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에서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미스터리한 사건

 

 

오늘 야무님이 작성한 글을 읽으면서, 드디어 올 것이 왔다고 생각했습니다. 3월에 제가 알라딘 서재지수의 문제점에 대한 내용의 메일을 서재지기님에게 보낸 적이 있었습니다. 회원닉네임이 공개되는 내용이라서 서재지기 게시판에 불만사항을 올리지 못했습니다.

 

저도 처음에 알라딘 서재/북플 활동이 많지 않은 분이 서재지수가 높게 나오는 상황이 이해되지 않았습니다. 저보다 매일 두 편 이상의 글을 열심히 쓰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는 원래 ‘마이리뷰’, ‘마이페이퍼’를 많이 작성하면 서재지수가 많이 받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서재지수 목록을 확인해보니까 그게 아니었습니다. 마이리뷰와 마이페이퍼를 합산한 글의 수가 100편 안 되는 회원이 1,000편 이상 글을 남긴 회원의 서재지수보다 높았습니다.

 

저는 모 회원의 서재지수와 비교하면서까지 불합리한 서재지수의 문제점을 지적했습니다. 올해 3월 13일에 서재지기님에게 메일을 보냈습니다. 지금까지 서재지기님과 주고받은 메일 내용을 공개합니다. 원래 메일 내용을 공개하지 않을 생각이었습니다. 부조리한 상황이 진행되어도 꾹 참고 넘어가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의 본질을 알리고 싶었고, 여전히 개선될 상황이 보이지 않아서 다시 한 번 ‘뜨거운 감자’를 쥐어봅니다.

 

 

 

* 3월 13일에 보낸 메일

 

 

 

 

 

 

 

* 3월 14일 서재지기님의 첫 번째 답변

 

 

 

 

 

 

 

* 3월 14일 서재지기님의 답변에 대한 재답변

 

 

 

 

 

 

* 3월 15일 서재지기님의 두 번째 답변

 

 

 

 

 

* 3월 15일 서재지기님에게 마지막으로 보낸 답변

 

 

 

모든 메일 내용에 의도적인 편집이 없음을 알립니다. 원본 그대로 캡처한 것입니다. 서재지기님의 답변 메일 내용을 읽어보면 서재지수 집계 방식과 그 문제점을 알 수 있습니다.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다는 활동을 하면 서재지수에 반영됩니다. 모 회원이 ‘좋아요’를 1,000회 이상 눌렀습니다. 하루에 ‘좋아요’ 누른 횟수가 많다 보니 서재지수가 급상승한 것이었습니다. 알라딘 측은 이런 특정 활동의 한계치를 고려하지 못했다면서 서재지수 반영의 문제점을 인정했습니다.

 

 

회원 닉네임과 서재지기님의 실명은 가렸습니다. 제가 메일에 언급한 회원은 심은유님이 아님을 밝힙니다. 모 회원과 심은유님을 악의적으로 비난하기 위해서 이 글을 쓴 것이 절대로 아닙니다. 알라딘 시스템의 고질적인 문제점을 알리고 싶어서 쓴 겁니다. 모 회원과 심은유님은 잘못한 점이 없습니다. 모 회원과 심은유님도 서재지수가 반영되는 방식을 몰랐습니다.

 

 

 

 

 

알라딘 측은 이 문제의 심각성을 크게 못 느끼는 것 같습니다. 서재지기님은 ‘토크토크관리’ 님의 서재가 ‘서재의 달인’ 목록에 있으면 안 되는 알라딘 운영진 계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버그가 풀려서 서재지수가 높게 나왔다고 해명했습니다. 바로 처리한다고 했는데, 두 달이 지난 지금, ‘토크토크관리’님의 서재지수는 남아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3월 달에 메일을 보냈을 때, 토크토크관리님의 서재지수는 245,602점이었습니다. 그동안 9천 점이나 향상되었네요. 서재지기님이 약속한 말씀과 달리 처리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 같은데, 안 고쳐진 걸로 봐서는 버그의 일종인가 봅니다.

