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요일에 일이 있어 잠시 나갔다가 오후에 대구로 올라왔다.  오늘 대구로 올라가는데 이동하는 날이면 영 휴일 같지가 않다. 요즘에 책 정리를 많이 하면서도 종이책을 한달에 2,3권씩은 사고 있다.  근 2년간 약 값이나 취미로 하는 일에 돈을 너무 절제 없이 쓴 것 같아서 항상  월별 금액 지출에 민감하게 반응하려 하고 있다.  오늘도 몇권 사려다가 야마모토 요시타카의 <과학의 탄생>와 사진집 하나 샀다.  가라타니 고진의 <힘과 교환양식>도 사려고 했는데 지키려고 하는 가격선을 넘어 가서. 가라타니 고진의 책은 책을 정리하면서 <세계사의 구조>를 빼고 다 정리 한 것 같은데 집에 내려가서 한번 뒤져 봐야 겠다. 그것도 정리를 했던가?


 ** 토요일부터 카를로 진즈부르그의 <치즈와 구더기>를 읽고 있다.  집에서 책 정리를 하다가 다시 발견(?)했다. 아마 대구 집에서 읽어 볼거라고 들고 왔던 모양인데 이제서야 다시 펼쳐 읽고 있다. 구입한 날이 보니 2007년도다. 16년정도 일독을 못하고 있었는데 계속 가지고 있었네.  대학시절에 한창 이것저것 고전에 기웃거리고 있을때 샀지만 아마 서문을 넘지 못했을 것이다.  앞에 저자의 대담과 저자서문과 옮긴이 서문까지...   분명 저자 서문에서 걸려 넘어졌을 것이다.  자신이 역사적 사실에 접근하는 방법 방향등을 늘어 놓았는데, 차라리 본문을 일독하고 후에 다시 읽는 것이 이해가 더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왜 옮긴이 서문이 필요한지 모르겠다. 후기라면 모를까.  해제를 한 것도 아니고.  연구자 입장에서는 이러한 미시적 접근이 더 고려해야 될 것이 많고 피해야 할 지뢰밭들이 많음은 알지만 일반 대중 독자의 입장으로는 하나의 이야기 처럼 재미있게 읽힌다.  메노키오의 특이한 우주관 등이 성립된 과정들이 메노키오의 읽은 도서의 목록과 이단심문관의 질문 속에서 조각조작 맞춰 지는데 그 많은 주석들을 보며 참 지난한 과정이겠구나 싶었다. 이처럼 내놓은 것은 하나의 진실에 가까울 것으로 예상되는 가능성이지 반드시 진실일 수는 없을 것이다.  어떤 시사점이 있는지는 차차 고민해보면 될 것이고 일단 흥미롭고 재미있다. 왜 이제서야 제대로 읽게 된 걸까. 일독을 하고 나면 전자책으로 베난단티를 구입해서 읽어 보고 싶다.(밀리의 서재에는 등록이 안된 것 같다)

 *** 이기백의 <신라정치사회사 연구>, 히가시노 게이고의 <눈에 갇힌 외딴 산장에서>도 들고 갔는데 한 페이지로 안 펼쳤다.  히가시노 게이고 책을 내려가는 차에서 볼까도 싶은데,  차에 탈때면 어두워 졌을때라 읽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  대구 집에 로버트 단턴의 <고양이 대학살>가 보여서 들고 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1.


올 상반기에 전자책 리더기도 구입하고, 전자책으로 옮겨가려 한다는 내용을 적은 적이 있었다   그런데 여전히 전자책을 사모기만 하고 읽은 여력이 크게 되지 않았다.  하반기에는 인사이동이 있어서 두달간은 적응한다고 힘들었는데, 일단 이제는 사람과는 익숙해지고 있는 듯 하고 업무는...  뭐 그냥 하고 있다. 

 여튼 9월 부터는 밀리의 서재를 무료 구독해서 한번 맛보고 이용해 볼까 싶었는데 역시 제대로 활용을 못했다.   그런데 구월 말에 연휴때 밀리에서 한권을 완독했는데,  점점 검색을 해보니 내가 원하는 분야의 전자책들도 제법 나오는 듯 하여 이용을 결심했다. 그런데 찾아보니 정기구독하는 방식으로 하는 것보단. 할인판매하는 이용권을 구입하는게 이득인 듯 싶었다. 마침 연휴를 앞두고 티몬에서 이용권을 할인판매 하고 있어서 1,2만원 정도 싸게 구입했다. 며칠 전에는 더 크게 할인이 된듯 싶었는데...  듣기로는 명절이나 5월 가정의 달 앞두고 할인판매를 하는 경우가 많다 해서 다음 번을 기다리고 있다.(5년 연속 등록은 된다 하니 1년치 이용권을 3,4개 구입 해서 등록 해볼까 한다.)

