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가] 일과 삶의 균형 더블 라이프
데이빗 히넌 지음, 박현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04년 1월
평점 :
절판


 

 

책장을 덮으며 - 유명한 인물의 일과 삶의 균형을 다루었다. 흔한 성공서이고 참고할 부분이 그다지 많지 않다.  각박한 세상만큼 반사적으로 반대류의 책들이 봇물처럼 나오는 것 같다. 더블 라이프, 그냥 투잡과는 다르다. 자신의 소리에 귀기울이고, 정말 하고 싶은 것을 해나가는 방법, 관심을 놓치지 않고 즐기듯이? 하지만 현실만큼이나 어려웁다. 르네상스시대의 천재들 만큼이나 종합적이고 다기능인을 요구하는 듯하지만, 자신에게 소중한 것, 하고싶은 것에 귀기울이고 조금씩 즐기는 것에 맘이 끌린다. 그래야 긴장도 줄고, 여유도 찾고 나름대로 호흡을 가져갈 수 있다. 가속과 집중, 미래의 기어에서 감속과 탈중심화, 현재라는 기어변속이 내 몸에도 좋고, 서로에게도 좋고, 공동체에도 좋다고 한다.



생각씨

1. “내일의 함정”에 깊이 빠진 사람들은 기쁨을 나중에 만끽하기 위해 다른 모든 것들을 희생한다. 배우자와 접촉을 끊고, 자신들의 자녀들에게도 이방인이 된다. 친구들도 없어진다. 극단적인 경우, 부모의 죽음 앞에서도 거의 슬퍼하지 않는다. 최악의 경우 극도의 고립주의자들은 자신의 삶을 돌이켜보지 못하고, 자기가 누구인지, 자신이 정말로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지 못하며, 미래를 위해 무엇을 변화시켜야 되는지 모른다. 그들은 “복잡하게 설계되었지만 스스로 만든 감옥”이라는 현재의 환경에 집착하게 된다.(29)


2.<과로하는 아메리카:예기치 않은 여가의 쇠퇴>-현대사회의 놀이는 전혀 없고 오로지 일만하는 생활이야말로 트레드밀 경제의 올바른 처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사람들은 모두 과로와 긴장으로 지쳐있다. 우리는 이미 빠르게 돌아가는 세상에 살고 있는데, 그 속도는 멈출 기미를 보이지 않는다. 역사학자 스티브 컨이 “인류는 좀더 천천히 가는 길을 선택한 적이 없다”라고 지적한 것과 같다. 지금 우리는 너무 열심히 일한 나머지 지쳐있다.


3. “점점 늘어나는 새로운 미디어나 소비재들” 때문에 사람들은 정말 소중한 것을 소홀히 여기고 있고, 그로 인해 “가치 있는 경험의 기회”를 빼앗기고 있다“고 주장한다. 기술이 주도하는 현대사회의 부작용 중의 하나로 ”전반적으로 사람들이 인간적이지 못하고 스스로를 지루하게 만들고 있다“고 주장한다. 군중 속의 고독이나 동료애의 상실 등은 디지컬 경제로 인한 것이다. 기술은 훌륭한 하인이기도 하지만 고약한 주인이 될 수 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arine 2004-12-11 13: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 책 재밌게 읽었어요 투잡이 아닌, 진짜 자기가 좋아하는 일에 몰두하라는 메세지가 마음에 들었죠 투잡책이었으면 신경질 날 뻔 했지 뭐예요 지금 하는 일도 힘들어 죽겠는데 일을 또 하라고라?? 오, 노죠, 노!!

여울 2004-12-11 13: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많은 사람이 멀티잡에 시달리고 있지요. 몸이 남아날까? 걱정이 앞섭니다. 자본주의 시스템은 경영인이나 심지어 소유주까지 더욱 더 많은 일을 강요하죠. 자기 증식을 위해 자신의 꼬리까지 잡아먹는 뱀처럼... 인류가 발명하거나 찾아낸 가장 최악의 시스템같아요. 자본가 자본가하지만 그들도 죽을 맛일 겁니다. 대리인들두 말입니다. 그래서 없어져야 되요. 적게 먹고, 분산하고... 그래도 잘 먹고 잘쓰고 잘 놀 수 있을 것 같은데...뭐 좋은 방법 없을까요? 너무 싫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