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플랜 - 행복의 시작
로버트 애슈턴 지음, 박선영 옮김 / 비즈니스맵 / 2008년 1월
평점 :
품절


 

독후감 쓴 시간: 08년 4월 20 17시 32분 20 ~ 08년 4월 20 20시 24분 55

 

(Life Plan 라이프 플랜 / 로버스 애슈턴 지음, 박선영 옮김 / 비즈니스맵)

 

: 2008. 4. 06. (일) 13:21 (사무실) ~

: 2008. 4. 10. (목) 06:45 (사무실)

 

인간이 인간답지 못할 때 하는 욕이 있다. 저 짐승 같은 놈을 보라며 혼을 냈다. 금수만도 못 한 놈이라고 야단을 친다. 옛날에 매우 잔인하거나 야만적인 사람을 짐승으로 비유했던 것이다. 또 행실이 아주 더럽고 나쁜 사람을 금수라 불렀던 것이다. 그런데 인간과 동물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일까? 인간을 만물의 영장이라고 하는데 정말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생각이다. 인간은 동물과 달리 생각하는 힘이 있다. 생각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비로소 짐승에서 인간으로 바뀌었을 것이다. 인간답게 생각하지 못해 포악한 짓을 저지르거나 더럽게 행동하면 동물과 같다고 여기는 것이다. 그렇다, 생각하는 힘이야말로 인간의 고유한 특성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생각이 중요함에도 오늘날에는 많은 사람들이 생각없이 사는 것 같다. 그저 먹고 마시고 싸며 동물적인 본능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니 인간답지 않은 사람들이 많이 보이는 것이다. 몇몇 짐승만도 못한 사람들은 많은 사람들을 죽이기도 하고, 일반적인 많은 사람들은 제 욕심만 차리며 남몰라라 하고 살아가고 있다. 서로 화합하지 못하고 타투거나 싸우고 있다.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지 수천 년도 더 지났건만 우리는 아직도 미개한 인간으로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생각을 잘 하는 것이야말로 정말 중요하다. 사람으로 살아가는 모든 행위의 근저에 생각이 자리잡고 있다. 사람답게 살기 위해서도 생각을 바르게 해야만 한다. 과학적 연구에 따르면 생각이 에너지라고 한다. 우주의 근본 원리라고 할 수도 있는 것이다. 사실 오늘날 이룩한 모든 물질문명도 바로 생각의 힘에서 나온 것이다. 인간 사고의 힘, 창조력은 그만큼 위대한 것이다.

 

사실 행복도 생각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뿐만이 아니다. 건강 또한 생각에 좌우된다고 한다. 그만큼 생각이 중요하다면 생각을 잘 하는 법을 배워야 하지 않을까. 그렇다, 생각을 잘 하고 제대로 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사실 인류 지식의 모든 것도 생각에서 나온 것이다. 그러한 지식이 모두 책에 기록되어 전해져 왔고, 또 후세에 전해질 것이다. 그렇다면 생각을 잘 하는 법을 배우려면 열심히 책을 읽어야만 한다. 사실이 이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생각의 중요성을 모르기 때문에 책을 잘 읽지 않는다. 겨우 대학을 마칠 때까지 학업에 관련된 책을 읽고 기초적인 지식을 쌓고는 책과 담쌓으며 평생을 살아간다. 그러니 어찌 제대로 생각하는 법을 배울 수 있겠는가.

 

행복한 이기주의자란 책을 보면, 우리가 얼마나 잘못 생각하면서 살아가고 있는가를 잘 알 수 있다. 이상한 제목을 붙여서 그렇지 원제는 Your Erroneous Zones이다. 생각의 오류가 없는 지대를 말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잘못 생각하는 게 너무나 많다. 그런 잘못된 생각이 없고 바르게 생각하기만 해도 마음의 평화 즉 행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책은 최근에 새롭게 낸 책이지만 70년대에 출간되었던 책이다.

