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8-23 ()     14:53~     날씨: 흐림

 



 

 

어제는 머피의 법칙이 두 번이나 우리를 시험에 들게 했다.

지난 번 리더스가이드에서 주최한 저자강연회에서 연극초대권을 사은품으로 받아, 연극을 보러갔다가 너무 늦게 도착해서 연극을 관람하지도 못하고 돌아왔다. 이미 늦은 시간이기도 하고, 화가 잔뜩 난 아내를 달래려고 혜화역 근처에서 저녁을 먹으려고 했지만 아내가 거부하는 바람에 주린 배를 참고 성대역까지 왔다. 10가 거의 다 되어서 저녁을 먹고 들어가려고 율전동 번화가 쪽으로 걸어가는데 멀리서 통닭을 판매하는 차량의 불빛이 비치는 것이었다. 아내에게 혹시 바비큐통닭을 판매하는 게 아닐까 말을 건네면서 통닭을 사 가지고 들어가는 건 어떻느냐고 물어보았다. 아내는 흔쾌히 대답하지는 않았다. 뭔가 다른 것이 먹고 싶었는가 보다. 그래서 싫으면 다른 것을 사먹자고 했다. 그래도 아내는 괜찮다며 통닭을 사자고 한다. 통닭 2마리를 12,000원에 사갖고 기쁜 마음으로 집으로 들어갔다. 지난 화요일 회사에 출근하지 않고 농땡이를 칠 때 아내와 이마트로 쇼핑을 가서 바비큐 통닭을 먹고 싶다고 얘기를 했었는데 비가 오는데도 장사가 나와서 살 수 있었으니 얼마나 기분이 좋았겠는가. 집에 도착해서 통닭을 먹으면서 실망을 했다. 고기가 너무 익어서 딱딱해져 씹어먹기 힘들 정도였다. 옛날의 담백한 맛은 느낄 수도 없었다. 바비큐 통닭엔 보통 배를 가르고 쌀을 넣어 밥까지도 먹을 수 있는데 밥은 말라비틀어져 붙어 있을 정도 밖에 안 들어 있었다. 정말 괜히 샀다 싶었다. 아무튼 어제 저녁에서 밤까지의 일은 재수 없는 일의 연속이었다.

 

지난 번 촌놈들의 제국주의 저자 강연회에서 참석해서 연극티켓을 얻었다.

일부러 질의응답시간에 질문을 했다. 강연회를 진행하신 분께서 서점으로부터 연극 티켓을 후원받았다며 질문을 하는 분들께 나눠 드리겠다고 미리 힌트를 주셔서 일부러 마지막에 손을 들어 질문을 했다. 목적이 있어서 기꺼이 물욕에 넘어간 것이다. 연극 티겟을 2장 얻어서, 아내와 제수씨가 오붓하게 보면 동서들끼리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 같아서 기분이 참 좋았다. 뒷풀이 참석했다가 허둥지둥 집으로 돌아 오면서 땀과의 전쟁을 치뤘어도 즐거운 마음이 들었다.

 

며칠 지난 후에 동생에게 이야기를 했더니 제수씨가 좋아할 것 같다고 했다.

동생이 제수씨께서 아이 셋을 키우면서 무척 힘들어 하는데 요즘 들어 짜증을 많이 낸다며 연극 구경을 하고 나면 기분 전환이 될 것이라며 좋은 선물이 될 것이라 했다. 동생에게 그런 말을 듣고 나니 더욱 즐거운 마음이 들었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어제 저녁에 아내에게서 전화가 왔다.

제수씨가 연극 공연이 23일에 있는 것으로 잘못 알고 있다는 것이었다. 무슨 소리인지 이해가 안 갔다. 어떻게 22일을 23일로 잘못 알게 되었을까 의아했다. 제수씨가 동생에게 그렇게 들었다는 것이다. 아내가 제수씨에게 다시 확인해보라고 했단다. 그런데 동생은 23일로 알고 있었던 것이다. 아내가 우리 둘이라도 보아야겠다며 중간에서 만나자고 했다. 시간을 보니 이미 6시25이었다. 아내는 아직 집에서 출발도 하지 않았는데 8까지 혜화역에 댈 수 있을지 미심쩍었다. 하지만 혹시나 하는 기대를 갖고 같이 가자고 했다.

