 지혜로운 방법이다.

 

나는 최근에 행복 상담을 하면서, 중년 여성분께 한권의 책을 추천해 주었다. 그런데 그 책이 그분께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참으로 감사하다는 문자를 여러 번 보내셨다. 얼마나 당사자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그리 하셨겠는가.

 

진짜 책 선정에 넘 감사해요. 내게 꼭 맞는 그런 책을~

 

이른 아침 감사함 전합니다. 너무 좋은 책을 권해주심으로요. 마음 전할 수 밖에 없어요 감사

 

얼마 전에 위 문자를 보내주신 분을 만나 행복에 관한 상담을 했었다. 아름다운 사랑을 찾고 계신 분이었다. 참고 삼아 링크 걸어두니 궁금하신 분은 살펴보시길 바란다.

 

행복 상담 - 사랑을 기다려요!

http://www.myinglife.co.kr/bbs/bbs.htm?dbname=B0092&mode=read&premode=list&page=1&ftype=&fval=&backdepth=&seq=29&num=24

 

한 권의 책이 사람을 바꿔 줄 수 있다. 생각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어 결국 운명이 바뀌게 된다. 그래서 사람은 책을 만들고 책은 사람을 만든다고 한 것이다.

 

당신의 부부 생활 행복한가요? 서로 참으로 사랑하는가요? 성 생활에는 문제가 없는가요? 시원하게 어디다 속 터놓고 이야기할 데도 없어 고민고민하고 계신 것은 아닌가요? 그렇다면 먼저 이 책, 이은주 박사의 부부 사랑, 한번 읽어보시길 바란다. 당신의 생각이 조금은 바뀔 수도 있을 테니까. 마음이라도 편해질 수 있으니까. 그래야 한 걸음 더 뗄 수 있을 것이니까. 혹 이 책이 당신의 아름다운 사랑을 찾아줄 지도 모를 일이다.

 

마음이 행복하지 않을 때, 우리는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꿔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세상은 절대 내 뜻대로 변해주지 않아 내 생각만 고집하다 보면 영원히 불행하게 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유연한 사고방식이 필요한 것이다. 아니 전혀 다른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오늘날 현대인들은 동양 사상은 완전히 잃어버리고 서양으로부터 온 물질문명에 빠져 있어, 그러한 관점으로만 세상을 바라본다. 참으로 큰 비극이 아닐 수 없다. 왜냐하면 동양의 유구한 정신문명은 서양의 얕은 단편적인 사상 혹은 철학에 결코 밀리지 않는 깊이와 통찰력이 있다. 그런데 그 경지는 도달하기가 쉽지 않다. 사람들은 가보지 못했기 때문에 무시를 한다. 아니 그런 것은 없다고 단정한다. 결국 우리는 진정 소중한 정신적 보물을 다 잃어가고 있다. 이제 거의 다 파묻혔다. 세차게 불어닥치는 사막의 회오리 바람에 소중한 금은보화가 완전히 파묻히기 일보직전이다. 아차 늦으면 그러한 역사가 있었다는 사실 조차도 묻히고 말 것이리라.

 

서양 사상에 물들은 이들은 아예 맹목적이 되어버렸다. 아무리 이런 이야기를 해도, 과학에 함몰되어 있고, 서양의 학문에 세뇌되어 있어 전혀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 더 큰 문제는 지력과 필력이 있는 그들이 크게 설치면서 세상을 호도하고 있다. 정말 전혀 알지도 못하는 주제에 비판을 넘어선 비난을 일삼고 있다. 나는 그런 어리석은 자들을 매우 혼내주고 싶다. 하지만 그럴 방법이 없다. 그래서 계란으로 바위치기가 될망정 토론 싸이트에서나마 서양(의 얄팍한 정신에 물든) 귀신을 몰아내려고 힘들어도 토론에 임하고 있는 것이다.

 

의학 혹은 의술 분야를 보면 참으로 한심하다. 현대의 서구적 교육에 세뇌되어서인지 대부분의 젊은이들은 혹은 나이를 먹었어도 지혜가 없는 이들은 서방 세계의 전사(戰사)가 되어 한의학 혹은 동양의학을 향해 칼부림을 하고 있다. 거기엔 이성도, 합리도, 논리도, 반성도,  지혜도 없다. 단순히 과학적 사고에 물든 일방적인 외침만 있을 뿐이다. 모든 것에 눈감은 무지와 무식으로 중무장된 칼을 휘두르고 있다. 어떤 고수들이라도 베이면 끝이다. 내가 두 곳의 토론 싸이트에서 회원으로 있으며 한의학-의학 논쟁 혹은 토론에 참여하면서 아무리 이성적으로 그리고 합리적으로 이야기를 해보았지만 전혀 통하지 않는다. 참으로 애석한 노릇이 아닐 수 없다. 어제도 한 싸이트에서 토론을 벌였다. 계속해서 글을 올리면 곤란하니 일주일은 기다렸다가 권고를 받아 쉬고 있다. 하지만 서양의학 제일이라는 그릇된 사고방식에 빠진 어리석은 이들을 질책하는데 나 참사랑」혹은 「편재부재의 따끔한 회초리를 앞으로도 멈추지 않을 것이다.

 

과학 & 서양의학 근본주의자들에게 내리는 철퇴! (1) (편재부재) 5

http://www.skepticalleft.com/bbs/board.php?bo_table=01_main_square

 

내가 이 책을 강력 추천하는 이유는 한의사 이은주 박사가 깊고 깊은 동양의 정신세계에 대해서 잘 아는 데다가 한의학을 전공하였으니 당연히 동양 철학에 밝으시겠지만 책을 읽다 보니 인도철학 등 동양 사상을 폭넓게 공부하였을 것이라는 단서를 발견하였다 - 부부생활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사랑 혹은 마음을 강조하고 계시기 때문이다. 게다가 책을 읽어보면 현대 과학이 밝혀놓은 지식을 두루 섭렵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중립적인 입장에서 지식과 지혜를 전달하고, 적합한 조언을 하고 계시기 때문이다. 얇지만 한번 읽어보면 많은 도움을 얻을 것이 틀림이 없다. 다만 내가 아직 젊어서 혹은 문제가 없기 때문에 전립선에 대해 공부를 하지 않아 잘 모르는데 책의 말미에서는 전립선과 그 치료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전립선이 남성의 성문제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소중하게 관리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만일 그렇다면 즐거운 성생활을 위해서 미리 공부를 해두는 것도 좋을 것이다.

 

책 전반에 흐르는 합리적이며 이성적인 정신 세계는 물질문명의 폐해 속에 신음하고 있는 우리들에게 정신적의 샤워를 시켜줄 수 있을 것이다. 사실 남남인 부부가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서로 진실로 사랑(마음 관계)해야 한다. 그 사랑의 힘 70-80년이나 되는 함께 달리는 마라톤 인생을 완주하게 해 줄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아무리 뜨겁고 황홀한 사랑도 채 몇 년이 유지가 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어떻게 길고긴 결혼 생활을 유지해나갈 수 있겠는가. 그렇더라도 부부를 잘 결속시켜줄 수 있는 것이 육체 관계이다. 일방적인 것이 아닌 함께 하는 성 관계 그것은 길고긴 마라톤 인생에 체력과 활력을 돋궈주는 영양제 혹은 보약일 것이다. 적어도 갈증을 풀어주는 청량제임이 분명하다. 마음과 몸을 다 나누는 사랑이야말로 진실로 아름답고 즐겁고 행복하지 않을까.

 

부조화 속의 조화랄까. 오래된 미래라는 책이 있다. 우리가 추구하고 가야 할 미래가 우리의 오래된 과거 속에 예비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 말은 원시반복의 의미가 들어있다. 사람은 자기 가진 좋은 것을 좋다고 인식하지 못한다. 가령 여자도 자신의 아내가 가장 소중하다는 것을 모른다. 그래서 조강지처라는 말이 있는 것이다. 그렇고 그런 여자들을 다 겪어보았더니 본처가 가장 훌륭하고 아름다웠다는 것을 뒤늦게 알게 되는 것이다. 또 자기 가족이 소중한 줄 모르고 가출했던 탕자가 세상을 돌아보고 나서야 제 가족이 소중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이치와 같다. 그래서 뒤늦게 후회하며 집으로 돌아오는 것이다. 마찬가지다. 자신이 속한 혹은 가진 동양의 위대한 정신의 소중함을 서양의 물질문명의 폐해를 경험하고 나서야 깨닫게 되는 것이다. 지혜로운 자는 그 깨우침이 빠를 것이요, 어리석은 자는 지혜로운 자를 핍박할 정도로 우둔한 것이다. 우리 인류가 나아가야 할 미래는 모두 동양에 이미 예비되어 있다. 오래된 미래, 곱씹을수록 감칠 맛이 나는 아름다운 말이다.

 

이 책, 부부 사랑 속에서 몇 구절 발췌해 음미해 보자.