 

위 책에서처럼 정말 생각을 잘 하는 법을 배우면 우리는 즉시 행복하게 살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떻게 하면 바르게 생각할 수 있을까를 배워야 한다. 생각에 관한 좋은 책들이 많다. 이런 책들을 읽어보고 생각을 잘 하는 훈련을 해야만 한다. 처음부터 이해할 수 없다면 실력을 쌓아서 나중에라도 읽어보아야 한다.

 

① 성공으로 가는 생각법칙 / 오리슨 스웨트 마든 지음, 데이비드 H. 모건 편집, 시현 옮김 / 다리미디어

제임스 앨런의 생각의 지혜 / 제임스 앨런 저, 공경희, 고명선 공역 / 물푸레

성공의 문을 여는 마스터키 / 찰스 해낼 지음, 김 우열 옮김 / 샨티

월레스 와틀스 부자의 법칙 / 월레스 D. 와틀스 지음, 고 희정 옮김 / 동방미디어

 

생각을 잘 하면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다. , 건강, 사랑, 행복 등. 가난은 가난한 생각을 갖고 있어 나타난 결과일 뿐이다. 그러므로 부자가 되려면 가난한 의식을 버려야만 한다. 아니 부자의 마인드로 바꿔야만 하는 것이다. 우리 인생에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건강도 생각에 좌우된다. 건강은 건강한 삶의 결과이다. 건강한 생각이 건강을 부르고, 건강하지 못한 생각이 질병을 초래하는 것이다. 이것이 우주의 원리이자 법칙인 것이다. 인간은 이러한 법칙을 벗어날 수가 없다. 그런데도 혹자들은 인체의 질병만을 치료하는 서양의학을 맹신한다. 인체의 질병이 치료가 된다고 해도 생각이 바뀌지 않으면 절대 질병이 완치되지 않는 것이다. 이런 원리를 모르고 질병을 치료하는 한 인류는 질병에서 벗어날 수가 없다.

 

작년에 재미난 기사를 읽은 적이 있다. 병원에서 암 판정을 받고 직장을 버리고 모든 재산을 흥청망청 쓴 사람이 나중에 다시 진단을 받아보니 암조직이 없어졌다고 손해배상을 청구한다는 기사였다. 이 얼마나 웃지 못할 해프닝인가. 왜 이런 기적이 일어났을까.

 

암은 마음의 병이다. 그런데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고 과로에 의해 암에 걸린 환자가 직장을 그만두고 자유롭고 편한 마음으로 살았으니 병이 낫지 않겠는가. 당연히 나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래서 암조직이 금방 없어지고 만 것이다. 그런 것을 모르고 오진을 했다고 손해배상을 청구한다니 웃기지 않은가. 아무리 위중한 암이라도, 완전히 생각을 바꾸어 마음과 몸을 평안히 한다면 질병은 자연히 없어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것이 이 사건에 숨어 있는 원리인 것이다. 그러므로 질병에 걸리면 생각을 바꿀 필요가 없는지를 먼저 돌아보아야 할 것이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수많은 문제에 부딪히게 된다. 어떤 경우라도 바르게 생각할 수 있다면 그런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생각할 수 있는 힘이 있다면 능히 그런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생각하는 힘을 길러야만 한다.

 

인간의 평균수명이 길어지면 살아야 할 기간 늘어나므로 인생에 더 많은 문제가 대두된다. 일반적인 문제에 더하여 경제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건강 문제에도 봉착하게 된다. 일하는 기간이 극히 짧은데 남은 살아갈 기간이 많으므로 이런 문제가 대두되는 것이다. 이런 변화를 예측하고 잘 대처함으로써 문제를 예방해나가야만 한다.

 

길고 긴 인생을 문제없이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인생계획을 세워야만 한다. 인생에 대한 공부를 많이 한다면 충분히 인생계획을 잘 세울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우리는 생각하는 힘이 없다. 그래서 인생의 다양한 문제에 대해 여러가지 대책이나 해결책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 계획을 세우는 법을 배우러 여행을 떠나보자. 인생 계획을 세우는 여러 가지 방법, 라이프 플랜을 배워 행복한 인생을 설계해 보자.

