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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소비 트렌드
김상일 지음 / 원앤원북스 / 2004년 9월
평점 :
절판
책장을 닫으며 - 귤화위지, 문화와 시스템의 차이는 전혀 다른 결과를 낳은 것은 아닐까? 도처에 널린 복사판 마케팅/홍보 경영서적을 보며, 무엇인가 우리에게 맞지 않는다는 느낌이 많이 들었다. 그런면에서 이론적이고 분석적은 아니지만, 감각적인 면에서 동의하고 수긍이 간다. 우리는 밖에서보기에도 안에서보기에도 너무 변모하고 변모시키고 있다. 급변의 환경에서 예단이라는 것이 금물이지 않을까? 우리 만의 독특한 문화, 기질에서 발품팔아 시장을 분석한 책에 손길이 머문다. 헐리우드 일등주의, 평등주의, 디지털 환경변화 등등부터 그리고 배태한 사회문제로 인한 소비경향까지, 불을 품는 뜨거운 감자같은 소비패턴이 모든 것을 떠나 제대로 자리잡았으면 좋겠다. 시장과 소비자만 있는 현실에서 벗어나 시장-소비자 곁에 사회의 자리가 조금이라도 묻어 있으면 좋겠다. 자본주의 그늘에서 무리이겠지만, 합리성이 조금씩 선택의 기준 속에 포함되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