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유아기다(ing)

 과속방지턱을 베고 눕다를 본 기억이 가물가물하다. 물리학 전공과 시인의 거리는 이공계와 인문학의 사이만큼이나 멀다. 이과생을 만나면 숨이 턱턱 막힐때가 있고, 그 단순함이 답답함으로 이어지는 것은 우리 사회가 낳은 거리감으로 인한다. 물밑 소통도 없는 것을 보면, 참* 모임을 하면서도 외로움을 타는 것과 비슷한 것 같다. 친한 거간역할을 한분들이 있었는데, 그런 거리감만큼이나 술한잔하는데 시간이 걸렸다. 촛불로 대*역 광장에서 짧게 만나 기억과 지금의 기억이 제법 낯설다. 나무가 옛날이야기를 하고 책을 모시는 책좋아하는 사람들의 문제가 상상력의 결핍이라 한다. 책을 보는 인간은 앎을 서열화하는데 익숙해서 아는 것 밖을 가차없이 자르는 권력을 행사한다고 한다. 상상력만이 그런 서열없이 다양하고 격이 없이 만날 수 있게 한다고 한다.  

과학과 사회, 과학기술과 사회, 과학,윤리,사회이야기를 하다가 과속방지턱이야기를 했더니 시인이 덜컥 걸린다. 아래책을 보면(정확한 기억은 아니지만) 과속방지턱하나를 결정하기 위해 기술은 물론이고 어린이, 경찰, 법망 등 사회문화적인 뿌리들이 줄줄이 엮여있다는 설명의 본보기로 든다. 그랬더니 나가지 않는 시집, 아픔어린 시집에 간이 콩알만해진다고 한다.  

그러다가 김수영시인이야기를 하다. 몸을 언어로쓰는 예술인? 나무도 있지만 김수영이 아니라 예술가에 대한 시선이 있어야 한다고 했더니, 역시 김수영을 너무 좋아하는 것 같다. 꽂히면 가는 예술가의 삶은 일상이 뜨거운 시인과 또 다른 버전이다. 그렇게 물을 타다가 조직과 모임을 나누다. 그래도 바꾸는데 조직이 필요하다라는 나무의 이야기에, 조직은 다소 격하며 모임이라고 하면 어떨까? 그런데 문제가 되는 것은 모임이 모두 상품처럼 비슷하거나 유사하다. 복제품처럼 모임에 색깔이나 다양성이 없다라고 건네자. 축구회처럼 생활체육이란 공동체의 무기력함과 복합적인 모임을 이야기한다. 과잉투사나 공동체.... 70만개의 마을... 하고싶은 이야기들은 많은데 막고서는 매듭들이 있다. 

책을 읽지 않는 나무는 책좀 읽었으면 좋겠다. 상상력의 울타리의 존재조건도 달리보는 앎에서 출발할 수도 있는 것은 아닐까? 서열화하지 말고 또다른 이의 만남으로 말이다. 추천해주고 싶은 책들이 여러권이다. 읽는다면....상상력이 아니라 파상력이란 단어를 쓰던데, 상상력을 넘어서는 그 파상력은 어떻게 생기는 것일까. 같이있는 가치란 농협의 브랜드 로고가 걸린다. 바닥을 치고 타넘고 혼자가 아닌 같이 상상력을 부수는 노력.....이 조금은 근접할 수 있을까?  

 

취기의 속도를 맞추다보니 벌써 새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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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8-21 00: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 그런 면이 있고 간간히 그런 느낌을 느끼는것이 불편하고 싫었던 기억에대한 얘기였음. 하지만 편견..그런걸 가지고 있지는 않고 - 헤헤헤. 그리고 전혀 안 읽지 않음 - 책 - 형 만큼은 절대 못 읽지만^^
그러니 좋은 책 추천바람^^ 똥오줌 가릴줄 알면 됐지 뭐 - 요 생각 버리면 아마도 한달에 두세권 읽을수 있는 시간은 충분 할 듯. 늦게 시작한 기타연주가 그나마도 더 오래걸리는 이유는 기타를 잘 연주하는 것보다 기타라는 기재를 통해 내가 연주되는 행복하고 짜릿한 상상을
꿈꾸어서 인데, 기타라는 악기를 이해한 이후부터는 교재를 덮고서 내 손가락에 독립된 뇌를 가진 날개를 달아달라고 귀신들에게 부탁을 하지. 관심을 가져주는 기적은 아직 안 일어나고 있지만 - 아마도 밥말리 엉아에게 부탁해서 그런듯 - 그 양반은 가수 거든. 지미핸드릭스에게 해야하는데 그 양반한테는 그런 얘기 하기 싫고. 그래서 반응이 없는듯 -헤헤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