 

문상 때문에 동생과 그저께 10부터 어제 오전 11 30까지 함께 있었다.

그렇게 오랜 시간 함께 하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많이 나눴는데, 연극에 관한 이야기는 전혀 하지 않았다. 동생이 차를 끌고 가서 어제 오전 11 30분경에 집에 도착해서, 잠깐 집에 들렸다 가자고 했으나 동생은 바쁜 마음 때문이었는지 그냥 집으로 갔다. 나는 아내가 옥수수를 쪄 놓았을 것도 같아서 물이라도 한잔 마시고 가라고 했던 것이다. 그랬는데 어제는 동생이 왠지 모르게 서둘렀다. 집으로 들어가니 역시 아내는 옥수수를 쪄 놓았던 것이다.

 

아무튼 고객을 만나고 사무실로 돌아오던 중에 아내의 전화를 받았던 것이다.

고객을 만난 후 신대방삼거리에서 전철을 탔기에 청담역까지 와서 146번 버스로 환승하고 포스코 앞에서 내려 사무실에 오려고 했다. 그래서 청담 전철역 개찰구를 막 빠져나와 버스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리고 있는데 전화가 온 것이었다. 사무실에 들렸다가 다시 나오기에는 시간이 어정쩡할 것 같아서 다시 청담역으로 발길을 돌렸다. 혜화역에 도착해서 아내를 기다려야겠다고 생각을 했다. 한참을 기다린들 책을 보면서 기다리면 되니까 괜찮겠다 싶었다. 아내에게서 전화가 와서 이수역에서 만나자고 해서 이수역에서 한참 동안 아내가 오기를 기다렸다. 신대방삼거리 아름다운가게에서 헌책으로 산 시집을 꺼내 읽었다. 시집을 느끼면서 읽는 게 아니라 분석하면서 읽었다.

 

드디어 아내가 탄 전철이 도착하여 탔다.

앞쪽에 있다고 해서 한참을 걸어서 갔다. 아내가 시원하게 차려 입고 앉아 있었다. 책을 꺼내 가방 위에 얹어 놓고 있었다. 지난 번에 가져다 달랜 꿈꾸는 다락방이었다. 언제까지 다 읽을지 자못 궁금하다. 전철에 오르자 마자 바로 조금 떨어진 곳에 자리가 나서 앉았다. 같은 차를 탔지만 떨어져 앉아서 마음까지는 함께 하지 못하고 결국은 같은 전철을 탔다는 사실에 위로를 받을 뿐이었다.

 

혜화역에 도착한 시간이 7시 51. 밖은 여전히 비가 내리고 있었다. 좀 심하게 내리고 있었다. 티켓의 약도를 보니 지나치게 간략히 그려 제대로 찾을 수 있을지 의문이 들었다. 처음에는 방향을 제대로 잡았다. 혜화로터리에서 11 방향으로 보니 아파트 단지가 보여 길이 없을듯 싶었다. 혜화로터리를 지나서 직진 방향으로 한참을 걸어갔다. 가는 곳마다 마방진을 물었다. 모른다는 소리만 들려올 뿐이었다. 사람들에게 줄기차게 물어보았다. 지나가는 아가씨들에게 물으니 마침 자기들도 마방진을 간다고 했다. 그러면서 자기들만 따라 오라고 한다. ~ 안심이 되었다. 누군가가 아가씨들을 마중 나왔다. 이윽고 도착한 곳. 마방진이라는 간판은 보이지 않았다. 그분께 물어보니 마방진은 다른 곳에 있다는 것이었다. 허탈한 마음으로 발걸음을 돌렸다.