 

(Life Plan 라이프 플랜 / 로버스 애슈턴 지음, 박선영 옮김 / 비즈니스맵)

 

<책 읽은 시간>

: 2008. 4. 06. (일) 13:21 (사무실) ~

: 2008. 4. 10. (목) 06:45 (사무실)

 

<책 읽은 계기>

인생설계를 하는 법에 관한 자료를 만들려고 참고하려고 읽은 책이다. RG에서 서평도서로 받았다.

 

앞으로 우리는 인생설계를 하지 않으면 잘 살 수가 없다. 인간의 수명은 극단적으로 길어진 반면에 일하는 기간은 극히 짧아졌고, 수명이 긴 만큼 건강이 문제가 될 소지도 많아졌다. 오늘 하루만 살 것처럼 생각하면서 살아서는 영원처럼 긴 고통 속에서 살 수 밖에 없다. 경제적으로 고통 받고, 건강을 잃어 고통을 받을 것이다. 게다가 사랑을 잃어 아파하면서 살게 될 것이다.

 

이러한 변화될 인생을 제대로 바라보고 계획성 있게 살아야만 문제없이 잘 살아갈 수 있다. 문제는 우리가 제대로 생각할 힘도 없고, 배우려고도 하지 않는데 있다. 우리는 오로지 단편적인 지식을 잘 배우고 기억하여 좋은 대학에 가서 잘 먹고 잘 사는 교육만 받아왔다. 그래서 어찌 살아야 할 지도 모르는 채 어린아이와 같은 의식을 갖고 살아간다. 늦었지만 제대로 생각하는 법을 배워야만 한다.

 

우리가 얼마나 어리석게 생각하는지 알면 놀랄 것이다. 보통 우리는 돈만 많이 벌면 행복하게 잘 살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또 좋고 큰 집에 살면 행복할 것으로 생각한다. 아무렇게나 살다가 건강이 나빠지면 병원에 가면 될 것이라고 단순하게 생각한다. 하지만 절대 그렇게 간단하지가 않다. 정확한 지식을 쌓을 필요가 있다.

 

심리학을 공부하면 재미있는 사실들을 배울 수 있다. 우리는 많은 착각을 하면서 살아간다. 예를 들면, 사회적으로 성공하면 행복할 것이라 추측한다. 돈을 많이 벌면 무척 행복할 것으로 생각한다. 더 큰 집에 살면 행복할 것으로 오판한다. 하지만 과학적 연구 결과는 절대 그렇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우리가 물질적인 부를 생각하면 그것을 얻을 수도 있다. 생각을 집중하면 원하는 조건이 나타나고 적절한 노력이 투여될 것이며, 따라서 소망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환경이 만들어질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원한다고 생각했던 것을 얻었을 때 흔히 기대한 결과와는 다르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다시 말해서 만족감이 금새 사라지기도 하고, 바라는 것과 정반대 결과가 따르는 경우도 있다. (1834p/성공의 문을 여는 마스터키)

 

사람은 누구나 행복해지기를 원합니다. 그런데 정작 행복이 무엇일까에 대한 깊은 성찰 없이, 물질적으로 풍족하고 사회적으로 성공하면 그것이 행복이라 착각하기도 하지요. 처음 집을 장만했을 때를 기억해 보세요. 이사한 길어야 정도 뿌듯할 , 평수가 눈에 들어오지 않으셨나요? 집만 장만하면 다른 욕심 부리고 만족할 같았는데, 만족감은 오래 가지 못합니다. 그러면 그때 느낀 감정은 무엇일 까요? 그것은 잠깐의 행복감일 뿐입니다. 행복이 욕망 충족에서 오는 것이라 믿는다면, 진정한 행복을 기란 쉽지 않습니다. “아흔아홉 가진 사람이 가진 사람의 것을 마저 뺏으려 한다라는 속담처럼, 욕심은 한이 없고 충족을 모르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자신의 욕망이 어디에서 생겨난 것인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진정 나와 남을 이롭게 고자 하는 선한 욕심인지, 아니면 스스로에 대한 결핍 감과 자신감 없음을 상쇄하기 위해, 혹은 남보다 잘나 보이고 싶은 욕망에 휘둘려 성공의 이미지를 갖기 조바심인지를 알아차려야 합니다. 후자의 마음으 사는 사람은 사회적으로 성공할 수는 있겠지만, 면의 충만함이 어떤 것인지 경험하지 못할지도 모릅 니다. 목표를 달성했을 때의 일시적 행복감은 느끼겠 지만, 내면에서 우러나는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를 모르기 때문입니다. (최영아/주부)



