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월의 말 1 - 6부 마스터스 오브 로마 6
콜린 매컬로 지음, 강선재 외 옮김 / 교유서가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스터스 오브 로마'의 6번째 시리즈이자, 16번째 책인 [시월의 말1]을 읽었다. 전에도 말했듯이 출간 중인 시리즈는 잘 읽지 않는데 이 시리즈를 통해 기다리며 읽는 묘미 혹은 따끈따끈할 때 읽는 신선함을 느끼는 중이다. 전작 [카이사르]에서 '위대한 카이사르'만을 보았다면 이번 시리즈에서는 그동안 왜 안나오나 싶었던 인물들이 줄줄이 등장한다.  그렇다고 카이사르가 중심이 아니라는 말은 아니다. 최소한 1권에서만큼은 철저하게 카이사르 중심의 이야기이니까.

 

먼저 클레오파트라. 양귀비와 더불어 동서양 미의 상징인 그녀들이 현대적 기준으로 보면 전형적인 미인이 아니라는 소리는 들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시 세계의 중심이었던 사내들을 정신 못차리게 하는 데에는 마음을 움직이는 힘이 있었던 것은 분명하다. 클레오파트라에겐 그것이 눈빛이었나보다. 코가 아니라. 이집트로 떠난 카이사르와 만나 카이사르의 도움으로 이집트의 여왕으로 자리매김한 클레오파트라가 카이사르의 아이를 낳은 줄은 몰랐다. 이 책을 읽기 시작했을 때, 클레오파트라의 이름을 읽었을 때 훗날 안토니우스와의 이야기를 기대했지 카이사르와 아이를 낳았을 줄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내가 너무 무식했나? 아무튼 카이사리온의 존재는 놀라웠다. 그리고 이 책이 아무래도 카이사르 중심적이다 보니 훌륭한 여인들이 과소평가 되는 경향이 있는데 클레오파트라 역시 너무나 비주체적인 느낌으로 서술되어 있어 아마 현실 역사에서는 좀더 강인하게 기록되었길 기대해본다.

 

그리고 안토니우스. 아직은 클레오파트라와의 관계는 없다. 망나니에 가까운 그가 아직은 카이사르의 손 안에서 있으므로. 이토록 망나니였나? 안토니우스의 결말이 좋지 못함이 당연하게 느껴질 정도로, 아니 역사에 그의 이름이 왜 그토록 오래 기억에 남는가에 대한 의문이 생길 정도로 그는 이 책에선 그다지 매력적이지 못하다. 카이사르가 인정하는 부분이 있기는 한데 잘 못 느끼겠다 매력.

 

이젠 조금 더 자란 옥타비아누스. 어린 카이사르를 보는 기분인 것은 카이사르나 나나 마찬가지로 그의 앞날이 기대가 된다. 이후 이어지는 시리즈가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의 이야기임을 감안할 때 옥타비아누스의 전성기는 나오지는 않겠기에 좀 서운하지만 아무래도 흥미는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에게 당기는 것은 어쩔 수 없으니 시비 걸지 않겠다^^

 

소설 속에서 2년 남짓 되는 기간 동안 많은 사람이 죽었고, 많은 일들이 일어났다. 역사란 원래 이토록 역동적인지, 카이사르가 역사를 역동적으로 만든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던져본다. 베니, 비디, 비키. 어디에 왔으며, 무엇을 보았고, 누구를 이겼는지 그 격렬한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에게 놀라움과 동시에 슬픔을 느낀다. 평화롭다는 것이 가능한 현실인지는 모르겠지만(제 3국에서 보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결코 평화롭지 못해 보일 것이므로.) 평화로운 현실에 고마움을 느껴야할지 내 삶의 역사조차 역동적이지 못하게 운용하는 내 아둔함을 탓해야할지 혼란스럽기도 하다.

 

완전한 영웅도 완전한 악인도 없다는 것도 느낀다. 카이사르를 너무나 위대하게 그려 신격화하다 보니까 그와 일면 상관도 없는 나조차도 살짝 꼬운데 카토가 꼬운 게 좀 이해가 되기도 한다. 더구나 이번 책에서의 카토는 뭐랄까 좀 지성미가 넘치고 인격적인 면모를 보였달까? 이 시리즈가 카이사르의 입장이어서 가장 많은 피해를 보는 게 아마 키케로와 카토 같으니 다음에 그들의 입장을 알아볼 기회가 생기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