 

아내는 점점 힘들어 하는 것 같았다. 거꾸로 혜화로타리를 건넜다. 오가는 사람들에게, 가게에 들려 마방진을 물어보았다. 다들 몰랐다. 할 수 없이 성대 가는 방향을 물어서 큰 길을 따라 쭉 걸어갔다. 횡단보도를 건너고 좁은 길을 따라 쭉 올라갔다. 지나가는 길에 가게에 들려 몇번 더 물어보았다. 꽃집의 아가씨가 부동산에 들려 물어보라고 했다. 부동산에 들려 물어보니 마방진은 모르신다고 했다. 약도를 보여드리니 지도에서 길을 가르쳐주신다. 이제 위치를 알것도 같았다. 하지만 아내는 점점 더 지쳐갔다. 비가 오는 바람에 무척 힘들어 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나는 포기하지 않고 마방진을 찾았다. 교회가 보이는 골목길로 들어가라고 해서 교회에 도착하니 막다른 골목이었다. 뒤로 조금 물러나니 다른 골목이 보였다. 조금 깊다 싶을 만큼 안쪽으로 들어가 왼쪽으로 트니 뭔가가 보였다. 사람들이 모여 있었다. 힘을 내 걸어갔다. 드디어 찾았다. 지금이라도 입장할 수 있겠냐니 안내하는 아가씨가 따라 들어와 보라고 한다. 그런데 뒤를 돌아보니 아내가 없었다. 따라오지 않았던 것이다. 왔던 길을 도로 걸어나오면서 찾아보았다. 어디에도 아내는 없었다. 전화를 걸어도 받지 않는다. 화가 나서 전화를 받지 않는다 싶었다. 나도 화가 났다. 아내를 찾을 수도 없으니 바로 연극 관람을 포기했다. 다시 돌아가니 아가씨가 도저히 자리가 안 난다고 안타까워 하셨다. 기념 삼아 사진을 한장 찍고 안내장을 집어 들고 발길을 돌렸다.  

 

얼마나 아쉬웠는지 모른다. 별의별 생각이 다 났다. 왔던 길을 돌아나오니 보이지 않던 골목 입구 쪽에 아내가 서 있는 게 아닌가. 가까이 다가가니 아내가 잔뜩 뿔이 나 있었다. 나는 다 잊고 추억이나 만들자 싶어서 부침개에 막걸리 한잔 하자고 아내에게 이야기했다. 그러나 아내는 화가 잔뜩 나서 아무 이야기도 듣지 않았다. 저녁을 먹자고 해도, 화만 내면서 걸어가는 것이었다. 여전히 비는 내린다. 여기 저기 들리자고 수없이 얘기를 했건만 아내는 모두 거부를 하고 앞으로만 걸어간다. 드디어 혜화역 4번 출구까지 도착했다. 아내가 그냥 집으로 가자고 하여, 나는 또 빨리 포기를 하고 아내를 따라 전철역으로 들어갔다. 나는 바로 바로 포기를 했다. 정작 화를 낼 사람은 나였지만 모두 좋은 공부거리다 싶어서 마음을 잘 다스려나갔는데 아내는 계속 화를 낸다. 내겐 어제 저녁의 일이 모두 마음 공부의 시간이었고 수행의 시간이었다. 전철에선 다행이 나란히 자리에 앉을 수 있었다. 나는 책을 꺼내 읽기 시작했다. 수원에 거의 다 도착해서야 아내는 겨우 마음이 좀 풀어지는 모양이었다. 내내 아내에게 이게 다 교훈을 얻을 좋은 기회라고 이야기했지만 아내는 그게 쉽지 않은 모양이었다.  어쩌면 이 모든 게 다 예견되어 있었던 일인지 모르겠다.

 

며칠 전에 일기 예보에 비가 온다고 하자 비가 오는데도 굳이 연극 구경을 가야 하느냐며  아내는 달가워 하지 않았다. 이상한 노릇이었다. 뭐든 새로운 경험을 하는 일은 얼마나 즐겁고 기쁜 일인데 탐탁하게 여기지 않다니. 그러다 보니 제수씨와 서로 연락도 하지 않았는  모양이다. 의아했다. 어제 오후 3시경에 집을 나서기 전에 제수씨와는 연락을 해 보았느냐 이것저것 물어보았다. 아내는 대수롭지 않게 여기며 제수씨가 연락을 하겠지 하면서 태연하게 있었다. 그래서 내가 한번 연락을 해보지 그러냐고 말했다. 그러고는 3시 7 차를 타려고 집을 나섰다. 그런데도 아내는 제수씨에게 바로 전화를 해보지 않은 모양이다.

