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카치오 인생의 텅 빈 공간

- 물 위에 뜰 정도로 아주 가벼운 사람? - 



1. 텅 빈 공간


 1) 어머니 그리고 아버지

  요즈음 우리네 젊은이들이 그러하듯, 또한 우리네 젊은이들의 부모들이 그러하듯 보카치오도 그러한 인생을 살고 있었던가. 그의 연보를 읽다가 처음 궁금증이 인 것은 그것이었다. 그는 왜, 그의 인생의 진로 하나하나를 아버지에게 묻고 있는가. 그는 사생아로 태어났다고 했는데 갑자기 아버지는 어디에서 나타난 것인가.

  보카치오는 1313년 이탈리아 피렌체 부근에서 부유한 상인의 사생아로 태어났다고 전한다. 그러나 투스타니에서 태어났다 하기도 하고 파리에서 태어났다고도 전한다. 그의 어머니에 관해 프랑스 어느 공주라는 이야기도 있다. 잔느라는 여성 사이에서 태어난 것으로 되어 있는데 그의 아버지는 피렌체 상인으로서 귀족가문의의 은행일을 담당하며 파리를 오가다 그의 어머니를 만났다고 한다. 그의 어머니는 프랑스인이었기에 보카치오는 어릴 적 파리에서 살았다고 한다. 그러나 어린 나이에 어머니가 사망하자 이탈리아에 있는 아버지에게로 보내졌다고 한다. 그의 어머니와 아버지는 결혼하지 않았던 듯하다. 보카치오는 이탈리아인으로 소개되고 있는데 그가 어린 시절 아버지에게로 보내지지 않았다면, 그는 프랑스인으로 되는 것인가.

  이렇게 아버지의 존재조차 모르고 자랐을 보카치오는 오히려 어머니가 이른 나이에 사망하는 바람에 아버지에게로 보내져 아버지와 함께 살게 된다. 그러니까 어머니와 아버지와 함께 산 적은 없는 것이다. 그는 보다 오래 아버지와 함께 하며 아버지에 의해 길러졌으니 영향을 많이 받았을 것이다. 그의 아버지는 자신과 마찬가지로 아들이 장사를 하기를 바랬다. 혹은 성직자가 되거나. 그리하여 보카차오는 어린 나이에 아버지의 일을 배우기도 했고 상업의 경험을 쌓기 위해 나폴리에 있는 회계 사무실에서 일하기도 했다. 그러나 그는 어느 순간 문학을 공부하고 싶어 했고 그 뜻을 아버지에게 전하는데, 그의 아버지는 법학을 공부하기를 바라는 조건으로 문학 공부를 승인했다고 한다. 그래서 보카치오는 역시 법률을 공부했고, 법률을 공부하다 보니 필요에 의해 라틴어를 공부하게 되고 라틴어를 공부하다 보니 다시 문학에 대한 열정이 불타올라 본격적으로 문학을 공부하게 되었다 한다. 그의 아버지는 보카치오가 문학을 하지 않도록 바랐지만 결국 아버지가 원하는 방향으로 갔음에도 보카치오는 자기가 원하는 바를 찾아내어 그 길로 가게 되었다.


 2) 페스트

  보카치오의 대표작으로 알려진 <데카메론>은 페스트가 창궐하는 도시를 떠나 교외로 피신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탈리아 피렌체에 페스트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이 사망했고 그의 아버지 역시 페스트 때문에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랜 기간 동안 부유한 아버지의 그늘 아래, 아버지의 도움으로 살아가던 보카치오는 아버지의 파산과 죽음으로 홀로 자신을 책임져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그래서 그는 직업을 구했고 갖은 노력 중에 피렌체 시(市) 정부의 일자리를 얻게 되었다.

  경제적인 어려움 없이 문학을 하고자 하던 그에게 있어 아버지의 사망과 경제적인 어려움은 심각한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아버지의 뜻에 따르다 비로소 자기가 하고자 하는 일을 맘껏 할 수 있게 된 상황에서의 경제적인 면은 그에게 문학적으로 어떤 영향을 주었을까. 다행인지 그는 이러한 난관을 곧 극복한 것으로 보인다.

