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0209 빠문화와 분권(作)
지난 한주 스친생각들 크로키
지인들과 세번의 모임. 월 목 목. 일터 화수.
* 탈당- 내지 않고 있다. 평당원에게 이들이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는 알길이 없으나 부쩍 신상에 대한 질문이 정도를 넘어서고 있다. 지난 2월2일인가 3일인가 어이없는 대의원대회를 보고 경직됨은 물론 기본적 자정능력을 잃어버렸다는 판단이 든다. 불처럼 탈당계를 내고 싶고, 탈당의 변이라도 남기고 싶었다. 그리고 일주일 지난 2월 9일 저녁, 아*** 분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 피디가 탈당하지 않는 이유를 들어본 셈이다. 그리고 그 다음주 지역에서 탈당 기자회견이 이어진다. 그리고 참*분들도 절대 다수가 탈당계를 낸 것으로 파악된다. 하지만 신당엔 유보적인 입장들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생각을 거듭하게 되는 것은 지역역시 동일한 호흡으로 결정하고 나아가는 모습이 신기할 따름이다. 이렇게 신속하고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구조가 된 것이 의아할 지경이다. 그리고 그 선택에 많은 분들이 지난 일상을 정말 되짚어 보는 것인지? 상처에 대해 속울음을 삼키는 것인지 더 의구심이 생긴다.
* 의구심이 어디에서 출발할까? 과연 잘 할 수 있을까? 지금 보다 아주 조금이라도 더... ... 그리 점수를 많이 줄 수 없다. 그 때문에 이 생각을 그리고 그리게 되는 것 같다.
* 만드는 조직이 아니라 소진되는 조직은 아닐까? 과연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확인해보는 조직이 맞는가? 하고싶은 것을 유통시킬 수 있을까? 소외되거나 힘이 없어도 소수자를 위한 제안들이 보호되고 상황변화에 따라 본 안으로 재상정될 수 있을까? 말로만 보호되는 것은 아닐까?
* 소진되는 안건에 모든 힘을 다 쏟아붓고, 새로운 것에, 소외된 것에 열에 하나라도 열어둔 것일까? 시도를 한 적이 있는가? 열번의 만남 가운데 신입당원들과 한번이라도 만나거나 마음을 들을 귀를 가졌을까? 그럴 시스템이라도 있던 것일까?
* 아직도 깃발만 들면 누구나 따라올 것이란 환상이나, 미사여구로 장식하고 겉색깔을 바꾼다고 마음까지 뺏을 수 있으리라고, 우리가 하면 잘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는 것은 아닐까? 한번 물어보고 싶다. 정파를 가지고 있다면, 지난 4년동안 과연 얼마나 다른 사람을 만나고, 얼마나 새롭게 만들기 위해 움직인 것은 얼마냐고? 그리고 그 생각에 얼마나 가슴떨리고 마음떨려 새로운 일을 만들려고 한 사례는 얼마나 있느냐구?
* 여전히 똑같은 사람들, 똑같은 일, 똑 같은 고민의 평론에 머무는 것은 아닌지? 그렇지 않다면 새로운 일을 한 것, 얼마나 바뀌었는지? 얼마나 사람들 마음을 설레이게 만들었는지?를 보여달라. 그러면 당신의 조직을 믿겠다. 얼마나 새롭고 신선하고, 내부에 시선을 두지 않고 바라보는 밖의 사람들, 곁과 밖의 사람들을 감동시키기 위해, 깃발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안)을 구체적으로 새롭게 준다면, 선전이 아니라 끊임없이 쇄신하고 자정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당신들의 조직을 믿겠다.
* 이렇게 자주 논의하고 회의하고 토론하는 일이 왜 되지 않았는가? 왜 서울과 지역은 다른 방법, 다른 색깔을 취할 수 없었는가? 여전히 사고도 행동도 지역은 없고 서울만 있는 것은 아닌가? 말로만 하는 연대, 말로만 하는 쇄신에 물리지 않는가? 말로만하는 모임에 ... ...
* 평당원은 서글프다. 우리의 쇠락의 조짐과 앞으로 가능성 역시 4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역량보다 많은 표, 많은 득표의 후과는 분회모임의 참석에서 드러났다. 고무된 분회모임은 역전의 용사의 모임이 된 것 같다. 가끔 신입당원의 가슴떨리는 마음과 대면할 기회는, 전우회의 역전의 기억과 치적에 묻혔다. 서서히 왜 당원가입을 하게 되었는지? 왜?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 무엇을 먼저해야 하는지?에 대한 소통의 실마리마저 주변으로 밀리게 된 것은 아닐까?