 

이번 일을 계기로 나는 많은 생각을 해 보았다.

대화의 문제, 의사 소통의 문제, 마음 가짐이나 나눔의 문제 등등. 우리들은 진정으로 대화를 하고 마음으로 만나지 않고 있었던 것이 분명했다. 가까운 형제와 가족이라도 다 자기 세계에 빠져서만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만약이라는 것도 생각하지 못하고 주어진 것들을 너무나 당연하게 피동적으로 생각하고 살아가고 있는 것이었다. 오랜 동안 삶을 영위하면서 누구나 잘 못 생각할 수 있기에 생각하고 배우고 깨달아야만 하는데 우리는 그렇게 살지 못하고 있다. 깊이 반성해 볼 일이다. 

 

지난 주 초에 읽기 시작했던 책은 일요일에 다 읽었다. 지난 주 일요일 휴일일지를 쓰면서 썼던 글을 옮겨와 본다.

………

오늘 출근길에는 읽고 있던 책을 다 읽었다. 독서에 관한 아주 좋은 책이다.

 

-         우리아이 독서왕으로 만드는 7가지 비결 / 벤젠치앙 지음, 김락준 옮김 / 북포스

 

어떤 이야기는 나의 경우랑 독서 습관이 흡사했다. 누구나 시간이 없다고 핑계를 대는데 모리슨씨를 따라 한다면 책 읽는 시간은 충분히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삼아 옮겨 적어 본다.

 

영국의 저명한 정치가인 모리슨 (Hebert Stanley Morrison)은 초등학교 교육밖에 못 받았지만 혼자 부지런히 공부해서 노동당의 간부를 역임하고 영국의 부총리가 되었다. 그는 자신의 공부 비법을두 가지를 찾는 것이라고 말했다. 하나는 필사적으로 시간을 찾고, 다른 하나는 책을 볼 만한 장소를 찾는 것이다. 아침마다 그는 1시간 일찍 일어나 책을 읽고 출근하는 차나 기차 안에서도 시간을 아껴가며 책을 읽었다.    

………

 

위의 책을 읽던 중 중간에 즉 8 12일에 잠깐 리더스가이드 리뷰어로 받은 책을 읽었다. .퇴근 시에 읽는 저 책을 다 읽고는 이어서 리뷰어 책 질병의 사회사라는 책을 다시 읽기 시작했다. 21일에 읽기를 마쳤다. 이 책은 일반인이 읽기에는 솔직히 좀 무거운 주제의 책이고, 의미 없는 책이다 싶다. 하지만 나 같은 건강과 질병 연구자에게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책이었다.

 

- 동아시아 의학의 재발견 질병의 사회사 / 신규환 / 살림

 

- 동아시아 의학의 재발견 질병의 사회사 / 신규환 / 살림

 

문고판 살림지식총서 시리즈는 다 읽고 싶었다. 전에는 일부러 이 문고판 책들을 월 독서계획에 포함시켜서 읽기도 했다. 문고판 책은 양복 상의에 넣어 갖고 다니며 읽어도 될 정도로 작고 가벼워서 휴대하기에 좋다. 가급적이면 앞으로도 문고판 책은 계속 읽어보아야겠다.

 

지난 21일부터 새로운 책을 읽고 있다. 상담, 혹은 심리 상담에 관한 책이다.

동생이 재무설계에 관한 잡지에서 이 책을 알게 되어 읽고 추천해 준 책이다. 나는 전에 심리상담을 공부해 본 적이 있기에 이 책을 읽자마자 무슨 소리를 하는지 잘 이해할 수 있다. 이런 책은 다 안 읽어봐도 좋은 책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람을 상대하는 일을 하는 사람들이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칼 로저스의 사람-중심 상담 / 칼 로저스 지음, 오 제은 옮김 / 학지사

 

지난 21일에는 고종사촌 동생에게 부음을 전해 들었다.