  

2. 채움의 공간


 1) 사람

  단테 - 페트라르카

  보카치오는 그의 생애 내내 단테를 존경했다. 그는 <단테전>을 쓰기도 했고 피렌체의 교회에서 <신곡>을 강의하기도 했다. 그는  <Commedia>를 가리켜 <Divina Commedia> 즉, <신곡(神曲)>이라고 불렀다. 인간으로는 도저히 미칠 수 없는 경지에 도달한 작품으로 칭송한 것이다. 그는 주로 문인, 학자로서 일생을 보냈지만, 때로는 피렌체 특파대사로서 각지를 방문하기도 했다. 또 라벤나의 성 스테파노 데리 우리바 수도원에서 수도하고 있던 단테의 딸 안토니아를 방문하기도 했다.

 또한 1350년 페트라르카를 만나고 난 이후 페트라르카도 그가 존경하는 인물이 되었다. 페트라르카를 만날 즈음 아버지의 파산으로 어려운 시절이었으나 페트라르카의 도움으로 경제적인 안정된 생활을 하게 되기도 했다. 그는 페트라르카를 청년 시대부터 만나기를 소원했기에 그와의 만남은 죽을 때까지 지속되었다. 심지어 1362년에 점쟁이가 그에게 죽음의 예언을 했는데 그 말을 믿은 그는 은둔 생활을 하며 고전 연구를 그만두려고 할 정도였다. 그러나 페트라르카의 권유로 연구를 계속하기도 했다. 그러나 1374년 페트라르카의 죽음에 크게 충격을 받아 그가 존경하던 단테의 신곡 강의도 중단하였고 그 후 사망했다. 물론, 그 때 그는 노령과 빈곤과 질병을 가지고 있긴 했지만 그가 존경하는 페트라르카의 사망이 그의  병마와 생에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마리아 - 피암메타

  보카치오는 나폴리에서 유쾌한 사교 모임에도 참여하고 친구도 사귀며 인문학자에 의해 고전 문학에 눈을 뜨게도 되었다. 그런 가운데 그는 한 여성을 만나 사랑하게 된다. 그녀의 이름은 마리아이며 그녀는 나폴리 로베르트 왕의 서자라고 알려져 있다. 마리아에 대한 사랑은 그의 문학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그는 마리아를 피암메타라 불렀으며 그의 작품의 제목이 되기도 했다. 그는 그녀를 구원의 여인으로 삼을 정도였다. 특히 그의 아버지의 재정적인 어려움으로 피렌체로 되돌아가게 되었으니 그의 그녀에 대한 사랑과 그리움은 더욱 깊었고 그러한 그리움이 <피암메타>와 <이메토> 등 그녀에 대한 글들을 쓰게 한 것이다.

 보카치오는 마리아를 구원의 여인으로 묘사하고 있으나 마리아는 실제로 방탕한 생활을 했다고 전해지기도 한다. 사실인지 아닌지 정확하지는 않다고 하나 조금이나마 이러한 얘기가 떠돌고 있는 것을 듣노라니 <데카메론>에서 보카치오가 쓴 글을 엮어서 읽게 되기도 한다.


p9  괴로워하는 사람에게 위안을 주는 것은 인정입니다. 인정은 모든 사람이 필요로 하는 것이지만, 위안이 필요했던 사람이나 남에게서 그런 위안을 얻은 사람은 특히 필요로 하는 것입니다. 만일 괴로워하는 사람 가운데에서 그러한 위안이 필요했거나, 그 가치나 즐거움을 깨달은 사람이 있다면, 나도 그 가운데 한 사람입니다. 나같이 신분 낮은 사람이 이런 실토를 하는 것은 아마 그리 걸맞지 않은 일로 여겨지겠지만, 젊었을 때부터 지금까지 나는 신분이 다른 고귀한 분과의 사랑에 몸을 태워 왔습니다.


 p9 사랑하는 여자가 무정해서가 아니라 잘못된 욕망의 굴레에서 갇힌 영혼에서 자라나는 지독한 열정의 불길이 미친 듯이 가슴속에 활활 타올라 지치도록 괴로워하고 고민했습니다. 정말 그 심한 사랑의 불길은 그칠 줄 모르게 타올라 이따금 나는 감당하기 어려운 괴로움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지요.


