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0430-090502

 

1. 진리라는 것이 있다. 그런데 진리를 향해 공전하는데 개인은 진리를 향해 애초에 난 할 수 없다거나 난 모른다거나, 게으름으로 진리로 향하는 중력에 흡인되어 더 이상 진전하지 못한다. 부주의로 인해 더욱 그러하다. 박사님은 전공이 무엇이신가? 당신의 관심은 무엇인가? 그것이 평등과 관계된다고 하다니? 당신은 진리는 있다고 여기는가? 정말. 그 진리는 정지해있는가? 그것이 무슨 의미인가?

 2. 당신은 우연히 2009라는 지하철안에 타고 있다. 개인=가족=국가의 등식에 당신의 생각은 안전한가? 한번이라도 온전히 그 등식을 아니다라고 하고 생각을 밀고나간 적은 있는가? 당신의 그 게으름이 늘 3의 되돌이표로 반복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가?

 3. 자학과 자조를 넘어서라고 했던가요. 조선왕조 50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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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뱀발.   

1. 방 청소를 하고 이것저것 교좌책상도 옮기고 나니 그럭저럭 작업할 공간이 된다. 밀린 흔적들을 남겨본다. 잠시 짬을 내어 바닷바람을 쐬어보니, 차오른 달이 그렇게 밝은 것인지 바닷에 은은한 잔영은 얼굴이 비칠 듯 밝다. 바람의 결이 세어 느티나무 잎새소리도 모양도 그러한데 한곳에 잠깐 남겨둔다. 

2. 먼댓글의 책들을 자세히 이어가다보니 [나]를 두고, 세파에 상식이라고 묻혀있는 그림자들을 떼어내고 사고를 밀어가다보니 스스로 감당하기 어려운 지경에 이른다. 생각의 결을 단단히 부여잡고 밀어가는 모습, 저기까지 스스럼없이 가는 님들의 모습이 경이롭다. 

3. 평균적인 다수자의 모습엔 늘 당연한 것이기에 존재를 왜곡하는 결들이 잘 드러나지 않는다. 서로 한통속이기도 하므로. 경계에 서거나 경계의 밖에 온몸을 밀어가는, 삶의 변주는 슬픔이나 아픔을 끌어내어서 참혹하다. 하지만 어설픈 희망보다 솔직한 비관이 현실을 더 냉철하게 보기에 현실을 이겨낼 확율이 더 크다. 

4.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그 지점을, 따로 또 같이 생각의 결을 나누는 것. 앎 역시 극한으로 밀어부치지 않으면 별반 얻을 것이 없다. 그러면서도 아 포도가 시어 못먹을 것 같다고 하고, 학문의 경계를 두어 전문가의 것이라고 의탁을 하고 만다. 시도 그림도, 건축도, 조각도, 요리도 언어를 배운다는 것, 표현을 배운다는 것. 설명이 아니라 서로의 언어를 공유한다는 일은, 주저함없이 밀고나간다는 것은 대단한 일도 버거운 일도 아닐 것이다. 주저함이나 노예나 더 많이 아는 사람이 있다라는 우열의 의식에서 벗어나 지금보다 나은 열린 것을 지향하는 것. 그것에 열정한점을 묵묵히 보태면 될 것. 그렇게 생각한점에 또 생각한점을 보태면 될 것. 너를 경유한 나의 모습을 되돌아보는 것. 죽음을 가정해본다는 일이 생명을 도단하는 것이 아니라, 삶을 더 강건하고 구체적으로 지키고 너의 삶을 나의 삶에 넣는 일이 되는 것. 

5. 님들의 생각을 쫓다보니 뿌듯하기도 부끄럽기도, 다수자에 서서 늘 생각이 그자리에서 되돌기를 반복하였다는 점. 배울 가슴의 언어, 몸의 언어, 손의 언어, 발의 언어가 여기저기 산재해 있다는 점들. 이것저것 세미나 모임과도 겹쳐 마음이 들떠 있는 듯 싶다.  

6.  함께 나뉠 수 없다고 느끼는 일상의 결을 나눈다는 것은 내몸에 착근한 것들을 달리보거나 떨어질 것을 요구한다. 떨어져 다른 위치에서 볼 것을 요구한다. 공간에 한점으로 떨어뜨려논 데카르트와 홉스,로크,루소의 생각을 밀고나갈 틈도 없이 점유된 자본의 시대의 개인이란, 서경식님이 말한 돼지론에 짐짓 머물러 있는지도 모른다. 그것이 세상의 전부인 것 마냥, 학문이라는 것도 타분야와 타자를 이기기 위한 도구로 전락할 뿐, 시도, 소설도, 음악도, 공학도, 과학도, 예술도 마치 서로 다른 자식들처럼 자기것만 부여잡고 단절을 더 갈구할 뿐이다. 

7. 그 뒷그늘에 뒤섞여있는 관계의 그물에서 개인을 툭 빠져 나오게 만드는 생각의 힘. 그곳에 자본의 관행이 작용하는 중력의 힘이 희미하다. 마치 세상이 압축되어 헤어나오지 못할 것 같은 압박이 희박하다. 그런 점에서 늘 삶을 가치를 옭죄던 관념과 상식의 가치들이 흔들린다. 부패한다. 나를 끝까지 밀고가지 못했으므로 여전히 세상에, 자본에 포획되던 생각은 경계에서 흔들린다. 빠져나갈 듯 말 듯. 

8. 그렇게 밀고나가다 보면, 늘 그러하리라고 여기던 관념과 사물의 뒷모습이 보일락말락한다. 전도된 그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하던 다른 그것이 보인다. 그래서 사물을 더욱 팽팽하게 파악할 수 있다. 지나친 낙관이란 손수건으로 가려 보이지 않던 현실이 더욱 뚜렷해 온다. 막연한 두려움의 실루엣이 선명해지며 철조망과 장애가 구별된다. 흐릿한 안개. 안개.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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