* 이때가 가장 잘 나가던, 이미 쇠락의 조짐이 현저했고, 이미 고점을 통과했다. 선거도, 일상사업도, 새로운 일도, 새로운 의견도... ...굳었고,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조직으로, 연대도 소통도 시도도 점점 여진으로 굳은 것이 지난 사년이다. 기초의원 선거도 되려고 하기보다 되지 않기 위해 갖은 노력을 다 한 것은 아닐까? 이래이래서 되지 않는다. 되지 않는 수로 점철된 것은 아닐까?
* 믿을 것은 화려한 깃발이 아니라, 당신이 담고 있는 조직, 정파의 변화다. 고루한 다수결의 원리에 변화가 철저히 담보잠히지는 않았는지? 한 사무실에 마음길이 서너갈래, 동거할 수 있다면 헤어지고, 서로 권한을 주고 맘에 맞는 사람끼리 새로운 일을 하고, 한 것으로 검증받아라. 다른 조직에 열려있지 않은 폐쇄공포증에서도 벗어나라. 얼마나 많은 단체와 함께 일하고, 했는지도 주요한 지표다. 전혀 종교가 다른 듯, 한 지역에서 서로 만나고 마음을 나누지도 않은 것을 자책하여야 한다.
* 자기 정파만 최고고 나머지는 아니다라는 관념 역시 얼마나 당신이 이념편향적인 것인가 주장하는 것일 뿐이다. 얼마든지 지금보다 낫게 만드는 것에 합의하고 시도할 수 있는 것은 널려있다. 마음의 합의을 이끌고 최소한 함께 해보고, 그것으로 경계에 있는 분들에게 평가받으면 된다. 그것이 당신의 조직을, 우리의 조직을 열고 만드는 시작일 뿐이다.
* 거대화한 사고, 중앙집중적 사고의 감옥에서 당신을 꺼낼 수는 없을까? 아이러니 하게도 주장하는 자들에겐 거시만 있고 미시는 없다. 중앙의 유명한 사람만 있고, 옆사람의 맘고민이 끼어들 틈이 없다. 중앙의 주요한 결정을 따르는 일만 있고, 다른 정파와 함께 나눌 수 있는 목록과 리스트, 아주 작은 공간에서 할 수 있는 깨알같은 일들은 적혀있지 않다.
* 거대한 눈사람만 있고, 또 눈사람을 만들기 혈안이 되어있고, 기계인간처럼, 여전히 겨울이라고 주장만 하고 다니는 것은 아닐까? 겨우존재하거나, 제도 밖의 하루하루를 힘들게 원하는 민초들은 봄의 따듯한 햇살을 원하고 있다. 당신들이 우리들이 새로움을 기준으로 일상을 점거하고 점유하고 연대하며, 거시적 이념이 아니라 미시적 다양함의 일상으로 채워나가고 바꿔나가지 못한다면, 봄눈 녹듯이 스러질지 모른다. 아예 없는 것으로 시작하는 것이 훨씬 빠르고 쉽고 정확한 길이 될 수 있다.
* 당신의 거시적 이념의 감옥 정파의 감옥, 구심의 감옥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춥고 쓸쓸하고 함께 하고 싶은 원심의 경계의 평당원과 평당원과 친한 지지자, 밖에서 쓸쓸하고 외롭고 힘겨운 일상을 견뎌내는 또 다른 우리는 기댈 곳이 하나 없다. 진보의 사망선고를 바라지 않는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진보의 회생이다. 곪아 터지더라도 새살이 돋는 것을 원한다. 그러기 위해선 당신 몸에 뭍은 똥, 당신이 움직인 동선에 대해 피터지게 절망하라. 새로 태어나는 것을 원하지 어줍지도 않게 화장만 고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뱀발.
1. 탈탕계를 내지 않는 것에 꼬리표를 붙이지 않았으면 좋겠다. 탈탕계를 내거나, 탈탕계를 내고 신당에 가입하거나, 탈당계를 내고 유보입장을 갖거나 개인선택으로 달라질 것이 하나도 없다는 것이다. 지난 4년내내 민노당 평당원으로 할 수 있던 새로운 일은 하나도 없었다. 그리고 새롭게 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 것에도 동일하다. 사람이 조직이 변할까? 변하려고 하는 모습? 변한 뒤에 결정해도 늦지 않다. 기껏 2-3달 품어서 모든 것을 다 고민했다고 하는 것은 아닐까? 1년 품고 고민한다고 달라지는 것이 있을까? 이왕 고민했으면 바닥까지, 저 깊은 곳까지, 속을 뒤짚어 까발려서 신물이 넘어오도록 했으면 좋겠다. 진보를 빙자한 제 모든 세력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이기도 하다. 그래도 상대적으로 순수한 세력이니까? 순진의 띠를 조금이라도 벗었으면 좋겠다. 사람들은 움직인 자취로 판단한다. 머리 속에 든 것으로 판단하지 않는다.
