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디의 물레 - 에콜로지와 문화에 관한 에세이
김종철 지음 / 녹색평론사 / 1999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리뷰가 또 너무 늦어버렸다. 게으른 리뷰어. 이쯤되면 실은 쓰지 말아버릴까, 생각도 하지만 그래도 이책은 꼭 리뷰를 남겨놓고 싶어 이렇게 마음을 낸다.

'간디의 물레'라는 이 책은, 자칫 간디 평전 정도로 오해하기가 쉽다. 실은 내가 제목만 보고 그런 오해를 했다. (머리 찧는 중이다.) 이 책은 '에콜로지와 문화에 관한 에세이'라고 스스로를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의 제목이 간디의 물레인 것은 물레가 인간의 노역에 도움을 주면서도 결코 인간을 소외시키지 않는 인간적 규모의 기계의 전형이며, 간디는 이를 알고 있었기에 그러한 마음을 표현하는 한 도구로 물레를 이용해 왔고, 이 책은 그런 간디의 사상과 맥을 같이 하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참다운 문명이란 자발적 포기의 기술이다'라는 간디의 말은 이 책을 잘 설명해 주는 한마디이다.

이 책은 녹색평론사의 김종철 대표가 그간 기고했던 글, 혹은 강연을 묶어서 낸 책이다. 그래서 앞에서 이야기한 논리가 뒤쪽에서 다시 언급되는 등, 충분히 반복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저자는 개발 및 산업화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으며, 이 사회가 지속 가능한 사회가 되기 위해서는 '지속 가능한 개발'을 외칠 것이 아니라, 개발 자체를 그만두고, 자연 친화적인 삶으로 회귀하는 마음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환경 문제를 극복하는 대안으로 과학이 제시되고 있고,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개발을 말하고 있는 요즘과 같은 시기에 과학도 개발도 모두 버리고, 땅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이 책의 논리는 어찌 보면 참 불편하다. 읽으면 읽을 수록 불가능한 일인 것만 같아 불편한데, 생각하면 생각할 수록 맞는 말인 것 같아 더 불편해진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지금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삶이 최선의 방법이 아님을, 우리가 지금 엉뚱한 곳을 향해 너무나 전력질주하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무엇을 위해 달리고 있는지 정확히 알고 달리는 사람은 얼마나 되는 걸까. 저자는 이런 현재의 모습을 가리켜 '화성에 갈 생각이 있는 사람들의 사고방식'이라 일컫는다. 지구에서의 삶이 지속불가능한 것이 된다면 화성에 가서라도 살아야겠다는 각오로 이렇게 무책임하게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만약 인간의 삶이 유한한 것이 아니었다면, 인간이 이토록 무책임하지는 않지 않았을까? 저자는 목적과 방향성을 상실한 이기주의가 팽배한 이 시대에 진정한 이기주의자가 될 것을 권한다. 그것은 자신의 본질적인 내면의 욕구에 충실하는 것, 즉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에 대한 추구이다.

책의 내용에 공감하고, 또한 저자의 이야기에 박수를 보내면서도 별 넷과 다섯 사이에서 고민한 이유는 이 책의 현실의 대안으로서의 가능성에 대한 회의 때문이다. 모든 사람들이 이 지구 상에서 저자가 말한 것처럼 이상적으로 살아가게 되는 날은 냉정히 말하면 오지 않을 것이다. 일단 나만 해도, 마음 굳게 먹어도 눈 앞의 달콤한 유혹 앞에 무너지는걸. 그럼에도 별 다섯을 준 이유는, 그렇다 해도, 우리 모두가 이런 마음을 가지고 살아갈 때에야 그나마 현실에서 바꿔나갈 수 있는 크고 작은 것들을 찾게 되리라는 믿음 때문이다.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단지 마음을 바꾸는 책이 큰 가치가 있느냐고 묻는 사람들을 위해 저자는 이 책 256페이지에서 이렇게 얘기한다

"마음만으로 되겠느냐고 하겠지만 마음없이 시작될 수 있는 것은 없을 것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쥬베이 2007-11-18 18: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고 갑니다. '편파적 별다섯'이라니, 찿아 읽어봐야겠어요~

웽스북스 2007-11-18 19:17   좋아요 0 | URL
흐흐 주의, 매우 편파적임, 막이러고 ㅋㅋ

눈부신..march 2008-03-20 08: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읽고 갑니다.. 꼭읽어봐야겠어요

웽스북스 2008-03-20 17:10   좋아요 0 | URL
아이쿠, 영광입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