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들어진 동백꽃은 그래도 핀다.(ing)
E.P 톰슨은 1960년 [뉴레프트 리뷰] 출간에 맞춰 모두에 모리스를 불러내었다. 모리스의 사회주의에 대한 노력과 삶은 그 지평이 얼마나 넓어져야 하는지를 되새기게 만든다고 했으며, 그러한 노력이 새로 시작해야 한다고 한다. 1890년, 벌써 120년전 이야기다. 모리스는 1951년 혁명으로 바뀌는 2150년의 삶을 이야기한다. 앞으로 140년이후의 일이니 그리 멀리있는 일도 아니다. 읽으면서 1951년 혁명이 68혁명을 떠올리게 만든다. 애초 1971년을 가정했다 하는데 두번째 판부터인가 바뀌었다고 한다. 각설하고 아래 시대정신이란 말이 가슴에 닿는다. 역자의 덧글에도 마음이 간다.
--시대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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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정신 - 새로운시대는 세상에서 삶이 즐거워야 한다. 지구의 표피에 대한 사랑이, 마치 사랑에 빠진 남자가 애인의 피부에 대해 갖은 사랑처럼 강열하고 넘치는 것이어야 한다. 고대 그리스인은 인간의 태도와 사상에 대한 한없는 호기심이나 비판정신이 목적이었지만 그런 단계도 넘어섰다. 그런 풍토도 없어졌다.
그의 생활예술인 디자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생활혁명가이자 생활사회주의자인 그를 이해하지 않으면 안된다. 건축과 디자인을 비롯한 모리스의 예술은 사회주의라고 하는 '삶의 본질에 대한 인간적 이해력'에 근거하기 때문이다...나는 사회주의란 즐겁고 건강하고 쾌활하며 인간다운 생활 세계를 추구하는 하나의 생활방식이라고 생각한다. 2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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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사회주의란 말은 들어보셨나요?-------
모리스의 변혁의 원동력에 대한 질문에 노인은 다음과 같이 답한다. 부유하고 교육을 받은 사람들의 목적없는 고독한 생활에 대한 구역질이 연인의 열정과도 같은 자유와 평등에 대한 갈망을 이끌어냈다고 말이다. 사람들은 돈의 많고 적음으로 사람을 가르지만 정작 부자들의 삶은 초라하기 짝이 없다. 어찌보면 별반 다를 것도 없다. 지나친 선망이 삶과 무관한 악순환의 고리를 만드는 것은 아닐까? 마음의 구역질이라는 표현이 와 닿는다.
--마음의 구역질-------
| 변혁의 원동력 - 연인의 무한한 열정과도 같은 자유와 평등에 대한 갈망이다. 부유하고 교육을 받은 사람들의 목적없는 고독한 생활을 혐오하면서 거부한 마음의 구역질들이 이리로 이끌었다 |
--공상과학 소설이 아니예요. 혹시 어슐러 르귄이 읽었을까요? 팬인가요? ----------
과학에 대한 표현이 놀라울 정도로 예리하다. 상업주의 체제의 부속물이자 보이지 않는 것은 연구조차 하지 않아 위험을 키우고 있는 지금의 과학이란 사람도, 사회도 묻어있지 않다. 그래서 괴물이 활개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편협하고 비겁한 과학. 지금의 그 모습으로 읽혀진다. 자꾸 일과 여가을 구분해서 질문하다가 이해못하겠다는 표정을 짓는 사람들 속에 모리스가 원하는 자연스러울 수밖에 없는 사실이 읽혀진다.
---과학,예술, 노동과 즐거움의 관계--
과학 - 스스로도 믿지 못하고, 편협하고 비겁한 과학. 상업주의 체제의 부속물이자 체제경찰의 부속물이 아니다.
예술-노동-즐거움은 따로 떨어진 것이 아니라 가장 뛰어난 결과를 얻고자 하는 결합이다 |
---나는 연구자라구요. 그런데 당신의 연구엔 사람이 붙어있나요. 인문이 숨쉬나요? 모른다고 하는 그녀석이 저리로 돌아 당신의 등을 칠수도 있다는 것을 고려하지 않은 것은 아니겠죠.--------
그가 중세 14세기를 좋아하지만, 분권과 민주주의 자치에 있어서는 배울 것이 많다. 중세가 암흑의 시대란 관점은 사회에서 개인을 발라낸 개인주의자의 시선일 뿐이다. 그 개인이 저지른 후과를 생각하면, 차라리 떨어져나오지 않은 개인이 있던 중세가 훨씬더 의미가 있을 것이다. 당신의 직선적인 관점이 문제가 될 수 있다. '이 나라가 세계시장의 하나란 허세'를 버렸다고 한다. 더 이상 굶주림을 채워야한다는 허기의 삶을 벗어난다. 우리는 인간이다. 굶기지 마라. 굶지 않을 권리가 있다. 인간이기에 인간의 삶을 원하다. 동물을 넘어서 좀더 좋은 삶을 살아갈 권리가 있다. 살아지지 말게 해달라. 이것은 헌장이다. 사랑도 소유가 아니다. 감금된 어리석음이 아니다라고 말한다.