우리는 이제 인간답게 살려면 어떻게 살아야만 하는가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을 던져야 할 시점에 이른 것이다. 어떻게 살아야만 하는가. 무엇을 하면서 어떤 가치를 추구하면서 살아야 행복할까. 인생에서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어떻게 살아야 건강할까. 어떻게 하면 진정한 사랑을 할 수 있을까. 정말 가슴에 손을 얹고 고민을 해야할 의문들이다.

 

여기 우리가 긴 인생을 살아가면서 부딪힐 수 있는 의문들에 답해주는 책이 있다. 일생 동안 생길법한 문제에 대해 용의주도하게 생각하는 법을 제시해 준다. 생각하는 힘이 없다면 문제가 생길 때마다 참조하면 좋을 것이다. 나아가 진정 행복하게 살고 싶다면 인생설계를 상담해주는 전문가를 만나 조언을 들어보면 좋을 것이다. 혼자 힘으로 바른 길을 찾기는 어렵다. 사실 길고 긴 인생길은 히말라야 산을 오르는 것보다 더 어렵다. 그러므로 지혜로운 셀파의 안내를 받으며 차근차근 올라가야만 한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분야에 관해 생각해 봄직한 10가지 방법들이 친절하게 제시되어 있다.성공의 의미, 우선순위, 변화, 건강과 체력, 스트레스, , 여가시간, 관계, 자녀, 부모, , , 은퇴, 꿈 등에 관한 다양한 생각거리를 발견할 수 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부딪히는 문제에 대한 즉각적인 조언을 들을 수 있을 것이다. 또 인생설계를 할 때 생각하기 어려운 분야에 대한 대안을 발견할 수 있다. 곁에 두고 사전처럼 이용해도 좋을 것이다. 어떤 좋은 글들이 나오는지 맛을 좀 보자.

 

- 로마는 하루 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며, 당신의 미래도 마찬가지라는 점을 기억하라. 모든 것을 한꺼번에 하려고 덤비는 실수를 범하지 마라. (28p)

- 행복에는 돌고 도는 측면이 있다. 그것은 우리가 인생에서 무엇이든 새로운 것에 아주 빨리 익숙해지고 몇 달 안에 그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인다는 사실이다. (34p)

- 가장 힘든 때는 오히려 밀고 나가기 시작하는 맨 처음의 순간이다. 일단 시작하고 나면 탄력을 붙이기가 점차 더 쉬워진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39p)

- 우리는 모두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에 근거해서 결정을 내리며 눈앞에 다가오는 일도 못 보고 지나치는 경향이 있다. 게다가 사회는 우리에게 적응할 것과 평온한 상태를 어지럽히지 말 것을 촉구한다. 문제는 우리가 종종 우리에게 기대되는 바를 추측하고 결과적으로 우리의 잠재력을 제한한다는 점이다. 인생을 정말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사고의 폭을 넓히기 시작해야 한다. (46p)

- 문제는 오늘날의 세계에서는 야생동물보다는 걱정으로부터 공격받을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이다. 감정적으로, 성취해야 한다는 압박감이 있을 때 스트레스는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활력을 줄 수 있다. 그것은 우리의 시야를 넓힐 수 있다. 그러나 스트레스의 부정적인 영향에는 불신, , 좌절, 그리고 결국에는 의기소침해지는 것이 포함될 수 있다. 스트레스는 우리 모두가 인정하고 관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정신적 행복의 한가지 차원이다. (100p)