전자책으로 나온다고 해서 무조건 밀리에서 등록되는 건 아니기에 밀리의 서재를 주력으로 쓰면서 여기에 없는 책들 중 전자책으로 출간이 되었다 하면 전자책으로, 종이책만 출간이라면 고려하여 구입하여 읽는식으로 할까 싶다.  혜안이나 너머북스 경인문화사에서 출간되는 것들은 전자책으로 발간될 가능성은 많이 없는 것 같아서 종이책으로 구입해야 할 것 같다. 최근에 검색을 못해서 몰랐는데 또 제법 읽고 싶은 책들이 좀 나와 있었다. 

2.

올 초에 구입했던 전자책리더기는(교보문고의 샘 10) 가면 갈 수록 만족 스럽다.  테두리에 균열이 생기는건 영 마음에 안들지만,  오래전에 구입하고 잘 사용하고 있지 않았던 카르타에 비해 월등히 빠르며,  화면이 크니 이전에 종이책을 읽었떤 경험과 크게 다르지 않아 적응이 더 쉽다.  이전에 크레마 카르타를 잘 활용하지 않은 것은 당시에는 전자책에 대한 필요성을 크게 못 느꼈던 것도 있지만, 화면이 너무 적어서 좀처럼 책을 읽는 기분이 나지 않아 집중을 못한 탓이 크다. 물론 일단  샘10에 익숙해지니 아이패드로 보건 아이폰으로 보건 크게 어색하지 않게 되었다. 

근데 좀 또 파다 보니 컬러 이북리더기가 있다는 걸 알게 되어서 보던 중..... 13인치의 대화면 이북리더기로 발견했다!   다 오닉스라는 중국 기업 제품인데 가격이 넘사벽이긴 하다.... 컬러는 10인치가 최대 이며 13인치는 흑백인데, 순서대로 80만원, 110만원 정도 한다. 거의 아이패드 같은 태블릿과 비슷한 가격이다. 사진이 흑백이건 아닌건 상관 없으면서도 그래도 컬러면 더 좋겠다 싶어 컬러 이북리더기로 구입하고 싶으면서도, 지금 가지고 있는 10인치 화면보다 더 큰 화면으로 읽고 싶기도 하고....  그런데 또 최근에 오닉스에서 낸 것 중 팔마라고 휴대폰 크기의 리더기를 새로 냈다.  또 이건 이것대로 탐이 난다.  샘10의 경우 10인치로 들고 다니기에는 좀 불편하고 신경이 쓰인다. 주로버스에서 출퇴근 할때 보긴 하는데 꺼낼때도 그렇고 충격먹고 파손 될 위험을 높은 편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스마트폰 크기의 팔마가 유용할 것 같긴 하다.  근데 이것도 가격이 만만치 않다. 샘10이 40만원 가까이 주고 구입했는데 팔마도 비슷한 가격대이다.  아우...  정말 

출퇴큰에는 크레마 카르타를 활용할까 싶긴 한데, 일단 느리며 그냥 새 기기가 가지고 싶다! ㅋㅋㅋ;;;.  물론 크레마 모티프를 구입하는 방법도 있으나 이것도 20만원 후반이 된다.  팔마에 비해선 10만원 정도 싸지만  한손에 잡히는 건 역시 팔마가 딱이다.  하지만 컬러도 끌리고 큰 화면도 너무 매력이 있다. 13인치는 정말 들고 다니기에는 힘들 것 같아서 집에서만 주로 쓰게 될 것 같다.  근데 13인치는 좀 아쉬운게 있다. 마이크로 sd 슬롯이 없다. 뭐 그래도 128기가나 되어서 크게 문제는 없겠지만... 컬러 리더기 경우는 쨍~한 컬러는 아니고 물빠진 컬러라 해서 화면 상으로 볼때는 나쁘지는 않아 보인다.  13인치는 두쪽으로 보면 딱 좋을 것 같았다. (10인치는 두쪽으로 보면 좀 답답하다) 세개다 만만한 가격은 아니라 차근 고민해 봐야겠는데, 일단 하나 골라서 구입하면 내년초까진 더 사면 안된다! ㅋㅋ;;;

3.
 최근에 중국의 선협물을 2개 정도 보고 있고, 봤다. <유리미인살>이란 작품과 최근에 방영한 <옥골요>가 그것이다.  둘다 중국 웹소설을 기반으로 한다.  요즘에 중국 무협, 판타지 등의 드라마들은 이렇게 다 원작이 있다.  2개다 네이버 시리즈게 번역되어 올라져 있어 한번 읽어볼까 하는 마음도 드는 중이다...   근데 두 작품...다. 주인공들이 외견상으로 내 마음처럼 예쁘거나 하지 않다.(정확히는... 여주인공)  하지만 몰입해서 보게 되면 크게 상관은 없어 진다.  