아침에 통화할 때 내가 TV방송에 나왔던 이야기를 나눴었는데, 오후 4시경에 갑자기 전화가 와 고모부께서 돌아가셨다고 하는 것이었다. 고기 잡으러 가셨다가 물에 빠져 돌아가셨다고 한다. 기가 막힐 노릇이었다. 언제 문상을 갈까 고민을 좀 했다. 월 마감이 25일인데 일할 시간이 별로 없었기에 문상을 가는 것이 부담되었기 때문이다. 22일에는 아내와 제수씨가 연극 구경을 가기로 한 날이라 가급적이면 21일에 다녀는 게 좋겠다 싶었다. 동생에게 전화를 해 의향을 물으니 21저녁 7부터 상담이 있다면서 상담을 마치고 밤 9시경에 자기 집에서 출발을 하자고 한다. 그래서 그렇게 하자고 했다. 조금 일찍 집에 들어가야겠다 싶어서 서둘러서 집으로 갔다. 성대에서 8 마을버스를 타고 들어갔다. 집에 들어가자마자 부랴부랴 저녁을 먹었다. 저녁을 먹고 있는데 밑에 층에 사는 새댁이 복숭아를 한 바구니 들고 오셨다. 예쁜 딸 수지도 함께 왔다. 한참을 이야기 하는 바람에 식사 시간이 늦어졌다. 서둘러서 집을 나서야 하는데 조금 더 늦게 생겼다. 동생에게 전화를 하니 아직 상담 중이라고 했다. 동생 집으로 갈까 하다가 늦기도 해서 꾀를 냈다. 서산을 가려면 우리집 쪽에서 서해안 고속도로를 타고 가면 되겠다 싶어 내가 동생 집으로 갈게 아니라 동생이 차를 갖고 우리 집으로 와서 날 태워가라고 하는 편이 좋겠다 싶었다. 상담을 마친 동생에 내 생각을 얘기했다. 그렇게 하자고 한다. 10가 지나서 우리 집에서 서산을 향해 출발했다.

 

밤길을 재촉하여 서산에 도착하니 12 지났다.

첫날이라 그런지 조문객이 없었다. 일찍 가기를 잘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동생과 자리를 잡고 앉아 술잔을 기울였다. 어머님도 함께 가셨는데 곁에 앉으셔서 고모님과 얘기를 나누셨다. 서로 왕래가 없었다면서 어머님께서는 미안한 마음을 표하기도 하셨다. 맏상주인 사촌동생과 속 깊은 얘기도 나눴다. 얘기 중에 내가 TV에 나온 이야기를 나누면서 충격을 받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느낀 바가 있었다고 했다. 전에 형님이 책을 주신 일이 있었는데 이제서야 조금은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고 했다. 평소에 자신이 무지하다는 생각을 하는데, 그게 참 안타깝다고 했다. 아이들이 공부를 물어와도 가르쳐줄 수 없었다면서 가슴 아파했다. 그래서 나는 무지한 게 문제는 아니다고 했다. 나도 아이들이 공부를 물어오면 모른다고 했다며 그게 큰 문제는 아니라고 얘기를 했다. 어른이라도 배움을 계속하느냐 안 하느냐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사촌 동생은 2년 전에 딸을 하나 더 낳아 아이들이 셋이다. 동생은 나보다 2살 적은데 이제 2살짜리 막내 딸이 있으니 아이들 키우려면 고생을 좀 해야 할 것이다. 나는 사촌 동생에게 저 어린 막내 딸에게 아빠가 해 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사랑과 관심은 아이가 어릴 때 책을 읽어주는 것이라고 조언을 했다. 그렇지 않은가. 이번에 동생을 만나 잠깐 대화를 나누면서 내가 TV에 나와 독서에 관해 역설한 것은 참 의미 있는 일이었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 비록 동생 한 명에게만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정말 가치 있는 일이 아닌가.

 

문상을 가 하루 밤을 사촌 동생네와 함께 보냈다.

동생과 나는 어제 아침 10시경에 집으로 출발했다. 함께 차를 타고 돌아오면서 인생에 관한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그런데 연극에 관한 이야기는 한마디도 나누지 않았다. 참 이상한 일이었다. 아무튼 이번 문상길에 사촌 동생과 마음 속 이야기를 나눈 것은 의미 있는 일이었다.