- 스트레스는 우리가 그 상황을 인식하는 방법에서 비롯된다. 한 사람에게는 이 상황이 몹시 난감하고 스트레스를 주는 것일 수 있다. 반면 다른 사람은 자신이 교통 체증을 변화시킬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스트레스가 플리는 CD를 들으면서 계획에 없던 짬을 즐긴다. (103p)

- 놀랍게 들리겠지만, 소화기관은 다분히 스트레스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배가 살살 아픈 것부터 설사를 하거나 방귀를 뀌는 것까지, 당신의 장은 걱정을 재빨리 표현한다. (106p)

- 그러나 일은 깨어있는 인생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그렇기 때문에 그것을 어느 정도 깊이 있게 탐구하는 일은 중요하다. (116p)

- 문제는 일단 제도 교육을 떠나면 학습이 우리의 쟁점사항에서 스르르 빠져나간다는 것이다. 우리는 공부하는 데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심지어 책을 읽는 것조차 큰 도전일 수도 있다. (150p)

- 멘토를 구해라. 당신이 학습에 관심을 집중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153p)

- 저축은 당신을 위해 돈을 벌어줘야 한다. 높은 이자율의 예금에서 주식 등에 이르기까지 투자 대상에는 선택의 여지가 너무나 많다. (211p)

- 실제로 돈은 교환의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 돈의 가치는 당신에게 무엇을 할 수 있게 해 주느냐에 달려 있다. 돈 자체는 당신의 인생계획을 풍요롭게 하는데 별로 쓸모가 없다. 부채를 줄이고, 여분의 현금을 늘리고, 앞날을 위해 저축한다는 것은 모두 인생계획의 일부분을 형성할 수 있다. 그러나 아마도 인생계획에서 최대의 업적이 은행에 거금을 쌓아놓는 것은 아닐 것이라는 점을 기억하라. (217p)

 

인생계획을 세우지 않고 얼마든지 행복하게 살 수 있다고 착각하지 마라. 예술작품을 감상하는 것은 지극히 짧지만 내 인생은 참으로 긴 것이다. 긴 인생을 행복하게 살려면 배워야 한다. 인생의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 더 많이 배우면 배울수록 더 치밀한 계획을 세울 수 있기 때문에 더 행복하게 살 수 있을 것이다.

 

무엇에서든지 남들을 따라 하지 마라. 당신만의 계획을 세우고 당신만의 인생길을 걸어가라. 왜냐하면 남들은 자신들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럭저럭 지낸다. 그들은 군중처럼 행동하고, 군중처럼 생각하고, 똑 같은 것들을 반복한다. 그들은 이것이 안전한 길이라고 느낀다. 문제는 군중이 모두 잘못이라는 점이다. 전통적으로 군중은 어디로 가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결국 어디에도 도착하지 못한다. 만일 당신이 어떤 이의 발자취를 따르기를 원한다면 그것은 훌륭한 생각이다. 그렇다면 그 어떤 이가 따를 만한 가치가 있는 자인지 확인하라. 당신의 이웃에 있는 친구들은 그들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모르고 있을 수도 있다.

 

책을 펴놓고 참고하면서 자신만의 인생계획을 세워보자.

 

 

2008. 4. 20.     20:23

 

 

자신만의 인생계획을 세워보라고 조언하는 고서

김 선욱

 

교정: 20:42 ~ 20:47


댓글(1) 먼댓글(1)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우리는 오래살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from 수신제가치국평천하의 UCC 인생 설계 2008-04-23 19:59 
    대한민국 사람이면 누구나 새해 첫날 세배를 드리면서 하는 말이 있다. "건강하고 오래오래 사십시요"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과연 이말이 언제까지 덕담이 될 수 있을까?? 우리는 오래살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의학이 발달함에 있어 왠만한 질환과 병은 수술을 통해 치료가 가능하고, 치료가 안되도 어떻게든 생명을 연장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현재 고령화사회에서 고령사회 더나아가서 초고령사회로 들어설 것이다. 우린 고령사회를 맞이하여 나름에 준비를 해야..
 
 
수신제가 2008-04-23 2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책을 잘 발췌해놓으셨네요. 잘 참고하고 갑니다. 그런데 파란색은 눈이 조금 아프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