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알지도 못하면서 - Like You Know It All
영화
평점 :
상영종료



잘 알지도 못하면서, 이말 정말 중독성 좀 짱이다. 어제 밥먹으면서 한 다섯번은 한 것 같다. (더했나?) 생뚱맞게가 아니라, 상황에 들어맞게. 아. 그러니까, 실은 만남과 대화라는 건, 잘 알지도 못하면서의 연속이 아닌가 싶다. 

홍상수는 본인도 잘 알지도 못하면서 계속 물었고, 또 계속 답했다. 인생에서 제일 중요한 게 뭐냐고. 누군가의 입을 통해서는 자유라고 말하고, 또 누군가의 입을 통해서는 충실성이라고 말했지만 결국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자유롭게든 충실하게든 어떻게든 해나가는 삶이 제일 중요하다고 말하는 건데, 영 마뜩치 않다. 나도, 잘 알지도 못하면서 나만의 언어로 계속 답하려 애써보았지만 역시 쉽지 않다. 이 물음에, 진부하지도 않고, 상투적이지 않은, 하지만 삶의 진정성이 묻어난 대답을 나는 언제쯤 할 수 있으려나. 세상에 진부하지 않은 진리라는 게 과연 있기는 한 것일까. 도무지 인생에서 제일 중요한 게 뭔지 잘 알지도 못하면서, 지금까지 나는 어떻게 살아왔던가. 뭐 이런 생각이 계속 들었다. 

이젠 '직업 설정'에서부터 아예 남자주인공을 대놓고 자신의 페르소나로 삼았고, (그의 말을 빌자면 자신도 잘 모르는데 남의 이야기를 어찌 하냐며) 엄지원, 정유미같은 캐릭터가 영화의 홍상수스러움을 힘껏 돕는다. 특히 엄지원 캐릭터는, 하하하하, 어찌나 재밌던지, 초반에는 대사처리가 너무 생뚱해 너무 뜬다고 생각했는데, ㅋㅋㅋㅋ 그 자체가 그냥 그 캐릭터였구나. 여러 가지 상투적인 대사들은 너무 진부해서 살면서 몇번쯤은 꼭 따라하고 싶었다. ㅎ

영화에는 작가 김연수가 꽤 비중 있는 카메오로 출연하는데 (실제로는 박찬욱 정도의 감독이었을까?) 연기하는 표정을 보다 보면 자꾸만 마음이 안쓰러워진다. 그래도 본인에게 즐거운 경험이었다면 다행인 거겠지만, 그래도 진정한 팬심은 저는 앞으로 작가님을 책으로만 만나고 싶어요, 라고 이야기하는 게 아닐까 하는 마음이 든다. 하하. 그래도, 큰웃음 주셨습니다. ^-^ (다행히 팬심의 변화는 없지만 ㅋ) 

아. 다음 영화는 잘 알지도 못하면서, 만큼이나 활용성 높은 대사인 '니가 어떻게 나한테 이럴 수 있어' 쯤은 어떨까. 음. 그러고보니 이건 영화 가족의 탄생에서 이미 너무 많이 써먹었나? ㅎㅎ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09-05-18 08: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역시 재미있게 봤어요.
엄지원, 정유미 실망시키지 않고 사랑스러운 배우에요.

웽스북스 2009-05-19 01:06   좋아요 0 | URL
맞아요- 정말 사랑스럽죠- 흐. 그리고 고현정은 정말 예쁘고..

치니 2009-05-18 11: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후후, 저 역시 누구랑 대화하면 자꾸 이 대사를 떠올리게 되더라구요.
근데 잘 아는 것만 가지고 이야기하려면, 사실 할 이야기가 별루 없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어 서글프기도 하구. ㅋ
리뷰를 바로 써볼까 하다가 조금 미루고 있어요, 좀 삭이고 나면 볼 때랑은 다른 감흥이 있으까 싶어서. ^-^

웽스북스 2009-05-19 01:06   좋아요 0 | URL
흐흐흣 치니님 쓰신 리뷰도 잘 봤다지요- 그나저나 저 말 정말 쓸 일 많아요

마냐 2009-05-18 18: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흠...정리를 여기에 빌붙어 해야할까봐여 ㅎㅎ

웽스북스 2009-05-19 01:07   좋아요 0 | URL
엄훠, 이런 엉성한 정리에. 자자 마냐님도 써주세요. 흐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