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미니의 십년전 회상 (1) (作)

이렇게 행정단위의 경직성은 오히려 무기력함을 보여주었다. 그 와중에도 한미에프티에이 찬성에 쇠고기만 반대하는 기만적인 통합민주당 역시 국면을 이해조차 하지 못하고 있었다. 인식의 균열과 공백을 채워준 것은 여전히 자발적인 누리꾼과 그 인식의 폭을 넓혀가며 만나는 시민사회단체들의 유연한 행보였다. 조금씩 느리지만 세분화된 공극의 채움은 점점 예민해져갔다. 아마 그것 역시 작은 실타래를 푸는 개사곡들이 아니었나 싶다.

" 아빠가 출근할 때 기름 값 엄마가 시장갈 때 미친 소, 우리가 학교 가면 0교시, 우리들의 수면시간 4시간, 우리는 민주시민 촛불소녀들, 미친 소 민영화 대운하 싫어"  그렇게 촛불처럼 타오르기 시작한 고리들은 치솟는 물가와 점점 운신의 폭을 줄이게 되는 현실 속에서 마음길과 생각길들이 조금씩 조금씩 다른 방법을 요구하기 시작했다.   논의의 실마리는 곡물값으로 이미 지구한바퀴를 돌아서 왔다. 석유값으로 허리가 중동난 현실은 더욱 암울하지만 다른 방법에 대해 고민을 놓아두기 시작했다. 그해 여름, 빗줄기는 요란했다.

조류독감의 여파로 자영업자들의 반실직상태도 그러하였고, 먹을 거리에 대한 우려는 이미 정도를 넘어서고 있었다. 여전히 고용없는 성장과 대기업위주 편들기는 지방의 중소업체들은 물론, 사업의 영역을 넘어서는 대기업의 횡포로 행정은 아예 없는 듯 하였다. 국제시장 상황도 국내시장도 읽지 못하는 지식경제부의 무능력은 이미 대기업의 시장판단이나 대책과도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수준이하였다. 

자생적 논의와 먹을 거리 공동구매단은 점점 색다른 걸음을 걷기 시작했다. 이미 국부적으로 시행하고 있던 차량 공동이용도 선을 보이고, 어린이 자전거 도로 확보를 위한 마을 전용자전거도로가 생겼고, 조금 더 여유롭고 편안한 주말은 동네에 작은 공간들을 생기게 만들었다. 그해 가을. 동단위의 촛불문화제가 열리기 시작했다. 집집마다 하고싶은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이야기를 한장에 빼곡이 적어나왔다. 그리고 그 품평은 수준이 높았다. 색다른 제안도 나왔다. 공동기금을 마련하여 학교와 공동으로 [다르고 새롭게 살기]란 주제로 축제가 열렸으면 몇년 뒤 빠른 속도로 자리를 잡기 시작했다.

그해 겨울이 지나고 2009년부터 강남 부자들에게 특이한 사건이 기사를 장식하기 시작했다. 은퇴를 앞둔 강남부자들. 양식있는 부자들의 눈에 띄는 행보가 꼬리를 물었다. 지방 군단위의 제안으로 시작되었는데 강남 집을 팔고, 군단위나 동단위의 주민센터, 아마 민중의 집과 같은 공동체이면서 사회활동을 겸할 수 있는 형태에 자금을 출연하면서 사회적 이슈가 되었다.

전북 행진군과 대전 전진동의 한마을을 문화공간으로 만들고,  아토피 제로, 식품첨가물 제로, 전수검사 의무화, 8시간 학습권 보장, 주 8시간이상 문화예술향유권의 실제로 집행되면서 가능성을 보게 된 연유이기도 한 것 같다. 일종의 포트랜치 형태가 아니었다 싶다. 대기업 임원을 하면서 고루하고 힘든 삶에 대한 반항이기도 하고, 한 마을에서 노후를 보내고 싶은 마음이기도 하겠지만, 몇몇 생각있는 강남부자들의 선택지의 여진은 그 후로도 다른 삶의 가능성을 촉진시키기도 한 것 같다. (2)


댓글(0) 먼댓글(2)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1. 2018년, 미니의 십년전 회상 (3) (作)
    from 木筆 2008-06-01 13:12 
    유사하지만 또 다른 형태의 시도가 있기 시작했다. 지방도시인데, 주택을 공동구매하는데 세가구가 한집을 사서, 리모델링을 하는 구조이다. 별도의 공간을 가지면서 문화공간, 마을 공동의 사랑방 형태를 꾸미는 것이다. 한 지역은 10 여세대가 이런 시도를 통해 촛불문화제로 촉발한 공동의 공간을 실현한 곳도 생겼다. 세대별...
  2. 2018년, 미니의 십년전 회상 (2.1)
    from 木筆 2008-06-02 13:49 
    미묘한 시점, 6.3 정부의 발표가 늦춰진다. 오히려 대운하 강행이 전면에 부각하기 시작하였다. 여전히 2mb 정권은 민심을 읽지 조차 못했다.  이어지는 성명서와 촛불문화제는 방향의 가닥을 입체적으로 잡기 시작하였다. 모호한 실체없는 실체의 카이스트와 생명연의 통폐합반대 투쟁은 주요한 내부 이권보다  정부출연기관의 공공성, 공익에 대한 부분으로 투쟁방향의 진전이 있었다. 대운하를 정면에서 거부한 김이태연구원의 양심선언에 대한 노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