<유리미인살>의 경우 여주가 너무 늦게까지 애기 같아서 좀 답답...  거의 3분의 1 지점이 되어서야  그냥 단순한 호감과 남여간의 애정이 구분되었다. 그래서 남주가 좀 많이 고생한다ㅋㅋ 원작에서는 남주가 상당히 음흉하다는데...  원작을 읽으면 별로 일 것 같기도 하고?.... 네이버 시리즈에서는 20화까지는 무료라 한번 읽어나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1. 올해 들어 전자책을 주로 사서 읽고 있다. 정확히 읽는 것 보다는 사놓고 있다. 참...  스트레스를 받으면 걸림돌이 없이 해버린다. 전자책으로 출간이 되었으면 하는 것들이 있는데, 아무래도 학술서적은 그런걸 기대하긴 힘들까?   전자책이 좋은 것 중 하나는 만화 볼때다. 만화는 금방금방 넘어가는데 한 권 끝내고 다음권 드는 행위도 시간이 아까운 탓이다. 물론 몇초 차이지만.  이전에도 한번 말했던가.  아래께 부턴 센스 앤 넌센스를 읽고 있다. 진화론 내의  다른 방향의 관점? 학파? 를 다루고 있다. 재미나며, 이 책에서 다룬 진화론 약사는 좋은 것 같다.  다윈의 종의 기원 부터 진화론의 발전과정을 이야기 하는게 가장 흔한 방식인데 반해 이 책은 진화론의 오용사례를 말하며 진화론을 이야기 해서 오히려 잘못 빠질 수 있는 오류를 경계하게 만든다.    얼마전에 읽은 1분과학에서 윌슨이 동성애에 말했던 이야기를 읽었는데,  그 이야기가 에드워드 윌슨의 문제작 <사회생물학>에 있었다는 사실은 이제야 알았다.  원서로 읽는건 당연히 불가하고 완역을 막연하게 기대하고 있는데, 가망이 있는 건지 모르겠다.


2. 7월에 정기 인사발령으로 부서를 옮겼다.  이전 부서에 비해 일 자체는 줄었다고 봐야겠지만, 뭐 난 여전히 힘들다; 사람에 여전히 적응 안되는 것도 있고. 일 자체도 처음 해보는 거라 긴장이 되어서 더 그런 듯도 싶다.  어딜가건 육개월은 몸이 아파가며 적응을 하는게 습관이 된 듯 하다. 가능한 그전에 끝내도록 해보는 수밖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4월에 좀 들추다가 멈춘걸 기억하고 자기 전에 2칙을 읽다. 그때도 뭐 일이 있었나. 다시 읽기 시작한다.


7칙 <완전한 사람은 평범할 뿐이다>

 하! 소풍을 가건, 파티에서 흥을 즐기건 결국은 일상으로 돌아간다.  일상은 평범한 듯 하면서 버거운 상대다.  그런 일상을 묵묵하게 해나가는 일. 그런 평범함 속에 사람은 완성된다. 나는 그런 그런 묵묵함과 평범함을 가지고 싶다. 난 항상 느끼지만 너무 나약한 것 같다.  어머니가 항상 잘 해왔으니 잘 할거라며 기운을 주시지만. 부족함을 항상 느낀다.


8칙<아무리 바빠도 느긋하라>

 아무리 급박하더라도 그 속에서 느긋함을 가져야 일을 제대로 치를 수 있다.  적당한 긴장감과 스트레스는 필요하지만 그 이상은 해만 된다.  아, 물론 난 전혀 그렇지 못해서 고민이지만.  도대체 작은 일에도 왜 이렇게 어려워 하고 스트레스를 받을까.  그리고 느긋한 속에서도 긴장감을 잊지 말라. 방심하다가 한대 맞을 수도 있으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5칙 <귀에 거슬리는 말과 마음을 거스르는 말>


  내 마음에 들고 달콤한 말만 듣는다면 결코 성장하지 못할 것이다. 평설처럼 인생이 타락하고 사회가 건전해지지 않을 것란건 뭔 소린지 모르겠지만.  다만 누군가의 말이 그 의도 자체는 나를 음해 하려는데에 있지 않다 치더라도 쳐내야 할 것이 분명 있다. 당시에는 몰랐지만 뒤에 가면 결과적으로 도움이 된 말이 있고,  오히려 나를 한동안 옥죄이던 역할을 한 것도 있었다.  그 옥석을 가리는 것은 본인에 달려있다. 당연하게도.

 6칙 <날마다 기뻐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모진 바람과 성난 빗줄기에는 새들이 시름에 젖고
활짝 갠 햇살과 따뜻한 바람에는 초목이 싱싱해진다.
천지에는 어느 날이든 온화한 기운이 없어서는 안되고
사람에게는 어느 날이든 기뻐하는 마음이 없어서는 안된다’

더 말이 필요 없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