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부분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를 구별하지 못한다고 한다. 아카데미 가는 길 버스 안에서 도로시 크로포드 dorothy crawford  [바이러스의 위협] 인터뷰의 말미가 생각거리를 준다.  

"인간종의 유전적 다양성 덕분에 우리는 가장 참혹한 전염병을 마주치더라도 어느 정도 보호를 받을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 - 답: 어떤 전염병이 오더라고, 감염되어서 앓게 되는 사람들은 일부에 지나지 않습니다. 저희는 이것을 빙산효과라고 부르죠. 어떤 바이러스의 경우든, 역학적으로 연구하지 않는 한 감염된 건지도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온갖 비율로 존재할 겁니다. 독감의 경우도 분명 그렇고 소아마비의 경우는 그 비율이 어마어마 합니다. 

천연두나 바이러스가 생물인가 무생물인가하는 부분의 언급도 있는데 생각이 튄다. 마틴리즈, 정신병과 정신의학 코멘트를 먼저보다. 

 2. [조선 막사발 천년의 비밀]의 저자다. 사진자료를 훑어보다. 고려시대 연리문 자기가 끌린다. 신안앞바다 유물도 그렇고 유사한 기법이 남는다. 조금 더 이어 보기로 하다. 

 

 

 

 

 

  

 3. 아무래도 너무 이분에 대해 모르고 있는 것 같다. 디아스포라 기행으로 연재되는 이야기를 흘려 들어서인지, 조각조각 읽으며 미안한 마음과 고마운 마음이 겹친다. 루쉰에 대해 적절한 소개서가 없었는 것 같아 안타까웠는데, 일본에 그렇게 왕성하게 소개되고 연구되는지 몰랐다. 루쉰에 대한 어설픈 단편 앎을 이어갈 수 있게 만드는 것 같다. 슬픔, 죽음, 자살, 예술, 철학 전방위적인 물음표를 던지는 것 같다. 생명사상에 개인에 대해, 나에 대해 희망이 아니라 냉정한 절망의 버전으로 보는 법. 그래야 현실을 더욱 단단히 느끼고 확인할 수 있다는 사실에 공감한다. [너-나]의 물음표가 의외로 깊이가 얕고 그저 주류의 생각에 버무려져 있을뿐, 그래서 현실을 파악하는 능력도 얕다. 얕음만이 회자되니 절망을 감싸거나 현실을 감아올릴 수 없다.  반틈 중동나고 있지만 매섭고 무서운 책이다. 

 

 

 4. 서언을 읽고 말미를 읽을 요량이었는데, 서언이 정리한 내용이 아니라 바로 본론이다. 그것도 1818년 한 강사의 이야기다. 말미 해석을 읽고서야 매우 논쟁적인 책이란 것을 알게 된다. 미테랑이 대통령이 되자 부르디외의 교육철학을 적용해 교육정책에 반영한 적이 있고, 그 뒤를 이어 공화주의자의 지적엘리트 정책이 정반대 교육정책으로 이어졌는데, 매우 파격적인 내용이 담겨있다. 교육방법이나 교육철학이라고 하기에도 위험하다. "우리가 모르는 것을 가르칠 수 있다". 아*** 근대사 세미나 내내 잔영이 남을 정도로 여파가 크고, 아직도 제대로 정리가 되지 않는 것 같다. 그림을 그린다는 것. 음악...이 모든 것이 언어이고 즐겁고 고통스런 상황에 놓인다면 그 느낌을 소통하고 싶고, 그 느낌을 만들어낸 소통수단을 선택하고 싶은 것이 당연하다. 모든 사람의 지적능력은 평등하다. 거기에서 출발해야...평등은 쟁취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가지고 있는 것으로 가정해야 한다. 개인의 지적해방이 관건이다. 평등은 쟁취하여 준다는 발상에서 벗어나 보통사람 자신이 인간적 존엄함을 파악하고, 자신의 능력의 진가를 알아보고 쓰는 것을 결정해야 한다고 한다. 그러기에 진보적 사회주의자든 공화주의자든 앎의 통로, 소통의 능력을 차단해버리고 있는 것은 아닌지...  

 

5. 위의 정신병, 정신의학과 겹치는 이야기인데, [권력의 병리학]과 겹쳐읽어진다. 

 

 

 

 

 

 6. 사회진화론, 애국계몽운동, 이완용, 안중근, 영화-시계-교회-신파극이 논의되다. 근대의 결절점 속에 들어와 있다. 신파가 유행한 것. 하층민은 그렇다치고 일제시대 흥청망청이었다고 한다. 조선인 일본인 가릴 것 없이 유곽과 술집이 넘쳐나고 세상은 어찌 돌아가건 상관없이 말이다. 이수일과 심순애의 신파역시 이런 모순적인 일상을 달래기에 적격이었고, 그렇게 흐물흐물... ... 일제면 어떻고 변신은 어떻고 돈만 최고라는 심보는 이완용의 변신과 닮아있다. 세상이 망가지건 말건, 비정규직이 되건말건 지금 당장의 내일이 아니니 지금을 즐기면 되는 것이 아니냐는 무슨 고민이냐는...촛불 1년 함께하는 고민의 깊이는 얼마나 깊어진 것일까? 그대로 얼음처럼 얼어있는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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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나의 극한,평등과 진리 그리고 지금 우리(酌)
    from 木筆 2009-05-11 23:37 
        >> 접힌 부분 펼치기 >> 지능은 타인의 검증을 거쳐 자신을 이해시키는 능력이다. 이성과 의지가 동의어이듯, 평등과 지능은 동의어다. 낱낱의 인간이 지닌 지적 능력을 정립하는 이 동의관계는 사회 일반을 가능케 하는 동의관계이기도 하다. 지능의 평등은 인류를 이어주는 공통의 끈이자 인간 사회가 존재하기 위한 필요충분조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