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이름을 불러본다


구본형, 김영사, 2016.



  구본형 선생님의 전작에서 좋은 구절들을 뽑아내는 작업을 할 때만 해도 이 책이 출간될지는 몰랐다. 막상 책으로 출간되어 나온 것을 보니 작업에 참여해서 조금은 뿌듯하다. ‘나에게서 구하라’는 구본형 선생님이 쓴 20여권의 책에서 평소 구본형 선생님이 남긴 메시지에 맞는 구절들을 뽑아 엮은 책이다.

  IMF의 현실에서 조직 속의 나가 아니라 한 ‘개인’으로서의 나의 재능을 펼치고 꿈꾸는 삶을 살아가도록 마음속에 ‘변화’의 열망을 심어주고 그에 따른 노력의 방법들을 실천하며 열과 성을 다해 알린 변화사상가이자, 변화경영시인의 대표적인 글들을 만날 수 있다. 그 덕분에 ‘꿈’을 꿀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열망하고 실제로 꿈을 찾으려 한 많은 이들이 인생의 전환을 맛보았고 인생의 전환을 위해 노력했다. 본의 아니게 백수의 길로 이끄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기도 했을, 구본형의 책들을 읽어 보지 못한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고서 또다른 책들을 찾아 읽고 싶어질 것이다.

  하지만, 여기 실린 구절들보다 더 좋은 글들이 다른 책들에 훨씬 많다. 구본형은 ‘변화’라는 주제를 화두로 삼아 글을 썼지만 그 흐름들이 점점 변해가는 것을 알 수 있다. 하나의 메시지로서가 아니라 보다 깊어지고 실천적인 방법을 알려 주는 책도 있고 영혼을 각성하게 하는 울림을 주는 글들도 있다. 

  삶과 유리되지 않은 그의 글들은 자신이 몸소 실천한 방법들이라 더욱 신뢰가 간다. 그의 책들은 대체적으로 ‘자기계발’로 분류되지만 구본형의 책은 보통의 자기계발서가 주는 느낌과는 상당히 다르다. 때론 자기계발서로 분류하는 것이 억울할 법도 하다. 그가 전하는 메시지와 그의 문체가 마음을 울리는데 상당히 맑은 느낌이다. 그러면서도 깊다.

  현실과 동떨어진, 구호만 남발하는 자기계발서가 아니라 그냥 인생을 먼저 겪은 이가 읊조리는 산문이다. 그리고 끊임없이 ‘나’에 대해 생각하게끔 한다. 현실을 놓아버리게도 그러면서도 놓아버리지 못하게도 만드는 힘이 있다. 한마디로 현실과 이상에 대한 균형을 잘 잡을 수 있도록 이끈다. 마냥 충동적이게 하지 않으며 진중하고 깊이 인생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보게 한다. 그리고 그것은 그가 직접 걸었던 길이다. 그런 면에서 ‘나에게서 구하라’는 책의 제목은 참으로 어울린다.


당신의 이름을 가만히 불러보고, 그 이름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자문해보라. 당신은 스스로를 좋아하는가? 아니라면 지금 당장 마음속 깊은 곳에 숨어있는 욕망을 찾아 떠나라. 당신의 미래가 복제된 작은 도토리를 심어라. 그리고 하루에 두 시간은 이 꿈을 키우기 위해 써라. 밥 한 그릇과 옷 몇 벌을 사기 위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시간을 파는 것은 노예다. 결국 다른 사람이 만들어준 삶을 살며, 언제나 상황의 희생자일 뿐이다. 세상은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사는 것이다.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을 때, 우리는 행복하다. 욕망에 솔직해져야 한다. 그리고 오직 하나의 욕망에 평생을 걸어야 한다. 선택은 다른 것을 버린다는 것이다. 선택된 욕망에 모든 것을 내주어라. 사랑해줘라. 그때 비로소 자신의 삶을 규정할 수 있다. p6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