2. 어쩌면 진보의 기준을 바꾸어야 될 지도 모르겠다. 진보적 생각 - 강준만교수가 이야기했던가 - 관념에 알레르기가 난다. 무엇을 해볼까? 무엇을 할 수 있을까? 했더니 어떠하더라로 화제의 주제가 넘치지 않으면, 그들이라고 부르고 싶다. 구태라고. 쓸데없는 평론을 경멸하게 될지도 모르겠다. 늘 하던 이야기만 하면 아예 대면을 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차라리 생면부지인 사람들을 만날지도 모르겠다.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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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루스 파란딸기님 글 옮김
원래 관심을 갖던 것은 생활협동조합이었으나
제가 결혼 전에 하던 일은 과거사 청산 관련단체들에서 일하는 것이었습니다.
대학내내 특정 정파를 지지하지 않은 이유는
그들이 지적하는 역사적 사회적 모순의 내용은 지지하지만, 그들이 갖고 있는 현실적 대안은 땅을 딛고 선 것이 아니라는 어렴풋한 이유에서였습니다.
그러다가 대학졸업 직전 우연히 대학생협건설에 관한 내용을 접했는데, 그러다 제가 하고 싶은 일과 변화시키고 싶은 세상에 대한 것을 만났지요.
하지만 결혼 직전 6개월전까지 하던 일은 4.3범국민위 간사역할이었구요, 그 후로 5년이 넘은 시간이 지났습니다.
(민주노동당 관련하여 일을 한 적은 없습니다. 제가 민주노동당에 대해 뭔가가 잘못되었다고 지적할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했지만, 이번엔 너무 심하다, 이건 아니다는 생각에 의해 탈당한 것입니다.)
너무 오랜 시간 쉬었기 때문에 무슨 일을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도 많이 합니다.
며칠 전에 저는 예전에 하던 분야의 단체와 지역생협에서 간사직을 각각 제안받았습니다.
둘 다 제게는 중요한 부분이지요. 어떻게 결정해야될지 모르겠지만, 아이를 키우면서 제가 결심한 바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그쪽이 선택의 대상이 되겠지요.
남편은 얼마 전에 내게 물었어요. "네가 살고 싶은 곳이 어디냐?" 나도 살고 싶은 특정지역도 있고, 특정지역이 아니라도 살고 싶은 환경의 조건들을 나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걸 소유할 수 있는지에 관해 경제적, 사회적 여건을 따집니다.
제가 대답한 것은, "이제 그런 것 없어. 내가 살고 있는 여기부터 살만한, 혹은 살고 싶은 곳으로 바꿔야겠어."라는 것이었죠.
여기도 바꿀 수 있으면, 저기도 바꿀 수 있고, 여기저기 바뀌면, 다른 곳도 다 살만해지겠죠.
아이를 잘 키울만한 곳으로 만들자는 게 제가 앞으로 사회운동을 한다면 조그만 바램이 되겠고...지역운동이야말로 최고의 선이자 목적이 될 것입니다.
여기의 글을 읽어보니, '민중의집', '비정규직센타' 등의 마음에 드는 대안들이 있습니다.
제목이야 어쨌건, 보통사람들, 혹은 경제적 하위계층들의 일상을 파고드는 정치단체가 되기 위함이겠지요.
저는 그런 목적에, 활동에 백배 동의합니다.
제가 조금 다른 게 있다면, 저는 생협을 바탕으로 비슷한 내용을 사업화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제가 아나키즘, 공동체... 등의 이론에 빠져있다가 생협을 접했고, 결혼 후의 생활경험이 그에 한정되어 있는 탓도 있을 것입니다.
주부로 한 5년 살아보니까, 생협은, 조합원들이 정치적 견해나 경제적 입장이 다양하지만 동시에, 기본적으로 늘 환경이나 생태를 생각할 수 밖에 없는, 아이를 기르는 입장에서 문제를 생각하는, 다양한 경력의 30-40대 여성들이 숨죽여 지내는 바로 그 공간이었기 때문입니다. 아이를 통해, 그들의 아빠를 바꿀 수 있고, 그들의 조부모, 가족의 생각을 바꾸어놓을 수 있습니다. 예전에도 중요하다고 생각했지만, 조합원으로 지내보니 더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지요. 이 공간이야말로 반자본주의 생활정치경제가 동시에 가능한 곳이라는.
어제는 어떤 단체의 간사를 할까, 인생의 갈림길이라면 갈림길이지 않을까 한참을 생각하다가, 이를테면
최소한 은평지역에서라도 여태 활동해온 모든 선배 활동가들을 만날 수는 없을까 생각을 했지요. 제가 가진 생각들이 별나게 어느날 하루 뚝떨어진 새로운 생각이 아니지 않습니까, 민중의 집 혹은 비정규직센타에서의 사업도 별스러운 게 아닐 것입니다. 일상을 향한 사업은 잘 표도 안나고 단시간에 성과도 나지 않잖아요. 그런데 누군가는 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이 있기 마련이잖아요.