 

-         현대인들이 공통적으로 앓기 시작한 현대병이라 불리는 질병군은 인류에게 나타난 새로운 위험이다. 주로 영양과잉에서 오는 비만, 고지혈증, 혈관계 질환 등 성인병과 지나친 경쟁, 스트레스에서 오는 정신적인 질환들이 대표적이다. 공기오염, 수질오염, 물부족으로 인한 호흡기계 순환기 질환도 늘고 있다. 인터넷과 인공식품의 발달은 새로운 신체 증상의 증후군들을 만들어낸다. 이러한 현상에서 얻는 교훈은 무얼까. 무엇보다도 인간이 가장 자연스런 시절의 본연의 모습을 회복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점이다. (20p)

-         운동이나 식품 같은 가시적인 건강법 외에도 마음과 정신이 너무 억압되거나 쫓기지 않던 원시 적의 평정을 되찾도록 꾸준히 노력한다면 정신적인 건강 또한 얼마든지 회복해 갈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가는 것만이 발전은 아니다. (21p)

-         성적 욕망과 정신세계가 균형을 잘 이뤄, 스스로 제어할 수 있는 힘이 요컨데 사트와의 힘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23p)

-         성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다. 몸의 건강상태를 좌우하는 호르몬의 흐름이 성적인 자극과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건강에 문제가 생겼을 때에는 의식주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가 필요하거니와 성생활에 대한 검토 또한 빼놓지 말아야 할 점이다. (27p)

-         살아있다면 사랑하라 (35p) 성생활에도 학습과 훈련이 필요해 (41p)

-         사람들은 어떤 자격시험이나 취직시험을 위해 많은 시간을 들여 공부를 하고 훈련을 받는다. 그 일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런 일에 비하면 성공적인 결혼생활은 인생에서 더욱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이 결혼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인 섹스를 잘 배우고 훈련하려고 노력하지 않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42p)

-         잘 먹는 것과 주기적인 운동과 건전한 성생활은 건강한 노년을 향한 삼위일체의 비법인 셈이다. (46p)

-         적이도 지금 기성세대의 관점에서는, 부부 간의 원활한 성생활은 기본적인 행복의 조건이다. 그에 비추자면, 일년 내내 거의 한번도 성관계를 갖지 않거나 제대로 관심을 두지 않고 사는 사람들이 압도적으로 많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그 이유는 뭘까(47p)

-         섹스의 두려움은 무지에서 비롯된 것 (49p)

-         인간은 성장기를 지배하는 수많은 규율과 상식과 억압, 그리고 자연적 물리적 생활환경의 조건에 따라 각기 다른 문화와 가치관에 익숙해진다. 현대로 올수록 인간의 본능들은 보다 많은 규범과 스트레스에 의해 교육되고 억압되었으며, 그 결과 성에 대한 가치관이나 행동방식도 본래의 본능이 지향하는 바와는 많은 차이를 갖게 되었다. (50p) 그렇다곤 하더라도 아직 많은 젊은이들의 머리속에는 자연스런 애정 표현이라든가 인격적인 이성 관계를 어려워하는, 부모세대로부터의 영향이 남아 있다. (50p)

-         성생활의 기본을 체계적으로 가르쳐주는 수단은 극히 적다. 난잡한 포르노 매체들이 오히려 섹스에 대한 역겨움이나 지나친 환상 같은, 왜곡된 관념을 심어줄 위험도 높다. 젊은이들에게 성에 대한 밝고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하는 일은 점차 절실한 사회적 과제가 되고 있다. (51p)

-         조루에도 뜻이 있다 (51p)

-         (중략)

-         가장 적절한 순간에 강력하게 사출할 수 있는 전립선의 능력은 남성의 생식능력과 직결되며, 성생활의 즐거움을 높이는 데에도 직접적인 영향이 있다. (86p)

-         자기와 상대방의 타고난 조합 외에도 상황이나 마음가짐, 몸의 컨디션에 따라서도 얼마든지 섹스의 맛과 효과는 달라질 수 있다. 만일 지금까지의 성생활이 무미건조하게 느껴지는 커플이라면 환경이나 마음가짐을 바꿔서 새로운 결합을 시도해보자. 파트너를 바꾸지 않고도 얼마든지 새로운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93p)

-         반짝 섹스 이것만은 조심(97p)

-         지나치게 긴장되는 조건을 피하고 안전에도 유의할 필요가 있다. 너무 재미를 붙이는 것도 삼가야 할 것이다. (99p)

-         적당한 효과음 연습하세요 (99p)

-         (중략)

-         사랑이 먼저냐 정력이 먼저냐를 묻는다면, 답변은 단순명료하다. 살면서 숨넘어가는 연애를 한번쯤 해보고 싶다면, 마음을 다하고 영혼을 다하는 진지한 사랑을 먼저 시작할 일이다. (113p)

-         그때 다짜고짜 밀고 들어온 남성에 의해 ㄱ씨는 미지의 놀이에 대한 환상이 무자비하게 깨져버렸던 것이다. 이후 부인에게 섹스는 고통스런 노동에 지나지 않았다. 부부관계는 신뢰와 상호 존중 속에서 깊이가 더해지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서로 대화가 통할 뿐 아니라 성적인 관계 또한 원만해야 한다. (114p)

-         그런데 구체적으로 어떤 기술이 가장 중요한가를 묻는다면, 그것은 입맞춤도 어루만지기도 아니라고 말할 수 있다. 어떤 식으로 애무하든, 그 손끝에서 진심어린 애정이 느껴질 때다. 여성의 몸이 가장 정직하게 반응하는 순간은 무엇보다 진지한 사랑을 느끼는 순간이다. 노련한 손끝 하나보다 마음에서 우러나는 사랑의 밀어 한마디가 상대의 몸을 부드럽게 녹이고 그문을 열어준다는 것을, 연애남녀들은 한시도 잊지 말 일이다. (116p)

-         고수로 가기 위해 거쳐야 할 필수 훈련코스를 소개한다.(120p)

-         4. 삽입 중에도 손으로 여성의 클리토리스를 자극하라. 삽입 중에라도 엉덩이나 젖가슴, 클리토리스 등을 동시에 자극하면 여성이 느끼는 쾌감은 극대화된다. 성기가 한창 바쁜 순간에도 손이나 입술을 놀려두지 않도록 한다. , , 성기가 순번제로 공격하는 것보다는 동시 공격할 때의 화력이 한층 세고 효과적인 법이다.^^ (121p)

-         기왕이면 좀더 매력적인 이성, 좀더 능력있는 이성으로서 남편이든 아내든 자기 배우자를 설레게 할 수 있는 자기 관리야말로 가장 사이가 깊은 연인으로 평생을 해로할 수 있는 지름길이 될 수 있지 않을까. (138p)

-         (~~!)

-         강한 남성 클리닉 / 전립선 질환에 효과적인 EZ요법(219p)

-         따라서 성생활에 문제가 있는 환자들은 항간의 말만 듣고 몸에 좋다는 건강식품을 임의로 먹기 전에 전문 한의사를 찾아가 체질과 병증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 한의사의 처방에 따라 필요한 치료법이나 약재를 복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220p) 지금은 전립선 세척법을 기본으로, 여기에 여러 전통적인 한의 치료법들을 가미하여 EZ요법이라는 전립선 치료 프로그램을 정립하여 전립선에 원인이 있는 성기능 문제를 개선하는 데 적용해왔다. (221p)

-         결혼 전에는 경험이 부족하여 그러려니 했으나, 결혼 후에도 5년이 지나도록 여전히 1~2분 안에 사정이 되어 아내에게 면목이 없다고 고민을 토로했다. (221p)

-         45세 자영업을 하던 B씨의 일상적인 섹스도 조루에 가까웠다. 관계를 시작하면 곧 사정하였으나 정상적으로 아이들도 낳아 길렀고 욕구불만이 남는 것도 아니어서 불편을 느낀 적이 거의 없었다. 부인도 섹스가 짧다고 특별히 불평하는 일은 없었다. 가끔 영화를 보면서 투정처럼 한마디씩 하긴 했어도 그저 농담처럼 여겼다. (222p)

 

결국 사랑 문제가 섹스로 귀결된 것 같지만, 성은 그만큼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적어도 상황을 잘 파악해 보고 더 개선할 것은 없는지, 문제가 있다면 좋은 방법을 찾아 해결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할 것이다. 결국 올바른 것을 배우고 끈기를 갖고 연습하고 훈련하고 단련하는 것은 인간의 삶에 있어서는 어느 분야에서나 꼭 필요한 미덕인 것이다. 중요한 성생활도 예외가 아니다. 위에서 미처 설명하지 못한 부분이 많지만 책에는 사랑과 성에 관한 많은 이야기가 나온다. 그만큼 배우고 시도해 볼 것이 많다. 당장 서점으로 가던지, 인터넷을 켜서 주문을 하자.

 

행복을 연구하는 사람으로서 하는 이야기인데, 아무리 맛있는 음식도 자주 먹으면 물린다. 즉 만족이 체감하는 법이다. 한 평생을 같은 아내 같은 남편을 보는 것은 당연히 힘든 일이다. 즉 물리지 않을 수가 없는 것이다. 섹스도 역시 그렇다. 만족할 수 없으니까 다른 곳으로 눈을 돌리는 것이다. 인지상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정답이 아니다. 오늘날 섹스가 난잡해지고 점점 타락하는 것도, 만족이 체감하기 때문에 더 큰 자극 더 기대를 찾아나서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이다. 모든 것이 그렇지만 인간의 욕망은 결코 자극만으로 만족될 수 없다. 왜냐하면 욕망은 한없이 부풀기 때문이다. 펑 터지기 전까지는 멈추질 못한다. 그것이 욕망의 속성인 것이다. 타인과의 끝없는 경쟁이 자신을 고통스럽게 하듯, 끝없이 외부 자극을 찾는 것은 자신을 병들게 한다. 해답은 자기와의 경쟁을 하는 것이다. 어제보다 나은 나 자신을 위해 마음을 다하고 몸을 연마하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진정 오래가는 배움이며 탐험인 것이다.