 

지난 18일에는 기다리고 기다리던 방송을 보았다.

내 생각은, 만족스럽지 못했다. 방영 시간도 무척이나 짧았고, 화면발도 별로인 것 같았다. 하지만 한편으론 감격했다. 꾸준히 책을 읽은 것이 계기가 되어 TV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독서의 중요성을 역설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으니 얼마나 감개무량한 일인가. 특히 내 사촌 동생처럼 조금이나마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면 충분히 의미 있는 일이 아닌가. 단 한 사람에게라도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싶어서 일요일까지 사무실에 나와 핸드폰 번호를 알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문자를 보냈다. 제가 818() 1130 KBS1 'TV 책을 말하다' 나옵니다!(응원^^) 김선욱/ING 라고 말이다. 시간이 없어서 알리지 못한 분들도 더러 있었다. 그게 좀 아쉬웠다.

 

이번 TV 방영 건으로 여러분으로부터 축하 문자를 받았다. 또한 몇 분께는 격려 전화도 받았다.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마음을 표하고 싶다. 그 바람에 이어지는 토론을 제대로 지켜보지는 못했지만 말이다. 하지만 프로야 언제고 다시 볼 수 있으니 괜찮지 않은가. 아무튼 이번 일을 계기로 내게 새로운 소망이 생겼다. 사람들에게 독서의 필요성과 유익함을 잘 알려주는 독서에 관한 방송 프로를 진행하고 싶다는 꿈이 생겼다. 왜 우리가 책을 읽으면서 살아야 하는지, 어떤 인생을 살아야 하는지, 독서가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책은 어떻게 일어야 하는지 등을 알려주는 제대로 된 책/독서에 관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싶은 것이다. 독서에 관한 핵심을 전해주는 의미 있는 프로를 말이다. 꿈꾸면 이뤄진다고 하지 않았는가. 나는 앞으로 진지하게 이런 꿈을 계속해서 강하게 꿀 것이다.

 

엊그제에는 사업을 하시는 선배님께 책 선물을 했다.

어떻게 책을 읽으면 일주일에 책 한 권을 다 읽을 수 있는지 독서 방법론까지 말씀을 드렸다. 좋은 책이니까 잘 읽으시리라 믿는다. 책을 선물할 때 참으로 행복하다. 책을 읽고 많은 도움이 될 것을 생각하면 어찌 즐겁지 않은가.

 

요즈음 올림픽 경기로 사람들의 관심이 뜨겁다. 하지만 나는 소 닭 보듯 한다.

나는 올림픽 게임과 메달에 별로 관심을 갖지 않는다. 온 나라 사람들을 모아놓고 사람간에 육체적인 힘 겨루기 경쟁을 시켜놓고 승자에 열광하는 것이 올림픽 경기가 아닌가. 물론 열심히 훈련하고 연습하여 세계 최고가 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일 게다 하지만 우리는 정신의 경쟁- 정신적인 성장과 발전-에 대해서는 그다지 관심을 보이지 않고 노력도 하지 않는다. 올림픽 경기에 열광하는 우리 아이들에게 3S-Sports, Screen, Sex-의 속성을 이야기 해 주었다. 그렇지 않은가? 우리의 정신을 외부로 향하게 하여 자신이 무엇인지도 모르게 하는 것이 바로 3S가 아닌가. 깊이 반성해 볼 일이다.

 

요즘 술을 조금씩 입에 대고 있다.