그들이 지역에서 활동하면서 바꾸고 싶었던 것, 바꾸고 싶지만 쉽사리 바꾸어지지 않는 것, 기존의 자원을 모두 활용해도 잘 안되는 것, 무엇보다 지역토호들과 구청들의 기존세력관계도 잘 알 것입니다. 누구와 싸워서 이겨야지 관철시킬 수 있을런지의 정보를 잘 알고 있는 현장전문가들이겠지요. ... 그리고 공동의 작업 속에서 약간의 조정과 타협만 거친다면 쉽사리 바꾸어질 거대한 어떤 것들에 관한 정보와 속내를 알고 있는 사람들의 경험을 존중하고 이런 일들을 시작하는 사람으로서 그것을 이어받고 나누어보는 자리를 가져보는 게 어떨까 말이지요.
은평지역엔 많은 지역운동단체들이 있습니다. 1,2월은 보통 총회들이 열리는 달이지요.
총회자료집을 보면, 민중의 집 혹은 비정규직센타와 비슷한, 제목도 다르고 목적도 조금은 다르겠지만, 실제로 생활하고 있는 보통사람들에게 접근하는 일상생활을 향한 비슷한 사업들의 내용이 자리를 채우고 있습니다.
아이디어는 있지만, 활동가는 없습니다. 40대 활동가는 있지만, 20-30대 활동가는 없습니다.
서로의 정치적 견해는 다를 수 있지만, 한 자리에 모여, 비슷한 맥락의 사업의 가닥을 정리하고, 분담하고, 각자의 위치에서 저마다의 역할을 해내는, 그런 걸 시작의 모토로 삼을 수 없을까요?
비정규직-환경-여성-지역... 이런 걸 하나로 꿰어 일관되게 사업을 추진하여 지역 자체를 점차 하나의 해방구로 만들만한 그런 일을 만들어나갈 수는 없을까요?
이 지역의 공동육아 소리나는 어린이집은 아직 전셋집에서 지냅니다. 이 어린이집은 서울에서 유일하게 가장 넓은 흙마당을 갖고 있지요. 시가로 16억은 한다는 이 넓은 공간을, 지역의 모든 단체들이 통째로 사들여 공동의 지역센타 5층 쯤 만들고, 물론 1,2층은 지역 아이들의 공동육아 어린이집-보육센타가 되면 좋겠습니다. 그 위로 각 종 지역운동단체들, 정당사무실 등이 들어서서 각자의 활동은 하되 지역의 공동의 고민이 있으면 함께 풀어내고, 더 나아가 활동가들의 쉼터도 되는 동시에 지역 외의 사안까지도 공동대처할 수 있는 그런 곳이 되면 얼마나 좋을까, 제가 너무 배포좋은 꿈을 꾸지요, 하지만 저랑 비슷한 생각을 하신 분들이, 이 지역에서 활동을 오래한 활동가라면 한번쯤은 해보았을 그런 꿈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이제 활동을 다시, 제대로 시작할까말까한 사람도 멋대로 꾸어도 되지 않겠습니까... 그런다고 제가 낙관적인 사람은 아닙니다.
특정 정당, 총선 대비한 그런 정당... 지역의 지역민 한 사람을 설득할 수 없고, 토론하는 마당으로 끌어내지 못하고, 그 사람의 생활에 문제 제기를 못하는 당과 당원에 다시 한번 머무른다면 어떤 정치적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지 저는 의문입니다.
그런 정당과 당원의 회귀라면 저는 실패를 반복할 생각 없습니다.
모임회원 대상 설문지 초안을 보고서, 또, 여러가지 다른 분들의 생각을 읽고서 제 신상변화와 함께, 저도 제 앞으로의 상상, 결심 비스무리한 걸 적어봤습니다. 특별한 정치적 견해에 대한 반대나 지지나 이런 글이 아니니 부담없이 대해주시길.
그리고 만약 제가 일을 다시 시작하게 되면, 비슷한 성격의 일을 논의하기도 하고 있는 이 모임에서, 물론 여러가지 대안의 길이 있겠지만, 일과 활동 속에서 만나게 되면 서로의 결심을 다짐하고, 각자의 분야에서 일하다가 다시 만나고 논의하고 발전하고 격려하게 되길 진심으로 기원하겠습니다.
뜬금없는 글이지요, 이 공간에서는. 하지만 다른 정치적 견해일지라도 비슷한 진심은 통하리라 믿으면서.
며칠째 고민하고 있다. 나의 향후 10년 이상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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