 

한 우물을 파라고 했다. 한번 파면 최소한 물이 나올 때까지는 파보아야 한다. 시원한 우물물을 마시기 위해서는 이처럼 아름다운 노력이 필요하다. 아내를 사랑하는 것도, 남편을 사랑하는 것도 이처럼 해야 한다. 상대에게서 더 파낼 아름다움이나 보물은 없는지 순수와 호기심을 갖고 탐험을 계속하라. 진정 아름다운 세계가 거기서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지치지 않는 마르지 않는 사랑의 우물을 파서 마시며 영원히 아름다운 청춘을 구가하자.

 

살아있다면 사랑하라!

 

 

2010. 5. 5. 13:28

 

 

 

사랑의 전도사,

고서 김선욱

 

 

<덧글> 사랑의 전도사

 

참으로 오랜만에 사랑의 전도사라는 수식어를 달아본다. 인간의 속성 혹은 본성은 사랑이라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랑하면서 살아야 한다. 사랑해야만 참으로 행복하다. 믿음, 소망, 사랑 중 으뜸은 사랑이어라! 하지 않았는가. 살아있는 한 사랑하라!

^___^

 

 

[출처]: http://www.myinglife.co.kr/bbs/bbs.htm?dbname=B0041&mode=read&premode=list&page=1&ftype=&fval=&backdepth=&seq=667&num=64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김연아의 7분 드라마 - 스무 살 김연아, 그 열정과 도전의 기록
김연아 지음 / 중앙출판사(중앙미디어)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여성의 날에 읽어 볼 만한 여성에 관한 책들 (17:02~17:32)  


독후감 쓴 시간: 10년 3월 3 16시 50분 40 ~ 10년 3월 3 17시 47분 11

독후감 쓴 시간: 10년 3월 7 9시 39분 32 ~ 10년 3월 7 15시 49분 40

 

 

(연아 7분 드라마 / 김 연아 / 중앙 출판사)

 

내 사랑하는 아이들에게 꿈을 갖게 해 주려고 부단히 애를 썼다. 공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공부를 잘 하라고 독촉하기 보다 꿈을 꾸며 행복하게 살게 해주려고 아이들의 꿈을 찾아 다녔다. 하지만 아직 아이들은 꿈이 없다. 꿈에 관한 책을 많이 사주고 읽혔지만, 아이들은 아직 무엇인가 하고 싶은 것, 좋아하는 것을 찾지 못했다.

 

행복을 연구하다 보니, 아니 내 경험을 돌아보니 꿈을 갖고 사는 것이 행복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람들은 무엇인가 이룰 꿈이 있을 때는 열심히 살고, 꿈을 이루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며 살기 마련이다.

 

남들이 보기에 성공한 인생은 아니지만 나는 꿈을 꾸면서 무척 행복하게 살았다. 꿈을 꾸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한 목표를 설정하면서 몸은 힘들고 고생도 되었지만 마음만은 너무나 행복했다.

 

아이들의 꿈을 찾아주려고 몇 권의 책을 사주었고, 나도 그런 책들을 읽고 독후감을 써 두었다. 독후감을 쓰면서 내 경험과 깨달음을 자세하게 언급하였다. 참고를 하면 매우 유용할 것이리라.

 

존 아저씨의 꿈의 목록 꿈과 인생의 의미를 자세히 알 수 있을 것이다.

http://www.myinglife.co.kr/bbs/bbs.htm?dbname=B0041&mode=read&premode=list&page=12&ftype=&fval=&backdepth=&seq=535&num=523

 

너는 꿈을 어떻게 이룰래? 꿈과 행복의 관계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http://www.myinglife.co.kr/bbs/bbs.htm?dbname=B0041&mode=read&premode=list&page=12&ftype=&fval=&backdepth=&seq=540&num=528 

 

꿈꾸는 다락방 꿈을 어떻게 이룰 수 있을까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http://www.myinglife.co.kr/bbs/bbs.htm?dbname=B0041&mode=read&premode=list&page=10&ftype=&fval=&backdepth=&seq=556&num=544

 

우리는 아이들이 성공하기를, 부자가 되기를 바란다. 그래서 공부를 잘 하라고 하고, 또 좋은 대학엘 보내려고 애를 쓴다. 그런데 잘 이해가 안 될 수도 있겠지만, 우리는 부자가 되고 성공한다고 해도 행복할 수가 없다. 막상 행복할 것 같지만, 원하는 것을 얻게 되더라도 행복하지 않은 것이다. 그때 가봐서야 허망해 하고, 또 좌절하기도 하고 정신적인 고통을 겪게 된다. 왜 그렇까? 그것은 자신들이 진정으로 바라는 삶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만족할 수가 없고, 후회를 하는 것이다. 그래서 어려서부터 아이들이 하고 싶어하고, 평생 즐길 수 있는 일을 찾아주어야만 하는 것이다.

 

공부를 잘 해도 소용이 없다.

http://blog.yes24.com/document/1405509

 

또 좋은 직장에 들어가고 높은 자리에 올라간다고 해도 소용이 없다.

http://www.myinglife.co.kr/bbs/bbs.htm?dbname=D0089&mode=read&premode=list&page=3&ftype=&fval=&backdepth=&seq=72&num=73

 

부자가 된다고 해도 소용이 없는 것이다.

http://www.myinglife.co.kr/bbs/bbs.htm?dbname=D0089&mode=read&premode=list&page=1&ftype=&fval=&backdepth=&seq=95&num=96

 

또 학식이 높다고 해도 소용이 없는 것이다.

http://www.myinglife.co.kr/bbs/bbs.htm?dbname=D0089&mode=read&premode=list&page=1&ftype=&fval=&backdepth=&seq=102&num=100

 

꿈을 꾸지 않는 사람이 노인이라고 한다. 꿈을 꾸지 않으면 쉬이 늙기 때문이다. 꿈을 꾸지 않으면 늙는 것에 그치지 않고 쉽게 병들게 된다. 이것은 또 왜 그럴까? 인간은 희망을 갖고 살아야 어려운 시기도 넘길 수 있으며, 의미와 보람을 찾는 존재이기 때문에 그렇다. 꿈이 있어야 희망을 갖고, 꿈이 있어야 의미와 보람이 생기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늦었다고 하더라도 우리도 지금부터 꿈꾸면서 살아야만 한다. 다 늙어서, 이미 늦었다고 꿈꾸기를 두려워하거나 회피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행복하게 살 수 없으니까 반드시 꿈을 꾸어야만 한다. 아무리 늦더라도.

 

꿈의 인생에 어려운 점이 하나 있다. 꿈을 꾸며 살더라도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꿈이 시들해지거나, 꿈을 위해 노력하다가 어려움에 봉착하게 되면 포기하고 만다는 것이다. 인간의 특징이랄까 속성이 있다. 그것은 무엇인가를 계속하게 되면 지루해 한다는 것이다. 또 일정수준에 달하게 되면 더 이상 발전하지 않는 정체상태에 이르게 된다. 이럴 때 우리는 꿈이 아니라며 그만두게 된다. 이 때가 조심할 때이다. 싫증이 나고 어려움에 봉착하게 될 때, 꾸준하게 훈련하고 연습함으로써 성장, 발전을 이룰 수가 있는 것이다. 그러려면 끈기를 갖고 인내를 해야만 한다. 그러면 다시 좋아지거나 즐겁게 할 수 있는 경지에 오르게 된다. 이때야말로 우리는 전문가가 되고 달인이 되어 주위로부터 관심을 받고, 인기를 끌고 수입도 증가하게 되어 진정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된다. 행복하지 않을래야 않을 수가 없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과정을 뛰어넘지 못하고 그만두거나 포기한다. 계속 새로운 것을 찾지만 그 어떤 것도 쉽게 이루어지거나 어려움에 부딪히지 않는 것은 없다. 충분한 훈련과 단련이 없이 결과를 낼 만큼의 높은 수준에 도달할 수가 없다. 누가 그런 사람의 능력과 전문성을 살 수 있겠는가. 실력이 없으면, 수준이 높지 않으면 자연히 원하는 만큼의 수입도 올릴 수가 없는 것이다.

 

꿈을 꾸라. 꿈을 이루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라. 그리고 어려움에 봉착하더라도 쉽게 포기하지 마라. 인내하라. 그리고 더욱 노력하라. 자기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되어라. 달인이 될 때까지 더욱 노력하라. 명예와 수입은 저절로 따를 것이다. 이렇게 노력하였는데도, 내 길이 아니다 싶을 때는 다른 길을 모색해도 좋다. 다시 꿈을 꾸라. 같은 방식으로 열심히 훈련하고 연습하라. 그러면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 여기 이러한 꿈을 인생을 산 우리의 희망이 있다. 내가 세계 최고의 피겨 스케이터 김연아 선수의 성공에 박수를 치고 환호를 하는 것은 바로 그녀가 이런 꿈의 공식에 따라 꿈을 이뤘기 때문인 것이다. 우리 아이들도 그녀를 따라서 꿈을 꾸게 하고 또 꿈을 이루게 도와주자. 이것이 꿈을 이룬 그녀에게 배워야 할 모든 것이다. 아무리 그녀에게 미치고 열 낸다고 해도 아무런 소용이 없는 것이다. 우리가 꿈을 꾸지 않는 한.

 

, 다시 한번 꿈의 여행을 떠나보자. 남의 성공과 꿈에 박수만을 칠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의 성공과 행복을 위해 꿈을 꾸며 살자.

 

(김연아 7분 드라마 / 김 연아 / 중앙 출판사)

 

<책 읽은 시간>

: 2010. 2. 27. (토) ~

: 2010. 3. 01. (월)

 

<책 읽은 계기>

아이들에게 새학기 시작 기념으로 책을 선물했다.

