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들어가는 글

제1장 창조적인 글쓰기를 위하여
1. 어떻게 쓸 것인가?
2. 글쓰기와 평가하기

제5장 글을 쓸 때 나타나는 기회와 위기
1. 글 쓰는 사람들의 경험
2. 글을 쓸 때 나타나는 인지적.감정적 변화
3. 글쓰기 장애가 나타날 때
4. 글쓰기 도취에 빠졌을 때
5. 글을 쓸 때 나타나는 육체적인 반응


녹녹치 않다.  이책을 만든 동기가 미국인의 토론방식에 근거를 두고 있다한다. 미국인들 사이에는 "창조적 글쓰기"라는 개념이 거의 1백년을 이어져 내려왔는데, 세계 다른 지역에선 거의 알려진 바가 없어서라고 한다. 이런 방식은 "아~ 그렇구나'라는 느낌을 줄여 '아하효과'(?)로 다가왔으며 그런 느낌을 전해주자는 취지에서라고 한다.

글쓰기로 들어가는 입문이 다음이다.

1. 인생에 대한 질문  2. 세계관에 대한 질문 3. 우정과 사랑에 대한 질문 4.직업에 대한 질문 5. 미래와 이상에 대한 질문..... 글로 표현할 수 없을 때는 그림으로, 꿈도 서술하고 ....무의식을 끌어내어 자신을 알아내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듯하다.

나를 잘 알지 못하면 내 문체도 내 글도 쉽지 않음을....  5장을 읽다가... 수정하지 않는 내 모습이 겹쳐진다. 다름 아닌 나에 대한 경솔함이라고 한다. 그렇게 정리되지 않음은 더 큰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다고 한다. 이렇게 애벌읽기를 하였는데 리뷰어들의 이야기처럼 쉬운 책이 아니다. 옆에 두고 묶혀야 할 책이다. 손 때가 닳도록... ...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파란여우 2005-10-17 12: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쓰기 관련 책을 여러 권 읽어 봤는데요
결론은 다 자기식이고
어려워요.흑

여울 2005-10-17 17: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면 더 이상 읽지 않으면 되는거죠. 내식대로... 고마워요. 수고 더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