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줄이 비엔나

 

 

   이 소설에서 사건을 해결하는 핵심 인물 두 주인공은 기자 미카엘과 잡지 자료 조사자 리스베트이다. 미카엘이 기자로서 사건을 추리해나간다면 리스베트는 천재적인 해커 실력으로 숨겨진 정보를 발견해낸다.

   미카엘이 기자로서 사명감을 가지고 터뜨린 사회고발로 인해 고소를 당해 기자직에서 물러나는 것은 미카엘이 밀레니엄 시리즈에서 ‘문제’를 관여하게 되는 원인이다. 그러나 리스베트는 ‘문제’에 관여하지만 본인 자신이 ‘문제의 대상’이 되어 이 이야기를 이끌어나간다. 2부가 대표적으로 리스베트의 문제를 선포하고 있다. <불을 가지고 노는 소녀>는 바로 리스베트 자신이다. 1부에서 멋지게 사건을 해결하는 개성강한 리스베트의 모습에 그녀의 모든 것이 궁금해진다. 순탄한 삶을 살진 않았으리라는 느낌에 맞게 그녀의 과거는 현재의 사건과 연결된다.

 

    1부에서 사건을 마감하고 새로운 기사거리를 찾던 미카엘에게 새로운 첩보가 접수된다. 성매매와 인신매매에 관한 것이었다. 큰 파장을 일으킬 만한 엄청난 사건임을 알게 된 미카엘은 정보제공자인 다그 스벤손과 미아 베리만과 연락하며 조사를 하던 중 그 둘은 총살된 채 발견된다. 그러나 사건 현장에선 총 하나만이 발견되는데, 지문은 리스베트의 것이었다. 이로 인해 헤어져 있던 미카엘이 리스베트를 찾는다. 살인자로 지목되어 수배된 리스베트를 미카엘은 도우려 하지만 그녀는 꺼린다. 자신의 과거가 언론에 공개된 리스베트는 자신이 잘 아는 방법으로 사건을 추적해 나간다. 사건을 추적해가면서 금발의 거한과 살라가 이 사건에 연관되고 리스베트의 전 후견인 비우르만이 이들과 관계되어 있음을 알게 되면서 사건 속에 리스베트와의 관련성도 계속 이어진다. 그리고 언제나 그렇듯이 성매매, 인신매매의 줄줄이 비엔나는 경찰, 법조계, 권력층이었다. 그 중에서도 비밀에 싸인 이름 ‘살라’.

 

   1부와 마찬가지로 2부에서도 사건의 대상은 여성이다. 희생자는, 범죄의 대상은 여성 한 개인이 아니라 ‘여성들’이다. 단순 폭력에 의해 살해당할 리가 없다. 살해를 위해 폭력당하기보다 성폭력 때문에 살해당한다. 어린 아이들일 때부터 폭력에 시달리는 것은 물론이고, 물건처럼 매매된다.

   리스베트에게도 이런 과거가 있다. 어린 시절부터 아버지의 폭력에 시달렸고 정신병원에 갇히고 후견인에게도 성적학대를 당한 리스베트의 삶은 사회에선 반사회적 인격 장애로 분류되어 지속적인 후견인이 필요한 사람이라 정의된다. 하지만 표면적인 것에 치중된 이 사회시스템에서 진정한 리스베트를 보아주는 이는 없다. 그녀의 마음속에 내재한 분노가 무엇에서 기인하는지를 알려 하기보다 ‘결과’에 그녀가 ‘드러낸’ 것에 치중하는 사이, 리스베트는 계속 폭력적인 살해용의자로 덧씌워진다. 

 

    불을 가지고 노는 소녀는 얽히고 얽힌 이야기가 넘쳐나 그 추적을 놓치지 않고 따라가야 했다. 사건들이 동시다발적으로 터지고 또한 추적 또한 동시다발적이다. 문제를 숨기려는 이들은 숨기기 위해 더더욱 많은 문제를 만들어낸다. 그것이 더욱 얽힌 거미줄을 만들게 된다. 그러니까 더욱 사악한 이들이 줄줄이 얽힌 거미줄로. 또한 그만큼 많은 이들이 희생된 거미줄로. 거미줄 속에 꿰인 수많은 희생자와 수많은 가해자와 절대 악이 엮인 거미줄이다. 끊임없이 거미줄을 엮는 사회적 악의 존재는 누구인가가 <불을 가지고 노는 소녀>의 핵심이었다. 1부가 사건의 명쾌한 해결을 한 것에 비해 2부는 깔끔한 마무리로 속을 시원하게 해주는 대신 3부로 이어진다.

  온갖 악들의 줄줄이에 지칠대로 지친, 익숙함에도 드는 마음들을 3부에서는 통쾌하게 날릴 수 있을까를 생각하는 동안, 리스베트의 당차고 정의가 담긴 분노에 전염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