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친상으로 한 달 미루어진 강연 준비를 거의 마친다. 보조자료 파일을 보내고 피피티 자료도 만들어둔다. 그런데 왜 일까? 지금이 아니라 타이포그래피는 일년 전의 일이기때문일 것이 아닐까. 


-1. 다시 하나하나 글을 읽어내 워딩을 하다보니 발췌하고 기록한 것을 착각하고 있는 것도 제법이다. 


0. 그래서 고민이다. 전시 뒤 반년이 지난 흔적들을 겹치도록 해야겠는데, 방식이 적당하지 않다.


1. 키워드를 메모해본다. 이분법(이항대립). 무의식, 자본주의,우울, 타자. 늑대.환원주의 현상,관계,하기,프락시스, 실천, 상보성,미결정성,실타래 등등


-3. 어제 11월말 준비중인 전시장을 다녀온다. 개요와 인터뷰 그리고 위치까지 다시 점검을 해서 큰 걱정거리가 아니다. 오고가는 길 큐레이터에게 중간 강연 자료를 건네주었는데 시큰둥한 반응.멜랑콜리는 아닌 것 같다고 말한다. 그러게요. 다 예전이긴 한데. 불쑥 들어간 그 녀석은 어디 어느 부분을 적을 것인지 아직도 불발이다. 죽음을 품에 안게 되는 것. 르네상스 시대 개인이라는 의식과 더불어 긍정적 마인드로 전화시킨 개념이긴 한데, 이 양반은 김동규라는 교수 전문분야이기도 하다. 그러고보니 노벨상 작가 작품도 그 제목이었군. 이런...


2. 그래서 타이포그래피 전후로...그 기록들과 다르다는 부분을 강조해서 이야기를 하면 어떨까라는 고민을 슬쩍해본다. 잇고 싶은 마음이 큰 듯싶다. 전후를.


3. 미리 올라가 타이포그래피 작품을 강연장에 배치해볼 요량이다. 그러다보면 조금 나은 안이 나오겠지. 잘 마치고나면 겨울전시와 내년 전시준비에 속도가 붙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1)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강연마무리_너는 너의 삶을 바꿔야 한다 展
    from 木筆 2023-10-27 13:26 
    지금 인간들은 두 마리의 개를 키우고 있다.선입견과 편견이다. 덕분에 사색의 감옥, 아니 삶의 감옥에 갇혀 다른 삶을 볼 수 없다. 그 우물은 좁고도 까마득히 길고 깊다. 한번 빠져나가도록 올라가보자. 1. 은 없다. 여긴 외로운 섬이다. 나밖에 없다. 너라는 흔적조차 없으니 점점 잊는다. 건망증도 아니고 여긴 대체 나를 가늠할 길이 없다. 이게 무슨 꼴이란 말인가. 혹자는 이를 너라는 말을 곁에 둔다. 나를 주체라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