7~8년 술을 끊었다가 사람들이 하도 뭐라 하여 술을 조금씩 마신다. 하지만 진짜 술을 마셔야 하는지 다시금 고민을 하고 있다. ~난 번에 어깨띠를 하고 가다가 술 드신 나이 드신 분께 심한 언어 폭력을 당했는데, 지난 20일에도 취객에게 욕을 먹었다. 퇴근길에 성대역에서 내려 계단을 오르고 있는데 어떤 취객이 내 어깨띠를 보고는 인생을 바꾸기는 뭘 바꿔, 어짜피 정해진 운명인데…” 하면서 시비를 거는 것이었다. 모르는 체 하고 걸어가려니 갈수록 태산이라고 별의별 소리를 다 하신다. 개찰구를 빠져 나가느냐 사람들이 지체되어 있는 것을 보고는 *새끼들 바꾸라니까 왜 안 바꾸고 지랄이야 하시면서 혼잣말로 역무원들에게라도 내뱉듯이 심하게 욕을 하시는 것이었다. 인생은 안 바뀐다며 왜 개찰구는 바꾸려고 하는가. 어떤 사람들에게는 술이 사람을 짐승으로 만드는 것이 틀림없다. 나야 이제 그럴 리가 없지만, 그런 술을 마셔 정신을 풀어헤쳐 놓고 사는 것이 무슨 가치가 있을 것인가. 육체를 취하게 만들고 정신을 타락하게 만드는 술 마시지 말고, 정신과 영혼을 가꿔주는 책의 향기를 흠뻑 마셔야 하는 것 아닌가!

 

, 밑에 집의 새댁이야기를 못 다 했다.

지난 번 문상을 가는 날 저녁을 먹고 있는데 새댁이 봉숭아를 한 바구니 담아갔고 왔다. 친정에서 농사를 지어 보내왔는가 본데 우리에도 나눠준 것이다. 아직 젊은 분이 이런 저런 것을 나눠주는데 그 마음이 참 아름다워 보였다. 6살 된 수지도 함께 와서는 언니하고 오빠에게도 꼭 주라고 말하는 게 아닌가. 또 아내에게 아줌마 우리 집에 놀러 오세요 라고 꼬박꼬박 존댓말을 쓰면서 말하는 폼이 어찌나 귀여운지 모를 지경이었다. 다음에 또 줄 테니 배부르게 맛있게 먹으라고 다짐 삼아 말한다. 아내는 답례로 어제 찐 옥수수를 들고 새댁네에 들렸다. 이렇게 작은 것이라도 서로 나누며 사는 것이 행복이 아닌가 싶었다. 이웃끼리 정을 나누며 지내는 옛날 시골에 사는 듯한 느낌이 든다.

 

그러고 보니 이번 주에 산 책 이야기도 못했다.

그제도 어제도 아름다운가게 헌책방에 들려 책을 조금 샀다. 8월의 책으로 새 책을 2권 샀다. 요새 가난해서 책을 많이 사지 못하고 있다. 돈을 많이 벌어서 빨리 책도 많이 사고 싶다. ㅎㅎ


소설 격암유록 제1


김 수용 장편소설


도서출판 빛샘


성공하려면 집중력으로 승부하라


글 세론 Q 듀몬, 옮긴이 박 현석


동해출판


성공의 길은 내 안에 있다


이 숙영


살림


국화꽃의 비밀


김 환희 지음


새움


날개에 깃든 기도


지은이 존 모레스, 옮긴이 김 미선


도서출판 미토


루트 세일즈의 실무


21세기 경영전략연구회편


동천사


지금 사랑하는 사람이 가장 소중한 사람입니다


이 용채 시집


명진출판


 

오늘 충주에서 처남댁과 조카가 놀러 온다.

지난 번에 아이들이 충주에 놀러 갔다왔는데, 조카가 우리 아이들이 또 보고 싶다고 해서 놀러오는 것이다. 처남은 근무라서 못 오고, 처남댁과 조카가 버스를 타고 온다고 한다. 곧 있으면 개학도 할 것인데 9월에 오면 되지 하고 아내가 얘기를 했다는데도 놀러 오는 것이다. 아이들은 이렇게 놀러 다니는 자라는 것이 좋은데 요즘 아이들은 공부에 엄청나게 시달리면서 살아가고 있다. 어떤 나라에서는 정말 아이들이 행복하게 살면서 참다운 공부를 하고 있는데 우리 나라 아이들은 점점 더 출세를 위한, 명예를 위한 공부에 내몰리고 있다. 이렇게 공부 공부 하면서 사는 삶이 진정한 삶이 아닐진데 우리 어른들도 어디로 가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아이들은 등떠밀려서 비인간적인 삶을 살아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아직 의식이 자기밖에 모르는 경쟁밖에 모르는 저열한, 구태를 못 벗어난 사람들이 나라의 지도자가 되었으니 교육정책이 표류하고 과거로 회귀하는 것이다. 심히 걱정이 아닐 수가 없다. 우리 개개인이 정신을 똑바로 차리지 않으면 떼지어 낭떠러지로 떨어지고 말 것이다. 책 읽고 제정신 차리며 살아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지금 시간이 6시 22이다. 하루 해가 빨리도 저물어 간다.

