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의 진보를 위하여

- 달라이 라마와 스테판 에셀이 나눈 세기의 대화


달라이 라마・스테판 에셀 저, 임희근 옮김, 돌베개, 2012.


  신자유주의적인 세계 경제 속에서 경제와 정치민주화를 위한 요구가 높은 현실에서 21세기의 진보를 이루기 위한 인간의 정신에 대해 이야기한다. 각자 동서양이라는 지역과 나이, 종교 등 많은 것이 다른 두 사람이 오로지 현시대에서 ‘정신의 진보’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자신의 사상을 토대로, 현실을 토대로 이야기한다.

  이들은 무엇보다 정신의 진보를 이루기 위해서는 인간의 생명과 존엄성을 존중하는 것이 핵심이라 말하고 있다. 과연 인권에 대한 새로운 보편적 가치들이 도출되었는지, 현대 교육의 문제, 민주주의의 문제, 유엔의 개혁문제, 과학과 민주주의 등을 중심 주제로 하여 정신적 진보를 갖추어가기 위한 논의들을 하고 있다.


아는 것이 행동이 되려면 이보다 조금 더 앞서가는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그 ‘무언가’는 성하께서 ‘연민’이라고 적절하게 말씀하신 바로 그것입니다. 우리는 머리로 생각만 해서는 안 되고, 동시에 연민심으로 행동을 해야 합니다. 어떤 일을 할 때 그것이 좋은 일이건 나쁜 일이건 혼자서만 하는 게 아니라는 것을, 남들과 함께, 남들을 위해 그런 일을 한다는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부디 남이 잘됐으면 하는 배려로 우리 모두가 연결된다면 그때 우리는 함께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 -스테판 에셀, p26


  달라이 라마가 종교인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자칫 이 이야기는 ‘종교’적인 방향으로 흐르는 것이 아닌가 염려한 것과는 달리 ‘민주주의’를 이야기하고 있다. 그들의 삶의 경험을 토대로 높다고 말하면 어색하지만 오래도록 생각해온 정신적인 성숙을 위한 방안을 이야기하기에 숭고함이 더해진다. 어찌 보면 짧은 대화임에도 그들의 생각은 잘 정제되어 있다. 모순되지 않는다. 이러한 생각의 얼개들을 만들어 내고 실행하려 노력하고, 실행해 가고 있다는 것이 놀라운 일이다.


 저는 경제발전의 필요성과 인권 존중의 필요성 사이에 어떤 모순도 없다고 봅니다. 문화와 종교의 풍부한 다양성은 어느 공동체에서나 인간의 기본권 강화에 도움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다양성의 토대를 이루는 것은 인간 가족의 구성원으로 우리를 이어주는 가치와 열망들이기 때문입니다.

 사회적・문화적 차이는 어떤 경우에도 인권 침해를 정당화하는 데 이용될 수 없습니다. 다른 인종, 여성, 사회적으로 취약한 범주에 속하는 사람들을 차별 대우하는 일은 어떤 차이로도 정당화될 수 없습니다. 만약 정당화하는 일이 있다면, 그런 행동은 바뀌어야만 합니다. 모든 인간이 평등하다는 보편적 원칙이 우선되어야만 합니다. 인권의 보편성에 반대하는 것은 주로 권위주의, 전체주의 정권들입니다. 이런 생각에 굴복한다면 그것은 전적으로 잘못된 일입니다. 오히려 반대로 그런 정권들에게는, 그 나라 사람들에게 장기적으로 또한 좀더 광범하게 보아 이득이 되게끔, 보편적으로 인정받은 원칙들을 준수하고 그 원칙에 따르도록 압력을 가해야 합니다. -달라이 라마, p76


가진 자’와 ‘못 가진 자’ 사이에 점점 더 벌어져만 가는 격차, 이것이 자아내는 고통은 모든 이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단지 고통받는 사람들과 공감하자는 부탁만이 아니라 사회 정의가 바로 설 수 있도록 좀더 많이 참여하자는 부탁도 함께 드립니다.  -달라이 라마, p46


  스테판 에셀의 저작은 메시지의 명료함이 특징이다. 많은 페이지를 할애하지 않아도 명확한 메시지를 표출한다는 것인데 대담 형태의 책은 일방적인 메시지를 전하는 것에 비해 타인과의 의견나눔이기에 스테판의 생각의 흐름과 확고한 신념의 세계를 파악할 수 있다.

  동양의 사상가인 달라이 라마와 사회의 진보를 위한 ‘정신’의 진보를 이루기 위한 대담은 오랜 활동을 해온 대가의 논의들이라서인지 관념적으로 흐르지 않고, 실제적인 현실과의 문제를 끄집어내며 전개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