--굶주림에 대한 생각---
5월 1일 빈곤일소 기념식이 열린다. 더 이상 이 나라가 세계시장의 하나란 허세를 버렸다. 사람의 정신과 삶을 잡아늘이거나 줄이는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는 존재하지 않는다.
사랑도 더 이상 상업적이기를 그만두고 천성이나 미성숙이란 어리석기를 그만두게 된다. 역사교육이란 것도 상황의 생성, 원인, 결과라고 하는데 대한 사실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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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원순님이 말한 침대에 법이 아니라 정신과 삶을 넣어보자. 우리의 기본권이란? -------------------
--짜투리 몇조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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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예술이 없었다면 우리는 수많은 시대에 대해 아무 것도 알 수 없다. 왕과 무사는 파괴한 자로 역사에 기록된다. 하지만 민중은 예술을 창조한 자로 역사에 기억된다. 248
모리스는 당대의 대립관계는 프랑스 혁명에서와 같은 절대주의와 민주주의의 대립이 아니라 지배mastership 와 연대fellowship의 대립이라고 보았다. 그는 이 대립이 과거의 것보다 더욱 중대한 대립이고, 더욱 완전한 혁명을 수반한다고 주장했다. 모리스의 연대란 구체적으로 중세 이래 영국의 전통인 신앙공동체를 원형으로 하는 가족-촌락공동체-노동조합-협동조합-공동작업장 등에서 공유된 인간의 자연스러운 동지애적 감정에서 비로소디는 것이었다. 모리스는 중세가 14세기 후반 완전히 성장했다고 보았으며 노동자 생활은 그 이전보다 좋아졌고 기술자 길드의 연대를 높이 평가했다. 243
노동에 대한 모리스의 생각은 크로포트긴의 사상과 유사하다. 대표적인 저서 [전원, 공장, 작업장]에서 합리적이고 비경쟁적인 기초를 갖는 자유로운 사회조직에 대해 언급했다. 여러차원이 분화를 제거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인간이 이룩한 문명은 삶의 즐거움을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과학을 제대로 이용하면 쓰레기를 제거할 수 있고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다. 그리고 노동의 고통을 감소시키는 기계를 상용해 행복을 느끼기보다는 노동을 함으로써 적극적인 기쁨을 맛보게 된다. 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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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벌읽기는 되셨나요?-------------
뱀발.
1. [뉴레프트 리뷰]가 1960년부터라....아무튼 다양하고 신선한 관점들이 열렸으면 좋겠다. 지식소매상이나 도매상들이 활개를 치지 못하게 삶이나 개인이 아닌 유적존재로 묶어두면 좋겠다 싶다. 2집이 나왔다고 하던데...
2. 지금이 별반 문제가 없다라고 생각하면, 어떤 앎도, 책도 필요없다. 그 책과 앎은 그 사람의 마음 속에 자리잡는 것이 아니라 교묘히 그를 빠져나갈 것이다. 그 앎은 그의 입에 남거나 논쟁의 도구나 수단으로 전락할 처지에 있다는 것이 안타깝지 않은가? 사람냄새가 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부자와 교육받은자의 고독한 삶이 처량하지 않은가? 한번 삶을 진지하게 생각해본다면 저기 가슴에서 헛구역질이 올라오지 않는가? 꼭 이렇게 살아야 하는지? 그렇다면 우리는 다를 것이 없다. 아마 모리스의 삶이 당신의 마음에서 가슴으로 길을 뚫어줄 지도 모른다.
3.
그리고 여기서도 제목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NEWS FROM NOWHERE인데 NOWHRE를 그대로 살려둘 수 없을까?
4. 토머스모어의 책이 궁금해진다. 5. 물론 유토피아에서 모든 로망을 걷어내야 한다. 다르게 멀리보는 자만이 기쁨을 누릴 수 있으리라. 물론 먼 훗날의 일이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