늦게 시작하니 시간이 더욱 빨리 흘러 하루가 더욱 짧게만 느껴진다. 언제나 그랬던 것처럼 남은 시간도 기쁘고 즐겁게 보내야겠다. 행복하게

 

 

2008. 8. 23.     18:25

 

 

TV에서 독서를 웅변한 독서전도사 고서

김 선욱

 

덧글)

놓친 고기가 더 커보인다고.... 이분은 이렇게 연극 '팔인'을 잘 보셨는데...

기념삼아서, 글을 퍼와본다!

<embed src="http://api.bloggernews.media.daum.net/static/recombox1.swf?nid=1688449&m=1" quality="high" bgcolor="#ffffff" width="400" height="80" type="application/x-shockwave-flash"></embed>

 

 

 


댓글(2) 먼댓글(1)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1. TV 책을 말하다 2008. 8. 18.
    from Fly, Hendrix, Fly 2008-08-25 14:01 
    2008/06/16 - [Reviews] - 우석훈, , 2008 변희재-진중권을-만나다-TV책을-말하다-감상기 어제도 참 맘이 아팠다.. 희재야... 희재야.... '해외진출'과 '제국주의'를 구분못하며, 해외 법인 이야기로 물타기는 하면서 그 경향들의 디테일은 말하지 못하는.. 멍청한... 앞으로 진중권 만나지 마라.. '듣보잡' 밖에 더 되겠냐? 그리고 는 아마 안 읽은 것 같은데.... 다시 좀 읽고 이..
 
 
Hendrix 2008-08-25 14: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안녕하세요. 그날 리더스가이드 <촌놈들의 제국주의> 저자강연회 때, 똑같이 우석훈씨에게 질문하고 연극표 받았던 Hendrix라고 합니다. 그날 사실 저는 거기에 온 모든 사람이 우석훈 씨를 잘 알고, 그의 블로그에 왔다갔다 하는 사람이라는 편견을 갖고 있었죠. 그런데 김선욱님이 질문할 때 "결혼은 하셨나요?"라는 말에 잠깐 실소도.. (죄송 (--)(__)(--)). 어쨌건, 저는 22일날 마방진 찾아서 좋은 연극 잘 봤었는데... 대학로쪽 지리가 좀 설 경우 마방진이 찾기가 그리 쉬운 건 아니었죠.. 비가 정말 추적추적 와서 그날 짜증나셨을 것 같네요. 혹시 다음 번에 그 쪽에 가시게 되거들랑.. 혜화로타리에서 성대쪽으로 건너서(동성고 대각선쪽), 가다보면 우측으로 들어가는 골목(성대골목 바로 전에)이 하나 있고, 그쪽으로 쪽 가다보면 성대골목 조금 못 마주쳐서 우측에 마방진이 있습니다. 근데 생긴지 얼마 안되어서 사람들이 모르긴 할 거에요.

여튼. 그건 그렇고. 를 보면서 김선욱님을 봤습니다. 하이칼라로 머리 단정하게 넘기고 책을 열심히 읽는 분을 잘 못봐서 그런가, 저자강연회 때는 그리 주목해서 님을 보지는 않았었는데. TV를 보면서 많은 반성을 했습니다.

종종 놀러오겠습니다. ^^; 저도 원래 aladdin 서재에 블로깅을 했었는데, 이제 tistory로 옮겨서 서평과 단평들을 쓰고 있네요. 책 읽기의 힘에 대해서 저 역시 믿습니다. 그럼..

고서 2008-08-26 19:04   좋아요 0 | URL
팔인 글도 읽었는데... 어디 댓글 다는 곳도 없고...하더군요.
소개글도 잘 읽어보았습니다. 소망하시는 많은 일 다 이루시길 바랍니다!
^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