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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울 2007-04-14 1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 [((지))/(덕)/(체)]와 [지-덕-체] - 치우치고 분절된 (지知/덕/체)와 교감하는 (지智-덕-체

체구가 몹시 컸다. 어찌 보면 과도한 비만인 듯,  가날퍼 보이는  여학생모습들...남학생수도 얼마되지 않는데

체구가 몹시 큰 학생은 역도를 특기로, 갸날픈 여학생들은 농구선수, 얼마되지 않는 남학생은 훌륭한 축구선수들이었다.

남을 위해 울어본다던가? 혼신의 힘을 기울인 뒤, 차오르는, 복받치는 울음들, 부끄러움과 안타까움에 대해 배울 기회마저 박탈?당해버린 우리는 우리아이들은 어떠한가? 공부밖에 몰라, 과도한 지에 짓눌려사는 것은 아닐까? 아무것도 교감하지 않는 덕과 아니 아무 쓸모도 없어져버린 과, 고립무원에서 아무런 관련이 없는 와 그렇게 한쪽으로 쏠리고, 무관한 덕-체같은 우수마발은 정녕 쓸모없는 것일까?

0교시부터 24교시까지, 아무도, 가 없어도 뭐라하지 않는다. 무관한 듯, 공모하는 사회는 정녕 만 바라는 것일까? 안타깝게도 공모한 사회는 덕과 체가 없는 그런 인재를 바라지 않는다. 그러니 사회가 키워낸 지 편향의 그런 사람을 스스로도 바라지 않는 셈이다.  우리인재는 조숙이나 미숙인 상태로, 지엔 일찍 물려, 다시는 공부하고 싶지 않은 상태로, 체력도, 덕성도, 교감하지 않아, 왜? 사는지 어떻게 사는지? 어떤 관계들을 만들어야 하는지도 모르고 지나치는 것은 아닐까?

교육은 가르치는 것이 아닌지도 모르겠다. 그냥 사는 것, 삶이라는 생각이 <우리학교>를 보며 든다, 가르친다고 하는 것 자체의 전제가 모자람을 전제로 하는 것이니 말이다. 교감交感, 선생님들은 어떠하였을까? 그런 학생들을 보며, 감동이란 재산은 불쑥 불쑥 커버리고 늘어버렸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들로 인해 감수성이란 재산은 더욱 더 커져버리고, 열정이란 재산은 더욱 불타버리고...어쩌면 아이들도 크고 선생님도 크는 그런 것들... ...

한 곳에 함께 매진하고, 공감하는 능력들이야 말로 사람을 중심으로 한 관계를 증폭시키는 요소가 될지도 모르겠다. 왜사는지? 어떻게 살아가야하는지? 무엇을 지향하며 살아가야하는지? 관계하는 삶은 나이가 많고 적음의  문제는 아닌지도 모른다. 충만감-열정- 지평을 응시하는 능력은 끊어진 지와덕과체의 사이를 복원하는 요소인지도 모른다.

감성에 호소하고, 2.에서 지적한 요소가 있더라도 한번 교육에 대해, 서로 교감할 수 있다면, 불쑥 잠겨버린 눈시울을 시큰거리게 하고 싶다면, 주저말고 발걸음을 옮기시라,  이 영화를 찍는 중에 가신 부?감독과 리선생님의 명복을 빌며....삼가 흔적을 남긴다. 

 

 

2. http://www.tjcivilacademy.or.kr/zboard/view.php?id=comd&page=2&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2


연두부 2007-04-13 10: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목이 이상하오....우리학교 교감이 지덕체라는 사람이라는......

여울 2007-04-13 10: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수정~ 까칠하단 말야!!!##@@

고니 2007-04-13 18: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행님 홈피로 펍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