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물성*이라는 단편 속의 상품. 그 우울체 용도를 느낀 뒤, 그 밑에 있는 정치적**이란 책의 사부능선을 더듬는다. 실물감을 느끼게 만든 발랄한 작가의 상상. 거슬러 올라가다 숱한 만남이나 모임이 놓쳐버린 건 없을까 대유해본다. 해야하거나 결론내어버린 이성. 그것이 아니라 담지 못하거나 회피하던 글꼴같은 나눔체를 사보고 싶다. 일용할 양식은 무엇이었던가. 다시 써보고 싶다. 행간에 그 즙들이 어찌 배여나오는지.

넝마주이처럼 이 단어들이 적힌 활자들을 가득 주워담ㄴ 일. 수 년. 그 꼬리가 밟힌다 싶어.

*김초엽,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가운데 <감정의 물성>
** 마사 누스바움, 《정치적 감정》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카스피 2019-12-12 22: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책보다 그림이 먼저 눈에 들어오네요^^

여울 2019-12-13 08:58   좋아요 0 | URL
남홍이란 화가의 작품이에요. 강렬하죠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