이 책은 딸 예지를 위해 산 것인데 내가 먼저 읽었다.

~ 17:46 (03-03)

 

드디어 딸아이가 꿈을 갖게 되었다.

 

며칠 전에 꿈이 있다며, 결혼해서 아이들을 낳아 잘 키우겠다는 것이었다.

그러면서 결혼하기 전에는 스튜어디스로 일하고 싶다는 것이었다. 나는 한편으로 기쁘기도 했지만, 한편으로는 참 어이가 없었다!

 

오랫동안 아이들이 꿈을 꾸기를 소원해왔던 터이고 보니, 드디어 아이가 꿈을 갖게 되어서 기쁘기 그지 없다.

 

하지만 결혼을 하여 아이를 갖는다는 꿈은, 오랫동안 자식이 꿈을 꾸기를 소원해왔던 아빠로서 딸아이의 소박한 꿈은 실망스럽기도 하고 어이가 없다.

 

하지만 진짜속마음을 이야기 하면 참으로 기쁘기 그지 없다. 왜냐?

 

이 세상에서 여자로 태어나서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아 잘 키는 것보다 행복할 수 있는 길은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남녀 구분 없이 자아실현을 위한 삶을 추구하는 것이 행복에의 길이라고 일반적인 상식으로 받아들여지는 오늘날과 같은 사회에서는 어쩌면 욕먹어도 싼 가벼운 생각 같아 보이지만 행복을 연구하는 사람으로서 여성의 행복은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서 결혼하고 자식을 낳아서 잘 키우며 사는 것에 있다는 것을 아는 행복연구가의 입장에서 보면 딸아이의 핵심을 꿰뚫고 있는 꿈 이야기에 나는 부처님의 염화미소를 짓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딸아이의 꿈을 안심하고 믿어주기엔 우리 사회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 가 너무 타락했다는 것을 또한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

 

삶과 행복에 관한 깊은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차분하게 꿈 이야기를 좀 해 보자.

 

책값을 살 여유가 조금 생기자마자, 아이들에게 책 선물을 하고 싶었다. 그래서 지난 2 25일 모처럼만에 딸 예지와 아들 성준이를 위한 책을 인터넷으로 주문했다.

 

나는 꿈과 관련해서 김연아 선수가 좋은 예라고 생각해서 오랫동안 김연아 선수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지켜보아 왔다. 신문기사를 스크랩해 두었다. 마침 이번에 올림픽 게임에사 김연아 선수가 맹활략을 펼치고 있어 소개하기 좋은 기회라 생각했다. 그래서 딸 예지를 위해서는 여자인 김연아 선수에 관한 책, 김연아 7분 드라마 (중앙출판사)을 골랐다. 아들 성준이를 위해서는 남자인 워렌 버핏에 관한 책, 워런 버핏 이야기 (명진출판)를 주문했다.

 

그리고 둘 다 공부에 관한 책을 한권씩 추가 했다. 공부에 관한 책을 주문했다고 해도 공부를 잘 하기를 바래서는 아니다. 아이들 교육에 관한 한, 공부에 관한 한 나는 내 오랜 지론을 견지한다. 즉 기억능력 정도에 머무르는 공부는 못해도 좋다는 것이다. 참고로 나의 교육관을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어쨌든 이렇게 아이들에게 각각 2권씩의 책선물을 했다.

http://www.myinglife.co.kr/bbs/bbs.htm?dbname=B0097&mode=read&premode=list&page=1&ftype=&fval=&backdepth=&seq=40&num=40 

 

 

책을 받는 곳은 집으로 했다. 마침 26일이 김연아 선수의 올림픽 피겨 스케이팅 결승전이 있는 날이라, 금메달을 따는 날 딸아이가 선물을 받으면 안성맞춤이다 싶었다. 조금이라도 더 기뻐하지 않을까 싶었던 것이다. 그날 저녁 늦게 집에 들어갔더니 서로 김연아 선수에 관한 책을 먼저 보겠다며 티격태격했다는 것이다. 집으로 배달된 책은 3권으로 아직 어떤 책이 누구 것인지 몰랐기 때문이다. 회사에서 받은 책 1권을 포함 2권씩 책의 주인을 가려주었다. 그랬더니 꼼짝 못하지만 아들 성준이는 썩 내켜 하지 않는 모습이었다.

 

아무튼 아이들에게 꿈을 심어주기 위해서 이렇게 또 꿈을 키울 수 있는 책을 주문해 주었던 것이다.

 

그런데 딸 예지가 드디어 꿈을 갖게 되었던 것이다. 그것도 여자로서의 아주 소박한 꿈을 말이다. 그리고 결혼 하기 전에는 스튜어디스를 하고 싶다고 하는 것이다. ~!

 

아이가 초등학교 5~6학년 때 방송반을 하면서 아나운서가 되고 싶다고 해서 자료를 많이 만들어 주었다. 하지만 중학교에 올라가더니 곧 그 꿈을 버렸다. 이후 고2가 되도록 딸 예지는 꿈을 발견하지 못했다. 중학교에 입학한 이후 꿈에 관한 책을 많이 사다 주었는데도 영 꿈을 꾸지 못하는 것이었다. 좀 답답했다.

 

막연한 내 추측이지만, 사실 꿈을 꾸는 것은 쉽지 않은 것 같다. 어떤 아이들은 어려서부터 쉽게 꿈을 꾸기도 하지만 많은 아이들이 꿈을 갖지 못한 채 자란다. 그저 잠시잠깐 하고 싶은 것은 있을지 모르지만 말이다. 그래서 부모가 끈기있게 아이들을 잘 관찰하거나, 오랫동안 이끌어주어야만 하는 것 같다. 아이들에게 공부를 잘 하게 하기보다는 꿈을 찾아주고 꿈을 위해 노력하도록 격려하고 노력해야만 한다. 왜냐하면 공부해보면 알겠지만, 꿈꾸는 삶만이 행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행복하지 못한 것은 꿈이 없기 때문이다. 가만히 자신의 삶을 돌아보면 안다. 어른들은 더 이상 꿈을 꾸지 않는다. 왜냐하면 아직 진정 원하는 꿈을 찾지도 못했을 뿐만 아니라, 꿈 같은 것은 잊은 지가 오래되었기 때문이다. 어른들에게 꿈이란 한낱 개꿈에 불과하다. 어른이 꿈 이야기를 하면 비웃음을 사기 십상이다. 넌 아직도 꿈 같은 것 꾸냐고 어린아이 취급을 당하고 말 것이리라. 이게 문제다.

 

사실 꿈이 없는 사람은 죽은 사람이다. 또 꿈이 없는 민족은 죽은 민족이다. 살아가야 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꿈이 없을 때, 사람들은 삶을 사는 게 아니라 그저 살아지는 인생을 보내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허무하다고 뇌까리고, 쉽게 좌절하고, 까딱 잘못하면 우울해 지는 것이다.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은 해야 할 아무 일도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은 사는 한 꿈을 꾸며 살아야만 한다.

 

꿈이 없는 어른들은 무엇을 할까? 아무 것도 하는 일이 없다. 단 하나, 자식들에게 공부 잘 하기를 강요하는 것이다. 마치 공부를 잘 하면 모든 것이 해결될 수 있다는 듯 말이다. 공부를 잘 한다는 것은, 그냥 공부를 잘 하는 것뿐이다. 심한 말로 하면 공부만 잘 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단순히 말해 기억(하는) 능력이 좋은 것에 지나지 않는 공부를 잘 하면 뭐가 좋을까. 사실 아무 것도 없다. 암기력 테스트에 지나지 않는 시험 하나 잘 볼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시험 잘 보면 좋은 직장을 얻는데, 그리고 자격증을 따는 데는 유리할 것이다. 결국 공부 잘 하는 것은 좋은 직장을 얻거나 자격증을 따서 돈을 잘 버는 일에나 유리할 뿐이다. 그걸로 끝이다. 그러나 1편에서 살펴본 것처럼 같이 공부를 잘 하거나 돈을 잘 벌어도 행복하지 못하고, 심할 경우에는 불행하게도 인생을 마감하기도 하는 것이다.

 

어른들도 꿈이 있어야 무엇인가를 한다. 그 무엇인가를 위해 노력하면서 실력도 늘고, 행동 속에서 즐겁기도 하고, 또 성취했을 때는 큰 기쁨을 느끼기도 하는 것이다. 그런데 도대체 잘 먹고 사는 것 말고, 우리 어른들에게 무슨 꿈이 있는가. 꿈이 없으니 행복할 수가 없는 것이다. 그런데 자신도 행복하게 살지도 못하면서 자식들에게 공부하라고만 다그치는 것이다. 공부는 그것이 목적이 아니라 꿈을 위한 수단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결국 공부도 꿈이라는 큰 목적을 위해 이루어야 하는 작은 목표이어야 하는 것이다. 물론 인생공부는 그것이 꿈이 될 수 있지만 말이다.  