 그가 여기서 쓰고 있듯이 신분이 다른 고귀한 마리아와 사랑을 했고 그녀는 잘못된 욕망으로 생활을 했다고 씌어 있다. 이것이 그의 체험인가 하며 생각해 보며 어쨌든 그는 구원의 여인이라 생각한 여인이 그의 가슴을 아프게 한 것인가 생각해 보게 된다. 또한, 그의 생애에 대해 결혼이야기와 자녀에 대한 이야기를 보지 못하였기에 이후의 사랑에 대해서도 궁금증이 일기는 한다.


 2) 작품

  평생 문학을 공부하고 창작을 한 사람에게 남은 것은 작품이다. 특히 보카치오는 역사에 길이 남은 대표적인 작품 <데카메론>이 있기에 오래도록 그의 이름도 전해지고 있다. 그러니 얼마나 행복한가.

  그는 젊은 시절 마리아에 대한 사랑과 관련한 작품들을 주로 남겼다. 대표적인 작품이 시집인 <디아나의 사냥>, 피암메타를 위해 쓴 소설인 <필로콜로>와, <필로스트라토>, <테세이다>, <시>와 같이 시 작품을 많이 남겼다.

  이후 아버지의 파산으로 피렌체로 돌아와서는 <아메또>, <사랑스런 환영>, <마돈나 피암메타를 애도함>, <피에졸레의 요정>등의 작품을 남겼다. 이 때의 작품에서도 사랑을 주제로 한 이야기가 많으며 그가 존경하는 페트라르카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고 한다.

■ Giovanni Boccaccio ■

출생/사

1313.6.16. 피렌체 부근 체르탈도 / 1375.12.21 피렌체 부근 체르탈도

•활동 분야

이탈리아 소설가

 

•발 자 취  

•저 서

1313.     프랑스 어머니에게 태어나 유년 시절 파리에서 보냄

1319(6세) 모친 사망. 피렌체 아버지에게로 돌아와 라틴어 문법 배움.

        시를 쓰기 시작.

1325(12세) 나폴리의 바르디 상사 근무.

         왕립 도서관 사서의 가르침을 받아 문학 공부에 열중.

1336(23세) 로베르토 왕의 사생아로 알려진 마리아 만나 사랑을 느낌

1340(27세) 아버지 사업 실패로 피렌체로 돌아와 글을 씀

1348(35세) 페스트 퍼져 피렌체에 많은 사람 사망

1349(36세) 아버지 사망. 피렌체 공화 정부로부터 외교관 임명받아 교황, 황제, 제후들 만남

1359(46세) 아홉 살 위 페트라르카와 밀라노에서 만나 친교 맺음

1363(50세) 페트라르카 초청으로 베네치아 정주하며 안정된 생활 누림

1370(57세) 피렌체 영주 초빙으로 성 스테파노 디바디아 성당에서 <신곡> 강의

1375(62세) 고향 체르탈도에서 사망


참고 자료

•보카치오, 데카메론, 문화광장, 1996.

•위키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1336(23세) <필로콜로> : 마리아의 권유로 씀

1338(25세) <필로스트라토>, <디아나의 사냥>

1340(27세) <테세이다>

1342(29세) <아메토>, <사랑스런 환영>,

    <마돈나 피암메타를 슬퍼함>, <피아졸레의 요정>

1348(35세)

1353(40세) (데카메론>

1354(41세) <코르바치오> : 여인에 대한 풍자시로 만년을 정리하는 걸작으로 평가

1359(46세) <명사 열전>

1360(47세) <이교신들의 계보>

1364(51세) <단테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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