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고, 교회 모 집사님이 부탁을 하셨다. 실은 부탁받은지 좀 되었는데, 어떻게 추천을 해줘야할지 잘 모르겠더라. 내가 청소년 시절 읽었더라면 인생이 좀 달라졌을까, 싶은 책으로 골라서 담아 보니, 이건 뭐 집사님이 날 빨갱이 취급을 하시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ㅎㅎ 하여 오늘 다시 만나 여쭤보니, 애들에게 뭔가 지식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책을 원하시는 것 같더라. 중학생인 재혁이와 이제 막 대학에 입학한 재현이는 나도 매우 예뻐하는 아이들이다. 그런데, 책 읽는 건, 그러고보니 본 적이 없네. 애들이 쉽게 읽을 수 있으면서도 도움이 될망한 게 뭘까, 고민을.


재현/재혁이를 위해 고른 다섯권의 책

이 책이야, 뭐 워낙 유명한 책이지. 지식적으로 도움이 되면서 흥미로운 지식들로 가득한 책이니까. 최근 나온 걸 살까 하고 보니, 의외로 예전만 못하다는 평이 있어서, 1권은 내가 읽어서 아니까, 지식은 최신판이라고 꼭 좋은 게 아니고, 구간이니 이게 더 값도 싸니까, 결국은 이 녀석으로 결정. 워낙 유명한 책이지만, 유명하다고 해서 망설일 이유도 없는 책이다.



절판이 되어 매우 아쉬웠는데, 알고보니 개정판을 준비중이었나보다. 역사에 관심이 많은 재현이를 위해 골랐다. 이 책은 내게도 매우 큰 도움이 되었다. 강만길 선생님이 매우 공들여 작성하신 이 책은 근현대사에 대한 건강하고 탄탄한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바로 어제 읽은 책을 추천도서로 넣는 센스. ㅎㅎ 실은 애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을까 고민을 살짝 했지만, 김두식 선생님이 본인의 딸 얘기와 지랄 총량의 법칙까지 들어가며, '청소년' 인권 문제로 시작한 책인지라, 청소년인 아이들에게도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아이들이 예민한 인권 감수성을 가지고 자라났으면 하는 바람에서 골라보았다.



이 책은, 알라딘 명사추천도서 서재에서 김두식 교수님이 추천한 책. 그의 젊은 시절을 뜨겁게 했고, 의사의 길로 그를 이끌 뻔했던 장기려의 삶을 세세하게 기술한 책. 재혁이는 한 때,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어려운 사람들 고쳐주는 한의사가 되고 싶어했다. 그런 재혁이를 생각하며 골랐다. 누구나 꾸는 평범한 꿈이지만, 때로 이런 책 한권이, 평범한 꿈을, 평범하지 않은 현실로 바꿔주는 원동력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꿈을 꿔본다.


최규석의 최근작을 넣을까 하다가, 그 책도 좋았지만, 그래도 나는 최규석의 책 중, 이 책과 습지생태보고서를 가장 좋아하기 때문에. 그런데, 아무래도 재혁/재현이네 엄마는 이 책을 더 좋아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나야 좋아하지만 남의 집 애들한테 '지지리 궁상'을 선물할 수는 없으니 원 ;;;;) 요즘 질풍 노도의 시기라는 재혁이는 엄마와의 갈등이 극에 달했는데, 이 책을 읽으면 엄마의 세대를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을까, 라는 바람도 담아 보았다.


그리고, 아이들의 마음이 좀 더 따뜻해지는 여름 방학이면 좋겠다는 바람도 함께. :)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0-08-09 03: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8-09 12:41   URL
비밀 댓글입니다.

머큐리 2010-08-09 08: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 리스트는 저도 활용 좀 해야 할 것 같습니다. ^^

후애님 이벤트에 잠깐 나오셨다는 얘길 듣고, 뵙지 못해 좀 아쉬웠답니다..

웽스북스 2010-08-09 12:42   좋아요 0 | URL
아. 이벤트에 나갔다기보다는, 연극을 보러 갔다가 마주쳤어요. :)
오셨었다는 얘기 듣고 저도 아쉽더라고요.

깐따삐야 2010-08-09 12: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추천도서를 다 읽으면 가슴이 뜨거운 아이들이 될 것 같네요.^^

웽스북스 2010-08-09 12:42   좋아요 0 | URL
일단, 다 읽기부터 해줬으면 좋겠다는 원대한 소망. ㅋㅋ

굿바이 2010-08-09 13: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따끈따끈한 그리고 참 좋은 책들이예요. 웬디양의 의지도 보이고^^
그렇지만 연애서적이 빠진 건 좀 아쉬워요 ㅋㅋㅋㅋ

웽스북스 2010-08-09 23:03   좋아요 0 | URL
제 의지가 보이나요? 역시 언니. 아슬아슬한 균형의 지점이 엿보이죠? ㅎㅎ 저 정도 나이 남자 애들이 읽을만한 연애 책은 뭐가 있을까요. 저는 잘 모르겠는데. ㅎㅎ (그런 선물은 개인적으루다가 하던가 해야지. 남의 엄마 돈으로 연애책 사주긴 좀 그렇잖아요~)

yamoo 2010-08-09 21: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학에 막 입학한 학생에게는 금상첨화인 책인데 중학생이 읽기에는 좀 벅차보이는 군요~^^ 그래두, 참 자~알 선택하신 것 같아요! 연애서적이 빠진 건...아마도 지식적으로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추천받아서 그리 되지 않았나 생각이 됩니다..연애추천서면, 그게 무자게 재밌다면 지식을 습득하는 책들은 좀 멀리하지 않을까요..ㅋㅋ

웽스북스 2010-08-09 23:04   좋아요 0 | URL
아이고. 칭찬 받으니 좋습니다. 흐흐.
중학생 녀석은 이제 내년이면 고등학생이 되는데요,
제가 보기엔 굉장히 좋은 떡잎이 엿보이는 아이라서요.

(그렇지만 역시나 걱정은 되네요)

風流男兒 2010-08-10 09: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흠 어릴 때 저런 누나? ㅋㅋ 가 있었더라면
그래도 아마 책은 안읽었을거야.. ㅠ

다 읽기만 해도 정말 엄청나겠는걸요 ㅎ

웽스북스 2010-08-12 01:14   좋아요 0 | URL
피드백이 없어서 떨고있어요. ㅋㅋㅋㅋㅋ

멜라니아 2010-08-10 09: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저 댁의 아이들은 부모님이 추천해 주시는 책들을 그래도 읽어 보려고 하는
모범생 아이들인가봐요
우리 집 아들은 내가 이 책 좋다고 하면 더 읽기 싫대요
책 읽으라고 하면 신경질 내고.
그래서 내비리뒀더니 <고래>를 몇 달만에 읽고 겨우 재밌다고는 하던데
하여간 자식은 15살 넘으면 남의 자식이 더 멋져 보여요
울안의 자식은 웬수같은 노미.

웽스북스 2010-08-12 01:15   좋아요 0 | URL
모르죠. ㅎㅎ 제가 엄마가 아니니까,
그냥 자유롭고 쿨하게 추천만 하고 넘어갈 수 있는 거죠-

훈이는......잘생겼잖아요. 그게 최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