 

아이들을 잘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이들에게 꿈을 갖게 해주는 일이다. 꿈을 꾸면 아이들은 그것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스스로 공부도 한다. 성공한 모든 이들은 어려서부터 꿈이 있었다고 하는데, 꿈이 성공의 마차라는 것을 잘 증명해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이들을 공부 잘 하는 아이로 키우려 하지 말고, 꿈을 갖도록 이끌어주어야만 한다. 하지만 꿈을 갖게 하는 것은 쉽지 않다. 가장 좋은 방법은 부모가 꿈을 갖고 사는 것이다. 아이들은 부모를 따라 하기 마련이다. 가만히 자신을 돌아보자. 무슨 꿈을 갖고 있는지. 부모부터 꿈꾸는 삶을 살아야 한다. (229~230p / 틈새독서)

 

 

꿈에는 한가지 역설적인 속성이 있다. 꿈은 이루고 나면 허망한 것이다. 얼마나 웃기는가? 행복하기 위해서 꿈을 꾸어야 한다고 하면서 꿈을 이루고 나면 허망하다니 말이다. 결국 허망함을 위해서 꿈을 꾸고 살아야만 한다는 결론이 아닌가. 꿈은 이룰 때가 행복한 것이 아니라, 꿈을 꾸면서 살아가는 동안에 행복한 것이다. 그래서 한가지 꿈을 이루었다면 얼른 또 다른 꿈을 꾸어야만 한다. 따라서 이루기 쉬운 꿈을 꾸는 사람이라면 계속 꿈을 꾸는 요령을 터득해야만 한다. 더 이상 꿈을 꾸지 않게 되면 불행하게 될 터이니깐 말이다. 가급적 꿈은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것이 좋다. 또 다른 꿈을 꾸기는 쉽지 않으니깐 말이다. 어쨌든 꿈은 자주 꾸어야만 한다.

 

꿈에도 수준이 있다. 보다 더 행복할 수 있는 꿈을 꾸는 것이 좋다. 이왕이면 큰 꿈을 꾸어야 한다. 어쩌면 행복을 꿈꾸는 것이 현명할 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행복하기 위해서는 계속 꿈을 꾸어야만 하고, 다양한 많은 꿈을 꿀 수 있기 때문이다.

 

노인이라도 꿈이 없으면 안 된다. 이제 평균수명이 늘어 100세까지 살아야 하는 시대이다. 길고 긴 인생 무엇을 하면서 지낼 것인가? 꿈이 있다면 인생은 결코 길지 않다. 꿈을 이루기 위해 하루하루 바쁘게 사는 삶에 어디 지루할 틈이 있겠는가. 기쁘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 늦었다고 생각하지 말고 꿈꾸며 살자.

 

얼마 전에 77세의 할머니께서 꿈을 갖고 사시는 것을 알고는 무척 감동했다. 아끼는 젊은 부부들에게 가훈 같은 것을 써주려고 서예를 배우는 할머니를 만나뵈었다. 그 연세에도 무엇인가를 배우기 위해 부지런히 활동하시는 것을 보고 아 꿈이야말로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로구나 하고 느꼈다. 또 시베리아에 가셔서 불곰을 보고 시를 쓰고 싶으시다는 이야기를 듣고는 할머님 속에서 18세 소녀의 꿈을 보았던 것이다. 아무리 노인이라도 꿈을 갖고 살아야만 한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 경제적 상황이 어렵지만 않다면 무엇이든 배우는 삶이야말로 노인이 되어서도 행복하게 사는 비결이 아닌가 싶었다. (257~ 258p / 틈새독서)

 

이상으로 간단하게 꿈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꿈은 행복한 인생이라는 강을 건너기 위한 징검다리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딸아이의 꿈을 살펴본다.

 

딸 아이는 아이들을 무척이나 좋아한다. 잘 데리고 논다. 그래서 자신의 아이를 낳아 키울 수 있는 엄마가 되고 싶다는 것이다. 얼마나 아름다운 소망이고 꿈이란 말인가. 사람으로 태어나 이 세상에서 해야 할 가장 큰 의무는 사실은 자식을 낳는 일이다. 이는 너무나 자명한 진리인데도 불구하고 오늘날 우리는 이를 망각하고 있거나 거부하고 있다. 이것이 오늘날의 세태이다. 그런데 어떻게 안심하고 딸아이게 엄마가 되는 꿈을 꾸라고 할 수 있겠는가. 혹시라도 아이를 낳는 것을 싫어하는 남자를 만나면 어쩌란 말인가. 마냥 지나친 기우라고 할 수 있을까?

 

이제 고2인 딸아이는 4살 된 사촌 동생을 잘 데리고 논다. 귀엽다고 하면서 어찌나 잘 데리고 노는지 모른다. 그러니 그 동안 많은 사촌동생들에게 인기짱이었다. 보통 어느 정도 아이들을 좋아하다가 나이가 먹어서 중고등학생쯤 되면 시시해서 어린 아이들과 잘 놀지 않을 텐데도 딸아이는 아이들을 오랫동안 좋아하는 것이다. 이렇게 아이들을 좋아하더니 결국 제가 직접 낳아서 키우겠다는 꿈을 꾸게 된 것이다. 이런 딸아이의 꿈을 보면 웃음이 다 나온다.

 

나도 아이들을 무척이나 좋아한다. 아이들이란 대체 얼마나 예쁘고 귀여운가. 나는 지금도 아이들만 보면 안아주고 놀아주고 싶다. 이런 내 성품을 닮아서 딸아이가 아이들을 좋아하는 것은 아닌가 싶어, 피는 못 속인다는 진리를 확인하는 셈이니 딸아이 꿈에 웃지 않을 수가 없는 것이다. 당연히 그래야지, 남녀가 사랑을 하고 결혼을 하여 아이를 낳는 것보다 자연스럽고 행복한 일이 어디 있겠는가.

 

나는 사실 여성으로 태어나는 것이 축복이라고 생각한다. 다음 생에는 나도 여자로 태어나고 싶다. 내가 남자로서 아무리 행복하다고 해도, 직접 아이를 품고 낳아 기르는 행복은 맛보지 못하니깐 말이다. 여성만은 아이들을 낳아 기를 수 있기 때문에 신 -女神- 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대해 써 놓은 내 글을 참조해보면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랑, 그 영원한 미지의 것에 대하여

http://www.myinglife.co.kr/bbs/bbs.htm?dbname=B0193&mode=read&premode=list&page=1&ftype=&fval=&backdepth=&seq=8&num=8

 

하지만 딸아이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것이 있다. 아주 옛날 같으면 일생 동안 계속해서 아이를 낳아 키울 수도 있겠지만, 부모가 된다고 해도 아이를 낳아 키우는 것은 인생의 일정기간에만 해당하는 것이다. 서른 살에 결혼을 한다고 보면 마흔 살까지의 10년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그런데 인생은 훨씬 더 길고 길다. 아이들이 자라서 부모의 품을 떠나면 이제는 자신의 인생을 살아야만 하는 것이다. 즉 아이를 낳아 키우겠다는 꿈은 어느새 끝나고 마는 것이다. 그 이후엔 꿈이 없는, 일시적인 꿈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물론 딸아이가 제 인생을 위해 또다른 꿈을 꾸리라는 것을 믿지만, 인생을 위한 꿈이라고 하기엔 너무나 소박하고 단편적인 꿈인 것이다.

 

자식을 사랑하는 아빠로서 딸아이의 꿈을 보면 좀 위험하다는 생각도 든다. 요즘 누가 아이를 낳아 키우는 것을 소명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가. 그저 자식들을 저만 잘 살면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자기자식들을 극단적으로 이기적으로 키우는 세상이니 말이다. 이렇듯 자식을 낳아 키우는 일을 위대하게 생각하는 부모가 없는 세상이고 보니, 장차 내 딸아이의 베필이 될 사람이 딸아이의 꿈을 함께 이뤄줄 수 있는 참부모가 될 만한 훌륭한 인격을 갖춘 사람이라고 어찌 보장할 수 있겠는가. 이를 생각하면 딸아이의 꿈은 위험한 꿈이다. 하지만 그래도 나는 딸아이의 꿈을 격려하고 싶다.  

 

이제 스튜어디스가 되겠다는 꿈을 살펴보자. 부모로서 이 또한 못마땅한 꿈이라 생각한다. 오래 전에 해외영업을 하느라 장거리 비행기 여행을 가끔 다녀본 나로서는 우리나라에서 스튜어디스를 하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첫째, 스튜어디스란 직업 자체가 무척 힘든 직업이다. 나는 이것을 조금은 아는 편이다. 비좁은 비행기 안에서 손님들에게 잘 서빙을 한다는 일이 어찌 고단하지 않겠는가. 그것을 가끔 하는 것이 아니라 업으로 매일 해야 한다면 얼마나 힘든 일이겠는가. 비행기를 타고 다니면서 피곤해 하고 힘들어하는 스튜어디스들의 모습을 곁눈질로 여러 번 보았다. 참 고단한 일이라 생각된다.

 

둘째, 이 직업은 외국의 경우에는 나이 제한이 없지만 우리나라에선 젊고 예쁠 때 몇 년 밖에 종사할 수 없는 한시적인 직업인 것이다. 죽도록 공부하고 또 노력해서 스튜어디스가 된들 몇 년 밖에 일하지 못한다면 얼마나 비효율적이며 비효과적인 일인가. 투자 대비 이익이 많이 남지 않는 장사가 아닌가. 외국은 경우가 다른 것 같다. 할머니 스튜어디스도 자주 보았다. 평생직업이 가능한 것이다. 지금은 어떤지 모르지만 우리나라는 아직도 상황이 많이 다를 것이다. 어떤 직업이든 오래 근무할수록 캐리어가 쌓이게 마련이고, 따라서 대우나 처우가 나아질 텐데 하다가 그만두어야만 한다면? 그렇지 않은 다른 일에 비하면 억울하고 손해나는 일이 분명하지 않은가.

 

뭐 그 외에도 여러 가지가 문제가 있을 수 있겠지만 큰 문제만 짚어보아도 바람직한 직업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런 단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딸아이의 꿈을 지지한다. 왜냐하면 꿈을 꾸며 살아야만 행복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그 때 가서 가능하다면 또다른 꿈을 꾸도록 조언하면 되니깐 말이다.