 

평범한 친교 활동이 수치화되고, ‘서재의 달인’의 기준이 되는 알라딘 시스템을 부정적으로 생각합니다. 서재지기님에게 메일을 보낸 이후로 저는 그동안 다른 회원의 글에 ‘좋아요’를 눌러주고, 댓글 다는 일을 한동안 주저했습니다. 알라딘 메커니즘에 맞춰서 서재 활동을 하고 싶지 않았거든요. 그래서 저는 지금까지도 북플에서만 볼 수 있는 ‘읽고 싶어 합니다’, ‘책을 읽었습니다’ 기능에 ‘좋아요’를 누르지 않습니다. 그리고 웬만하면 100자평이나 알라딘 책 소개를 복사해서 올린 글에 ‘좋아요’를 누르지 않습니다. 저와 야무님의 의견에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도 있을 거로 생각합니다. 이미 앞서 언급했지만, 서재지수가 이상하게 나온 것은 시스템의 문제입니다. 평소처럼 친분 있는 분들의 글을 읽으면서 댓글로 대화를 나누었으면 좋겠습니다. 제 의견이 이해가 되지 않거나 잘못된 점이 있으면 솔직한 의견을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급진적으로 느낄 수도 있겠으나 서재지수 제도를 폐지하거나, 아니면 서재지수 시스템을 개선해야 합니다. 그러면 지금의 서재지수가 하향 조정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시스템의 문제점을 바로 잡을 수만 있다면, 불편함을 받아들일 겁니다.

 


댓글(22)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박람강기 2016-05-10 22: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적으로 동감입니다. 서재본연의 기능에 충실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cyrus 2016-05-11 11:15   좋아요 0 | URL
다른 회원 간의 친분 활동이 없어도 조용히 묵묵하게 책에 대한 감상을 기록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분들은 작성한 글의 양이 많음에도 서재지수가 낮습니다. 서재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게 활동하는데도 주목을 많이 못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책한엄마 2016-05-10 22: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렵네요.ㅠㅠ
그래도 사일러스님처럼 애정있는 분이 있으니 알라딘이 한뼘 성장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cyrus 2016-05-11 11:18   좋아요 1 | URL
애정이라기보다는 쓸데없는 관심입니다. 알라딘 측은 이런 반응에 귀 담아 듣는 척은 하지, 크게 관심이 없을 겁니다. ^^

2016-05-10 23:10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6-05-11 11:25   좋아요 0 | URL
알라딘 서재/북플에 활발히 활동하는 분들 대부분은 서재지수에 아예 관심이 없거나 잘 모르는 반응입니다. 이 정도면 서재지수가 있어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사실 하루에 100자평, 책 인용문(밑줄긋기), 그림만 열 개 이상 올리면, ‘주간 서재의 달인’ 상위권에 순식간에 올라갑니다. 하루에 글 한 편 쓰는 회원보다 서재지수가 높게 나오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간혹 최근에 글을 올린 적이 없는 유령 회원도 ‘주간 서재의 달인’ 목록에 들어가 있기도 합니다. 집계 방식이 이상합니다. 이럴 거면 신뢰성이 떨어지는 서재지수 제도를 폐지하는 게 낫다는 생각이 들어요.

2016-05-11 01: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6-05-11 11:42   좋아요 0 | URL
저도 잘 모르겠어요. 회원의 모든 활동 내역을 수치화한 건데, 별 의미가 없어 보입니다. ㅎㅎㅎ

님께서 아주 중요한 사실을 지적해주셨어요. 알라딘 직원 계정이 회원의 글을 보고 ‘좋아요’를 눌러주었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 깜짝 놀랐습니다. 님이 생각하는 대로 그런 상황이 (이미 이루어졌거나) 혹은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더 이상 이아기하면 음모론으로 비춰질 수 있어서 저도 더 이상 말을 못하겠어요. 여러 가지 추측만 무성할 뿐입니다. 아무튼 알라딘 측이 ‘관리상 필요해서 만든’ 서재를 만들었다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transient-guest 2016-05-11 02: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북플도 없애버렸고, 다른 활동은 잘 안합니다. 그저 제 글 올리고 가끔씩 친한 분들 서재를 돌면서 글을 보고 댓글을 남기는 정도에요. 사실 서재지수는 관심이 없어서 몰랐는데, 매우 심각한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전혀 개선되는 소지가 보이지 않네요.. 제가 3월부터인가 갑작스럽게 서재에 방문객 숫가가 줄었어요. 하루 100에서 10-20? 계속 그렇게 이어지고 있는데, 뭐 제 글이 재미없거나 다른 저로인한 것이라면 문제가 아니겠지만, 북플이나 다른 어떤 서재시스템이 이상해진 건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신경쓰지 않으면서도 묘하게 이상하거든요..-_-: 아무래도 서재지수를 늘이기 위한 ˝이상한˝활동을 하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제 글이나 서재가 묻혀지는 것 같네요..-_-: 잘은 모르지만요.

