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선 이런 기업을 찾을 수 있을까


영적인 비즈니스 Business as Unusual 

- 어떻게 자기 실현을 할 것인가

아니타 로딕 저, 이순주 옮김, 김영사


 기업가가 자신의 기업에 대해 이야기하는 이 책은 1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바디샵의 탄생과 진행상황을 담담한 어조로 풀어내고 있다. 기업의 경영방식에 대한 이야기라고 할 수 있는데 저자의 기업 경영 방식 자체가 일반적인 기업의 경영방식과 다르다는 점에서 이야기 자체가 차별적이다. 어찌 보면 개인이 많은 시간을 할애한 바디샵을 소개하는 자서전 형식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개인’에 관한 이야기이기보다는 ‘바디샵’이라는 기업에 대한 이야기이므로 기업의 자서전이라고 해야 할까.

 저자는 다음과 같이 이 책의 주제를 말한다.


p10 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구축이라는 긴박한 사회적 요구에 더욱 열정을 가지게끔 하는 색다른 여행을 하게 되었다. 그것은 지뢰밭 사이로의 여행이었으며, 지뢰가 터질 때마다-마치 그것이 필요하기라도 했던 것처럼-우리가 세운 목표가 얼마나 나약한 것인지를 상기할 수 있었다. 그 여행이 바로 이 책의 주제다.


p12 이 책은 성공적인 기업의 비개인적인 필요와 성공적인 기업가의 매우 개인적인 필요를 결합하려는 어느 한 개인의 시도에 관한 이야기이기도 하다. 세계적인 기업으로서 감당해야 할 엄청난 제약과 삶의 전반적인 완고함에도 불구하고, 나는 비즈니스의 한계를 넓히고, 비즈니스의 언어를 바꾸며, 비즈니스를 긍정적인 변화의 힘이 되도록 하기 위한 새로운 길을 발견할 것이다.


 저자가 말한 것처럼 이 책은 ‘바디샵’이라는 기업의 운영방식에 관한 이야기이다. 그러나 저자가 생각하는 기업의 운영방식의 차별성이 이 책을 차별적으로 부각시키는 데 일조한다. 이 책은 ‘기업’의 경영에 관한 이야기라기보다는 철학과 종교적인 느낌이 부각된 책이다. 상품에 대한 소개보다는 이 세상을 살아가기 위한 공동체적 사고가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고 제시하고 있는 책으로 보인다. 기업의 성장과 발전이 단지 얼마만큼의 수익을 가지고서 해야 하느냐가 아니라 ‘이념’을 가지고 ‘가치관’을 굳건히 가지고 실천하는 삶이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단, 그 이념과 가치관이 이기적이고 개인적인 형태가 아니라 사회공동체를 지향하는 형태가 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 책은 기업가의 기업 운영에 관한 책이라고 말할 수 있다. 다만, 수익 창출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이라기보다는 수익을 창출하는데 있어 기본이 되는 기업의 운영철학이 더 내세워져 있다.

 아니타 로딕의 개인적 자서전이라고 하기에 그녀의 생애가 다 나온 것은 아니고 바디샵이라는 ‘개인’의 성장 이야기 같다. 그것이 이 사회에서 어떠한 생각을 품고 탄생하게 되었으며 그 생각을 더욱 더 공고히 하기 위해 투쟁하고 있는가에 관한 이야기.

 그녀 자신도 최고의 설득은 스토리텔링이라고 말한 것처럼 재밌는 이야기처럼 읽을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신념과 가치에 대한 것을 이야기하는 것은 어떤 형태로든 사람의 마음을 자극하게 되니까 말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이러한 선을 잃지 않고 이어가는 저자의 노력에 박수를 보내게 된다. 종교적이고 도덕적이고 또한 선동적이기까지 한 이 책이 와 닿을 수 있었던 것은 그녀 자신이 체험이 함께했기 때문일 것이다.

 내용을 떠나 한 개인에 대한 인상이 더 남은 책이다. 그녀의 히피 기질이라거나 선동가적 기질이라거나. 또한 사회적 차별에 대하 분노하고 약자에 대해 공감하는 마음. 그리고 거기서 그치지 않는 행동력까지. 조금씩 드러난 한 개인의 인생 여정이 마치 드라마처럼 펼쳐져 흥미있게 또한 이상적으로 바라보게 되는 책이었던 것 같다. 정말 재미있게 스토리가 전개된다. 비록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이야기로 풀어가더라도 말이다. 더구나 ‘경영’을 이야기하며 오로지 ‘기업의 윤리적 사회적 책임’으로 이끌어 가기란 쉽지 않을 텐데도 그것을 잘 버무려 내고 있다.

 기업가가 가져야 할 당연한 ‘사명’을 윤리적인 측면에 치중해 이야기하고 있다. ‘영적인’이란 말은 이미지상으로는 알겠는데 정확하게는 잡히지 않는 듯하다. 번역하면서 이 제목을 붙인 의도를 알겠지만 또 한편으로는 어울리는 제목이라고 생각하기도 했지만 원제를 보니 원제가 더 낫다는 생각이 든다. ‘영적’이라는 말에서는 종교적인 측면의 느낌이 강하다. 이것은 종교적인 측면으로 부각되기 보다는 종교인이기에 가질 수 없는 측면의 느낌보다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가져야 하는 측면으로 바라보는 것이 더 좋다. 실제로 신념이나 이상이 실천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내용이며 그 부분을 더 부각하고 있는 책이다. 본질적으로 이상에 관한 이야기인 듯하지만 실제로 ‘움직이라’는 메시지를 더 받았다. 그렇다면 이러한 내용을 더 적절히 담을 수 있는 이야기들이 조금 더 풍성했더라면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물론 아니타 로딕의 개인의 생각이 바디샵을 통해 발현되는 이야기이다. 그러나 저자는 그 생각들이 또 다른 ‘기업’을 통해서도 확산되기를 바라는 열망을 가지고 있다. 바디샵이 아니라 공동체적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노력과 태도를 함께 하기를 바라고 있다. 그런 측면에서 자신의 이념의 가치를 더욱 뒷받침할 수 있는 유명인들의 말들을 인용하고 있다. 그것처럼 자신과 같은 활동을 펴는 또 다른 기업들에 관한 이야기들이 첨가되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