 

오랫동안 기다려왔기에 딸아이가 일시적이고 소박하지만 꿈을 꾸는 것이지만 대환영하고 싶은 것이다. 적어도 지금부터 결혼하여 아이를 키우기까지는 행복할 수 있을 테니깐 말이다.

 

, 이제 본격적으로 연아의 꿈을 이야기해보자.

 

내가 김연아 선수의 꿈에 혹은 성공에 열광하는 것은, 그녀가 꿈을 꾸며 행복한 인생을 살았다는 점에 있는 것이다. 남들처럼 그저 그녀의 멋진 스케이팅 실력과 금메달 획득에 열렬하게 환호하는 것이 아니다. 그녀가 꿈을 꾸고 노력하고, 꿈을 이루려고 고통을 감내하면서 인내하고 연습에 연습을 더하여 나날이 발전하고 성장하는 것에 열렬한 박수를 보내는 것이다. 이러한 그녀의 삶의 과정은, 성공한 모습은 우리 모두가 배워야 할 꿈꾸는 삶의 표본인 것이다.

 

단순히 그녀의 성공에 박수치고 환호하는 것이라면, 즉 그녀의 성공에 아무 생각없이 기뻐하거나, 그녀를 통해 대리만족을 추구하는 것이라면, 나는 오히려 그런 맹목적인 열광은 지양해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왜 우리가 남의 성공에 지나치게 들떠야 하는가. 그것은 결국 자신의 낭비에 지나지 않는다. 그녀의 경기를 지켜보고 응원하는데 들어가는 시간과 노력을 허비하고, 나아가 만일 그녀가 선전하는 상품을 구입한다면, 거기에 쓰이는 돈을 낭비하는 셈이니깐 말이다. 그것은 결국 일시적인 기쁨과 즐거움을 위해 자신의 시간, 노력, 돈을 쓰는 소비이며 지출인 셈이다. 우리가 김연아 선수의 성공에서 배워야만 하는 것은 꿈꾸는 지혜인 것이다.

 

그녀가 어떻게 꿈을 꾸게 되었는지 알아보자. 김연아 7살이란 어린 나이에 우연히 스케이트를 타게 되었고 거기에서 즐거움을 발견했던 것이다. 아이들은 무엇을 하든, 놀이나 게임 혹은 책읽기를 하든 그것을 행복하게 한다. 처음 대하는 것, 새로운 것은 호기심에서 즐거운 것이니깐 말이다. 대개 곧 싫증을 느끼고 말지만 얼마간은 즐겁기만 한 것이다. 어린 연아도  스케이트에서 행복을 찾았던 것이다.

 

스케이트 타는 게 마냥 좋기만 했던 내게 스케이터라는 존재가 처음으로 가슴속에 들어온 날이었다. , 정말 멋지다. 나도 스케이트 선수가 됐으면 좋겠다.처음으로 이런 생각을 했다. 무언가가 되고 싶다는 아주 작은 희망. 그 작은 희망에 이라는 커다란 이름을 붙여도 된다면, 그래, 내 첫번째 꿈은 스케이터였다. (23p)

 

나는 그 경기에서 내 꿈의 실체를 발견했다. 내 마음을 단번에 사로잡은 선수를 만난 것이다. 당시 은메달을 딴 미셸 콴, 그녀는 다른 스케이터에게서 느낄 수 없는 특별한 느낌이 있었다. , 나도 저렇게 멋지게 스케이트를 타고 싶다.막연하게 스케이트 선수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던 내게 닮고 싶은 사람이 생긴 것이다. (24p)

 

하지만 차츰 더 큰 경기를 치러나가면서 내게도 솜털까지 빳빳하게 서는 긴장감이 찾아왔다. 그리고 그런 감정을 얼마나 잘 다스리고 포장하는가에 따라 경기력이 결정된다는 것 또한 알게 되었다. 언제나 차분한 모습으로 경기에 임하는 미셸 콴을 떠올리며, 피겨 선수에 대한 나의 꿈은 무럭무럭 자라나고 있었다. (25p)

 

그리고 그녀는 스케이트에서 자신의 꿈을 찾았던 것이다. 미셀 콴 경기하는 모습을 보고 그녀와 같은 선수가 되겠다는 꿈을 꾸었던 것이다. 이제 그녀에게는 고통과 고난이 닥치게 된다. 세상 모든 일이 그렇듯 계속하면 힘들고 어려운 법이다. 만일 성장, 발전이 없고 정체하게 된다면 이제 그것은 하기 싫은 일로 전락되고 마는 것이다. 게을러지고, 짜증스러워진다. 그런데 육체적인 훈련은 부상과 고통이 따른다. 육체적인 고통에 좌절하고 나약하게 된다.  이젠 고난의 시작이다. 정신적인 어려움까지 감내해야만 한다. 연아도 이런 어려운 과정을 견뎌냈던 것이다. 그리고 마침내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딛고 우뚝 서게 되었던 것이다.

 

모든 운동이나 경기는 정신적인 측면이 더 강하다고 할 수 있다. 육체적으로 고단한 훈련을 견디는 것도 정신이고, 경쟁자들과 싸워 이기는 마음도 정신력이고, 큰 경기에 임할 때의 관중과 경쟁 상황으로부터의 심한 압박감을 이기는 것도 극기심인 것이다. 이런 모든 것을 극복하고 자신을 넘어서야만 하는 것이다. 자신과의 싸움에서의 승리하는 것이다. 결국 인간 승리라고 할 수 있다.

 

책을 읽어보면 꿈을 위한 훈련과 연습, 성장과 발전, 인간 승리의 과정을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다. 결국 연아의 승리와 성공은 꿈의 성취인 것이다. 이는 우리가 우리 자신은 물론 우리 아이들에게 배워주어야 할 꿈의 삶이고, 꿈의 길인 것이다. 이것이 연아의 꿈의 성공에서 우리가 발견해야만 진정한 교훈인 것이다.

 

나는 그녀가 앞으로도 행복한 인생을 잘 꾸려나가리라는 것을 안다. 왜냐하면 꿈의 길에서 인생의 비밀을 발견했을 것이니깐 말이다. 그녀는 꿈꾸는 인생이 행복하고, 꿈을 꾸고 노력하는 삶이야말로 진정 성공하는 삶이라는 것을 깨달았을 것이다. 그녀가 앞으로는 무슨 꿈을 꾸면서 살게 될까 은근한 즐거움으로 기대를 해 본다.

 

연아의 꿈을 이야기하면서 한가지 더 짚어보고 싶은 점이 있다. 그녀의 코치 오서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다. 김연아 선수가 큰 꿈을 이루는 데는 오서 코치의 훌륭한 지도가 일조했던 것이다. 그녀의 인성과 재능이 활짝 꽃필 수 있는 환경을 잘 조성해 주었다는 것이다. 때로는 앞에서 끌어줄 필요도 있겠지만, 스스로 자신의 인생을 개척해나갈 수 있도록 지도해주는 것이야말로 코칭, 지도, 교육의 기본인 것이다. 오서 코치의 인터뷰 동영상이 있다. 꼭 한번 참고해보시길 바란다. 우리가 어떻게 코칭을 잘 해야만 하는가를 배워서 자녀교육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http://sunnyson.egloos.com/3112391

 



한발 더 나아가 보자. 우리의 자녀들은 학교 교육에서뿐만 아니라 인생에 있어서도 훌륭한 인격을 갖춘 스승, 코치, 조언자가 필요하다. 그것은 물론 우리들 자신에게도 그렇다. 참된 길을 배우지 않고, 어찌 제대로 된 길을 걸어갈 수 있겠는가. 아무리 훌륭하다고 해도, 나이가 많다고 해도, 학식이 뛰어나다고 해도 올바른 인생관을 정립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인생에서 진정으로 성공하는 것은 그만큼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자녀가 훌륭하게 자라고 행복한 인생을 살기를 원한다면, 꼭 꿈의 인생을 살도록 지도를 해야만 한다. 꿈을 꾸고, 꿈을 잘 가꾸어 나가게 해 주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한없는 애정으로 지켜보고 지지하고 격려해주어야만 한다. 이는 어려운 일임에 틀림없다. 그래서 우리도 공부하고 배우는 노력을 기울여야만 한다.

 

, 김연아 7분 드라마(김연아, 중앙출판사)를 잘 읽고 꿈의 인생을 배워보자. 그래야 아이를 낳아서 어떻게 키울지를 알 수 있고, 또 자라고 있는 아이들을 어떻게 이끌어 줄 수 있는지를 배울 수 있을 것이 아닌가.

 

나도 딸아이가 갖게 된 꿈을 잘 가꾸어나갈 수 있도록, 그리하여 참으로 행복한 인생을 살아가는 훌륭한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더욱 잘 코치를 해 주고 싶다. 그래서 끊임없이 배우는 것이다.

 

비록 행복한 여성으로의 삶도 있겠지만, 내가 딸에게 바라는 최고의 것은 여성이라는 한정된 역할을 뛰어넘어 참으로 아름다운 인간, 행복한 사람으로 사는 것이다.

 

꿈꾸는 자만이 행복할 수 있다!

꿈너머 꿈, 우리는 꿈의 전문가가 되어야만 한다!

인생이 길을 묻거든, 꿈에게 안내를 청하라!

무엇보다도 행복을 꿈꾸라!

꿈꾸라, 그러면 이루리라!

- 꿈의 전도사 고서 김선욱 

 

나는,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이 아름다운 꿈을 꾸기를,

인류가 서로를 진정으로 사랑하면서 조화롭게 살기를,

적어도 우리나라가 다 함께 잘 사는 세상이 되기를,

꿈꾼다.   