cyrus 2016-05-11 11:48   좋아요 0 | URL
스마트폰으로 북플을 접속하는 경로가 많아지니까, 컴퓨터로 ‘알라딘 서재’를 접속하는 경로가 줄어들었을 겁니다. 제 블로그 또한 방문자수가 갑자기 줄어들기도 합니다. 서재지수 제도에 관심 없는 회원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서재지수를 올리려고 하루에 글을 도배하는 회원은 없는 것 같아요. 모르는 게 약이라고, 아무런 의미 없는 서재지수에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평소대로 친분 있는 회원의 글을 읽고, 간단하게 댓글을 남기면서 지내는 것이 좋습니다.

마립간 2016-05-11 07: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용이 많아 위 글을 꼼꼼히 다 읽지 못했지만 제 경험을 말씀드리면 ;

어느 분이 주간 서재의 달인 순위에 올라 서재에 방문하니, 글이 없더군요. (어쩌면 1편 정도 있었을지도.) 태그 등 다른 활동으로 서재 지수가 높았던 모양인데, 좀 허무했습니다.

cyrus 2016-05-11 11:52   좋아요 0 | URL
마립간님도 그 사실을 알고 있었군요. 저도 그 점이 이상했습니다. 문제점이 한두 군데가 아니라서 더 밝히고 싶은데, 회원 닉네임까지 공개해야 돼서 꾹 참고 있었습니다. 사실 어제 이 글을 작성하면서 마음이 조마조마했습니다. 서재지수 문제점에 무관한 회원분들이 오해하고, 서재 활동이 위축될 수 있으니까요.

잠자냥 2016-05-11 17: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하.. 서재지수가 이런 방식으로 운영되는 거였군요. 저처럼 서재지수에 관심 없는 사람들은... 그리고 친교 활동을 위해 알라딘 서재나 북플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절대 서재 지수가 좋을 리가 없군요. ㅎㅎ 재미난 정보였습니다.

cyrus 2016-05-11 20:07   좋아요 0 | URL
그냥 알라딘에 이런 시스템이 있구나 하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ㅎㅎㅎ

표맥(漂麥) 2016-05-11 21: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재지수? 이거 뭐에 쓰는거지? 어디에 붙어 있나?
이런저런 생각을 하면서 서재지수를 찾아 <나의 서재>로 들어갔다가 다시 이 글을 읽습니다.
별로 찾아오는 분도 없고 하니 신경 써본 적 없는 지수...
그래도 이 참에 제 지수가 얼마인지 알았습니다. : 20697점^^

지속적으로 알라딘에 글 올리는 분이 지수를 많이 받는게 가장 옳은 일 같은데...
컨텐츠를 양산해 주는 사람을 홀대하면(그런 생각이 들게 한다면...)
그게 바로 잘못된 정책인거지요.
애정없으면 이런 지적도 못할 터... 알라딘이 잘 받아들여 개선한다면 그게 알라딘의 복이겠지요.

cyrus님 좋은 일 하신겁니다.^^

cyrus 2016-05-12 17:15   좋아요 0 | URL
알라딘에 의미가 불분명한 점수가 있다는 것만 알아두셔도 좋습니다. 숫자에 너무 신경 쓰면 피곤해요. ㅎㅎㅎ 저 같은 사람이 계속 따지면, 알라딘이 싫어할거예요.

yamoo 2016-05-11 21: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호! 저보다 훨씬 이전에 이 문제를 제기하셨군요!
제가 또 문제를 공론화 시킨거 같아 좀 거시기 합니다만....이런 문제는 꼭 공론화시켜 볼 가치는 있는 거 같습니다.

사이러스 님의 문제제기에 십분 동감하며, 자세한 이전의 첨부글 잘봤습니다! 사이러스 님 쵝오!!

cyrus 2016-05-12 17:18   좋아요 0 | URL
2014년에 야무님이 서재지수에 대한 글을 쓴 적이 있었죠. 그때 서재지수가 하양 조정되던 날이었어요. 전 그때까지만 해도 서재지수를 별로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어요. 그러다가 친구 관계를 맺지 않은 회원의 서재를 찾으려고 검색하다가 우연히 서재지수를 보게 되었어요. 하나하나 살펴보니까 미심쩍은 부분이 한 개씩 보이더라고요. 그제야 야무님의 심정을 이해하게 되었어요. 야무님이 2014년에 먼저 이의 제기를 하지 않았으면, 저는 그냥 못 본 척 넘어갔을 겁니다. ^^

감은빛 2016-10-29 16: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덕분에 서재 지수가 어떻게 매겨지는지 알았네요.
한번도 신경쓰지 않았던 숫자인데,
이 댓글 쓰고 나서 저는 몇 점인지 한번 봐야겠어요.