 

 

2010. 3. 7. 14:17

 

 

사랑이 있는 꿈의 전도사 고서

김선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한국인에게 역사는 있는가
김종윤 지음 / 바움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한국인에게 역사는 있는가

 

 

이 글은 전에 써놓은 독후감을 요약한 것이 아니라, 오늘 새로이 쓰는 독후감이다. 아무리 기억력이 좋다고 해도 벌써 오래 전에 읽은 2002 11월 경에 읽은 것임 - 책에 대해서 어찌 독후감을 쓸 수 있겠는가. 책에 대한 내용보다는 저자에 분에 대한 이야기나 써야겠다.

 

사실 며칠 전에도 저자 분을 만나 뵈었다. 오후 늦게 인사를 드리러 갔다가 인생에 관한 좋은 말씀을 들었다. 책상 위에 새 책인 듯 한 책이 보여, 무슨 책이냐고 여쭈어 보니 이번에 책을 새로 찍으셨다며 보여주셨다. 전에 내셨던 책의 편집과 디자인을 조금 바꿔 다른 출판사를 통해서 새롭게 출간을 하신 것이다. 말하자면 개정판인 셈이다. 전에 책을 읽고 서평을 썼지만 인터넷에 서평을 올리지 않은 것이 기억나, 요즘 막 시작한 독후감 요약 형식으로 서평을 올려야지 하는 생각을 하고, 서평을 써서 인터넷에 올려야겠다고 말씀을 드렸다. 하지만 선생님께선 묵묵부답이셨다. 내 서평을 읽고 몇 권의 책이 더 팔리게 될지 모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싶어 그리 말씀을 드렸던 것이다. 그런데 가타부타 말씀이 없으신 것은 인터넷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으셔서 그런 것 같다.  

 

독후감 쓸 때 참고하려고, 오늘 집에 있는 책을 꺼내 보았다. 그런데 책에는 밑줄도 전혀 쳐 있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여백에 낙서 한줄 없었다. 나는 언젠가부터 책을 읽으면서 밑줄을 치기 시작했는데, 그 전에 읽었던 책이 틀림없다. 겨우 맨 앞의 여백에 너댓 줄의 글이 적혀 있을 뿐이다. 우연인가, 필연인가! 빌딩타기를 본격적으로 하던 첫날 우연히 만난 기인(?), 본 저자로부터 김성민 스님의 소재를 알 수 있게 되었으니 참으로 기이하도다. 본 책 참으로 충격적이다! 2002 4/14 김선욱 내 책은 독후감을 쓰는데 조금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사무실에서 홈페이지에 올려 놓은 전에 써놓은 독후감을 살펴보았지만 책에 관한  내용은 거의 없었다. 새롭게 쓰지 않으면 안 될 정도다. 선생님께 서평을 써 올리겠다고 말씀을 올렸는데 올릴 만한 내용이 없어 이렇게 철 지난 독후감을 쓰고 있는 것이다.

 

나는 저자 김 종윤 선생님을 스승으로 여기고 가끔 문안 인사를 올리고 있다. 2002년에 처음 만나 뵌 이후로 지금껏 찾아뵙고 있으니 꽤 오랜 인연인 셈이다. 선생님의 사무실이 역삼역 근처에 있는데 내가 몸담고 있는 회사의 사무실도 주로 강남역과 삼성역 근처에 있었기 때문에 활동상으로나 거리상으로나 찾아뵙기가 수월했다. 그래서 몇 년 동안 계속 찾아뵙고 인사를 드릴 수 있었다. 이런 나를 선생님께선 고마워 하신다. ~ 09-07-14 0:20

 



<요즘에 지인분들과 한가하게 수담을 나누고 계실 때도 있다!>

 



<고서, 고서를 배경으로 한컷~! 연구실엔 정말 고서들이 많다!>

 

7/26 09:01~

지난 6 6일 세미나가 있다고 해서 북코치 윤 소장님과 함께 참석했다. 선생님을 존경하는 분들 15명 정도가 연구소 개소 11주년 기념 학술회에 참석했다. 자주 찾아뵙기는 했지만 여러 사람들이 함께 모여 의제를 놓고 대화를 나누는 자리에 참석하기는 처음이었다. 다들 역사에 관심도 깊고 나름대로 공부를 꽤 많이 하신 분들이 모이신 것이다. 질문을 보면 전문적이고, 깊이가 있는 내용도 많다.

 



<김 종윤 선생님께선, 2시간이 넘도록 열강을 해 주셨다!>

 



<조선 팔도에 대해서 설명하시고 계신다!>

 



<중국 지도를 놓고 설명하시는 선생님의 뒷모습이다!>

 



<저 오른쪽에서 두번째 분은 중국에 태어나 사셨던 조선족이시다!>

 



<나와 한쪽 벽에 앉았던 분들의 모습이다!>

 



<참석자 중엔 연세가 지긋하게 드신 어른들도 계신다!>

 



<나와 마음이 통했던 여도사님이시다!>

 



<기념 촬영을 하고 나서 서성거리는 학술회 참석하신 분들의 모습이다!>

 

그 날 선생님께서 대륙조선사의 맛뵈기로 가르쳐주신 것은 유림가에 관한 내용이었다. 유림가라는 한마디만 들어도, 유학을 공부하는 선비들이 노래한 시조가 아닌가 하고 유추할 수 있지 않은가. 그런데 이 시조 첫 부분부터 우리(한반도)와는 관계도 없는 지명이 나온다. 오백년이 도라 황하ㅅ 므리 말가 ~ , 재수없어! 라고 한마디 내뱉지 않을 수가 없다. 왠 황하의 물이란 말인가! 내 나라 내 땅에 관한 이야기라면서 왜 중국의 황하에 관한 얘기가 나오는가. 뭘 모르는 양반들은 중화사상 때문에 어쩌구 저쩌구 할 것이 분명하다. 글쎄, 그건 절대로 아니올씨다라고 할 밖에. 어떤 미친 놈이 제 땅에 관한 시를 쓴다면서, 중국의 강을 언급하겠는가. 아무튼 이 한 구절만 그렇다면 혹 실수려니 할 것이다. 그런데 황하, 기수, 사수, 한수 등 중국의 강 이름이 계속 나온다. 이게 중국 대륙에 있는 제 나라 이야기를 말하고 있는 게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여기에서 뭔가 이상하지 않냐며 크게 의심을 해보지 않는다면 똑똑한 바보라고 할 수 밖에 없는 노릇이다.

 

유림가(http://100.naver.com/100.nhn?docid=122147)는 분명 조선의 건국을 칭송하는 노랫말이다. 그런데도 중국땅에 관한 노래를 줄기차게 부르고 있다. 이는 유림가는 중국 대륙에서 창업한 조선을 노래한 것이라는 사실을 잘 보여주는 것이다. 이 유림가가 혹시 중국 책에 기록된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하게 될 것이다. 그런데 미안하게도 이 유림가는 조선의 시가집, 악장가사(http://100.naver.com/100.nhn?docid=106335)에 수록된 것이란다. 이제 어쩔 것인가. 그것은, 중화사상 때문에, 조선의 건국을 중국역사에 빗대어 부른 것이기 때문에…’, 라고 또 횡설수설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렇지 않다! 조선사는 중국 대륙에 있는 역사를 기록한 책이다.

 

사실 나도 여전히 믿기 힘들다. 수 많은 역사적 유물이 이 땅에 존재하지 않는가? 라는 반문을 가질 수 밖에 없다. 그런데도 위 책에서 뿐만 아니라, 수 많은 우리 조선 역사서 혹은 지리지에서 중국 대륙에 있는 지명을 언급하고 있다면 어찌 해석을 해야만 하겠는가. 그 진위여부를 정확하게 알아보아만 하지 않을까?

 

사실 우연히 방문영업을 하다가 선생님을 알게 되었지만 그 학문하는 자세는 너무나 철저하시고 완벽하시다. 먼저 인생과 학문의 자세를 가르쳐주시는 선생님이 계신다. 그 분은 조선민족사를 연구하시는 역사학자이자 문필가이신 김종윤 선생님이시다. 선생님께서는 선비의 기개와 학문을 하는 학인의 모습을 보여주신다. 연세가 많으신데도 학문 연구에 애쓰시는 모습을 뵙고, 나도 평생을 학문을 게을리 말아야겠다고 다짐을 하게 된다. (264p/틈새독서/북포스/김선욱저) 선생님께선 벌써 20년도 더 전부터 일기를 써 오셨으며, 중요한 신문 자료들을 스크랩해서, 1년마다 철해서 책으로 만들어 보관해 오시고 계신다. 한국인에게 역사는 있는가 (김종윤 지음 / 책이 있는 마을; 개정판: 바움)이후 5권의 책을 더 집필하셨는데, 사무실에서 혼을 담아 집필하는 과정을 목격해온 나로서는 진심으로 존경하지 않을 수 없다. 이 사람을 보라 3, 인물로 본 한반도 조선사의 허구 2권을 더 출판하셨다.

 



< 이 한칸의 책이 다 선생님께서 쓰신 책이다!>

 

이제 한국인에게 역사는 있는가란 책을 갖고 한번 고민해 보자. 우리는 반만년 유구한 역사를 갖고 있다는 자긍심을 갖고 살고 있다. 그런데 누가 당신들에게 역사는 없소 라고 한다면 과연 어떻게 반응을 하겠는가. 그건 차라리 죽음 만도 못하다, 할 것이다. 역사는 곧 우리의 정체성이니깐 말이다. 사실 역사가 없는 민족은 역사 상에 오래 존재할 수도 없다. 그만큼 역사는 민족의 정신과 닿아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진정 우리에게 역사가 없다면 어찌 할 것인가. 아니, 우리가 갖고 있는 역사책들이 모두 중국 대륙에 관한 역사를 기록하고 있는 책이라면 어떤 행동을 해야만 하겠는가. 우리 민족의 땅, 중국대륙을 찾으러 떠나야 할까.

 



<내가 읽은 책>

 

이제부터 당신의 정신을 아득하게 하고, 삶을 송두리째 뒤흔들어 놓을 수도 있는 터무니 없는 세계로 들어가 보겠다. 정신 바짝 차리고, 필요하다면 우황 청심환이라도 몇알 드시길 바란다.

 

그렇다. 저자 김종윤은 한국인에게 역사는 없다고 주장한다. 그것도 우리 역사 책에 나오는 내용을 증거로 그 책들은 중국 땅에 관한 역사를 기술하고 있다고 역설한다. 어떻게 그럴 수가 있겠는가 싶지만, 저자의 논리를 따라가다 보면 수긍할 수 밖에 없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1948대한민국이라는 정부수립이 있기 전의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의 맥은 모두가 거짓이라는 것이다. 일제 직전의 대한제국도, 이성계로부터 개국되는 조선왕조도 이 땅의 조정이 아니다. 그 이전의 고려도 마찬가지임은 물론 고구려.백제.신라도 결코 이 땅의 뿌리가 될 수 없으며, 더 앞으로 나아가 고삼조선이라고 하는 단군조선.기자조선.위만조선도 한반도에는 그림자도 얼씬하지 않은 사람들이며 나라인 것이다.(25p) 정말 기가 막힐 노릇이 아닌가. 이제 우리는 반만년 유구한 역사를 통째로 잃어버리고 만 것이다. 나는 무엇이며 어디로부터 왔는가 회의해보지 않을 수 없다.

 

이처럼 이 책은 우리가 알고 있는 한반도의 역사를 통째로 부정한다. 이야기의 골자는 이것이다. 우리가 갖고 있는 역사책의 무대는 중국대륙이라는 것이다. 그렇다고 이것을 근거로 중국대륙은 우리의 역사이고 우리의 땅이라고 주장할 수는 없다. 우리가 갖고 있는 역사책이 그렇게 기록하고 있다는 사실만을 알려주는 것이다. 한국인에게 역사는 있는가라는 책을 읽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초창기에 겪는 혼돈은 그럼, 이 땅에는 아무런 역사가 없는 것이냐고 분통을 터뜨린다. , 나는 그럼 무엇이냐는 질문이다. 자기 정체성이 무너지기 때문에 고통스러운 것이다. 결론은 이 땅에는 기록된 역사가 없다는 것이다. 아마 누구나 절대 그럴 리가 없다고 부인할 것이다.

 

한가지만 더 예를 들어 보자. 훈민정음은 우리가 다들 배워서 조금이나마 알고 있으니깐 좋은 예가 될 것이다. 그런데 이 훈민정음이 이상하다는 말이다. 나라 말이 중국과 달라 서로 통하지 아니하므로 이런 까닭에 어리석은 백성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있어도 마침내 제 뜻을 실어 표현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으니라. 내가 이를 위하여 백성들을 가엾게 여겨 새로 스물여덟 글자를 만들어 놓으니 사람마다 쉽게 익혀 날로 씀에 편안하게 하고자 할 따름이니라. 참 이상도 하다. 오늘날과 같이 교통이 발달하여 중국과 빈번이 왕래하는 세상에서도 중국 말과 아무리 말이 달라도 사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거늘 그 옛날에 어리석은 백성들이 중국 말을 몰라서 불편하였다니 참으로 이해가 안 가는 논리가 아닌가. , 또 누군가는 그럴 것이다. 당시에는 중국과 워낙 빈번하게 교류를 하다보니…’라고 터무니 없는 구실을 찾을 것이다. 정말 이상하다. 훈민정음의 해석이 분분한 모양이다. 학교에서 배울 때는 그런지 몰랐는데 말이다. 훈민정음이 얼마나 해석하기가 어려우면 이런저런 연구를 했겠는가. 보자, 훈민정음 서문의 정확한 해석(http://blog.naver.com/bigstar3/50051192124)이란 글에서도 그런 고민을 엿볼 수 있다.

 

이 훈민정음을 완벽하게 해석하는 방법은 딱 하나다. 역사의 무대를 중국 대륙으로 옮기는 것이다. 중국 대륙의 중앙에 조선의 서울, 중국이 있었다고 보자. 그러면 아귀가 딱딱 맞을 것이다. 중국은 지금도 그렇지만 각 지방마다 말이 다 다르다. 같은 한자를 쓴다고 해도 서로 발음하는 것이 달라 소통이 안 된다. 그러니까 문자가 있어도 서로 통하지 않으니 문자에 대한 발음을 통일하자는 의미인 것이다. 그러면 어리석은 백성들이 서로 소통할 수 있지 않겠는가. 저자의 주장에 귀를 기울여 보자. 이러한 나라들과 상업과 문화의 교류가 빈번하면서도 문자와 언어가 다른 탓에 불편을 느끼지 않았는데, 굳이 조선 백성이 중국 사람과 말이 통하지 않아 불쌍히 여겼다는 것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만일 조선이 한반도에 있었던 왕조라면 중국 사람과 말이 꼭 통해야만 할 이유가 있었을까? 있었다고 한다면 당시 조선 왕조 안에는 중국인이 함께 살았다거나, 조선이 대륙에 있으면서 중국인이 함께 살았다거나 둘 중의 한 가지 설정은 반드시 나와야 한다. 그러나 세종 당시에 중국이란 왕조는 어는 곳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 우리는 여기서 중국이란 무엇인지 그 개념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다. (140p)과연 중국이란 말의 뜻은 무엇일까? 책을 직접 읽어 보시길

 

이 책을 읽어보면 풀리지 않는 역사의 의문들이 많이 사라지게 될 것이다. 사실 우리 민족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도 훨씬 더 위대한 민족이다. 우리는 일제 36년의 강점기를 거치면서 날조된 역사 속에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위대한 역사를 잃어버린 슬픈 민족이다. 우리 민족의 역사 무대는 옛 소련의 아시아 지역, 중국의 온 지역에 걸쳐 숨겨져 있는 것이다. 이제야말로 제 정신 박힌, 뜻있는 사람들이 역사 바로 찾기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이다.

 

나도 이 책을 읽고 충격을 받았다. 정신이 혼미해질 정도였다. 도대체 나는 어디에서 온 누구인가를 두고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렇다고 당장 역사 공부에 뛰어들 수는 없었다. 대신 나는 먼저 위대한 나를 찾아야겠다고, 위대한 민족의 후예인 나 자신을 바로 세워야겠다고 다짐을 했다. 우리 민족의 역사가 한반도에 있었든, 중국 대륙에 있었든 그것은 별로 중요한 문제가 아니었다. 숨겨진 역사 속에서 우리 민족이 갖고 있는 우뚝한 정신세계를 내가 갖고 있느냐 없느냐 더 중요한 문제였다. 그래서 나는 나를 통해서 바른 역사를 세우기로 결심을 했던 것이다. 그것이 내가 마음 공부를 하고 몸 수련을 하는 이유이다. 마땅히 가장 위대한 정신을 가진 존재가 되어야 하지 않겠냐는 것이다.

 

사람은 계속 성장해야만 한다. 어떤 고정 관념에도 빠지지 말고 진리를, 사실을 찾아 모든 것을 회의해 보아야만 한다. 내 힘으로 이 우주의 역사를 온전히 알 수 있을 때까지 의문을 갖고 물어보아야만 한다. 인간은 대체 어떤 존재이며, 무엇이 인간이 추구하여야 할 진리이고 도인가를 말이다.

 

자기 존재를 제대로 알고 싶다면, 한번쯤 세뇌된 역사 속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위대한 민족의 역사를 되찾고 싶다면, 이 책 한국인에게 역사는 있는가(김종윤저/바름)를 반드시 읽어보아야만 할 것이다. 당신의 정신세계를 뒤흔들어 놓을 것이다.

 



 

<개정판/바름>

 

나는 준엄하게 묻고 싶다. 당신의 역사는 있는가? 누구에겐가 세뇌되거나, 학교에서 배운 단편적인 지식에 빠져서 살고 있는 것은 아닌지 묻고 있는 것이다. 스스로 공부해서 쌓은 진짜 지식의 역사가 없는 한 우리는 남들의 정신에 조종되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다. 그건 자신의 삶을 사는 것이 아니다. 그렇다면 자신의 역사가 없는 것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오늘부터라도 진정한 자신만의 역사를 기록하면서 살아가자!

 

 

2009. 7. 26.     11:54

 

 

위대한 민족 정신을 찾아 구도 여행을 하는 고서

김 선욱

 

 

1. 옛 독후감

http://www.myinglife.co.kr/bbs/bbs.htm?dbname=B0041&mode=read&premode=list&page=59&ftype=&fval=&backdepth=&seq=16&num=16

 

2. 대륙조선사연구회

http://cafe.daum.net/chosunsa

 

3. 신비의 대륙조선사 78가지

http://cafe.naver.com/soul138/825

 

 

출처: http://www.myinglife.co.kr/bbs/bbs.htm?dbname=B0265&mode=read&premode=list&page=1&ftype=&fval=&backdepth=&seq=5&num=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 5 | 6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