이 서재 지수에 의해 주간 서재의 달인 순위가 매겨지는 것도 처음 알았어요.
없는 숫자라면 몰라도, 이걸로 순위까지 매겨지는데, 운영을 그렇게 하다니!
좀 어이가 없네요.

꼼꼼하신 시루스님 덕분에 조금씩 나아지리라 믿습니다.

cyrus 2016-10-29 16:29   좋아요 0 | URL
감은빛님은 저보다 서재 활동을 오래 하셨으니 폐지된 알라딘 서비스를 기억하실 겁니다.

십년 전에 매주 ‘주간 서재의 달인’ 30위 안에 드는 회원에게 적립금 5,000원을 주는 서비스가 있었습니다. 그 당시에 서비스 제도의 문제점에 대해서 의견이 많았습니다. 그러니까 순위 안에 들어서려고 주말 하루에 리뷰나 페이퍼를 도배질로 올리는 회원들이 많았습니다. 저는 이때 알라딘이라는 공간이 있는 줄도 몰랐고. 이런 서비스가 있었다는 사실을 다른 알라디너를 통해서 알았습니다.

적립금 혜택은 사라졌어도 문제점은 고쳐지지 않고, 지금도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하루에 리뷰, 페이퍼를 열 개 이상 올리면 서재지수 상위권에 오를 수 있습니다. 오늘 ‘주간 서재의 달인’ 명단을 살펴보세요. 1번이 ‘물감’님이라는 회원의 서재인데, 어제 리뷰를 스무 편 이상 올렸습니다. 이건 솔직히 아니잖습니까? ㅎㅎㅎ

서재 글을 한 편도 올리지 않고, 다른 서재 글에 ‘좋아요’를 많이 누르기만 해도 서재지수 상위권에 오르는 서재도 봤습니다. 웃긴 게 북플이 이런 회원들을 ‘서재 활동을 많이 하는 회원’으로 소개합니다. 글 한 편도 안 썼는데도 말이죠.

감은빛 2016-10-29 20:13   좋아요 1 | URL
제가 알라딘에 가입한 건 2004년 초였던 같아요.
그 전에 사귀던 사람이 알라딘에 글을 쓰기만해도 적립금을 준다고,
당신은 책을 많이 읽고, 글도 열심히 쓰는 사람이니,
글 써서 그 걸로 적립금을 받아 책을 사면 좋겠다고 했죠.
그 얘길 들었던 건 아마 한 두 해 전이었던 것 같아요.
2003년 초에 이미 그 사람과 헤어졌으니까요.

잘 기억나진 않지만, 당시엔 5편 이상 글을 쓰면 얼마의 적립금을 준 것 같아요.

하지만 전 그리 열심히 글을 쓰진 않았어요.
알라딘 서재도 몇 년간 계속 방치해두었죠.

말씀하신 서비스도 저는 몰라요.
그 때 저는 알라딘 활동을 하지 않았던 것 같아요.

어쨌거나 순위를 매기는 시스템이라면,
글을 많이 쓰는 사람에게 더 유리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제 서재 지수는 역시 보잘것 없네요.
글도 많이 쓰지 않았고, 좋아요(예전엔 추천이었죠.)도 많이 누르지 않았고,
댓글도 그리 많이 달지 않았으니까요.

저는 그냥 원할 때 글을 쓰고, 좋아하는 글에 좋아요를 누르고,
교류하고 싶은 사람들과 댓글을 나눠도 좋다고 생각해요.
그런 점수 따위 많아도, 적어도 별로 상관이 없을 것 같아요.
하지만 알라딘은 이 시스템을 보다 더 상식적인 방식으로 바꾸면 좋겠네요.

cyrus 2016-10-29 20:59   좋아요 0 | URL
서재지수에 신경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집계 방식이 완벽하지 않고, 서재지수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많지 않아서 그냥 없는 취급하려고요. 이웃 간에 서로 얼굴 붉히지 않으면서 즐겁게 지내는 순간들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